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악세서리

클레버 타키온 고속무선충전기 CTW-03 게임하면서 발열제어

by 씨디맨 2019. 2. 7.
320x100

영화, 게임 하면서 스마트폰을 충전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냉각 쿨러를 넣어서 무선충전기의 효율을 높인 제품을 써 봤는데요. 클레버 타키온 고속무선충전기 CTW-03는 게임하면서 충전을 해도 발열제어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무선충전을 할 때 충전기와 스마트폰에 발열이 높아지면서 효율이 떨어지는데요. 클레버 타키온 고속무선충전기 CTW-03는 내부에 블로어팬을 넣어서 스마트폰의 발열은 물론 충전기의 발열도 줄여 충전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했습니다. 아이폰X 아이폰8/8+ 의 경우에는 애플 규정상 7.5W 이상의 고속무선충전을 지원하며 최근 나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지원하는 고속무선충전을 모두 지원해서 빠르게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팬이 없는 타입과 있는 타입은 당연하지만 성능차이가 있긴 합니다. 장시간 충전할 때는 더 차이가 나죠.


클레버 타키온 고속무선충전기 CTW-03 게임하면서 발열제어

이 제품은 무선충전으로 5~10W의 충전이 가능합니다. 아이폰X 아이폰8/8+ 경우에는 7.5W급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9-10W급의 충전이 가능 합니다. 근데 실제로 테스트 해보니 약간 더 들어가는 것 같긴 합니다.


이 제품은 내부에 냉각팬이 있어서 스마트폰과 무선충전기의 발열을 낮출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만 특별히 팬이 들어갔다고 보긴 좀 그렇습니다. 이미 팬이 들어간 모델들이 이전에도 있었기 때문이죠. 다만 이 제품은 좀 팬이 강력한 것이 들어갔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충전패드, 받침대, USB 케이블, 설명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무선충전패드는 눕힌 상태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거치대에 세워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제품은 두께가 좀 있는 형태 입니다. 하단에는 긴 고무다리가 2개가 붙어 있습니다.


충전단자는 Micro USB 단자로 2개가 위치 합니다. 거치대에 올려놓을 때와 그냥 바닥에 올려놓을 때 서로 다른 단자를 이용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후면에 거치대를 장착을 해 봤습니다. 처음에는 분리되어 있으므로 최초에 한번은 조립이 필요합니다.


거치대의 높낮이나 각도는 조절하지 못하는 형태 입니다.


거치대를 장착 하기 전에 USB 케이블을 미리 거치대 하단에 구멍에 고정시키는게 좋습니다.


거치대를 고정 후 스마트폰을 올려 봤습니다. 충전이 잘 되는데요. 무선충전패드에는 무선충전을 위한 코일이 2개가 들어갑니다. 덕분에 스마트폰을 가로 세로로 놓아도 모두 다 충전이 정상적으로 됩니다.


한가지 좀 아쉬운 점은 있었는데 충전시 하단 부분에 녹색 빛이 들어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가로로 세로로 놓아도 이부분이 가려서 실제로는 빛을 정면에서는 볼 수가 없었습니다.


9V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를 USB로 연결하여 충전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스마트폰은 아이폰X, 노트8 , LG V40 이렇게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스마트폰에 배터리가 너무 채워진 상태에서는 충전 테스트를 할 수가 없어서 임의로 배터리 잔량을 떨어뜨린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아이폰X과 노트8 V40 등 다양하게 충전을 해 봤는데요. 케이스를 입힌 상태로도 충전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충전속도도 꽤 빠른 편 입니다. 아이폰X 경우 7.5W가 애플에서 정해둔 값이지만 여러 무선충전기를 테스트 해 봤지만 실제로는 수치가 좀 더 나옵니다.



스마트폰을 충전을 하면서 유튜브 영상을 재생 시켜 봤습니다. 팬이 없는 타입의 무선충전기와 동일하게 스마트폰을 장시간 충전하면서 영상을 재생 해 봤습니다.


스마트폰을 바로 내려 놓고 ,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서 무선충전기 패드의 표면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왼쪽은 팬이 없는 무선충전기이며, 오른쪽은 클레버 타키온 냉각팬이 있는 무선충전패드 표면입니다. 팬이 없는 쪽은 53.7도까지 온도가 올라갑니다. 팬이 있는 쪽은 온도가 35.5도 정도로 많이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충전기의 온도가 많이 올라가지 않으니 스마트폰의 온도도 낮게 유지할 수 있으며, 충전 효율이 좀 더 좋아지는것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팬이 들어간 제품 입니다. 그래서 팬 소음을 측정 해 봤습니다. 먼저 방에서 기본 소음을 측정 해 봤습니다. 측정기는 Center-320 입니다. 기본소음은 27.4dB로 극도로 조용한 환경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무선충전을 시작한 상태에서 근접거리에서 팬 소음은 34.1dB이 측정이 됩니다. 아주 조용한 장소에서는 분명 팬소음을 들을 수 있는 정도의 소음 입니다. 사무실 등에서 사용할 때에는 팬소음을 전혀 느끼기 힘들 듯 합니다. 사무실 소음이 더 높기 때문이죠. 하지만 많이 조용한 장소에서 사용할 때에는 팬소음이 분명 있으므로 이점은 미리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품을 분해를 해 봤습니다. 코일은 2개가 들어간게 보입니다. 가로로, 세로로 스마트폰을 놓았을 때 정상적으로 충전하기 위해서 2개가 들어갑니다.


기판 안쪽 부분에는 블로어팬이 보입니다. 회로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입하여 외부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팬이 있기 때문에 내부발열이 높지 않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충전단자가 2개로 위쪽에 연결하면, 무선충전패드를 눕힌 상태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거치대 형태로도 눕힌 형태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실제로 사용을 해보니 이 제품의 장점은 좀 강한 팬이 들어가면서 팬소음은 있지만 발열은 확실히 낮출 수 있는 제품 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영화감상도 많이 하는 분들이나 충전하면서 게임도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괜찮은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용한 무선충전패드를 찾느 분들에게는 팬소음이 단점이 될 수 는 있습니다. 충전 효율은 좋은 편이었고, USB 타입이라 충전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전력소모량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 참고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바이퍼럭스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