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Y DOCK U.2 NVMe SSD MB705M2P-B U.2 SSD 어댑터 활용기

ICY DOCK U.2 NVMe SSD MB705M2P-B U.2 SSD 어댑터 활용기

U.2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저장장치를 직접 만들고 핫스왑처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CY DOCK U.2 NVMe SSD MB705M2P-B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U.2 SSD 어댑터까지 활용하면 USB 인터페이스로도 또는 U.2 인터페이스로도 연결해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U.2 NVMe SSD로 유명한 제품 중 Seagate NYTRO 5000 U.2 NVMe, 인텔 Optane SSD 905P U.2와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근데 가격이 좀 비싸긴 하죠. 물론 기업용 SSD로 활용 되는 제품들이라 높은 IOPS, 높은 신뢰도, 긴 수명, 전력 손실 보호 등을 지원을 하는데요. 근데 좀 더 저렴한 SSD를 이용해서 U.2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U.2 NVMe SSD를 만들어서 이것은 컴퓨터에 핫스왑베이에 넣어서 활용할 수 도 있고, USB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도 있고, 컴퓨터 메인보드에 연결해서 직접 활용하는것도 가능합니다. 

U.2 NVMe SSD를 만들어서 컨버터에 연결한 모습 인데요. ICY DOCK 제품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이렇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MB705M2P-B와 MB931U-1VB제품은 따로 구매해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ICY DOCK U.2 NVMe SSD MB705M2P-B U.2 SSD 어댑터 활용기

EZConvert MB705M2P-B , EZ-Adapter Ex MB931U-1VB 두가지 제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EZConvert MB705M2P-B는 M.2 SSD를 U.2 인터페이스로 바꿔주는 컨버터 어댑터 입니다.

 

M.2 NVMe SSD를 장착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U.2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활용 가능하므로 32Gb/s 의 대역폭을 그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구성품으로는 컨버터 어댑터와 설명서, 써멀테이프가 있습니다.

 

사이즈는 2.5인치 U.2 SSD와 동일한 사이즈 입니다. 굳이 사이즈를 이렇게 맞춘 것은 U.2 SSD와 동일한 형태로 활용하기 위해서이죠. 위에는 방열판이 있고 모양도 무난하게 깔끔해서 얼핏보면 완성품처럼 생겼습니다. 

 

U.2 인터페이스는 S-ATA 인터페이스와 비슷하게 닮아 있긴 하지만 실제로는 단자 모양이 다릅니다.

 

가운데 부분에 핀이 더 있죠. 그리고 S-ATA 인터페이스는 S-ATA3가 6Gbps를 지원하지만 U.2 인터페이스는 32Gbps를 지원 합니다. 

 

이 컨버터에 NVMe SSD를 장착하면 되는데요. 아래 부분에 측면 부분을 손으로 밀면 분해가 가능합니다.

 

밀어보니 윗 부분 방열판 부분이 분리가 됩니다.

 

하단 부분에 M.2 부분에 공기를 더 많이 들어가도록 분리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가위로 잘라내서 아래 부분에 구멍을 만들 수 있는데 필요한 경우에는 해도 되고 안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안쪽 부분에는 M.2 SSD를 장착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실제로는 기판은 작고 대부분은 장착과 방열판 부분 입니다.

 

 

볼트는 이 컨버터를 컴퓨터나 도킹스테이션의 베이 등에 고정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써멀테이프가 있는데 접착식 까지는 아니지만 써멀을 이용해서 열정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NVMe 타입의 SSD를 장착하고 부하를 많이 주면 열이 발생하게 될텐데 이것을 방열판으로 열전달을 시켜서 방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컨버터 내부에는 M.2 SSD를 장착하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꽤 괜찮았습니다. 볼트를 고정할 필요도 없었고 그냥 끼우기만 하면 고정이 됩니다.

 

분해할 때도 볼트를 풀 필요는 없었는데요. 장착할 때도 볼트는 사용하지 않아도 가능하네요. 테스트를 위해서 삼성 950 Pro 를 장착을 해 봤습니다.

 

그 위에 써멀을 붙이고 방열판을 다시 고정해서 마무리를 합니다.

 

이제 U.2 SSD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U.2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장치 어디든 넣어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볼트 구멍도 그대로 있어서 고정도 쉽습니다.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U.2 SSD를 USB 장치처럼 연결할 수 있는 어댑터가 있다면 편하겠죠. EZ-Adapter Ex MB931U-1VB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장치는 S-ATA 타입이 있고 U.2 타입이 있습니다. 지금 소개하는것은 U.2 타입 입니다.

 

 

구성품으로는 MB931U-1VB와 USB 케이블2종, 설명서, 전원어댑터가 있습니다.

USB-C 타입과 USB-A 타입의 케이블을 2개를 제공하는 이유는 노트북에 연결하거나 스마트폰에 연결 하는 등 다양한 장치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케이블을 2가지를 제공을 합니다.

 

MB931U-1VB는 크기가 작은데 휴대도 가능합니다. 다만 전원어댑터도 같이 들고 다녀야 합니다.

 

U.2 SSD를 장착하기 위해서 소켓 부분이 보입니다. S-ATA 타입과는 호환되지는 않습니다.

 

인터페이스는 USB-C 10Gbps 입니다.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는 부분이 보입니다. 32Gbps 대역폭을 지원하는 U.2 SSD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이 장치가 USB로 연결되면서는 10Gbps로 대역폭이 낮아집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지만 USB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므로 범용성에서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원 스위치는 버튼 형태처럼 생겼는데 실제로는 옆으로 밀어서 끄고 켜는 스위치 입니다. 실수로 잘못 버튼을 눌러서 꺼지면 안되므로 이런식으로 스위치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U.2 SSD를 컨버터에 끼워봤습니다. 소켓은 10000+ 이상 연결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뭐 여튼 소켓이 튼튼하다고 보면 되겠죠.

 

연결을 해 봤는데요. 부드럽게 잘 장착이 됩니다. 디자인상으로도 괜찮구요.

 

한가지 좀 불편한 점이라면 전원 어댑터를 연결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U.2 인터페이스라서 전원을 연결하지 않으면 장치를 인식하지를 못합니다.

 

전원이 연결 된 후 엑세스가 일어나면 빛이 들어오고 깜빡입니다.

 

세워둘 수 있는 인터페이스도 좋을듯 싶은데 그러면 부피가 커질듯해서 이렇게 디자인이 된 것 같은데요. 그나마 괜찮은 점은 컨버터에 끼웠을 때 장치가 평평한 책상에 놓아도 뜨는 부분이 없습니다. 뭔가 충격이 가해지거나 해서 소켓이 망가질 일은 드물 것 같습니다.

 

장치를 연결 후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10Gbps 대역폭에 제한이 걸리므로 NVMe SSD 빠른 제품을 연결 하더라도 실제로는 속도가 이 정도가 나옵니다. 20Gbps 를 지원하는 USB 3.2 Gen2x2 이런 컨버터가 나오지 않는 이상은 또는 USB 4.0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가 상용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이정도 속도로 만족해야할 것 같습니다.

 

온도도 나름 괜찮습니다. 써멀을 제가 테이프를 분리하지 않고 연결을 했음에도 온도가 꽤 괜찮게 나옵니다. 참고로 방열판 없이 사용하거나 하면 온도가 50도 이상 올라가서 쓰로틀링이 걸릴 수 도 있습니다.

 

실제 전송 속도를 테스트를 간단히 해 봤습니다. 가장 좋은 벤치 결과를 얻으려면 가장 빠른 장치에서 이 장치로 복사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이론상의 최대 속도를 볼 수 있으니까요.

 

근데 그냥 간단하게 저는 미니PC에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썬더볼트3 인터페이스에 장치를 연결을 했습니다. 2개의 저장장치를 연결 후 테스트를 했는데요.

 

아래쪽에 있는 SSD에서 U.2 SSD로 파일을 복사를 했습니다. 

 

아래쪽에 있는 장치의 속도가 좀 느려서인지 속도가 조금 낮게 나오긴 했는데요. 근데 잘 봐야할 부분은 그게 아니라 속도가 끝까지 잘 유지가 되는 부분 입니다. U.2 SSD가 10Gbps 대역폭을 이용하고 속도가 빠른편이라 쓰기를 지속적으로 시켜도 내부 저장장치의 속도는 충분하기 때문에 속도가 끝까지 잘 유지가 됩니다.

 

 

많은 4K 영상 파일들을 동시에 열어봐도 빠르게 읽어들입니다. 근데 사실 이게 크게 장점이라고 보기는 애매한 점이라면 지금은 20Gbps를 지원하는 SSD도 꽤 많이 나와있습니다. 10Gbps 대역폭을 지원하는 SSD도 메이커별로 완성형 제품이 많이 나와있기 하죠. 이 제품의 장점이라면 U.2 SSD를 원하는 SSD로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고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등으로 쉽게 옮겨서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협업해서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때는 영상 원본 파일을 하나로 취합할 때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옛날에는 CD로 만들어서 이것을 전달 해서 편집하고 했다고 하던데 요즘은 뭐 그건 아니고 빠른 SSD에 복사를 해서 전달 하고 이것을 하나로 취합을 합니다. 이 제품은 32Gbps의 대역폭으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컨버터를 이용하면 10Gbps로 연결할 수 있는 빠른 외장 저장장치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https://www.icydock.com/korea/goods.php?id=312

https://www.icydock.com/korea/goods.php?id=266

위 링크에서 제품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이 글은 제품 리뷰를 위해서 제작비와 제품을 지원 받았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