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미디어 GC553 LIVE GAMER ULTRA 4K 캡쳐보드 후기

배틀그라운드 게임 녹화 생방송은 물론 4K 캠코더 생방송까지

배틀그라운드 유튜브 생방송을 생각 중인 분들은 이것으로 가능합니다. 에버미디어 GC553 LIVE GAMER ULTRA를 이용해서 녹화 및 생방송을 해볼건데요. 4K 캡쳐보드 후기를 통해서 이 제품의 성능을 보여드립니다. 에버미디어 GC553 LIVE GAMER ULTRA는 USB-C 3.1로 연결되는 타입으로 4K 30프레임까지 녹화가 가능하며 하위로는 1440P/60프레임, 1080P/120프레임 녹화가 가능한 장비 입니다. 과거에 많은 캡쳐보드가 1080P 60프레임이 보통이었지만 요즘은 QHD 144Hz 모니터를 많이 쓰기 때문에 그것에 맞춰서 사양이 더 높아진 제품이라고 볼 수 있죠. 생방송을 할 때 이용하면 더 생생한 화질로 구독자분들과 게임을 같이 즐길 수 도 있습니다.

요즘은 그래픽카드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도 녹화가 가능한데요. 물론 차별점은 있습니다.

 

에버미디어 GC553 LIVE GAMER ULTRA 4K 캡쳐보드 후기

전용 캡처박스를 이용하면 컴퓨터 사양을 좀 적게 사용하면서 더 고화질의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생방송을 할 때 컴퓨터 사양이 많이 요구가 되는데 이런 장비를 이용하면 부하를 줄이면서 더 생생한 화질로 방송이 가능하죠.

 

특히 이 장비는 4K 1440P 1080P 등 다양한 해상도에서 녹화/생방송이 가능한 장비 입니다. 저는 32인치 QHD(1440P) 해상도에 144Hz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캡처장비가 1080 60P만 지원하는 제품이라면 모니터 해상도를 억지로 낮추고 주파수도 낮춰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녹화가 되지 않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장치는 1440P/60프레임을 지원하므로 녹화가 가능하죠. 그리고 유튜브에서도 1440 60P를 지원하므로 고화질 녹화를 하거나 고화질 생방송을 해도 바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USB 3.1 Gen1 형태로 연결되는 이 제품은 가능하면 Gen2에 연결하는 것을 권합니다. Pass Through 로는 HDMI2.0을 지원하며, 캡처가 가능한 해상도는 2160P, 1440P, 1080P, 1080i, 720P, 576P , 480P가 가능합니다. 2160/30P , 1440/60P, 1080/120P 까지 녹화가 가능 합니다. 바로 보내는것은 4K HDR까지 가능하지만 녹화는 4K 30P까지만 가능 합니다. 4K HDR까지 녹화를 하려면 이것보다 바로 위에 상위 모델로 가야 합니다. (카드 형태의 제품)

 

구성품으로는 간단 설명서, GC553, HDMI 2.0 케이블, USB-C to USB-A 케이블, 파워디렉터15제품키 이렇게 들어가 있습니다.

 

HDMI 케이블 하나와 USB 케이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DMI 케이블 경우 HDMI IN 만 연결해도 사용은 가능 합니다.

 

이 제품은 크기가 비교적 작아서 휴대가 편한 제품 인데요. 내부에는 팬이 하나 들어가 있는 형태 입니다.

 

분해를 실제로 해 봤는데요. 작은 팬이 내부에 들어가 있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팬을 분해해보면 내부에 중요 칩셋 부분에 은색의 방열판이 붙어있는게 보입니다. 발열 테스트를 해본봐로는 팬이 없는 상태에서는 55도 이상을 넘어가버리더군요. 팬이 있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방열판이 있는 부분외에 측면에 작은 칩 부분에도 발열이 좀 있습니다. 실제 사용시 팬이 동작하는 환경에서는 발열 문제가 없었습니다. 조금 아쉽다면 제품 크기를 더 크게하더라도 팬리스로 갔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은 있네요. 작은 팬이 동작시 소음이 약간 있기 때문입니다.


소음을 줄일려면 기존 40mm 팬을 다른 팬으로 교체를 해야만 합니다. 개조하는 방법을 영상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https://youtu.be/AGoB1VmUgKU

위 링크를 참고하세요. 위 링크에 영상 설명에 팬 구매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로는 USB 3.1 Gen1을 이용합니다. USB 3.1 Gen1은 USB 3.0과 사실 이름만 다를 뿐 같은 인터페이스이긴 합니다. 참고로 USB 3.0에도 그리고 USB 3.1 Gen2,썬더볼트3 단자에도 연결해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USB-C to USB-C 케이블을 이용해도 연결이 가능 합니다.

 

HDMI 단자는 IN/OUT 이렇게 2개가 있습니다. 2개의 단자를 모두 연결을 해야만 캡처가 가능 합니다.

 

그래픽카드에서 연결된 HDMI 케이블은 HDMI IN에 연결하고 HDMI OUT 은 모니터와 연결하면 됩니다.

 

저는 32인치 QHD 144Hz 모니터를 사용 중 입니다. 저는 게임 방송을 144Hz로 즐기면서 1440/60P로 게임 녹화 및 생방송도 하기 위해서 DP, HDMI 케이블을 각각 이용해서 연결을 했습니다.

 

DP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바로 연결하고 HDMI는 중간에 캡처박스가 위치하는 형태 입니다. 이렇게 둘다 연결하면 듀얼모니터로 인식을 합니다. 게임은 DP 케이블로 연결된 화면에서 하고 게임 녹화는 HDMI로 연결된 화면으로 할 수 있죠. 즉 듀얼모니터가 아니더라도 게임 녹화 및 게임 생방송이 가능 합니다.

 

USB-C to USB-C 케이블을 이용해서 컴퓨터와 연결을 합니다.

 

저는 USB 3.1 Gen2에 연결을 했습니다. USB-C to USB-C 케이블이 좀 더 가볍기도 하고 연결이 간단해서 이것을 이용해습니다. 박스에 동봉된 케이블을 써도 상관 없습니다.

 

연결을 하면 바로 화면이 나타나는데 녹화를 하려면 Recentral 소프트웨어를 설치를 해야 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이 캡처박스가 연결된 상태에서는 그냥 바로 사용이 가능 한데요. Xsplit 같은 소프트웨어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설명서에 있는 링크로 접속하면 접속이 가능 합니다.

 

http://q.avermedia.com/gc553-recentral

위 주소로 접근해서 가장 위에 있는 소프트웨어를 설치 합니다. 제가 설치하는 지금 순간에는 4.3.0.14 버전이 가장 상위 버전이네요.

 

소프트웨어를 설치 후 실행합니다. Recentral 4 에서는 바로 녹화가 가능한데요.

 

근데 그전에 간단한 설정을 하나 해야 합니다. 듀얼모니터라면 필요 없지만 저는 모니터 한대로 녹화/생방송을 하기 위해서 두개 모니터를 복제를 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다중 디스플레이를 디스플레이 복제로 선택을 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듀얼모니터로 인식하는데 DP로 연결해서 게이밍 모니터 QHD/144Hz를 이용하면서 녹화를 하는 HDMI 연결된 화면에서는 1440/60P로 녹화가 가능 합니다. 모니터 한대로 다 할 수 있으니 더 편리하죠.

 

 

이제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실행 해 봅니다. Alt + Tab 키를 눌러서 녹화 버튼을 누르면 녹화가 시작이 되는데요.

 

그런데 녹화 하기 전에 설정을 해야 합니다. 녹화 품질을 변경을 선택 후 해상도와 리프레시 속도를 조절 합니다. 저는 QHD 해상도 모니터 이므로 2560x1440 을 선택을 했습니다. 자신의 모니터 해상도에 맞게 선택을 하면 됩니다. 1440/60P 까지 녹화가 가능하니 저는 이렇게 설정했을 뿐 입니다. 만약 4K 화면이고 녹화를 하려면 4K/30P로 설정하면 됩니다.

코덱은 기본으로는 자신이 설치한 그래픽카드를 따릅니다. Nvidia 그래픽카드를 쓰면 Nvidia로 표시되며, AMD 그래픽카드를 쓰면 AMD로 표시가 됩니다. 녹화를 할 때 사용할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기능이죠.

 

녹화를 하고 난 뒤 동영상을 재생 해 봤는데 화질이 너무 깔끔하고 좋네요. 1440/60P로 재생이 되니 물론 게임할 때의 1440/144P 정도까진 아니지만 아주 깨끗한 화질로 녹화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참고로 설정에서는 단축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레코딩 또는 스트리밍 시작 중지를 켜두면 기본으로 F7키가 이 기능을 합니다.

 

녹화를 하는 중에 보면 그래픽카드는 게임때문에 부하가 높아집니다. 그런데 녹화까지 그래픽카드로 설정했으므로 그래픽카드 부하가 거의 99%에 달하는데요. 하지만 저는 Aorus GTX1080ti XTREME 를 쓰는데 게임도 하면서 녹화를 동시에 해 봐도 부하는 높지만 전혀 끊김 없이 잘 녹화가 됩니다.

 

CPU의 부하도 캡처장치를 이용하면 많이 줄어듭니다. CPU 점유율이 높지 않아지므로 녹화작업도 끊김 없이 잘 되는것이죠.

 

그런데 만약 그래픽카드 성능이 낮아서 게임과 녹화를 동시에 할 경우 녹화된 영상이 많이 끊긴다면, 그런데 화질은 좋게 하고 싶다면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i7-8700K를 쓰고 있는데요. 이 CPU에는 내장그래픽 UHD630이 있습니다. 내장그래픽을 활성화 해두면 녹화를 UHD630 내장그래픽을 이용해서 녹화가 가능 합니다. 레코딩 품질에서 QSV를 선택을 합니다. 이것을 선택하면 내장그래픽으로 녹화를 하고 게임은 1080ti가 담당하게 할 수 있습니다.

 

내장그래픽을 활성화 후 게임은 1080ti, 녹화는 UHD630으로 되도록 설정을 해 봤습니다.

 

게임과 녹화를 분리를 시켰는데 그렇다고 해서 1080ti가 점유율이 낮아지진 않네요. 게임을 할 때 게임 옵션을 높게 설정해서 인듯한데요. 근데 생각해보면 1080ti 가 원래 부하가 이렇게 높은데 녹화까지 담당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내장그래픽이 있다면 활성화 해서 녹화를 담당하게 하면 확실히 녹화품질과 게임내 옵션도 높게 설정해도 둘다 쾌적해 집니다. 게임도 쾌적하게 즐기면서 녹화품질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이죠.

 

참고로 1080에서는 120프레임까지 녹화가 가능 합니다. 참고로 선택을 Multi가 아니라 Single로 선택해야 이 옵션이 선택 가능해집니다.

 

4K에서는 30프레임까지 녹화가 가능 합니다.

 

Multi로 선택하면 사용하고 있는 웹캠도 화면에 같이 열어서 녹화가 가능 합니다.

 

웹캠은 물론 웹페이지도 띄울 수 있어서 jsassist 등을 이용해서 게임 방송 중 채팅창도 열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글자를 올릴 수 도 있어서 사실 Xsplit 같은 툴을 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게임방송을 Avermedia 캡처박스를 이용하면 녹화품질이 높아집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기준으로 하면 생방송을 위해서 게임 옵션을 낮추는 경우가 있는데 (그래픽카드 부담이 높아지므로) 그래픽옵션을 높게 설정해도 끊김없이 녹화/생방송이 가능 합니다.

 

실제 녹화된 영상의 캡처 부분인데요. 생방송 화질도 이정도 입니다. 배틀그라운드 생방송을 볼 때 캡처박스를 쓰시는 분들 것을 보면 게임 화질도 좋은데 움직일 때 뭉개지는 부분도 없고 깨끗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쓰지 않고 Nvidia 기본 녹화툴을 쓰면 좀 많이 뭉개집니다.

 

배틀그라운드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113km/h로 빠르게 달리는 중에도 주변에 사물이나 수풀 등이 전혀 뭉개짐 없이 깨끗하게 녹화가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을 중간중간 끊어서 봐도 스틸이미지가 모두 그냥 깨끗한 이미지처럼 전혀 뭉개짐 없이 깔끔하게 저장 됩니다.

 

정말 계속 빠르게 달리는 중에 스틸이미지를 만들어 봤는데요. 정말 깨끗하네요.

 

확대해서 보여드리는 이미지를 보시면 수풀에 있는 풀의 모습이 정말 선명하고 참고로 게임 옵션은 울트라 입니다.

 

울트라 옵션으로 게임을 하면서도 1440/60P의 아주 깨끗한 화면으로 녹화/생방송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실제 녹화된 게임 영상도 한번 보세요. 1440/60P로 녹화된 영상 입니다. 게임 이벤트가 있어서 이벤트게임을 해 봤습니다. 참고로 엣지 브라우저나 크롬 브라우저에서 보셔야 1440/60P로 감상이 가능 합니다.

 

 

그렇다면 Nvidia experence로 녹화를 했을 때 화질은 어떨까요? 동일한 옵션으로 녹화한 예전 영상을 봤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물론 녹화를 위해서 캡처박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잘 녹화는 됩니다. 그런데 화질은 조금 떨어집니다. 옵션을 아무리 높게 설정해서 녹화를 시켜봐도 가만히 있을 때 말고 좌우로 움직이거나 할 때 수풀이 뭉개지거나 멀리 있는 적이 잘 안보이는것은 분명 있습니다. 그리고 녹화가 끊기지 않게 하려면 그래픽옵션도 좀 낮춰야 합니다.

기본 녹화툴을 이용해서 녹화하는것과 캡처박스를 이용해서 녹화하는것은 정말 큰 화질차이가 있으므로 좀 더 고화질로 녹화/생방송을 하시고 싶은분들은 무조건 캡처박스로 가야 합니다.

 

 

유튜브 생방송도 쉽게 가능 합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다면 트위치 유튜브 페이스북 유스트림 등 동시에 멀티 방송도 가능 합니다. 중간 옵션에서 스트리밍을 선택 후 스트리밍 플랫폼에 + 버튼을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RTMP를 지원하는데 이것은 주소와 스트림 키만 있으면 간단하게 바로 방송이 가능 합니다.

 

방송을 위한 자신의 유튜브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 지금 스트리밍하기를 선택 합니다. 제목과 미리보기 이미지 등을 미리 설정을 합니다.

 

아래로 내려보면 인코더 설정이 있는데 서버 URL과 스트림 이름 및 키가 나옵니다. 이것을 각각 RTMP 주소와 스트림 키에 넣어주면 도비니다. 참고로 스트림 이름 및 키는 옆에 표시 버튼을 눌러야만 보입니다. 이 키는 유출되면 안됩니다. 자신의 방송 채널에 다른사람이 이 키를 이용해서 무단으로 방송을 해버릴 수 도 있기 때문에 유출을 주의해야 하는것이죠.

 

스트림 버튼을 누르면 곧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생방송 중인 화면이 나옵니다. 1440/60P로 생방송을 해 봤는데요. 스마트폰도 이 해상도를 지원을 합니다.

 

당연하지만 화질이 무척 좋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생방송 화면을 캡처한 모습 인데요. 울트라 옵션에서 캡처를 해서 사실 원래 화면과 약간 다르긴 하지만, 화질은 무척 좋았습니다.

 

게임옵션을 울트라로 높여놓아서 생방송이지만 꼭 녹화방송 보는 것 처럼 화질이 생생합니다.

 

빠르게 달리는 와중에도 주변 사물은 뭉개지지 않고 깨끗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임 옵션을 울트라 상태로 하면 배틀그라운드 게임의 재미를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배틀그라운드 게임은 그래픽이 무척 좋은 게임이기 때문이죠.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실제 생방송 화질을 그대로 보여드릴 수 있는 영상을 올려봅니다. 실제 생방송을 했던 영상이기 때문이죠. 구독자분들의 반응도 본다면 화질을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1컴 1모니터로 캡처박스를 이용해서 게임 생방송을 하는 방법을 영상으로 그대로 만들어 봤습니다. 영상이 좀 길지만 글로 보는것보다 영상이 더 이해가 쉬울 수 있어서 위 영상도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캡처박스를 이용하면 액션캠이나 또는 웹캠 등을 이용해서 생방송도 가능 합니다. 꼭 게임방송을 위해서만 쓰이는게 아니라는 것이죠.

 

제가 사용하는 소니 FDR-X3000은 4K 액션캠 입니다. HDMI 출력이 가능한데요. HDMI 케이블을 이용해서 캡처박스와 연결을 해줍니다.

 

컴퓨터에 그래픽카드에 연결하는게 아니라 액션캠에 연결하는 것만 다르고 나머지는 동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액션캠을 이용해서 4K 생방송이 가능 합니다. (액션캠이 4K를 지원하므로)

 

로지텍 브라오 웹캠도 쓰고 있는데요. 근데 4K 액션캠 등을 이용하면 더 고화질 생방송이 가능 합니다.

 

이번에는 4K 캠코더와 연결을 해 봤습니다. FDR-AX100.은 4K 고화질 캠코더 입니다.

 

HDMI 케이블을 이용해서 캡처박스에 연결을 해 줍니다. 캠코더로 장시간 촬영시에는 캠코더도 전원을 연결해주면 더 좋습니다.

 

녹화는 노트북으로 해도 충분하더군요. 캡처박스가 부하를 분산시켜서 노트북으로도 4K 생방송이 가능 했습니다.

 

4K 캠코더에 화질 설정을 하면 그대로 반영이 됩니다. 눈에 보이는 그대로 생방송이 가능하죠.

 

화면에 보이는 이 정도로 생방송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노트9에 대해서 의견을 받기 위해서 캡처박스와 4K 캠코더를 이용해서 생방송을 해 봤는데요. 위 영상 화질을 보시면 캠코더를 이용한 생방송 화질을 볼 수 있습니다. Dslr 카메라 등을 이용하면 더 고화질 생방송도 가능합니다. 방송급 화질로 4K 생방송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게임 녹화/생방송 고화질 생방송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므로 이 제품은 참 유용한 것 같습니다.

 

http://www.averkorea.co.kr

참고로 에버미디어 사이트에 보면 4K 신제품 발표회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가면 제가 소개한 제품 외에 카드 형태의 더 고급형 제품도 직접 사용도 해보고 체험해볼 수 있고 할인 쿠폰도 준다는군요. 궁금하신 분은 참여해봐도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스폰서 쉽도 신청을 받고 있네요. (저도 얼른 신청을 해봐야겠네요)

제가 올린글에 대해서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것이라면 답변 드릴께요.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세히코 2018.08.31 04:17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잇어 문의드립니다!!
    Dslr 혹은 미러리스를 핸드폰과 연결시켜
    유튜브라이브 방송을 하고 싶은데요

    Dlsr->캡쳐보드->핸드폰

    이렇게 연결이 맞나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8.08.31 19:12 신고

      이 제품은 PC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형태 이구요. 즉 캠코더나 Dslr 등과 연결이 가능하지만, 실제 송출은 PC에서 해야하는 형태 입니다.

      만약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스마트폰 LTE 데이터 통신 통해서 바로 유튜브 등으로 라이브가 필요한 상황, 그리고 야외에서 PC 없이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link]http://www.averkorea.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151&main_cate_no=12&display_group=1[/link]

      이런제품을 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제품은 1080 60P까지만 지원 합니다.

      4K로 라이브 생방송을 하려면 적어도 노트북에 연결해서 제가 소개한 장비를 쓰면 됩니다.

      perm. |  mod/del. | 
  2. 구닥다리TV 2018.10.01 13:36

    엔비디아나 AMD 그래픽 카드는 작업관리자 GPU 항목에 보이는 Video Encode 항목에서 영상 인코딩을 처리하기 때문에(둘이 아예 다른 칩셋)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 인텔 GPU는 인코딩과 게임 둘 다 3D에서 처리하더군요.

    perm. |  mod/del. |  reply.
  3. 라그 2018.10.31 16:39

    안녕하세요.
    리뷰 잘봤습니다.
    캡쳐보드 out 단자와 모니터를 굳이 연결하시는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냥 글카와 캡쳐보드만 연결해도 복제모드가 되는데 굳이 저렇게 모니터에 입력시키시려는 목적이먼가요? 모니터링을 따로하시는것도아니고
    어차피 같은화면이라 전혀 불필요하다고느껴서요
    정확한 목적이궁금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8.11.01 03:52 신고

      영상을 그래서 올려두었는데요. 유튜브 생방송시 QHD 해상도에 60프레임으로 송출을 합니다. 그 화면으로 게임을 해도 되겠지만 144Hz 게이밍 모니터에 60Hz로 게다가 캡처보드에서 송출되는 화면으로 게임을 해보려면 많이 끊겨서 게임이 힘듭니다. 그래서 복제를 하고 송출은 QHD 60으로 캡처를 하고 별도로 DP로 연결한 화면에서는 144Hz로 게임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2개로 연결을 하는 것 입니다. 영상에도 글에도 그 내용이 있습니다.

      perm. |  mod/del. | 
  4. 라그 2018.10.31 16:44

    캡쳐보드와 모니터연결을 하지않아도
    지금하시는 모든것들을 하는데있어 지장이 1도없을텐데요. 모니터와 캡처보드를 연결한 Hdmi 케이블을 뺏을때 생기는 단점이있어서 연결하신건가요? 제 상식에선 이해가되질않습니다. ㅜㅜ

    perm. |  mod/del. |  reply.
    • 지나가다가 2018.11.18 17:54

      제가 아는 상식선에서도...

      프레임 때문에 패스쓰루 이용안하고 복제모드로 2개의 출력으로 각각 캡쳐장비와 모니터에 연결하신다면,

      캡텨장치에서 모니터로의 연결은 의미가 없는거 같습니다.

      (모니터에서 두개의 소스를 받아서 동시에 보여주거나 하는 등의 특별한 기능이 없다면)
      어차피 두개의 입력을 꼽아도 1개의 입력만 화면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나머지 1개의 입력은 기능을 하지 않는 불필요한 연결입니다.

      캡쳐장비에서도 입력만 꼽고 출력을 꼽지 않아도 작동에 문제가 없을꺼 같은데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8.11.25 22:22 신고

      실제로 해보면, 캡처보드단에 연결된 출력과 바로 출력을 한것이 화면이 조금 다릅니다. 캡처보드에서 나오는것은 화면에 효과가 줄어들고 조금 끊기는 느낌이 있거든요. 게임은 끊기지 않게 하면서 캡처는 하기 위해서 이런 방법을 쓰는 것 입니다. 실제 에버미디어에서도 그런 방법을 이야기했더니 그렇게 써도 된다고 했구요.

      perm. |  mod/del. | 
  5. 에디 2018.11.29 12:50

    같은 제품 사용중인데 팬 소음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고주파 음이 나서 상당히 거슬립니다. 팬을 교체하거나 방열판을 달아서 해결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노트북에서 영상 신호를 보내는 경우에는 연결된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이 다른 경우 영상 신호를 받는 쪽에서 영상이 가로줄이 생기서나 울렁거리는 현상이 발생 하더라구요.
    본문에서 모니터 주사율 다르게 사용하신다는 것과는 달리 주사율 싱크가 모두 동일하지 않으면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캡쳐보드 문제라기 보가는 운영체제나 시스템 전반적인 문제인듯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8.12.01 03:26 신고

      넵 저도 영상에서 그부분 언급했지만, 팬소음 분명 있습니다. 어떤분은 리뷰에서 팬소음 없다고 하셨지만 본체 소리가 정말 크지 않은 이상은 이소리 안들릴 수가 없을듯해요. 저도 삐!~ 이런 소리에 가까운 음이 좀 높은 고주파음이 납니다. 물론 팬 소음이구요. 팬을 강제로 빼거나 정지시키면 그소리가 안납니다.

      글은 안올렸지만 제가 기존 팬을 분리하고 열화상카메라로 촬영해서 열이 높은부분에 냉각핀을 붙여서 무팬으로 동작을 시켜보려고 했지만 , 온도가 무팬상태에서는 55도가 넘어가면서 영상이 끊어지는 증상이 생기더군요. 외부 열이 그정도이고 실제 칩셋온도는 더 올라가는듯합니다. 정확히는 칩셋 옆에 다른 작은 칩이 열이 무척 높습니다.

      높이도 낮고 크기도 작아서 냉각핀을 올려서 냉각시키는것도 쉽지 않더군요.

      제가 3D프린터를 좀 알아보고 있는데 저는 좀 더 큰 형태의 케이스를 자작해서 만들고 80mm 정도 되는 팬을 위에 올려서 저속으로 동작시키면 팬소음도 거의 없고 무팬상태로 안정적으로 사용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시도해본것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비용도 너무 많이 들고 시간도 너무 많이 걸릴 것으로 생각되구요.

      그리고 이 소음 부분은 저도 제조사쪽에도 이야기는 했었지만 이미 팬소음 부분은 알고 있는것같은데 크기를 작게 휴대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이런 사이즈로 나온것같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50-60mm 정도 되는 조금 더 저속으로 동작할 수 있는 팬을 달아보는 방법이 있는데 10T를 넘어가면 안되어서 (기존팬은 0.7T 정도 됩니다.) 기존 케이스 내에 넣는게 힘들듯하네요. 그정도 규격 만족하면서 또 저속으로동작하고 풍량도 나와야하니까요.

      아직 시도 안해본 방법중 팬 선에 저항을 달아서 강제로 팬속도를 떨어뜨려서 소음을 줄이는 방법이 있을듯한데요. 다만 워낙 작은 팬이라 풍량까지 낮추면 기능이 너무 약해지거나 팬이 정지할 수도 있어서 애매하긴 하네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9.02.14 16:39 신고

      팬 소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부분 영상으로 찍어두었습니다.

      [link]https://youtu.be/AGoB1VmUgKU[/link]

      위 영상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 
  6. 2019.01.08 13:56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9.01.08 14:33 신고

      리소스를 하나의 프로세스가 잡고 쓰고 있는데 그것을 다른 프로그램이 또 쓰진 못합니다. 그래서 지금 적어주신 방법은 안되구요.

      다만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게, 방송을 하실거라고 해도 동일한데요.

      4K로 그냥 방송 하시면 됩니다. 당연 녹화도 동시에 되구요.

      perm. |  mod/del. | 
  7. 정스캇 2019.02.20 19:24

    저렇게 구성을 해봤지만 듀얼모니터로 인식이 안되고요.. 보여주신 캡쳐도 듀얼모니터처럼 인식한다면 3번까지 있어야 할겁니다.. 그리고 게임화면을 144를 소스로 해서 복제하시면 xsplit에서 캡쳐보드잡으면 no signal 뜨던데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9.03.13 02:29 신고

      2개의 입력이 들어오면 듀얼모니터로 뜹니다. 모니터 1개여도 듀얼모니터처럼 만들 수 있구요. 그게 안되어있는상태로 연결하니 당연 노시그널로 뜨는 것이구요.

      perm. |  mod/del. | 
  8. 하운드 2019.03.13 02:16

    안녕하세요, 원컴 방송에 한계를 느껴서 유투브에서 영상 보고 캡쳐카드를 구매한 스트리머입니다.

    저는 듀얼 모니터에 듀얼 글카를 사용하는데요.

    처음에 주모니터를 송출용 화면(보조 글카와 연결)으로 지정한 뒤 recentral를 켠 다음에 게임용 화면(주 글카와 연결)을 다시 주모니터로 잡아 게임을 켜는 식으로 글카 리소스를 배정하고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게임용 모니터와 캡쳐카드로 생겨난 가상 모니터를 서로 복제하는 과정에서 화면의 밝기가 갑자기 낮아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화면 밝기를 되돌리기 위해서는 게임용 화면과 캡쳐카드 화면의 복제를 풀었다 다시 합쳤다를 여러번 반복해야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recentral에서 캡쳐 소스를 no signal로 잡는 등 처음에 방송 세팅까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네요.

    씨디맨님은 해당 문제를 겪은 적이 없으신지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9.03.13 02:31 신고

      리센트럴 프로그램 자체가 캡처할 때 (Xsplit도 그렇긴 하지만) 좀 어두워지는 것은 있었습니다. 색이 좀 짙어진다고해야하나 그런게 있네요)

      게임 환경설정 자체에서 밝기를 좀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perm. |  mod/del. | 
  9. 시골 2019.03.17 13:16

    안녕하세요.
    캡처 보드 검색하다가 씨디맨님의 포스팅보고 참고해서 구입을 했는데
    셋톱 박스에 연결 in 노트북 out으로 연결했는데 기기 인식이 안되네요.
    "연결을 하면 바로 화면이 나타나는데" 라고 하셨는데
    저는 USB를 3.0슬롯에 연결해도 반응이 없고 recentral를 설치해도 마찬가지네요.
    도움 받을 수 있을까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9.03.17 20:20 신고

      셋톱은 HDCP 보호가 되고 있어서 원래 캡처가 안됩니다. 컨텐츠 보호 때문이죠. 하시려면 편법을 써야 합니다. HDMI 분배기 같은것을 쓰시면 (유선전원이 들어가는 타입의 HDMI 분배기) 막히지 않고 캡처가 되긴 합니다.다만 제품고 셋탑과 호환 여부는 실제로 해봐야알수있습니다. 어떤 제품은 되고 어떤 제품은 안될수도 있어서 어떤 셋탑에 실제 연결 후 테스트해본 후기등을 보시고 해보셔야 합니다.

      perm. |  mod/del. | 
  10. 페르마 2019.06.02 02:00

    안녕하세요 질문좀 하고 싶은데요.
    그 캡쳐카드와 소니캠코더hdmi영상을 모니터링하면서 녹화가 되나요?
    소니 캠코더로 녹화시작하면 검은화면만 나오지 않나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9.06.02 10:19 신고

      본문 글에 캠코더 이미지가 나오지만, 캠코더의 모니터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녹화당연 됩니다.

      perm. |  mod/del. | 
    • 페르마 2019.06.03 01:05

      캠코더 모니터 말구요..
      캡쳐보드를 통한 pc화면에서의 화면이죠
      캠코더 녹화를 하면서 캡쳐보드를 통한 pc에서의 화면이 나오냐 이거죠

      perm. |  mod/del. | 
  11. 2019.07.16 10:59

    Hdmi 케이블을 하나더 따로 사야되나요? In out 꽂으려면 두개가 필요한데 어떻게해여되너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9.07.16 11:08 신고

      HDMI 케이블이 하나는 기본 제공 되구요.

      HDMI IN에는 원래 쓰시던 모니터에 연결된 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되고, 제품 기본구성품으로 제공된것을 하나 연결하고 하면 됩니다.

      perm. |  mod/del. | 
  12. 김재관 2019.08.09 11:10

    안녕하세요, 저는 다른 캡쳐보드 모델(LGX2)을 사용하고 있지만, 연관성이 있어서 하나 물어보려고 하는데요.
    LGX2 사용하면서 시스템 리소스 문제때문에 이것저것 고생 많이 했습니다.
    LGX2도 LG Ultra 4K와 같이 USB 3.1 Gen 1 케이블이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USB 3.1 Gen 1 케이블로 연결 시 초반에는 잘 되다가 지금은 코드 10 - API를 완료하기 위한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합니다. 라고 뜹니다.
    제가 썬더볼트 3 지원되는 노트북과 외장그래픽이 있어서 한번 썬더볼트3 케이블로 LGX2 캡쳐보드를 연결했는데 너무 잘되서요..
    (질문) USB 3.1 Gen 2를 권하는 이유는 위와 같이 제가 겪은 시스템 리소스 문제 때문인가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9.08.09 12:35 신고

      리소스 부족하다가 뜰 때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메모리나 저장공간이나 어떤 것이 부족한지 보셔야할듯 싶습니다. 연결방식 문제는 아닌듯 보이구요.

      perm. |  mod/del. | 
  13. 케비너스 2019.08.20 14:00

    헤르즈가 따로 변경되서 복제가 되질 않네요. 무조건 디스플레이 복제하면 모니터와 캡쳐보드가 144나 60으로 고정됩니다. 윈도우 문제일 수도 있을거 같아 오늘 다시 깔아봅니다. ㅜㅜ

    perm. |  mod/del. |  reply.
  14. 옆집와저씨 2019.08.30 10:01

    안녕하세요,

    우선 글 잘 읽었습니다.

    같은 기종의 캡쳐보드 [live gamer ultra - evermedia]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어제 처음 연결했는데, no signal 만 떠서 문의드립니다.

    현재

    HDMI IN - 게임컴 글카
    HDMI OUT - 게임컴 모니터
    USB - 송출컴

    이렇게 연결되어 있는데요,

    소리는 고사하고 영상도 안넘어오니 참 답답합니다.

    답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9.08.30 20:44 신고

      혹시 HDMI 케이블은 기본으로 들어간 것을 캡처보드와 컴퓨터간에 연결을 하셨나요 ? 버전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것을 쓰신것은 아닐지 싶어서요. 물론 이부분은 HDCP 설정을 하시면 되긴 합니다. (설정에서) 그리고 연결된 상태를 사진으로 올려주셔도 좋을것같습니다.

      perm. |  mod/del. | 
  15. ㅇㅇ 2019.09.10 15:01

    좋읃정보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캡텨보드쓰고 원컴으로도 방송 가능한건가요? 저는 방송 프레임 드랍같은걸 없애기 위해서능 투컴 방송이 꼭 필요한줄 알았었거든요..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