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 DRIVE F1 512GB 일체형으로 발열이 낮고 성능 좋은

NVMe 타입의 고성능의 휴대용 저장장치를 써보자

간편하고 성능이 빠르며 휴대도 편리한 제품을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제품 입니다. FLEX DRIVE F1 512GB는 일체형으로 발열이 낮고 성능 좋은 제품인데요. M.2 SSD를 USB로 쓸 수 있게 해주는 범용 케이스는 존재 합니다. FLEX DRIVE F1이 그런 제품에 비해서 더 좋은 점이라면 방열판 구조가 더 좋고 실제로 발열이 낮다는 점 입니다. NVMe SSD를 USB로 연결해서 사용을 저도 해본적이 있지만 발열이 무척 높았습니다. 물론 그 발열 때문에 장치가 문제를 일으키진 않으나 성능이 약간 하락할 수 는 있죠. 물론 장치는 발열이 낮은게 좋아서 전체적인 안정성을 위해서는 발열을 어느정도 낮춰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최대용량 1TB까지 나와있는데요. 제가 소개하는 모델은 512GB 모델 입니다. 내부에는 디오테라 M.2 SSD 가 들어가 있습니다.


FLEX DRIVE F1 512GB 일체형으로 발열이 낮고 성능 좋은

NVMe SSD는 대부분 성능이 좋습니다. 특히 삼성 SSD는 성능이 월등한데요. 그런데 이것은 USB-C 3.1 Gen2를 지원하는 컨트롤러 케이스에 가두는 순간 최고 속도는 1000MB/sec 근처가 나옵니다. 어떻게 보면 최대 성능을 쓰지 못하니 좀 아깝다고 생각할 수 도 있죠. 하지만 좀 다르게 생각해보면 휴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장장치인데 속도가 엄청나게 잘 나오는 빠른 저장장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제품 중 꽤 효율이 좋은 제품이 이 제품 입니다.


이 제품은 AS는 1년간 제공을 합니다. 내부 SSD는 AS 내용에 포함이 되어있진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SSD의 수명이 그렇게 짧지는 않아서 계속 연결해놓고 사용해도 수명이 그렇게 짧을 것 같지는 않네요. 저도 수많은 SSD를 쓰고 있으나 아직 망가진 제품은 없으니까요.


구성품을 꺼내보니 휴대용 파우치, 설명서, USB-C to USB-C, USB-C to USB-A 케이블, 제품 본체가 들어가 있습니다. 


FLEX Drive는 발열판으로 덮힌 형태에 내부에는 M.2 SSD가 들어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임의로 교체를 할 수 있는 형태는 아니고 앞뒤로 스티커로 막혀 있습니다. 억지로 분해를 하고 싶다면 할 수 는 있겠으나 하지 않는게 좋겠죠.


한쪽에는 USB-C 단자가 보입니다. 단자 옆에 전원상태를 알려주는 램프가 있습니다.


방열판 때문에 무게는 약간은 있는 편이지만 충분히 휴대를 할 수 있는 무게에 크기 입니다. 모서리 부분은 약간 둥글게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크기를 비교를 해 봤습니다. 2.5인치 SSD를 이용한 저장장치와 또는 그보다 작은 사이즈도 많지만 M.2를 이용하는 저장장치는 약간 길죽한 형태로 휴대가 더 간편한 편 입니다.


USB-C 케이블을 연결하여 컴퓨터와 연결을 해 봤습니다.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되어 무척 간단하고 쉽습니다. 스마트폰 충전 케이블 등을 이용할 수 있어서 케이블을 실수로 가져오지 않아도 쉽게 연결이 가능 합니다.


이 제품은 오랜 시간 연결해서 사용해도 문제가 없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연결하여 기본 상태를 확인 해 봤습니다. exFAT로 포멧이 되어 있습니다. exFAT로 포멧되어 있으면 편리한 점이 맥에서나 스마트폰에서도 바로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서 기본 성능을 테스트 해 봤습니다. 스펙보다는 약간 낮게 나왔지만 제가 별도로 아주 긴 USB-C 케이블을 연결해서 그런 것일 수 도 있습니다. 다만 1000MB/sec에서 거의 근접하므로 이정도 성능이면 꽤 괜찮습니다. 4K 성능도 물론 중요하지만 운영체제용으로 쓸게 아니라 데이터를 옮기거나 저장하는 공간으로 쓸 것이므로 순차 읽기 쓰기 속도도 매우 중요 합니다.


여러 소스에서 FLEX DRIVE로 동시에 쓰기를 시켜 봤습니다. 동시에 쓰기를 시켜도 파일은 잘 복사가 됩니다. 중간중간 그래프가 떨어지는 부분이 나오긴 하지만 이것은 동시에 많은 소스로 부터 데이터를 가져오므로 그래프가 변동이 있는 것이고 실제로 지속적인 쓰기를 시켜도 속도가 꽤 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괜찮았던 점은 복사와 쓰기를 지속적으로 시키는 과정에서도 발열이 낮다는 점 입니다. 열화상카메라 FLIR E40을 이용해서 발열을 측정해봤는데 가장 높은 온도가 40도를 넘지 않았습니다. 별도로 M.Key를 지원하는 USB SSD 케이스를 이용하여 저장장치를 만들 수 도 있겠지만 이렇게 하면 단점이 발열이 좀 높다는 점 입니다. 일부 케이스 중에는 발열이 좀 낮은 제품도 있으나 대부분은 발열이 높았는데요. 제가 따로 사용중인 저장장치도 발열이 좀 있습니다. 근데 이 제품은 신기하게 발열을 잘 잡았네요. 휴대를 할 수 있는 아주 빠른 속도의 저장장치를 갖고 싶은 분은 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매링크 : http://www.wizplat.com/shop/detail.html?part_idx=208&search_item=&item_idx=952

이 글은 위즈플렛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핑구야 날자 2019.03.07 06:46 신고

    성능이 좋다니 괜찮은데요

    perm. |  mod/del. |  reply.
  2. 빡런 2019.03.08 06:47 신고

    사이즈도 괜찮고 무엇보다 SSD라 속도가 빨라서 좋은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3. 청결원 2019.03.08 07:12 신고

    오늘도 즐거운 힘찬 하루 보내세요~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4. GeniusJW 2019.03.11 15:50 신고

    제품이 너무 고급져보이는데요??!
    저장용량 걱정은 없겠어요~~ㅋㅋ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