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보안 기능과 밀리터리 등급의 튼튼함까지 갖춘 노트북
업무용 또는 고성능 작업용으로 갖출 기능은 다 갖춘 제품이었는데요. HP 엘리트북 1040 G4은 i7-7820HQ 프로세서를 사용한 노트북으로 높은 성능과 강력한 보안기능 확장성까지 갖춘 제품 이었습니다. HP 엘리트북 1040 G4 노트북을 데모센터에서 살펴봤는데요. 노트북은 가볍고 성능이 좋고 강하며 확장성까지 갖추고 있다면 좋은 평가를 받죠. 이곳에서 만나본 제품은 적어도 이런 기능은 다 갖추고 있는 제품이었는데요. 이런 고성능의 노트북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탐나는 제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전력 U CPU가 아닌 강력한 성능의 HQ CPU를 탑재하고도 1.36Kg 밖에 되지 않아 동일 CPU를 탑재한 모델들이 2Kg대에 육박하는 것에 비해 가볍습니다. 더불어 배터리는 18시간 지속 가능하고, 고속 충전 기능도 있어 여러모로 휴대성이 뛰어납니다.
HP 엘리트북 1040 G4 i7-7820HQ 높은 성능과 강력한 보안기능 확장성까지
HP Demo Center 에서 가장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제품이었는데요.
금속 재질로 된 외형에 상단에 HP 프리미엄 로고가 상당히 멋지게 들어가 있었습니다.
제품 외형이 약간 너무 차가워보이는 느낌이 있었는데요. 실제로 외형은 금속제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게는 가벼운데 눌러봐도 생각보다 잘 휘지 않고 상당히 단단한 외부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실제로 이 제품은 미국방성 테스트 완료를 한 제품으로 상당히 튼튼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모레에 노출 시키는 테스트 등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서 통과했다고 하는데요.
진동 및 충격테스트, 분진테스트, 낙하 테스트, 환경테스트, 온도 충격 테스트, 습도 테스트 폭발성 대기 테스트 , 동결/해동 테스트, 모레 테스트 등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서 문제가 없었다고 합니다. 영상으로 보는 내내 꽤 혹독한 테스트를 하는구나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노트북이 얇고 가벼운데 내구성까지 갖추고 있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고마운 일이죠.
화면을 펼쳐봤는데 화면은 14인치 화면에 FHD 해상도를 넣었습니다. 화면은 빛반사가 적은 타입으로 눈이 편안했습니다. 물론 화면 터치는 되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화면 터치가 되지 않더라도 저반사코팅이 된 제품을 선호하는 편 입니다. 문서작업을 많이 할 경우 빛반사가 없는편이 눈이 덜 피로하기 때문이죠.
키보드 부분을 살펴 봤는데요. 터치패드는 상당히 크게 들어갔고, 키보드 타입도 괜찮았습니다. 한국사람이 사용하기에는 오른쪽 쉬프트 키가 크면 좋은데 크게 되어있습니다. 전원 버튼이 키보드에 위치하여 약간 변태적인 키보드 모양이 되거나 하지 않아서 키보드를 적응하는데 처음에 빠르게 할 수 있었습니다.
키보드는 물론 백라이트도 들어오므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키보드를 보면서 타이핑도 가능 합니다. 상단 특수한 기능키 경우 위치를 모두 외워서 누르긴 힘들기 때문에 키보드 백라이트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 입니다.
이 제품은 뱅앤올룹슨 마크가 오른쪽 상단에 있습니다.
이 제품은 6개의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로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명확하고 좋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마이크 경우 잡음을 제거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서 화상회의 등을 할 때 별도로 마이크를 장착하지 않아도 완벽한 화상회의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내장된 소프트웨어 (뱅앤올룹슨 오디오)를 이용하면 좀 더 향상된 음향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음제거기술이 탑재되어 화상회의 등에서 상대에게 잡음없이 내 목소리와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퀄라이저 기능등도 제거해서 노트북은 사용하지만 사운드는 포기하지 못해서 별도로 사운드카드 등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만족하고 내장 스피커를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전원 버튼은 왼쪽 상단에 존재하며 버튼도 약간 뽀족한 모양으로 꾀 신경을 써서 넣어놓았습니다.
상단에는 스피커 역할을 하는 구멍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서 확실히 사운드는 좋긴 하네요.
이 노트북에는 오른쪽 부분에 지문인식 패드가 있습니다. 손가락 끝을 가볍게 올려놓는것으로 지문인식을 할수 있게 되어있어서 무척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 하는데요. HP Sure click는 가상 시스템으로 웹 검색시 탭을 개별적으로 격리 시켜서 보다 안전하게 웹서핑 할 수 있습니다. HP Sure Start는 매번 부팅시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정상적인 BIOS로 자가 복구도 한다고 하네요. 이 외에 HP Sure view는 공공장소에서 자신만 볼 수 있도록 프라이버시 스크린을 켤 수 있게 합니다.
노트북 왼쪽 측면을 보면 컨싱턴락 홀과 통풍구, USB 단자와 헤드폰/마이크 겸용단자가 있습니다. 측면 디자인을 보면 확실히 이 노트북은 얇긴 합니다.
오른쪽 부분에는 이 노트북의 확장을 돕는 단자들이 있습니다.
심슬롯과, HDMI 단자, USB 3.0 단자, 썬더볼트 단자가 2개가 있습니다. 번개모양의 썬더볼트3 단자는 40Gb/s의 대역폭을 이용하여 썬더볼트3 허브나 또는 eGPU 등을 연결해서 다양하게 확장이 가능 합니다.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지만 이를 통해서 노트북 충전은 물론 확장까지 가능하므로 무척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이곳에서는 오멘 엑셀레이터가 있었습니다. 이 제품은 썬더볼트3를 이용해서 그래픽카드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eGPU 박스 입니다.
썬더볼트3 단자에 썬더볼트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 만으로 간단히 사용이 가능한데 집 혹은 사무 환경에서는 오멘 엑셀레이터를 설치하여 그래픽카드 기능을 확장할 수 있어 고사양이 요구되는 디자인작업 및 게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노트북이 켜진상태로 케이블을 분리하거나 연결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오멘 엑셀레이터에는 Nvidia GTX1050ti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저도 eGPU를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이 제품은 파워서플라이가 상당히 좋은게 들어가 있어서 파워출력 걱정은 없을듯 싶네요.
이 노트북은 기본적으로는 HD630의 내장그래픽을 이용할 수 있지만 게임을 하거나 고사양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때 오멘 엑셀레이터는 1050ti가 장착된 노트북으로 변신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3D 그래픽으로 동작하는 화면을 동작시켜도 1050ti가 동작하므로 끊김없이 동작시킬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래픽카드는 원하는 것을 추가하면 더 확장도 가능하겠죠.
참고로 썬더볼트3 단자를 이용해서 모니터를 확장할 수 도 있습니다. 노트북화면을 1개로 보고, HDMI 단자를 이용해서 모니터를 1개 확장하고, 썬더볼트3 단자를 이용해서 4K 모니터를 2개까지 확장이 가능한데 이렇게 하면 총 4개의 화면을 보면서 작업이 가능 합니다. 모니터 확장성 부분에서도 상당히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 입니다.
기본 모니터 화면은 시야각이 상당히 훌륭 했습니다. 빛반사가 없어 눈의 피로도가 적다는점이 개인적으로는 제일 맘에 들었고 적당한 화면 사이즈에 적당한 해상도가 들어간 점이 마음에 드네요. 윈도우10에서 사용시 화면 배율을 100%로 놓고 사용해도 눈이 전혀 피곤하지 않았습니다.
화면은 180도로 완전히 펼쳐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화면을 펼치면 장점이라면 회의 탁자에 여러명이 앉아 있고 가운데 노트북이 있을 때 화면을 눕히고 회의 자료를 열어놓고 여러명이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상담을 하거나 할 때도 앞에 있는 분에게 화면을 눕혀서 보여줄 수 있죠.
추가로 누군가가 화면을 뒤로 확 깍어버리더라도 망가지지 않는다는 (?) 장점도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 기능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이 노트북 화면 상단에는 2개의 빛이 깜빡이는데 자세히 보면 카메라도 여러개 입니다. 이부분은 안면인식 카메라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얼굴인식을 해두면 최초 로그인시나 잠금을 해제할 때 얼굴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빠르게 잠금 해제가 가능 합니다. 업무용으로 사용시 무척 유용한 기능이죠.
물론 지문인식 패드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손가락을 올리는것으로 잠금해제도 가능 합니다.
얼굴인식과 지문인식 둘다 사용해본 제가 장단점을 설명하면 안면인식은 의자 등에 안정된 장소에서 앉아서 화면을 펼쳤을 때 아주 빠르게 잠금해제가 가능합니다. 지문인식은 화면을 눕혀놓고 사용하거나 또는 누워서 사용해서 안면인식이 안되는 상황에서 무척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다 잠금해제 속도는 무척 빠른 편 입니다.
사양도 살펴봤는데요. CPU는 i7-7820HQ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거의 데스크탑의 CPU와 맞먹을 정도의 사양인데요. 근데 이런 CPU를 넣어놓았음에도 전체적으로 노트북 두께가 얇고 가볍다는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CPU 성능이 좋으므로 문서작업이나 프로그래밍, 영상 인코딩, 영상편집 등 다양한 작업에 사용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메모리는 DDR4 16GB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CPU 성능이 좋은만큼 메모리 용량이 큰데요. 덕분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동시에 열어놓아도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는 삼성 NVMe SSD가 사용되었는데 512GB가 사용 되었습니다. 이 저장장치를 저는 데스크탑에서 사용하고 있어서 대략 성능을 알고 있는데요. 노트북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빠르다고 생각될 정도로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게다가 512GB로 용량이 매우 충분하니 다양한 프로그램을 동시에 설치하고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썬더볼트3 단자를 통해서 보조배터리를 통해서 충전도 가능 합니다. ZMI QB820 같은 보조배터리는 20V의 충전을 지원하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스마트폰도 충전이 가능하지만 이런 썬더볼트3 단자를 가진 노트북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실제 확인해보면 14.3V 2.74A로 거의 40W의 빠른 충전이 진행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이 보조배터리의 최대 출력이 40W이므로 제한이 걸렸지만 , 이 노트북은 기본충전기를 이용해서 HP Fast Charge 로 30분만에 50% 충전이라는 아주 빠른 충전을 지원 합니다.
이 노트북에 사용된 배터리는 6셀 배터리로 배터리가 꽤 오래가는 편으로 한번 충전하면 18시간 사용이 가능한데 제가 소개한 배터리로 충전까지 한다면 야외에서 사용하는데 전혀 배터리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설명에 의하면 이 노트북의 배터리는 1000회 충반전을 지원해서 보통 노트북 300또는 600회 인데 반해서 상당히 긴 수명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배터리 교체 주기가 최대 3년 이상으로 늘려준다고 하는군요.
데모 센터에서 만나본 이 노트북은 가격은 좀 하는편이지만 분명 이유가 있는 노트북이었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이라면 이정도는 써줘야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더군요. 프리미엄 노트북이란 무엇인가 라고 생각한다면 HP는 이런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이 노트북의 전체적인 외형이나 성능등을 살펴볼 수 있으니 많이 봐주세요.
이 글은 HP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노트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수스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G703VI-E5125T 벤치마크 (7) | 2018.03.01 |
---|---|
인텔 성능저하 패치 전후 성능 비교 인텔 8세대 CPU 노트북 (6) | 2018.02.19 |
아이뮤즈 스톰북 13 windows10, Office Home & Student 2016 정품 탑재 (7) | 2017.12.14 |
ASUS UX370UA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탑재로 더 부드럽게 (4) | 2017.12.13 |
Akitio Node 썬더볼트3 그래픽카드 올웨이즈 테스트 eGPU 사용기 (35) | 2017.10.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