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노트북

Akitio Node 썬더볼트3 그래픽카드 올웨이즈 테스트 eGPU 사용기

by 씨디맨 2017. 10. 18.
320x100

데스크탑에 장착되는 그래픽카드를 노트북에서 쓰는 방법 있다

테스트를 해보려고 중고로 구매를 해 봤습니다. 전에는 기판 붙여 테스트 했었죠. Akitio Node 썬더볼트3를 이용해서 그래픽카드를 올웨이즈에 연결해서 테스트 해 봤습니다. eGPU 사용기를 드디어 올려보네요. Akitio Node는 썬더볼트3를 이용하여 데스크탑 그래픽카드를 연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eGPU Box 입니다. 썬더볼트3가 있는 노트북에 연결하면 노트북에 별도의 그래픽카드를 추가로 연결하는 효과가 나서 그래픽 성능을 더욱 높일 수 있죠.

그래픽카드는 기가바이트 GTX1070 G1을 이용해 봤습니다. 스펙상으로는 1080까지 된다고는 하는데 보통은 1060을 많이 쓰긴 하죠.

 

Akitio Node 썬더볼트3 그래픽카드 올웨이즈 테스트 eGPU 사용기

박스가 꽤 큽니다. 썬더볼트3 eGPU Box Akitio Node 입니다. 이 제품은 한성에서 정식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는데요. 한성 정품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막상 꺼내보면 좀 허무합니다. 구성품이 많지는 않으므로. 여튼 제품 크기를 보고 처음에 놀랐네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크네요. 그런 이유로 제품 박스 크기가 꽤 큽니다. 사실 기판은 작은데 그래픽카드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어야해서 크기가 이렇게 커진 것이죠.

 

이 제품은 내부에 파워서플라이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그래픽카드만 장착하면 바로 사용할 준비가 완료 됩니다.

 

내부 모습 인데요. 기판은 엄청 작네요. 이전에 제가 기판을 직접 떼어서 그래픽카드에 직접 붙여서 테스트 하는 모습을 보여줬었는데요. 그런 이유로 조금 불안정하게 연결을 했었는데요. 이제는 이 제품을 구매해서 좀 더 안정적으로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GTX1070 G1을 장착을 해 봤습니다.

 

그래픽카드 보조전원은 6+2핀이 총 2개가 있으므로 보조전원을 2개 꽂아야하는 그래픽카드도 장착이 가능 합니다. 제가 테스트 해본 봐로는 GTX1070은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데 후기를 찾아보니 1080Ti 경우에는 전원 부족으로 꺼질수도 있다는 내용이 있네요. 1080Ti가 있다면 테스트 해볼텐데 없어서 테스트를 할 수 없어 아쉽네요.

 

그래픽카드는 2칸을 차지하는 제품은 설치가 가능합니다. 3칸을 차지하는 제품도 설치는 가능할듯 한데 대신 케이스를 못입힐것 같네요.

 

전면에는 120mm의 대형 팬이 붙어 있습니다. 어쩌면 130mm 일지도 여튼 큰 팬이 장착 되어있습니다. 팬은 생각보다 소음이 좀 있습니다. 참고로 파워서플라이 팬도 꽤 빠르게 돌아갑니다. 그래픽카드 발열이 좀 있으므로 팬은 동작하는게 오히려 위안이 좀 되네요.

 

삼성 올웨이즈 15 EX에 썬더볼트3 케이블을 꽂아서 연결을 해 봤습니다. 기본으로 썬더볼트3 케이블이 있지만 무척 짧습니다. 그런 이유로 별도로 썬더볼트3 케이블은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벨킨 썬더볼트3 케이블이나 나우 케이블을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노트북이 켜진 상태로 연결해보면 장치관리자에서 처음에 뭔가 연결되고 끊어지고 하다가 그래픽카드가 정상적으로 인식됩니다. 최초에만 시간이 약간 걸리고 그 이후에는 연결하자마자 그래픽카드가 바로 인식이 됩니다.

 

오버워치 게임을 해 봤습니다. 이 노트북에 있는 원래 그래픽카드는 940MX 입니다. 무척 느린 그래픽카드이죠. 사실 노트북에 있는 그래픽으로는 오버워치 게임은 사실 무리 입니다. 하지만 Akitio Node로 GTX1070 G1을 인식시켜서 게임을 해보니 매우 높음 옵션에서도 프레임이 잘 나오네요.

 

 

게임을 실제로 해 봤는데요.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무척 빠르게 잘 동작합니다. 이 노트북 해상도가 FHD 인데요. 프레임은 높은 옵션에서 59-60 이 나오네요. 모니터 주파수가 60Hz이므로 거의 최대로 나온다고 봐야겠죠.

 

성능이 어느정도 되는지 3DMARK 테스트를 돌려 봤습니다.

 

내장그래픽으로는 사실 이 테스트를 돌려볼 필요는 없죠. 느리니까요.

 

eGPU BOX 연결 후 테스트시 3DMARK 그래픽점수는 Fire Strike 에서 12,752 점이 나옵니다. 참고로 노트북 화면이 아니라 Akitio Node의 그래픽카드에 HDMI나 DP 단자를 이용해서 별도의 모니터를 연결하면 썬더볼트3 케이블의 대역폭에 여유가 생겨서 3DMARK 그래픽점수는 15,000 점 정도가 나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근데 이러나 저러나 1만점이 넘는 점수가 나오므로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성능이 나옵니다. 더군다나 삼성 올웨이즈 노트북은 휴대용 노트북에 가까운 제품이죠. 평소에는 가볍게 들고다니면서 사용하다가 집에 와서는 게이밍 노트북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트북을 추후에 바꾸더라도 썬더볼트3가 된다면 이 제품은 계속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데스크탑에서도 썬더볼트3를 지원한다면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죠. 참 유용한 제품입니다.

댓글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