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질문, 답변 & 방명록

비밀글로 쓴 글에 대한 답변에는 닉네임을 언급하지 않아 "익명성"을 보장합니다. 편안하게 글을 써주세요.
이 곳은 방명록 역할도 함께 합니다.
개인정보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 가능하면 "공개글"로 적어주세요.
질문은 가능하면 이메일 문의 말고 이곳에 질문을 해주세요. 질문답변의 수는 35,203개를 넘었습니다.

씨디맨은 티스토리 앱 알람을 켜놓았기 때문에 질문이 올라오면 거의 곧 바로 답변 드립니다.( 특정 사정이 있는 경우 제외 )
전화상담이 필요한 경우 비밀글로 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전화를 드립니다. 단 제가 시간이 가능할때만 허용


방명록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usb 및 sd카드 2021.04.19 20:11

    1. usb나 sd카드 후기 보면 잘 쓰다가 갑자기 다 날아갔다 이런 후기가 보이던데요...

    원래 이렇게 다 날아가는 경우가 있나요?

    안전제거 안 해서 그런 건가요?

    그렇다면 중요한 문서 등은 어디에 보관하는게 안전 할까요?

    2. 하드도킹 스테이션(이하 도스)으로 백업할 때만 연결하고 해제되나요? 도스는 안전제거 안 된다고 글을 본 적이 있어서요

    3. 백신 프로그램에 스크립트 검사와 압축파일 검사는 디폴트 값이 꺼짐으로 되어있던데 이것들은 꺼져있어서 상관없는 것인가요?

    • 씨디맨 2021.04.19 22:35 신고

      USB 나 SD메모리 뭐 갑자기 인식불능이 될 수 있죠. 쓰기가 진행된 상태에서는 안전제거를 반드시 하는게 좋습니다.

      빠른제거 활성화 되어있어서 그냥 뽑아도 된다고 하지만 안전제거 하는게 안전합니다. 빠른제거가 안된상태로 뽑으면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또는 데이터를 읽을 수 없는 상태가 되어서 복구프로그램 돌려야하는 번거로운 일이 생길 수 있거든요.

      [link]https://cdmanii.com/3024[/link]

      그리고 윈도우10 최적화에 대한 영상도 올려뒀지만 USB에 넣을만한 데이터는 원드라이브에 보관하시는것도 좋습니다.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어떤 컴퓨터나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접근가능하니 접근성이 좋고, 랜섬웨어로부터도 자유롭고 컴퓨터가 박살이나거나 해도 데이터가 날라가지 않으니 안전합니다.

      2. 질문이 무슨뜻인지 정확히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DOS 에서는 안전제거 필요없다 뭐 이런 의미신가요?

      3. 해당 파일은 압축을 해제하거나 실행되어야 위험합니다. 그냥 그상태로 있는 상태에서는 안에 바이러스가 있어도 문제가 되진 않으므로 검사를 안한다고 해서 당장 문제되진 않기에 기본으로 체크되어있지는 않죠. 물론 검사시간이 비약적으로 늘어날 수 있어서 잘 체크를 안하기도 하구요.

      mod/del. | 
    • usb 및 sd카드 2021.04.20 00:13

      2. 하드도 킹스 테이션을 사용하여 무식하게 백업하려는 생각 중이에요

      윈도상에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안전제거 항목이 안 보이고 pc를 종료해야 도킹 스테이션도 꺼진다는 글을 봤습니다

      백업할 때만 연결하고 백업 직후 연결 해제하고 싶은데

      pc가 실행 중인 상태에서도 도킹 스테이션을 안전제거하여 종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3. 스크립트 검사도 마찬가지인 건가요?

      mod/del. | 
    • 씨디맨 2021.04.20 10:09 신고

      도킹스테이션 경우 USB 연결이 끊기면 하드디스크도 전원이 꺼지긴 합니다. 물론 도킹스테이션 자체는 전원이 연결되어있구요. 하드디스크의 자체 전원 끄기 기능을 이용해서 전원이 꺼지죠.

      컴퓨터 > 도킹스테이션 > 하드디스크

      이렇게 있을 때 컴퓨터와 도킹스테이션이 연결이 끊기면 즉 안전제거를 하거나 USB 케이블을 뽑아버리거나 하면

      도킹스테이션 > 하드디스크 이렇게만 연결이 되게 될텐데 도킹스테이션이 뭔가 연결을 안한상태면 하드디스크에 뭔가 전달할게 없어지는데 그상태면 하드디스크가 꺼질 수 있죠.

      물론 최초 도킹스테이션 전원 켤때는 하드디스크가 켜지게 되구요. 연결을 끊을 경우 하드디스크도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물론 완전히 끄려면 도킹스테이션 전원까지 같이 꺼줘야 합니다.

      DOS 상태면 데이터를 모두 옮기고 난 뒤 그냥 도킹스테이션을 끄면 됩니다.

      3. 스크립트도 실행을 해야 합니다. 실행전이면 문제가 되진 않죠. 예를 들면 누구 집에 경찰이 방문했는데 그냥 칼이 있네 ? 이러면서 그사람 사형시키는거랑 같아서요. 그 칼을 어떻게 쓸지는 모르는거니까요. 꺼내 쓸지, 그냥 과일깍을 때만 쓸지 알수가 없으니까요. 다만 백신은 칼 이라는 위험코드가 있으면 악성코드라고 보고 그것을 잠재적인지 또는 실행되어 위험한지 감지해서 실시간으로 검사를 해주긴 하는데요. 검사를 임의로 돌리면 그것을 다 꺼내봐서 뽀족한 연필 칼, 위험해보이는 물건 이런것을 다 추린 뒤 사용자에게 다 지울건지 물어보는거긴 합니다. 깊게 들어가면 엄청 내용이 길어지지만 굳이 옵션을 켜야하는 내용이면 안켜도 큰 문제는 안됩니다.

      mod/del. | 
  2. 검색 2021.04.19 01:16

    1. 공유기 무선 확장을 하려고 하는데 특별히 제한 걸어둔 게 없는데 폰,pc에선 메인공유기 2.4g, 5g가 다 검색되는데 무언 연결하려는 공유기에선 연결 가능한 AP - 메인은 asus 연결하려는 공유기는 iptime입니다. - 에 메인 공유기의 5g만 잡힙니다. 거리를 가까이 해도 그렇습니다만 . 이게 원인이 뭘까요?
    pc 모바일 모두에서 검색되는데 설정하려는 공유기에서만 ap 검색하면 5g만 검색됩니다.
    물론 공유기 초기화도 다 해보고 펌웨어도 최신으로 바꿔본 겁니다.

    2. ssd 128gb 윈도우 8 64비트 4g램 사용중인데 부팅은 15초 안에 되는데 유독 바이러스 검사나 기타 프로그램만 실행시키면 많이 버벅거립니다. v3 검사 간단 검사해도 예전엔 3분 내로 되었는데 지금은 5분도 걸립니다. 조각모음은 하면 안 되니 필요 없는 서비스도 꺼보고 최신 업데이트 다했는데
    혹시 최적화 할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디스크 검사에선 이상 없다고 뜹니다.

    • 씨디맨 2021.04.19 22:29 신고

      1. 스크린샷이 있음 좋은데요. 아마도 아이피타임의 설정창에서 AP 검색 누르셔서 하신거겠죠 ? 아이피타임쪽에서 호환 높이려면 같은 제품을 써야 할거예요. 거꾸로 메인과 서브를 순서를 바꾸면 그런 문제는 없을듯 한데요 .아마 아이피타임쪽에서제한을 한 것 같아요. (추측) 아니면 5G 연결 후 다시 진행해보시면 2.4GHz도 뜰지도 모르겠네요.

      2. 시스템 사양을 봐야알듯하네요. 바이러스 검사를 돌릴 때 시스템이 느려질 수 있죠. 왜냐면 점유율이 꽤 높은 작업이니까요. 다만 컴퓨터 사양이 아주 좋다면 검사하면서 다른걸 해도 버벅임을 느끼긴 쉽지는 않은데요. 여튼 사양을 봐야알듯하네요. 검사시간은 파일갯수가 많아지면 당연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검사옵션에 따라서도 다른거라 검사시간은 컴퓨터 문제를 다룰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mod/del. | 
  3. 윈도우 업데이트 2021.04.17 14:36

    윈도우 설치하고 주요 업데이트 후 재시작 해라고 뜨잖아요? 업데이트 작업 중 100% 떴으면 바로 바탕화면으로 넘어갔었는데 갑자기 정리 중 50% 100% 떴다가 넘어가던데 이건 뭘까요?

    • 씨디맨 2021.04.17 16:15 신고

      크게 신경 안써도 되는 부분입니다. 업데이트에 따라 나눠서 업데이트 되기도 하고 해서 100% 업데이트 후 실제로는 재부팅 되어야 완료되는 경우도 있고, 바로 쓸 수 있는 경우도 있고, 기존 작업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mod/del. | 
    • 윈도우 업데이트 2021.04.17 19:17

      감사합니다!!!

      한 가지만 더 여쭤봐도 될까요?

      포맷하고
      그래픽 드라이버만 다운로드하면 pc가 느려지는데 이거 살 때부터 이랬습니다...

      작업관리자 켜지는데도 10초 넘게 걸리고 하는 상황입니다

      켜진 직후에만 cpu가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금방 2~3% 점유율로 내려갑니다

      오디오 설정 창도 스플래시 스크린 없이 바로바로 떴는데 스플래시 스크린 뜨고 한참 있다가 들어가지고요...

      이거 SSD 문제일까요?

      mod/del. | 
    • 2021.04.17 19:20

      비밀댓글입니다

      mod/del. | 
    • 씨디맨 2021.04.17 21:32 신고

      Nvidia 사이트면 빠르긴 할텐데요. 느리면 뭐 서버가 느렸거나 인터넷이 실제로 느렸거나 그럴거예요. 혹시 장치관리자에 다른 장치들은 모두 드라이버가 올바르게 설치된 상태 인가요 ?

      mod/del. | 
    • 윈도우 업데이트 2021.04.17 21:52

      네 장치 관리자 보니 다 올바르게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네요 ...

      포맷하고 나도 이러니 정말 미칠 노릇입니다..

      사이트에서 다운 속도가 느린 건 가끔씩 있는 상황인 것 같더군요.. 해결된 것 같고요~

      더 큰 문제는 다시 테스트해본 결과
      그래픽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용량이 (500~600MB) 이상 되는 설치 파일들은
      설치하려고 다운만 받은 상태인데도

      위에 적어놓았듯이
      작업관리자 켜지는데도 10초 넘게 걸리고

      오디오 설정 창도 스플래시 스크린 없이 바로바로 떴는데 스플래시 스크린 뜨고 한참 있다가 들어가지고 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살짝 버벅임이 생겨버리네요 ...

      이거 어떻게 해결해야 될지 답답합니다...

      as 들고가도 원인이 찾아 질지도 모르겠습니다...

      mod/del. | 
    • 씨디맨 2021.04.18 01:07 신고

      그냥 느리기만 한 증상가지고는 확인이 어렵긴 하죠. 에러라도 뜨면 확인이 쉽지만요.

      이벤트 뷰어를 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뭔가 장치가 발목을 잡든 뭔가 느려지든 알수없는 장치의 문제든 그런 것을 이유로 뭔가 지연현상이 있다면 기록이 남아있을겁니다.

      그리고 제 과거 경험으로 보면 메인보드 드라이버 설치한다고 메인보드 박스에 있던 씨디를 이용해서 설치를 했는데 그 씨디 자체가 결함이라 그 드라이버만 설치하면 프로그램 실행시 엄청 늦게 실행되고 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마우스 커서도 느리지 않고 다 잘 되지만 프로그램만 너무 늦게 뜨고 하는 증상이 있었죠. 메인보드 CD를 그대로 컴퓨터로 옮겨봤는데 에러가 뜨는 것을 보고 씨디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수있었지만, 뭐 지금은 그 문제가 아닐 수 도 있지만, 처음 설치 후 했던 행동들을 다 하나하나 문제일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하나씩 검증해보면 해결될 것 같아요.

      mod/del. | 
  4. 라일락 2021.04.15 21:59

    씨디맨님 도움좀 주세요...;;
    파워서플라이에서 탱크같은 팬소음이 계속 나서 쿨러를 사서 교체하고싶은데요...
    아무리 해도 찾지 못하겠어요.
    다나와에 파워 쿨러 라고 쳐도 ... 따로 판매는 안하는건가요??
    파워는 슬림파워 lp용입니다.
    팬 아무거나 상관없는데 뜯어서 팬만 바꾸려고 합니다.
    네이버에도 없고;; ... 하아 어디서 구할수 없을까염??

    • 씨디맨 2021.04.16 18:23 신고

      임의로 파워서플라이를 뜯는것은 권장할만한 내용은 아닙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AS가 어렵고 꼭 팬을 교체해서 써보고 싶으시다면 파워서플라이를 완전 분해 후 (선을 모두 분리)

      파워서플라이의 전원 스위치 (파워서플라이에 달려있는 스위치)를 껏다가 켰다가 여러번 반복하여 잔류전류를 모두 제거 후 분리하세요.

      [link]https://cdmanii.com/138[/link]

      분해하면 파워서플라이의 팬의 규격이 보일텐데요. 팬의 두께와 팬의 사이즈 , 전원단자의 모양을 보고 팬을 맞는것을 구매하면 됩니다.

      파워서플라이용 팬 이라고 해서 따로 팔고 그런건 아닙니다. 파워서플라이 제조사에서 그냥 맞는 팬을 가져와서 쓰는것뿐이니까요.

      팬의 사이즈는 사각형의 팬의 한쪽 변의 길이를 측정해보면 됩니다. 8센치면 80mm 용 팬을 구매하면 되구요. 팬의 두께를 측정해서 그 두께에 맞게 팬을 구매해야 합니다. LP파워용이면 팬이 얇은 형태일 수 있어서 그 두께를 만족해야 들어갑니다.

      80mm 25T 뭐 이런식으로 팬을 판다면 팬의 한쪽 변의 길이가 8센치이고 팬의 두께가 2.5센치라는 의미 입니다. 파워서플라이를 뜯어서 팬을 꺼내봐야 정확한 규격을 보실 수 있을거예요. 가능하면 그 팬의 모델명 보시고 같은 팬을 구매하는게 가장 편하긴 할거구요.

      mod/del. | 
  5. 초보as기사 2021.04.15 15:40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저 ... 씨디맨님이 저한테 as를 요청했다고 가정해볼게요.

    씨디맨님이 로지텍 혹은 마이크로소프트 무선 키보드 마우스를 샀는데, 조립 본체에 꽂았더니,
    인증서 암호같은거 칠때 글씨가 엄청 늦게 쳐지고, 반응도 느릴때가 있다고 하여
    건전지도 바꿔봤는데 동일증상이어서 , 씨디맨님이
    저한테 메인보드 교체 as를 요청했다고 가정해볼게요. (실제로 왕왕있는 as여서요)

    그럼 저는 이렇게 대답할게요...
    무선 환경이라는게 아무것도 안보이고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
    무선전파를 방해하는게 많습니다. https://imgur.com/04CnboF 해당 사진을 보시면요
    무선환경에는 이렇게 중첩이 되어 무선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전파방해를 받아서 씨디맨님의 무선 키보드 마우스가 정상적으로 동작을 안하는 거에요.
    2.4 ghz 무선 키보드 마우스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무선 대역이 2.4ghz 대 입니다.
    그래서 충돌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저는 유선 키보드 마우스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이건 메인보드 불량의 문제가 아닙니다.~~ 컴퓨터 문제도 아니구요.
    혹여 꼭 쓰셔야 한다면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는 좀 문제가 적다고 하니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해보는것도 한가지 대안이 될수 있을거 같습니다.

    아니면 저희 제품이 asus 메인보드인데 아수스와 해당 로지텍 모델이 호환이 안되어서
    그럴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씨디맨님. 수긍이 가시나요? 좀 창피한 질문이지만... 이렇게 말하면 고객에게 설명이 될까 해서
    질문글을 써보앗습니다.

    • 씨디맨 2021.04.16 18:17 신고

      인증서 관련이면 보안프로그램 (키보드 보안) 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키보드에 따라서 무한입력을 켜둘 때 이게 문제를 일으킬수도 있어서 6키 동시 입력 뭐 이런걸로 바꿔줘야할수도 있구요. 2.4GHz 대역 간섭이 만약 정말 문제면 키 입력이 안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느리게라도 입력이 되면 뭔가 지연을 시키고 있다는 뜻이고, abcdefg 라고 입력했는데 abfg 뭐 이런식으로 일부가 입력이 안되면 신호를 손실하는거거나 또는 방해받고 있는 것이라고 판단해야겠죠.

      [link]https://blog.naver.com/rlarudfbf12/220895126196[/link]

      여기 내용도 참고해서 한번 보세요.

      mod/del. | 
  6. 2021.04.14 16:57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21.04.14 22:22 신고

      윈도우10 USB를 만들어서 직접 다시 설치를 해보세요.

      [link]https://youtu.be/b9JJ-5BrTCQ[/link]

      공식사이트 어디서 받으셨나요 ? 보통은 빠르긴 한데요. 서버가 느리거나 하면 뭐 느릴수도 있긴 하죠. 근데 어디서 뭘 받으셨는지 알수가 없어서 답변이 힘듭니다.

      mod/del. | 
    • 여러가지 질문 2021.04.16 20:27

      1. 항상 버전 오를 때마다 씨디맨님이 USB 만든 방법 따라 해서 만들었었는데 재설치해도 그러네요... 이름만 똑같은 다른 무엇인가 일까요?

      2. 오피스 2016(액세스 포함) 아직 정식으로 판매할까요?

      액세스는 쓸 일이 없을 거 같은데 자격증 취득용이라면 공부하는 기간 동안 월 비용 내는 오피스 365를 사용하는 게 유리할까요?

      mod/del. | 
    • 씨디맨 2021.04.16 21:39 신고

      1. 스크린샷이 있으면 더 정확할 것 같아요. KMS AUTO 이런 이름이면 문제이긴 한데 지금건 정상적인 정품인증중 나온것같기도 하고 아닌것같기도 하고 애매하네요. 검색해도 내용도 잘 없구요.

      2. 너무 구버전은 가격이 오히려 비쌀겁니다. 오히려 신버전을 구매하는게 더 저렴할거예요. 영구버전은 구매하면 계속 사용이 가능하구요. 회사에서 비용처리하면서 기간제로 쓰려면 오피스365가 좋죠.

      mod/del. | 
  7. Go. 2021.04.14 01:17

    밑에 답변 감사 드립니다. 2번 4번 질문 답도 꼭 듣고 싶습니다. 구글 검색을 해봤는데 제선에선 해결을 못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질문 보니 있긴 하던데 기존 설정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기 로그인 된 윈도우 계정에서 로그아웃하고 제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 할 수 있는 방법도 듣고 싶습니다.

    • 씨디맨 2021.04.14 01:25 신고

      2. 크롬에 설정 초기화가 있습니다. 초기화를 해도 즐겨찾기 등은 계정에 연결된것이라 날라가진 않습니다. 확장프로그램이 문제일 경우라면 확장프로그램을 일일이 삭제를 해보셔야 합니다.

      4. 속도가 느려졌다는 부분을 정확히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떤 속도가 느려졌다는 것인지요 ? 그리고 성능등을 검증하는 방법은 느려졌다 등의 서술적인 내용말고 벤치마크를 돌려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CPU 벤치나 그래픽카드 벤치를 돌려보면 객관적인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거든요.

      mod/del. | 
  8. 사계절내내 2021.04.14 00:58

    게임을 하는 도중에 초록색 도트가 잠깐 잡히면서 화면이 꺼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건 그래픽카드의 문제인가요? 서비스센터에 입고한 적도 있는데 하드웨어엔 아무런 문제가 없고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하면서 포맷만 해주셨습니다. 포맷하고 한 6개월은 이상없이 사용했는데 이번에 또 그러네요. Occt 돌려봤는데도 이상없다고 나오고 환장하겠습니다. 이번에도 포맷을 실시했는데 아직까진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뭔가 시한폭탄을 안고가는 기분이라 너무 스트레스 받네요.

    • 씨디맨 2021.04.14 01:22 신고

      하드웨어 사양을 모르는 상황이라 짐작만 해본다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문제로 그럴 가능성이 있긴 합니다. 드물지만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해보면 될테구요.

      하드웨어적 문제로 그럴 수도 있죠. 보통 코어에 파손이 있으면 그럴 수 있는데요. 그래픽카드 쿨러를 분리해서 재장착을 하신적이 있거나 하면 코어에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져서 노이즈가 들어가서 그런 점이나 줄이 보일수도 있긴 합니다. 심하면 다운이 되는 증상도 있구요.

      mod/del. | 
  9. 123 2021.04.14 00:27

    3500u달린 저가형 노트북을 쓰고있는데요
    아무작업을안해도 팬소음이 좀 심한건같아요
    900rpm정도나오는데 이게 보통인가요?
    플라스틱하우징인데 그것땜에 그런것인지?...
    산지 얼마안돼서 고장이나 불량은 아닌것같습니다...

    https://ibb.co/PZqfxVY

    • 씨디맨 2021.04.14 00:31 신고

      어떤 노트북인지 모델명을 알 수 있을까요 ? 900RPM이면 최저값이긴 하죠. 더 느리게 돌리기도 힘드니까요. 다만 RPM이 높을 때는 이것보다는 더 빠르게 돌아가고 있었을텐데요. 노트북산지 얼마 안되었다면 처음에 인덱싱작업도 있고, 백그라운드로 돌아가는 작업도 몇가지 있어서 팬소음이 좀 더 느껴졌을 수 도 있습니다.

      mod/del. | 
    • 123 2021.04.14 00:48

      y1511cda-bq609 라는 모델입니다
      저역시 해결해볼려고
      검색해봤지만 인기가 없는제품인지 정보가 많이 나오지 않네요...
      일단 아수스 고객센터에 메일로
      물어봐야할것같습니다

      mod/del. | 
    • 123 2021.04.14 00:49

      수동으로 rpm을 낮추라는 말도있던데 혹시 노트북에 무리가 생기진 않을련지요?...

      mod/del. | 
    • 씨디맨 2021.04.14 01:20 신고

      RPM을 임의로 바꾸는것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저도 3500U가 있는 모델을 써본봐로는 라이젠이라서 아주 엄청 조용하고 그정도까지는 아니긴 하지만 그렇다고 엄청 괭음을 내거나 그정도도 아니긴 하죠. 몇일 더 지켜보시면 처음 백그라운드 작업들은 모두 끝나서 팬소음이 좀 줄어들긴 할겁니다. 그리고 팬소음이 커지는것은 열을 줄이기 위한 자연스러운 노트북의 방식이므로 문제라고 보는것도 애매 합니다. 팬소음이 어느정도인지 글로만 적으셔서 알수는 없으나 괭음을 내는 정도까지 아니면 좀 지켜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mod/del. | 
    • 123 2021.04.14 13:16

      https://ibb.co/YyqJMrR
      asus고객센터에서 답변이 왔는데
      정상이라네요...정 불편하면 as보내라는데 보내도 똑같을것같아서 그냥 써야겠습니다...
      알아보니까 노트북성능을 줄이는대신 팬속도를 늦출수있다던데
      웹서핑이나 영상볼땐 크게 안거스릴것같아서요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있으신가요?...

      mod/del. | 
    • 씨디맨 2021.04.14 22:20 신고

      바이오스 설정에서 팬모드 설정이 있는지 부터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클럭을 강제로 제한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성능이 안나와서 열이 낮으면 팬이 정지하거나 더 느리게 동작할 수 있거든요. 근데 저는 추천하진 않아요.

      mod/del. | 
  10. 2021.04.13 22:29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21.04.13 22:57 신고

      이름이나 전화번호는 명함에서도 기록하는 내용이기도 하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듯해요. 그것으로 뭔가 할수있는것도 아니구요.

      mod/del. | 
  11. 10 2021.04.12 17:26

    궁금한게 있는데요
    데스크탑들보면 크고 두툼한 파워서플라이를 쓰잖아요?
    노트북이나 윈도우태블릿은 어떤기술로
    그렇게 작게 파워를 만들수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작은만큼 데스크탑보단 쉽게 망가지는것같은데 궁금하긴하네요...
    그리고 미니pc 베어본? 에도
    파워가 안보이던데 보드안에 다 들어있는건가요?...

    • 씨디맨 2021.04.13 00:59 신고

      노트북은 AC 어댑터를 이용하는데요. 단일 DC전원으로 변환해서 사용하므로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파워서플라이는 AC를 DC로 변환하는것은 같지만 다양한 전압을 이용해야하고 출력이 훨씬 높기 때문에 그때 만들어지는 리플이나 여러가지 노이즈들을 줄이기 위한 안전장치등이 늘어나면서 크기가 커집니다. 같은 출력에서도 이런 안전장치의 수준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게 되구요.

      mod/del. | 
  12. 2021.04.12 16:58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21.04.13 00:59 신고

      전화통화 한대로 USB로 윈도우10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mod/del. | 
  13. 박성규 2021.04.12 10:31

    씨디맨님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문의 드립니다.
    사용중인 프린터가 hp오피스젯프로 8710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이상하게 한글의 휴먼명조 볼드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인쇄는 되는데 볼드체가
    조악하게 인쇄되요.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 씨디맨 2021.04.13 01:01 신고

      출력을 한 프로그램에서 지원을 안하는것일수도 있어서 다른 프로그램으로도 출력해보셨나요 ?

      mod/del. | 
  14. Go. 2021.04.12 01:09

    주말에 PC 하다가 몇 가지 문제 점이 생겨서 정리해서 질문 드립니다. 제 선에선 몇 시간 해도 해결 방법이 없는데 도움을 꼭 부탁 드리고 싶어 길게 남기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1. S사 증권을 쓰다보니
    Ahnlab Safe Transaction을 설치 안 하면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이 화면이
    뜨질 않습니다.
    그런데 이게 크롬에선 설치를 한 상태고 트레이 아이콘에 실행 중인데
    계속 설치하라고 뜹니다.
    "크롬에서" 재부팅 하고 접속해도, 완전 삭제 후 재설치까지 해도 계속 설치하라고
    뜨는데 "엣지"에선 또 정상적으로 됩니다.
    그러니깐 이렇게 PC기준 특정 증권사나 금융사는
    어떤 건 크롬에서는 로그인이 안 되고 어떤 건 크롬 엣지 둘 다 되고
    한데 확실히 크롬에서 100프로 로그인 하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2. 1번과 관련해서 크롬 자체에서 즐겨찾기나 설정은 두고
    확장 프로그램이나 작동 되는 프로그램 목록만 초기화 시키고 다시 하는 방법이 읐을지

    3. 액티브X 없앤다고 해도 증권 뱅킹을 하다 보니 무조건 이런 프로그램
    설치 안 하면 로그인이 안 되게 되어 있는데 이게 시작프로그램과
    윈도우 서비스에 메모리 엄청 차지합니다.
    그렇다고 매번 지우고 설치를 반복할 수 없는데
    가상 환경 만들지 않고 지혜롭게 쓸 수 잆는 방법이 없을까요?
    PC가 한대 뿐입니다만 매번 모바일로 할 상황이 아니긴 합니다.

    4. 윈도우 8.1 64비트 SSD에 램4기가 쓰는 HP 노트북이 있는데
    클린 부팅 - 시작 프로그램과 서비스 전부 사용 안 함으로 하는 것까지
    했다가 다시 켜봐도 속도가 초기에 비하면 너무 느려졌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나 HP 드라이버도 다 새로 설치했고
    SFC /SCANNOW로 파일 검사까지 완료 했는데
    어떻게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디스크 전체 검사로 배드 섹터도 없습니다.

    • 씨디맨 2021.04.13 01:10 신고

      컴퓨터가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SFC 명령어를 쓰거나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따지면 너무 옛날프로그램이고 지금 시대와는 맞지않는 Ahnlab Safe Transaction 이 프로그램 자체가 문제이니까요. PC성능을 느리게 만들고 최신 문서 규격을 따르는 크롬과는 문제까지 일으킵니다. 크롬이 문제가 아니라 Ahnlab Safe Transaction 가 문제인것이구요. 제 생각이지만 이것은 정확히는 쓰시는 증권 프로그램에서 이것을 연계한거라면 이것을 먼저 해결해달라고 요청해보시는게 맞을지도 모르겠네요. 아마 당장안되어서 이 프로그램을 쓰는거라면 사실 어쩔 수 없지만요. 참고로 이 프로그램을 쓴다고 해서 해킹을 막아주고 그로인해서 변상해주고 그런거 없습니다. 그냥 변책을 위한 자구책일 뿐이죠. 제 생각이지만, 태블릿같은것을 쓰시는게 더 편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런 복잡한 프로그램들을 쓰지 않으셔도 되니까요.

      mod/del. | 
  15. mint 2021.04.11 17:19

    [엡손 모베리오 BT-30C]는 어디에서 구매 할 수 있나요?

    • 씨디맨 2021.04.13 01:12 신고

      온라인에서 검색하면 많이 나오긴 합니다.

      [link]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query=%EC%97%A1%EC%86%90+%EB%AA%A8%EB%B2%A0%EB%A6%AC%EC%98%A4+BT-30C&bt=0&frm=NVSCPRO[/link]

      mod/del. | 
  16. 마이클 2021.04.11 17:16

    안녕하세요
    Windows 10 Home 에 포함되어 있는 '일정' 앱에서
    지금까지의 모든 일정을 제거 할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씨디맨 2021.04.13 01:17 신고

      [link]https://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all/windows-10-calendar-version-177167407210-how-to/adf3a984-758b-497a-ba5b-46ee9c2ce5f4[/link]

      여기에 방법이 있네요.

      mod/del. | 
  17. GH 2021.04.11 14:08

    윈도우8.1 사용중인데 고치고 나서도 또 윈도우 업데이트를 중단없이 정상적으로 다 마치고 나서 재부팅 하고 쓰다가 보면 또 정상 종료가 안 되고 윈도우즈 준비중에서 무한 로딩에 걸려 몇 시간 있다 꺼지곤 합니다.
    Dism , sfc 옵션으로 해결 합니다만..

    1. 완벽한 해결 방법이 있는지요? 윈도우 업데이트 내역에 실패 내역은 없고 수동업데이트만 합니다.

    2.one drive 해제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antastkr&logNo=220151566781&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이걸하고 싶은데 가족이 이 컴 쓰다 주면서 계정 정보를 잊어 버려서 모르고 있습니다.
    이 글 하단에 ms 계정 관련 글이 있는데
    기존 계정 로그아웃하고 현재 설정 그대로 새 계정 만들어 쓰는 방법 꼭 안내 부탁드립니다.

    • 씨디맨 2021.04.13 01:19 신고

      윈도우8.1에서 있던 문제인데요. 이 문제가 좀 오래전 문제이긴 한데요. 지금 이미 쓰고 계신 윈도우8.1이 구버전이라 그런듯 싶습니다. 잘못된 업데이트를 받아서 설치해서 무한부팅하다가 다시 이전 업데이트 삭제하면서 정상부팅되는 문제가 있었거든요. 아래 제시한 저런 문제들은 아니고 그냥 업데이트를 잘못받아서 설치하는게 문제여서요. 업데이트를 선택적으로 진행하시거나 아니면 데이터를 모두 원드라이브에 백업 후 윈도우8.1 최신버전을 USB로 만들어서 직접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안전합니다.

      mod/del. | 
  18. 밀가루 2021.04.11 09:05

    Wzatco c3구입하고싶은데요 알리에서 구매할경우 관부가세 물지않는지 궁금합니다^^

  19. 2021.04.10 21:11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21.04.10 23:51 신고

      질문이 앞이 없고 뒤만 있는 것 같아요. 그런 상황이 있는 경우가 뭐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죠. 다만 통상적인 것은 아니구요.

      mod/del. | 
    • 2021.04.12 21:11

      비밀댓글입니다

      mod/del. | 
    • 씨디맨 2021.04.13 01:22 신고

      헤더의 수명은 딱 정해진건 아니지만, 흐리게 나오거나 카트리지 청소로도 해결이 안되면 교체를 하면 됩니다. 교체형이니까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그리고 한번에 그정도 출력하는걸로는 큰 문제는 안됩니다.

      mod/del. | 
  20. Jl 2021.04.10 11:44

    Sm t290갤럭시탭입니다. 충전선이 5핀 인걸로 아는데 어떤 otg를 사야 마이크로 sd메모리를 읽을 수 있나요? 집에 신용카드 모양으로 생겨서 빼서쓰는 otg가 있는데 암수 구분이 있는지 맞지가 않습니다.

    • 씨디맨 2021.04.10 23:50 신고

      [link]http://prod.danawa.com/info/?pcode=2707120&keyword=Micro%20USB%202.0%20OTG%20Cable&cate=11239702[/link]

      이런 제품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mod/del. | 
  21. USB 2021.04.09 22:32

    USB 자동 바이러스 검사 중 깜빡하고 꺼내기 눌리고 사용 중 경고 떴는데 그냥 확인 눌려서 뺐는데 망한 건가요?

    • 씨디맨 2021.04.10 23:45 신고

      그게 왜 망한건가요? 그냥 뺏으면 그냥 빠진 것이죠. 그게 다죠.

      mod/del. | 
    • USB 2021.04.11 20:36

      사용 중 제거 시 데이터 손상될 수도 있지 않나요?

      mod/del. | 
    • 씨디맨 2021.04.11 21:04 신고

      꺼내기 누르면 강제로 제거 할 수 도 있는데요. 또는 경고가 뜨고 제거가 안되는 경우도 있구요. 강제로 제거가 된 상태로 빼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가끔은 프로세스가 연결된게 전혀 없어도 제거가 강제로만 되는 경우도 있어서요. 물론 그 메시지가 뜨고 실제로는 안전제거가 안된상태로 강제로 뽑으면 문제될수는 있죠.

      mod/del. | 
  22. 솜아 2021.04.08 19:48

    씨디맨님 안녕하십니까? 제가 집에서 공부하려고 프린터를 하나 샀는데요.
    저는 일단 기본 기능에 충실한걸 좋아합니다.
    오직 프린터를 사면 흑백으로만. 그리고 잉크비가 많이 나오면 너무 부담될거 같구요.
    그리고 노즐이 막히거나 하자가 최소한으로만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여기저기 알아본결과 sl-m2030 삼성 제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했습니다.
    ㄷ하십니까? 제가 집에서 공부하려고 프린터를 하나 샀는데요.
    저는 일단 기본 기능에 충실한걸 좋아합니다.
    오직 프린터를 사면 흑백으로만. 그리고 잉크비가 많이 나오면 너무 부담될거 같구요.
    그리고 노즐이 막히거나 하자가 최소한으로만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여기저기 알아본결과 sl-m2030 삼성 제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했습니다.
    저 현명하게 잘산거 맞지요???
    잉크젯은 노즐이 막히고 잉크비용도 많이 나온다고 한데
    레이져젯은 카트리지 비용도 6만원정도 이고 딱히 하자생길부분이 없다고 한거 같아서요.
    그리고 제가 칼라프린터를 선택 안하고 only 흑백프린터로 선택한것도
    잘 한 선택이 맞나요? 왜냐하면 칼라로 샀으면 비싼 잉크를 4병을 다 사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X4 배가 되는거라고 생각해서 위 모델을 샀거든요 ㅜ.ㅜ
    가격도 부담 안되구요...
    씨디맨님 프린터는 뭐에요?

    • 씨디맨 2021.04.08 22:47 신고

      [link]https://youtu.be/VzwP7G-0Atc[/link]

      저는 지금은 이 제품을 사용 중 입니다. 복합기든 레이저든 제가 둘 다 써봤고 여러가지 모델을 많이 써봤지만 수명은 있습니다. 잉크젯은 무한이든 카트리지 방식이든 헤더가 고장나서 교체해야하거나 고무나 소모품이 망가져서 결국 수리비가 본체가격만큼 나와서 교체해야하는 경우가 생기구요. 지금 고르신 레이저프린터도 문제가 유지비가 많이 들어가죠. 제품 자체는 저렴하지만 실제로 그 제품의 대부분 가격이 드럼이랑 토너가격입니다. 토너 자체가 가격이 높고 드럼이 만약 망가지면 결국 품질이 나빠져서 통째로 바꿔야해서요.

      근데 지금 생각해보면, 가격이 이미 잉크젯이든 지금 고른 흑백 레이저든 10만원 이하대로 내려간 상태라 너무 엄청나게 저렴한 상태입니다. 몇년 쓰시다가 만약 잘 안되면 새로 구매할 생각으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10년 이상 그렇게 쓰실것 생각하면 그렇게 오래 쓰진 못합니다. 아마 5년쯤 쓰시면 많이 출력을 안해도 결국 내부가 분진으로 막히든 출력이 이상하게 되어서 (드럼 문제로) 결국 수리비때문에 새로 구매할 수 도 있습니다. 즉 마음편하게 쓰시는게 좋습니다.

      mod/del. | 
  23. 2021.04.08 17:46

    비밀댓글입니다

    • 씨디맨 2021.04.08 22:42 신고

      뭐 업로드 한분이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지만, 몇가지 이미 알려진 이야기를 적어보면, 과거에 이미 영화나 드라마들을 화질을 개선해서 다시 업로드 하기도 합니다. 원본이 있는 경우 그것을 화질 개선작업을 해서 업로드 할 수 있죠. 그리고 또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20년전) 영상들은 실제로는 FHD 급 영상이 있었습니다. 그당시에는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아서 화질을 높게 올리지 않는 추세라 (FHD 캠코더를 가진 경우는 방송사를 제외하고는 잘 없었던 시절) 화질을 낮춰서 올렸을 수 있습니다. 제가 FHD 영상 처음 올릴 당시만 해도 그때는 FHD 영상 편집은 시간 많이 걸리고 보는사람도 없다 뭐 이런 이야기 나올때였습니다. 그당시 모니터가 19인치가 가장 큰 모니터였기도 하구요. 즉 원래 화질이 높았었을수도 있고, 화질 개선해서 업로드 했을 수도 있습니다.

      mod/del. | 
    • 2021.04.09 18:46

      비밀댓글입니다

      mod/del. | 
    • 씨디맨 2021.04.10 23:58 신고

      1. 블루레이는 기술인것이구요. 뭘 담을지는 담는 내용에 따라 다르죠. 다만 용량을 늘린 이유가 4K 이상의 화질을 담기 위해서이긴하죠. 같은 내용이면 미디어는 달라도 화질은 거의 같다고 봐도 됩니다.

      2.
      [link]https://cdmanii.com/1368[/link]
      글 적어뒀던게 있네요. FHD가 꽤 보급되어있진 않았습니다. 그당시 HD화질이 더 많았고, 유튜브나 엠엔캐스트? 곰미디어? 등등 여러가지 플랫폼이 있었지만 FHD 화질은 그렇게 많지는 않았을당시입니다. FHD 영상 편집 시간많이 걸리고 실제로 많이 안본다고 해서 FHD로 찍어놓고는 실제로는 HD로 인코딩해서 올리던 시절이니까요. 물론 몇년만에 급격하게 변화하긴 하지만요.

      3. 공식적인 루트로는 그렇죠. 그런데 뭐 불법으로 하려면 토렌트 같은것을 쓰던가 아니면 스트리밍 서비스를 녹화하든 해야겠죠. 토렌트는 불법이라 걸리면 벌금이 엄청나고, 녹화는 당연 시간이 엄청 많이 걸리는 작업이니.. 엄청 힘들테구요.

      mod/del. | 
  24. 박민우 2021.04.08 17:25

    배드섹터 있는 하드디스크가 있습니다. 이 제품을 베드섹터 치료하는 프로그램? 뭐 이런 프로그램이 있더라구요. 이 제품으로 배드를 치료하고 사용하려고 하는데 그냥 본체에서 하드를 제거 해야될까요?
    어느분은 배드있는 부분만 사용못하게 지정해서 남은부분은 사용하시는것도 있더라구요,

    일단 배드 있는 하드는 사용않하는게 좋다고 하시는분도 있어서요.
    말이 두서 없이 길었지만 궁금해서 글남깁니다.

    • 씨디맨 2021.04.08 22:38 신고

      [link]https://cdmanii.com/3212[/link]

      글 적어둔게 있습니다. 배드섹터는 물리적으로 마킹을 해서 그부분을 쓰지 않는다고 해도 플래터 위에 올려져 있는 연속적인 공간 입니다. 즉 언제든 다른 데이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배드섹터가 이미 발생한 하드디스크는 안쓰는게 좋습니다.

      mod/del. | 
  25. 한달 2021.04.08 09:34

    안녕하세요 씨디맨님.
    제가 m.2 를 구매하고싶은데요. pm981 삼성 모델입니다.
    근데 메인보드가 h310m asus 모델인데요.
    H310mc Hdmi 모델명입니다.
    여기서 엠투를 사면 m.2의 최대 속도를 메인보드에서 사용할수 있나요?
    아니면 그런건 따로 상관없이 m2 의 속도를 다 즐길수 있는건가요?
    (예를들어 b460 이나 z 보드로 업그레이드 안해도 상관없는지 궁금합니다)

    • 씨디맨 2021.04.08 10:02 신고

      [link]http://prod.danawa.com/info/?pcode=6370926&keyword=h310m%20asus&cate=112751[/link]

      이 모델이 맞나요 ?

      H310이 저가형 모델이다보니 M.2 가 10Gbps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면 PCIe NVMe SSD를 장착해도 10Gb/s 속도만 나옵니다. 32Gb/s를 지원하는 모델이라고 해도 10Gb/s 제한이 걸리니 속도가 다 나오진 않죠. 즉 사용은 가능하지만 속도가 다 나오진 않습니다.

      mod/del. | 
    • 한달 2021.04.08 17:54

      네 설명서에 보니 최대 10gbps 까지 지원한다고 써 있습니다. 근데 또 한가지 질문이 생겼습니다.
      Transfer speed 가 10기가이면 파일 복사할때
      전송속도가 빠른거잖아요. 저는 파일 복사하거나 옮기는 작업을 보통 하지 않기때문에 m.2의 읽기3000mb 쓰기 2000mb 의 성능은 온전히 체감할수 있는거겠죠?
      단순히 파일 복사할때, 아니면 뭐 변환할때
      전송속도가 10기가로 제한된다는 말이죠??

      mod/del. | 
    • 씨디맨 2021.04.08 22:36 신고

      10Gb/s는 대역폭으로 대략 속도를 계산해보면 1250MB/sec 입니다.

      즉 읽기 3000MB/sec 속도를 가진 M.2 NVMe SSD를 그 슬롯에 달면

      3000MB/sec 가 아니라 최대 속도가 1250MB/sec로 제한이 된다는 의미 입니다. 그래서 속도가 다 안나온다고 설명드린것이구요.

      mod/del. | 
  26. 업스케일 2021.04.06 18:40

    현재 컴퓨터로 저화질 영상을 단순히 크기 만 키우는 게 아닌 화질 상향(초고화질)해서 업스케일 해주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무료 or 유료) 이나 그래픽카드 있을까요?

    위의 기능이 들어가 있는 TV의 시연 영상을 보니 나름 화질 깨끗해지고 차이가 나더군요..

    • 씨디맨 2021.04.06 23:24 신고

      AMD 그래픽카드에 플루이드 모션 같은 기능을 이용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mod/del. | 
  27. 2021.04.05 20:02

    비밀댓글입니다

    • 체온계 2021.04.05 20:07

      1. 이런 체온계의 경우 LCD 창이라고 불러야 되나요?

      2. 집에 방치되어 있던 저런 형식의 체온계에 배터리를 새로 넣어봤는데 LCD 창을 기울이면 보이고 정면으로 보면 안 보이는데 배터리 문제인가요?

      3. 배터리가 LR41 배터리인데 살 때부터 배터리 들어있는 곳에 펀치 구멍 나있어 공기와 접촉해 자연적으로 용량이 줄은듯한데 맞을까요? (보통 배터리는 밀봉되어 있지 배터리 들어 있는 곳까지 펀치 구멍 나있는 거는 처음 봐요 ㄷㄷ)

      mod/del. | 
    • 씨디맨 2021.04.06 01:20 신고

      배터리 문제일수도 있고, 설계문제일수도 있죠. 근데 보통 정면에서 잘 보이고 측면에서 흐미한데 반대인가보네요. 건전지를 바꿔보면 답이 나올것 같아요. 근데 구멍이 뚫려있다고 하셨는데 그건 사진을 봐야 알것같아요.

      mod/del. | 
    • 2021.04.06 10:39

      비밀댓글입니다

      mod/del. | 
    • 씨디맨 2021.04.06 23:22 신고

      저는 건전지에 구멍 뚫렸다는것으로 글을 잘못봤네요. 패키지에는 구멍이 뚫려있을 수 있습니다. 검침을 위해서일수도 있구요. 그것으로는 자연방전은 거의 안됩니다. 이런 류의 전지의 특징이 자연방전이 엄청 늦다는게 특징이거든요.

      mod/del. | 
  28. 사이트 2021.04.04 21:32

    아실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유료 백신들 설치해보면 보면 사이트 링크들마다 옆에 작은 모양으로 사이트의 안전도를 알려주는 모양이 표시되는 기능들이 있었는데 최근 웹브라우저 업데이트가 되고 하다 백신 자체에는 그 기능이 들어있는데 웹브라우저에서는 도통 표시가 되지를 않네요 .. 비슷한 거 중 추천해 주실만한 거 있을까요?

    • 씨디맨 2021.04.06 01:17 신고

      [link]https://support.kaspersky.com/KSOS/6.0/ko-KR/70888.htm[/link]

      이 백신일듯 싶네요. 근데 굳이 필요할까 싶네요. 어차피 보안프로토콜을 요즘은 따르도록 되어있구요.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할때는 윈도우10의 기본백신으로도 검진이 되긴 하니까요.

      mod/del. | 
  29. 문의드립니다. 2021.04.03 13:13

    안녕하십니까. 씨디맨 님.

    다름이 아니오라 02. 26에 방명록에 문의한 댓글 삭제해도 되는지 여쭙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오픈채팅방 관련 문의였습니다.
    03.01 삼일절 연휴가 있어서 고객센터에 문의하려면 시간이 걸리니 혹시 선생님께서 아는 부분이 있으신지 문의드렸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정확한 내용은 고객센터에 문의해봐하는 내용인 것 같다'고 짧게 답변해주셨습니다.

    그 뒤로 03.01 첫째주에 고객센터에서 '확인중이다, 빠른 시일내에 다시 답변하겠다.'고 했는데 아직 답변이 오지 않았습니다.

    아마 고객센터에서 바빠서 누락된 것 같네요.

    이런 이유로 제가 방명록에 남긴 댓글을 삭제해도 될 지 여쭙습니다.

    이게 제 댓글을 삭제해도 선생님 댓글은 남아있는지, 아니면 같이 삭제되는지 몰라서요.
    혹시 후자처럼 선생님 댓글도 같이 삭제되는지 몰라서 문의드렸습니다.

    선생님 댓글도 같이 삭제되는 시스템이면 제가 결례를 하게 될 수 있어서 여쭈어보았습니다.

    주말에 비가 많이 오네요. 날씨도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씨디맨 2021.04.03 22:56 신고

      삭제하시면 제가 답변한것도 같이 지워집니다. 꼭 삭제를 하고 싶다면 삭제하셔도 됩니다.

      mod/del. | 
    • 문의드립니다. 2021.04.03 23:13

      선생님께서 '고객센터에 문의해봐야 할 것 같다. 개발팀이 확인할 부분이다'라고 간단히 답변 해주셨어도요.
      시간을 할애해서 댓글을 달아주신 내용인데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굿밤하세요~

      mod/del. | 
  30. CES & 컴퓨텍스 2021.04.02 22:51

    문득 궁금함이 생겼는데 CES나 컴퓨텍스 키노트(기조연설)에서는 무슨 프로그램을 사용해 발표하나요?

    • 씨디맨 2021.04.03 00:17 신고

      제가 CES랑 컴퓨텍스 둘다 다녀오긴 했으나, 그것까지는 못봤네요. 그사람 컴퓨터를 뺏어서 볼 수 있는것도 아니라서. 아마 그래픽과 영상 같이 보여주고 해야하는데 실수는 없어야해서 안정적인 잘 알려진 툴을 쓰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어떨때는 발표하다가 컴퓨터 먹통되어서 기다려달라 뭐 이러기도 하거든요. 보통은 PPT 이런것 많이 쓰는듯 싶은데.. 잘 모르겠네요.

      mod/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