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주변기기

벨킨 썬더볼트3 독 맥북프로 확장 및 모니터 연결

by 씨디맨 2018. 11. 3.
320x100

맥북프로2018을 더 많은 장치와 더 빠르게 연결하는 방법

맥북프로 2018을 사용 중인데 신형 단자를 넣었지만 사실 그것만으로는 확장성은 좋지 않죠. 벨킨 썬더볼트3 독 맥북프로 확장 및 모니터 연결을 해 봤는데요. 카드리더기가 없는것이 좀 아쉬운 것을 빼고는 확장성은 좋았는데요. 벨킨 썬더볼트3 독은 40Gb/s의 높은 대역폭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허브입니다. 덕분에 4K 60Hz의 모니터를 연결을 여러개 할 수 있고 동시에 많은 장비들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포트하나만 연결해도 충전은 물론 확장까지 가능해서 편리한데요. 외부에 나갈때는 선 없이 편하게 쓰다가 집에서는 선 하나만 연결하면 많은 장비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맥북프로 2018 15인치를 쓰고 있는데요. 어울리는 제품으로 벨킨제품을 선택을 했습니다.

 

벨킨 썬더볼트3 독 맥북프로 확장 및 모니터 연결

USB 3.1 독도 있지만 썬더볼트3독보다는 하위 제품인데요. 썬더볼트3는 더 많은 장비를 더 빠르게 연결할 수 있죠.

 

이 제품은 벨킨에 있는 USB-C 3.1 독 상위 모델로 썬더볼트3를 지원하는 독 입니다.

 

구성품을 보면 하나 빠지긴 했지만 썬더볼트3 독과 전원어댑터, 설명서가 있습니다. 하나 빠진게 썬더볼트3 케이블인데 참고하세요.

 

어댑터는 꽤 큰것이 사용이 되었는데 접지가 되는 플러그 타입이 사용 됩니다. 참고로 이 제품을 쓰면 맥북프로가 접지가 같이 되므로 접지 걱정도 안해도 되죠.

 

어댑터는 입력은 프리볼트이며, 출력은 20V 8.5A로 170W가 가능한 어댑터 입니다. 덕분에 많은 장치를 동시에 연결해도 문제 없이 동작을 합니다.

 

썬더볼트3 독은 알루미늄 재질로 외형을 하고 있고 이음새가 없는 매끈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좌우측은 플라스틱으로 마감 되어 있습니다.

 

전면에는 USB 단자와 헤드셋 단자가 있습니다. 맥북프로에도 이어폰 단자가 있긴 하지만 이곳에 연결하면 외부에 나갈때는 분리하고 오면 연결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안해도 됩니다.

 

후면에도 많은 단자들이 있습니다. 이 많은 단자에 모두 다 연결해서 사용을 해도 되고 추가로 허브를 장착해서 더 많은 장치를 연결 할 수 도 있습니다.

 

1Gbps 랜포트, 헤드폰, USB 3.0 단자가 보입니다.

 

썬더볼트3단자 2개, 디스플레이포트, 전원단자가 있습니다. 썬더볼트3 단자가 있어서 그래픽카드를 확장하거나 또는 더 빠른 저장장치를 연결하거나 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전원을 연결을 해 봤습니다. 실제로는 독만 책상위에 올려놓고 어댑터는 뒤로 숨키면 되겠죠.

 

맥북프로 2018을 내려 놓았는데요. 이제 썬더볼트3 독에 여러 장치를 연결 합니다.

 

모니터도 확장하고, 썬더볼트3 케이블을 연결하여 맥북프로에 연결을 합니다.

 

모니터를 확장시켜서 사용을 해 봤는데요. 더 큰 화면으로 작업 할 수 있어서 더 편합니다. 유선키보드 유선마우스를 연결하면 반응 속도가 더 좋아지므로 더 편리하죠.

 

선 하나만 연결을 했지만 충전은 물론 확장까지 모두 다 됩니다.

 

선만 연결했지만 모든 것이 확장되며, 참고로 벨킨 썬더볼트3독은 접지도 되므로 맥북프로를 더 안정화된 상태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썬더볼트3 독 앞에는 USB 단자와 헤드셋단자가 있어서 추가로 간단하게 연결하고 분리해야 할 장치들은 쉽게 연결하고 분리가 가능 합니다.

 

외장하드와 랜포트도 연결을 해 봤는데요. 유선랜을 연결하면 무선 보다는 더 빠르게 네트워크를 연결 할 수 있습니다. 만약 NAS나 외장저장장치가 썬더볼트3를 지원한다면 직접 연결해서 더 빠르게 사용도 가능 합니다.

 

 

모니터를 4K 모니터와 확장을 해보기로 합니다. 썬더볼트3 독에 모니터를 연결했습니다.

 

벤큐 4K 모니터에 확장을 했는데요. 해상도가 높은 모니터 일수록 맥북프로와 연결 했을 때 체감이 더 좋긴 합니다. 4K 동영상을 재생 시 확실히 일반 모니터와 연결 할 때 보다 체감이 더 좋네요.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물론 영상은 30프레임 영상이 대부분이라 차이가 덜하겠지만 실제로 작업창을 사용해서 창을 옮기거나 할 때는 체감 효과가 크네요. 유선 마우스로 사용하면 확실히 체감이 큽니다. 영상을 보시면 어떤 느낌인지 더 쉽게 알 수 있을듯 하네요. 좀 아쉽다면 카드리더기가 기본으로 없다는 정도네요. 별도로 장착하면 되지만 썬더볼트3독에 새로운 형태로 카드리더기가 추가된 모델도 나오면 좋겠군요.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벨킨으로 부터 제품을 지원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