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
* CNPS 10X quiet Box
CNPS 10X quiet 는 ZALMAN 사에서 나온 10X Extreme 의 하위버전으로 히트싱크의 날개 갯수를 줄이고 (히트파이프는 5개로 동일 - 10X Extreme) 팬은 투명한 날개이지만 빛이 나지 않는 팬을 썻으며, FANMATE2 를 써서 팬속도를 조절해서 쓸 수 있게 만든 버전입니다.
Pentium 4, Celeron D, Pentium D, Core 2 Duo, Core 2 Quad, Core 2 Extreme, Pentium Dual-Core, Core i7, Sempron, Athlon 64, Athlon 64 FX, Opteron, Dual-Core Opteron, Phenom, Athlon 64 X2 Dual-Core, Phenom II 주로 쓰이는 현재 거의 모든 플래폼을 지원하는 CPU 쿨러입니다.
박스를 처음 봤을때는 10X Extreme과 동일한 크기에 묵직하더군요. 무게감도 체감상으로는 커보이지 않았습니다. Extreme은 검은색 계열로 되어있지만, Quiet 는 푸른색 계열로 되어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블루LED 팬이 아니라는 점이네요, 나중에 설명이 나오겠지만 10X Extreme과 Quiet 에서 사용된 팬은 서로 다른 팬입니다.
박스 패키징은 아쉬울게 없을정도로 잘 되어있습니다. 쿨러가 다치지 않도록 설계된 박스와 부속품과 쿨러가 분리되어 넣어져 있는것도 좋은 점입니다. 던져도 제품은 손상이 안 될 정도로 잘 되어있네요.
Quiet 와 Extreme 의 박스 비교입니다. 크기는 차이가 없네요. 박스 색과 설명의 그림배열 크기 등이 좀 다릅니다.
* CNPS 10X quiet 내부 구성품
내부구성품도 10X Extreme 와 비교했을때 차이는 없습니다. 쿨러는 당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10X Extreme 의 흑진주도금이 되어있는것에 비해 10X Quiet 는 아노다이징처리가 되어있고 가운데 히트싱크 날개 부분만 파란색으로 처리되어있습니다. 맨상단의 ZALMAN 로고가 세겨진 히트싱크 날개는 반짝 빛이 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박스패키징이 잘 되어있다고 말한점이 지금 나왔네요 히트싱크의 날개부분중 튀어나온 부분이 플라스틱 덮개와 긁히는것을 막기위해서 스티로폼이 덧대어 있군요. 파란색 염료가 심하게 긁었을때 긁혀나오는 점이 있어서 저렇게 해놓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쿨러를 뺏을때 스티로폼의 모습입니다. 저렇게 덧대어져 있습니다. 불만이 나오지 않게끔 충실하게 패키지 처리를 한건 좋은 점이네요.
* CNPS 10X quiet 외형 살펴보기
베이스부분은 구리로 되어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당연히 구리재질로 되어있습니다. 10X Extreme 는 흑진주 도금이 되어있어서 전체적으로 검은색 이미지의 전문가 적인 느낌이라면 10X Quiet 는 가운데 푸른색 아노다이징 히트싱크와 전체적인 은색 그리고 쿨러의 검은색이 덧대어져서 시원하고 날렵한 모습입니다.
히트파이프는 10X Extreme 와 동일한 배열로 되어있으며, 갯수도 동일합니다. 제가 그전부터 말햇듯 배열이 지그재그였다면 어땟을까 하는생각이 다시 드는 순간입니다. Quiet 가 하위버전이긴하지만 10X Extreme 보다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뀐점은 팬을 고정하는 방법이 클립이라는 점입니다. 클립형태로 바뀌면서 메인보드에 장착해놓은 상태에서도 10X Extreme 보다는 쉽게 팬을 분리 장착 할 수 있습니다.
구리베이스 부분의 래핑 상태입니다. 항상 느끼지만 거울래핑은 잘만의 상징이네요.
MADE IN KOREA 라는 마크가 자랑스럽네요. ZALMAN 은 대한민국 더 나아가서는 세계적으로도 무소음 쿨러 업계에서는 거의 상위급에 속하는 쿨러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상단 부분은 반짝이는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사진에서는 상단 부분이 비춰서 보여서 어두워보이지만 실제로는 은색의 빛나는 색입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을듯하네요. 반짝여서 멋질 수 도 있고, 반대로 반찍이는게 맘에 안들 수 도 있습니다.
10X Extreme 에서는 상단에 플라스틱 검은색 덮개가 가리고 있어서 윗부분이 안보였지만, 10X Quiet 에서는 상단의 히트파이프 끝점이 재대로 보입니다. 히트파이프를 만들때 처리한뒤 마감을 할때 마지막 부분은 찍어서 마무리를 하게 되는데 그렇게 했을때 히트파이프의 양쪽 모양이 서로 다르게 됩니다. 한쪽은 둥근 모양이 될 수 있지만 반대쪽은 찍기때문에 모양이 납작해지죠. 그런데 10X Quiet 에서는 미관을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마지막 끝부분을 모두 둥글게 덧대어서 처리를 해놓았습니다. 이부분은 저도 좀 더 확인을 해보아야겠지만
크기가 조금 굵어지는점을 봐서는 윗부분에 뭔가를 덧 대어놓은 것으로 보이는군요. (이 부분은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쿨러의 경우에는 클립으로 고정되어있지만, 팬을 보면 윗부분에 살(팬의 4개의 귀퉁이부분에 살) 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팬을 분리한뒤 장착 후 팬을 끼우라는 암묵적 지시로 보입니다. 그래서 팬의 날개를 뺏다가 끼워봤습니다.
생각보다는 클립이 많이 뻑뻑하더군요. 쉽게 장착이 되지 않았습니다. 클립의 끝부분은 뾰족하고 그게 팬의 4개의 모서리부분에 홀에 끼워지는데 깊이가 깊어서 처음에 뺄때 그리고 마지막에 꽂아 넣을때 힘이 꾀 들었습니다.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을 지 모르겠지만, 여러가지 쿨러를 써보았지만 생각보다는 쉽게 찰탁착이 되지 않는 쿨러라고 생각되는점을 지울 수 가 없었습니다.
전면 모습입니다. 팬은 투명날개로 되어있어서 당연히 빛이나는 블루 LED 팬이라고 생각했지만, 빛은 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하위버전인만큼 상위버전과의 차이를 두기위해서 이런 조취를 취하지 않았나 합니다.
팬을 분리한 모습입니다. 히트파이프의 날개와 히트파이프 배열 , 모양등은 상위버전과 동일합니다. 다만 팬의 날개수가 다르므로 방열면적이 10X Extreme 과 10X Quiet 가 차이가 납니다.
두개의 쿨러의 방열면적 및 크기 재원의 차이점 도표입니다 (http://www.zalman.co.kr)
히트싱크의 파란색 모습이 멋지군요. 히트싱크 날개와 날개의 간격은 좁은 편이긴 하지만 10X Extreme 보다는 넓은편입니다.
팬에도 좀 더 신경을 쓴 모습이 보입니다. 팬의 모서리 부분에 고무가 끼워져 있습니다. 팬의 날개가 돌면서 생기는 진동음을 없애기 위한 조취로 제품명 그대로 Quiet 를 최대한 보여주기 위한 노력으로 보입니다.
* CNPS 10X quiet 호환성
CPU 타워형 쿨러를 쓰면서 다른 쿨러로 끼워보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클립형태로 되어있기에 4개의 홀이 있는 쿨러는 (모든 쿨러) 모두 장착이 가능합니다.
클립을 빼기위해서 손으로 클립을 잡은 모습입니다. 처음에 저부분을 뺄때 힘이 많이 듭니다. 참고를 미리 하시기 바랍니다.
* CNPS 10X quiet VS 10X Extreme 외형 비교
10X Quiet 와 10X Extreme 의 전면 모습입니다. 크게 달라보이지 않지만 팬을 장착하는 모양이 다르며 히트싱크의 날개 모양이 팬의 설치방법 차이 때문에 약간 다릅니다.
히트싱크의 날개 갯수 차이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진이네요. 딱 보기에도 오른쪽에 Extreme 가 날개 갯수가 많습니다. 하지만 10X Quiet 는 날개 갯수는 적지만 그만큼 팬이 천천히 돌더라도 공가기 더 여유롭게 지나갈 수 있게 됩니다.
나중에 성능부분에서도 확인이 되겠지만 10X Quiet 는 성능이 꾀 좋았습니다.
베이스 부분 차이점입니다. 히트파이프의 배열 , 재질 모두 동일합니다.
팬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왼쪽은 10X Extreme 의 팬이며, 오른쪽은 10X Quiet 의 팬입니다.
10X Extreme 는 가이드에 장착되는 방식이기에 팬의 전원선이 짧으며, 블루 LED 가 내장된 팬입니다. 10X Quiet 는 빛이 나지 않으며, 팬의 모서리 부분에 고무가 있어서 진동음을 좀 더 잘 잡도록 되어있습니다.
* CNPS 10X quiet VS 10X Extreme 성능 비교
온도와 팬 속도등의 측정은 ZM-MFC3 로 측정했습니다. CPU 온도 측정은 CoreTemp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최대 부하때 , 그리고 평상시 (CPU 사용율 10%-15% 내외) 에 온도 차이를 각각 쿨러별로 측정 해 보았습니다.
온도센서는 노스브릿지 쿨러의 온도 및 전원부 온도 (주변부 온도 측정) , 그리고 히트싱크 끝점의 온도등을 재어보았습니다.
10X Quiet 의 온도 측정 모습
10X Extreme 의 온도 측정 모습.
온도 측정 과정 생략
생략한 이유는 온도측정을 처음에는 최대부하 (프라임 2개 작동) , 평상시 사용율 (동영상, 음악 , TV DMB 재생) 으로 따로 측정을 했지만 온도변화가 없었습니다.
즉 최저 RPM 에서 그리고 최고 RPM 에서의 온도 변화폭이 너무 적어서 처음에는 30분 이상 측정을 각각 (2시간 테스트) 를 하려고 햇지만 간단히 평균을 재는것으로 마쳤습니다.
측정 결론 : 온도는 CoreTemp 로 측정 (32bit) 각 모드별 측정 시간은 30분씩 평균 온도
==============================================================
10X Extreme 최저 RPM (1040 RPM)
평상시 사용율 (CPU 사용율 10-15% 사용) 의 평균 온도 : 40/37 도
최고 과부하를 걸어서 측정 (프라임 2개 동작 평균 온도 : 53/49 도
10X Extreme 최고 RPM (2180 RPM)
평상시 사용율 (CPU 사용율 10-15% 사용) 의 평균 온도 : 40/37 도
최고 과부하를 걸어서 측정 (프라임 2개 동작 평균 온도 : 52/48 도
==============================================================
10X Quiet 최저 RPM (670 RPM)
평상시 사용율 (CPU 사용율 10-15% 사용) 의 평균 온도 : 40/37 도
최고 과부하를 걸어서 측정 (프라임 2개 동작 평균 온도 : 53/50 도
10X Quiet 최고 RPM (1530 RPM)
평상시 사용율 (CPU 사용율 10-15% 사용) 의 평균 온도 : 42/37 도
최고 과부하를 걸어서 측정 (프라임 2개 동작 평균 온도 : 52/48 도
==============================================================
각 모두 별로 측정을 해본결과 팬속도는 차이가 꾀 있지만 온도는 큰 차이가 없다는걸 알았습니다.
10X Quiet 가 성능이 꾀 우수하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만 , 또는 팬속도를 크게 올리더라도 온도변화폭이 크지 않다는 뜻도 됩니다.
다른 벤치에서도 나왔던 내용이지만 극 오버에서는 조금 약한 모습을 보인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온도는 거의 비슷하게 나왔지만 주변부 온도는 차이가 좀 컸습니다.
10X Extreme 는 최저 RPM 에서 주변부 온도가 47도 정도를 유지했지만, 10X Quiet 는 57.2 도 대를 보였습니다.
생각보다 꾀 온도가 많이 차이가 났습니다. 팬의 속도를 1000 RPM 대로 올리고 팬의 위치를 좀더 아래쪽으로 내려서 전원부
온도를 더 내려보려고 했지만 팬의 속도는 올릴 수 있었지만, 팬의 위치는 더 밑으로 내리지를 못해서 전원부 쿨링에는 조금
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결론
10X Quiet 를 사용할때 주변부 쿨링에 (케이스 쿨링) 좀 신경을 써준다면 상위 쿨러의 성능을 저렴한 가격에 내어주는 훌륭한 쿨러라고 생각합니다. 팬속도를 FANMATE2 로 1000 RPM 이하 또는 1000 RPM 정도로 맞춘다면 소음을 거의 느낄 수 없을정도로 정말 제품 모델명에 걸맞는 성능 및 정숙함을 보여줍니다. 670 RPM 으로 속도를 낮췄을 때도 보통 팬이 너무 늦게 돌면 걸리는 소리가 날 수 있는데 그런 소음도 들리지 않아서 더 맘에 들었습니다. 높은 RPM 에서의 성능은 조금 맘에 걸리는 부분이지만, 극 오버의 상황에서 사용하는 사람보다는 조용한 쿨러를 원해서 선택하는 사람이 많을 거라는 점을 감안했을때는 충분히 권할 만한 쿨러 라고 생각합니다.
|
반응형
'얼리어답터_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니타 기계식 체중계 TANITA HA-622 사용기 (28) | 2009.08.23 |
---|---|
DAMO Clinic Shampoo 상쾌한 사용기 - REVU (16) | 2009.08.12 |
ZALMAN CNPS 10X Extreme Review and Ultra120eX 비교기 (46) | 2009.06.25 |
컨벡스 L8292W 사용기 (36) | 2009.06.22 |
Obsidian 800D 맘대로 리뷰 (12) | 2009.06.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