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
조립 컴퓨터 구매
컴퓨터 조립 방법에 대해서 글도 공개했었지만, 컴퓨터를 직접 조립해서 사용하려는 사용자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뉴스 등에서 컴퓨터를 수리 해주거나 조립해줄 때 고객이 컴퓨터를 잘 모르는것을 이용해서 부품을 바꿔치기 하거나 하는것을 두려워하기에 직접 조립하려는 생각이 반영된 것이죠. 각 부품을 따로 구매를 해서 직접 컴퓨터를 조립을 하면, 자신이 원하는 부품을 구매할 수 있고, 부품이 바꿔치기 당할 일을 없앨 수 있으며, 컴퓨터에 대해서 애착도 더 생깁니다.
오프라인 에서 구매시 주의점
컴퓨터 부품을 구매하러 갈 때, 직접 오프라인 매장으로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면 이야기를 잘 하면 싸게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초보자들이 무턱대고 가는 경우가 있죠. 그런데 이런 경우, 돈은 웃돈을 주고, 원하는 부품은 못사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프라인에서 구매시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1. 무엇을 살지 미리 확인한 뒤 갑니다.
어떤 컴퓨터 부품을 구매할 지 미리 목록을 만들어서 가는게 좋습니다. 가격도 최저가로 미리 확인을 해두세요. 점원이 원하는 부품을 꺼내줄 때, 이것의 가격은 얼마라고 하면, 최저가 가격 알아 온 것을 꺼내서 보여주세요. 그러면 가격을 깍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 가격에 해줄 수 없다고 하면, 다른곳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너무 터무니없는 가격을 제시하고 가격을 깍아달라고 하면 안됩니다. 작은 매장경우에는 원래 마진이 많이 안남는걸로 알고 있거든요.
2. 컴퓨터를 조금 아는 사람과 같이 동행하면 좋다.
컴퓨터를 어느정도 아는 사람과 동행해서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면 좋습니다. 제 경험담이지만, 오프라인에서 구매시 아무래도 가격을 더 받기 위해서 잘 모르는 그사람이 원하는 부품을 꺼내주지 않고 다른 부품을 꺼내주면서 사는걸 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 좋은 부품을 선택해주면 좋은일이겠지만, 자신이 원하는 부품도 아니었고, 평가도 좋지 않은 부품을 게다가 웃돈 줘서 사서 왔을 경우에는 소비자가 화가 많이 나겠죠. 실제로 제가 오프라인 매장에간적이 있는데, 일부러 모르는 척하며, 이거 있냐고 물어보자 "이 부품 보다는 이게 좋아요. 가격은 XXXXX 정도 하고 좀 깍아줄 수는 있어요" 라고 하더군요. 제가 다시 이번에는 아는척을 하자 그분이 바로 다른곳으로 가버리더군요. 모든 업체가 그런건 아니겠지만, 초보자는 당하기 쉽다는걸 알아두세요. 컴퓨터를 조금 아는분과 동행할 수 있다면 꼭 동행하세요. 옆에 있는것만으로도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3. 입구에서 바로 구매하지 마세요.
매장에 들어서면 입구부터 부품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입구쪽은 중고부품을 구하기가 쉽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새 부품들이 많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이곳에서 구매하라고 많이 끌어 당길겁니다. 이 때 너무 억지로 뿌리치진 마시고 한번 살펴본 뒤, 자신이 원하는 부품이 있는지 본 후, "좀 살펴보고 다시 올께요" 라고 말한 뒤, 안쪽부터 천천히 살펴보면서 오세요. 천천히 이곳저곳 살펴보면 가격 싸게 괜찮은 부품을 골라올 수 도 있습니다.
온라인 에서 구매시 주의할 점
온라인 쇼핑몰에서 컴퓨터 구매를 제 경우에는 많이 합니다. 괜찮은 쇼핑몰을 하나 골라서 부품을 모두 구매하기도 하지만 간혹 친구들이 부품을 골라달라고 할 경우, 다나와 같은 최저가를 찾아주는 사이트에서 부품을 골라보죠. 아시다싶이 다나와는 최저가 부품을 사이트로 연결만 시켜주는 곳입니다. 다나와 자체가 판매업체이고 하진 않죠. 각 부품을 따로 쇼핑몰에서 구매하면 택배비가 많이 나온다는건 보통 사람들도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죠. 가격이 평균적으로 저렴한곳에서 한곳에서 구매하는게 좋죠. 어떤 쇼핑몰 사이트에서 구매하게 되었을 때, 신뢰할 수 있는 매장인지, 주의할 점은 없는지 알아봅시다.
1. 최저가에 너무 현혹 되지 말라.
최저가로 구매하고 싶은건 소비자의 욕구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이용하는 일부 업체가 있습니다. 일부러 사용자들이 눌러보게끔 만들기 위해서 최저가로 올리는 경우가 있죠. 실제로 부품을 구매하려고 하면, 구매할 수 없거나 또는 다른 조건들이 붙거나, 가격이 실제와 다르거나 한 경우가 있습니다. 몇몇 업체는 일부러 최저가로 부품을 사게끔 요구 후 부품을 보내주지 않아서 문제가 되었던 적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너무 최저가에 현혹되지 마시고, 가격이 다른 사이트들보다 너무 싼 경우에는 구매보다는 의심을 먼저 해 보세요.
2. 질문답변 게시판을 먼저 살펴보세요.
사이트로 들어간 뒤, 쇼핑몰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질문 답변 게시판을 보는 방법입니다. 만약 질문 답변 게시판에 갔는데 게시글이 하나도 없거나, 또는 물건을 왜 안보내주냐는 글들이 많다면 그곳에서 구매를 하면 안되겠죠. 그리고 전화를 해보는 경우도 좋습니다. 전화를 해서 이 부품이 있느냐, 언제쯤 배송이 가능하냐는 등의 물음을 통해서 그곳의 신뢰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태도가 불성실하거나, 불친절하다면 그곳은 피해야겠죠.
3. 회원가입시 아이디 암호는 보통과는 다르게
한 쇼핑몰에서 자주 구매를 할 경우도 생기겠지만, 아닌 경우가 더 많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SSL 인증 등의 이유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비회원가입으로 운영되는 쇼핑몰이 많지만, 간혹 회원가입을 해야하는 사이트 들도 있죠. 이 경우 보통때 쓰는 아이디와 암호를 넣지 않고 임시로 생각해둔 아이디 암호를 넣는게 좋습니다. 개인정보는 중요하기 때문이죠. 영세한 사이트 경우 회원가입 정보가 보완등으로 잘 유지 되는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컴퓨터 부품 구매 후 살펴볼 내용들
컴퓨터 부품을 택배나 직접 받은 뒤,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은 무엇일까요? 살펴보도록 합시다.
1. 조립보다는 부품을 먼저 살펴보라.
컴퓨터 조립을 먼저 급하게 할 생각을 하지 말고, 각 부품들을 살펴보는게 필요합니다. 외형상 파손은 없는지, 빠진것은 없는지 하나씩 살펴보는게 필요합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구매처에 바로 전화를 해서 요구 후 답신을 받는게 필요합니다. 영수증등은 이때 꼭 필요하므로 절대 버리지 마세요.
2. 조립을 하던 도중 부품이 이상할 경우
컴퓨터 조립을 하는 도중 컴퓨터가 재대로 안켜지거나 다른 부품과 교환해서 꽂아보아서 어느 부품의 고장이 확실시 될 때는 먼저 구매처에 전화를 해서 교환을 요청합니다. 이 때, 부품을 보내주고 확인 후 다시 보내주는게 원칙인지라 가능한 원래 상태 그대로 보내 줘야합니다. 제품의 박스 조차도 하나의 상품이기에 박스 위에 다시 박스를 덮어서 보내주어야 하죠. 파손된 제품이니 제품 박스 위에 테이핑을 막 해서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교환이 안될 수 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만일 구매처에서 교환이 안된다고 할 경우에는 각 부품의 제조사나 유통사에 보냅니다. 주소는 인터넷등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립 동영상 및 연관 링크
컴퓨터 조립 고화질 동영상 설명 초보자 위한 완벽 가이드
손온도계 손으로 컴퓨터 부품 온도 측정 방법
그래픽카드 쿨러 물 청소 하기
바이오스 업데이트 아수스 ASUS Ez Flash2 쉽게 업데이트
CPU 쿨러 없이 켰을 때 최대 온도
윈도우 XP 설치 방법 Windows XP 설치 과정 [그림설명]
컴퓨존 컴퓨터 조립 A/S 좋은 쇼핑몰 추천
카드리더기 추천 세마 SEMA Card Reader T51UBR / Q1 리뷰
윈도우7 설치 시간, 설치 후 해야 할 것
한글 윈도우7 USB 메모리, SD , CF 메모리로 설치
한글 윈도우7 처음부터 정품인증 administrator 활성화 (동영상)
|
반응형
'하드웨어 > 컴퓨터 튜닝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조립 선정리 주의 해야할 점 (39) | 2010.07.27 |
---|---|
다나와 오버클러킹 챌린지 2010 참가 후기 씨디맨 i5 부문 1등 (85) | 2010.07.19 |
컴퓨터 접지 간단 확인 방법 (28) | 2010.07.08 |
손온도계 손으로 컴퓨터 부품 온도 측정 방법 (36) | 2010.07.05 |
그래픽카드 쿨러 물 청소 하기 (33) | 2010.07.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