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악세서리

DOCKCASE ADAPTER HD 15 독케이스 어댑터 맥북 충전기 확장하기

by 씨디맨 2019. 1. 6.
320x100

맥북프로 충전기에 허브 기능을 더해서 확장하기

기존 충전기에 확장하는 형태의 케이스 제품으로 특이한 제품을 써 봤는데요. DOCKCASE ADAPTER HD 15 독케이스 어댑터는 맥북 충전기에 장착하여 USB와 HD를 확장 할 수 있습니다. QC3.0이 들어간 모델도 있더군요. DOCKCASE ADAPTER HD 15 독케이스 어댑터를 이용하면 기존 충전기와 허브까지 같이 챙겨야하는 번고로움을 줄여주고 하나만 들고다니면 되니 여행이나 야외에서 활용시 짐을 좀 줄여줄 수 있습니다. 여행족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제품이 될 수 도 있을 것 같은데요.

맥북프로 2018 15인치를 사용 중 인데요. 충전기는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87W 어댑터를 사용 중 입니다.

 

DOCKCASE ADAPTER HD 15 독케이스 어댑터 맥북 충전기 확장하기

DOCKCASE ADAPTER HD 15는 기존 충전기에 USB 3.0 허브와 HDMI포트를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케이스 입니다.

 

구성품으로는 DOCKCASE ADAPTER HD 15, USB-C to USB-C 케이블, 설명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기본으로 USB-C to USB-C 케이블이 들어가 있으므로 이것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DOCKCASE ADAPTER HD 15는 내부에 기본 맥북 충전기를 장착해서 사용하는 형태의 결합 제품 입니다. 단독으로는 뭔가 할 수 는 없고 추가해서 쓰는 형태의 제품이죠.

 

확장을 하면 HDMI와 USB 단자가 확장이 됩니다. 기본 맥북 충전기는 충전할 수 있는 USB-C 단자 하나만 있죠.

 

독케이스는 13인치형 15인치형에 충전기 사이즈가 다른만큼 2가지 크기의 형태를 내어놓았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맥북의 충전기 사이즈에 맞춰서 구매를 하면 됩니다.

 

내부는 이렇게 텅 비어있고, USB-C 단자가 내부에 보이는데 내부에 맥북프로 충전기와 DOCKCASE ADAPTER HD 15가 합쳐지는 형태 입니다. 물론 이렇게 비어있어 보이지만 전면 부분에는 USB-C 단자를 확장해주는 회로가 들어가 있죠.

 

기본으로 제공하는 USB-C 케이블은 꽤 튼튼하고 길이도 넉넉해서 꽤 좋았습니다.

 

맥북프로 15인치 기본 충전기 인데요. 87W 어댑터 입니다.

 

DOCKCASE ADAPTER HD 15 에 기본 맥북 충전기를 밀어 넣습니다.

 

완전히 밀어 넣은 뒤 , 클립까지 장착하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이 됩니다.

 

기존 충전기가 조금 더 두꺼워지고 조금 더 길어집니다.

 

설명서에 보면 스펙 설명이 있는데요.

 

기존 충전기가 맥북 프로 충전기 이므로 스펙은 훌륭 합니다. 다만 확장이 된만큼 USB-C PD를 통한 충전량이 약간 줄어드네요. USB-A 단자를 통해서는 1개 싱글 사용시 5V 2.5A까지 가능합니다. 맥북프로에 장착하여 USB 허브로 사용시에는 USB 3.0 포트는 5V 1.1A의 스펙을 가집니다.

 

그 외에 기본 스펙표 인데요. HDMI 단자는 4K 30Hz 까지 가능하고 그 이하 해상도에서는 60Hz까지 사용이 가능 합니다.

 

맥북프로 2018에 장착해서 충전을 해 봤는데요.

 

충전 테스트를 위해서 USB-C 테스터기를 장착을 해 봤습니다.

 

19.8V 3.45A 정도로 충전은 꽤 빠르게 잘 됩니다. 참고로 맥북프로의 배터리 잔량에 따라서 수치는 달라집니다.

 

USB 3.0 단자는 USB 허브 역할을 하므로 여기에 키보드, 마우스, USB 메모리, 외장하드 등 여러가지를 장착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마우스를 장착해 봤는데요. 맥북프로 충전기에 이렇게 확장하여 연결하니 선정리가 좀 더 단순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HDMI 케이블을 연결하여 모니터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확장을 위해서 별도의 젠더를 노트북에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맥북프로 화면을 뒤에 있는 큰 모니터로 확장을 해 봤는데요.

 

더 큰 화면으로 작업을 하면 확실히 더 편리 합니다. 1440P 화면의 모니터인데 60Hz로 사용이 가능 하네요.

 

그 외에 여러가지 제품을 연결해서 모든 포트를 다 사용을 해 봤습니다.

 

태블릿도 충전을 해 봤습니다. USB 메모리 등도 연결 해 봤는데 잘 인식을 하네요.

 

태블릿을 충전을 해 봤는데요. USB 3.0 포트를 통해서 충전시 5.06V 0.80A 정도로 충전이 그렇게 빠르진 않으나 충전이 가능하긴 하네요.

 

최근 노트북들은 USB-C를 통해서 충전이 가능한데요. 제가 사용하는 삼성 올웨이즈 노트북도 맥북프로 충전기를 이용해서도 충전이 가능 합니다. 실제 사용해보니 삼성 올웨이즈 노트북에 연결을 해도, USB와 모니터 확장치 가능 했습니다. 물론 충전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맥북프로 충전기를 원래 쓰시는 분들이 제일 유용할 듯 싶네요.

 

그런데 조금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요. 기본 맥북 충전기의 대기시 전력소모량은 0.018W 정도가 됩니다. 측정기가 HPM-100A 인데 0.007W까지 측정이 가능한 정밀 측정기 입니다. 덕분에 이정도 수치가 측정되었지만 측정기 레인지가 낮은것을 측정기는 0.0W 라고 나올 정도로 매우 낮은 전력소모량을 보여줍니다. 맥북프로 기본 충전기의 성능이 이정도로 좋죠.

 

그런데 DOCKCASE ADAPTER HD 15를 장착하면 확장기가 추가된 형태이므로 대기시 전력소모량이 더 올라갑니다. HPM-100A 로 측정시 1.489W 정도로 대략 1.5W 정도의 전력소모량이 발생 합니다. 즉 아무 장치도 연결하지 않아도 전력소모량이 발생하고 충전기에 미열이 계속 발생을 합니다. 이점은 미리 참고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후면에 버튼이 있거나 해서 끄고 켜는 기능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부피가 더 커질듯하지만)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실제 사용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기본 충전기에 기능을 더하는 개념의 제품이라 신선하기도 하고 재미있는 제품 이었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꼭 써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관련링크 : https://goo.gl/Rhwp6k

이 제품은 DockCase 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