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유무선공유기

넷기어 R8500 고성능 기가인터넷 유무선공유기 성능 보기

by 씨디맨 2017. 11. 21.
320x100

유무선공유기 중에서 최고 사양의 제품을 소개 합니다

가장 최고 사양의 제품 중 하나인데요. 가정집은 물론 기업이나 학원 등에서 사용됩니다. 넷기어 R8500 고성능 기가인터넷 유무선공유기 성능은 매우 좋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해도 성능을 보장합니다. 넷기어 R8500 유무선공유기는 1.4Ghz 듀얼 코어 CPU에 128MB 플래시 및 512MB 램을 넣은 제품 입니다. Tri-Band WiFi로 1000+2166+2166 Mbps를 지원해서 5.3Gbps의 가장 빠른 WiFi 속도를 지원 합니다. RedayShare 나 DLNA 지원, 타임머신 지원 및 윈도우 운영체제 백업용 저장장치 등의 지원등도 합니다.

이 제품을 처음 봤을 때 크기에 조금 놀랐는데요. 상당히 넓직하고 큰 사각형 모양의 제품이었습니다. 그 크기만큼 성능도 압도적인데요.

 

넷기어 R8500 고성능 기가인터넷 유무선공유기 성능 보기

제품 박스를 통해서 제품의 디자인을 보면 기존에 있던 넷기어의 제품들과 비교해보면 상당히 단순해지고 좀 더 세련되어졌습니다. 물론 성능 또한 대폭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사양을 보면 1.4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에 넉넉한 용량의 플래시 메모리와 로컬메모리로 사양 자체만 보면 아주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추가로 가장 빠른 Tri-Band WiFi를 넣어 수많은 무선 디바이스가 동시에 접속해도 5GHz의 로드밸린싱과 동시에 많은 장치의 끊김없는 네트워크 지원을 통해서 사용자가 전혀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유선의 경우 기가비트 이더넷을 2개를 하나로 묶는 Aggregation을 지원하여 2Gbps의 속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NAS나 기타 네트워크 장비 중 2Gbps 속도를 지원하는 경우 이것을 이용해서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제품에는 외부에 4개의 5GHz를 위한 안테나가 있으며, 내부에는 2.4GHz를 위한 4개의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외부에는 특허출원 중인 업계 최초 액티브 안테나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안테나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WiFi 증폭장치를 라우터의 메인보드가 아닌 안테나 맨 위로 옮겨서 성능을 더 올렸습니다.

 

처음 박스를 열어봤을 때 아주 크고 시원스럽게 생긴 유무선공유기가 보였습니다. 안테나는 처음에 미리 장착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Nighthawk X8 구성품을 보면 설명서와 랜선, 전원어댑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원 어댑터는 전용 제품으로 상당히 날렵하고 작은 디자인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몸체 부분 두께가 비교적 얇아서 선이 많이 장착된 멀티탭 등에 장착해도 다른선에 방해되지 않않고 연결이 가능 했습니다.

 

일반 유무선공유기들의 사이즈와 비교해보면 이 제품은 무척 사이즈가 큰 편입니다.

 

상단에는 물결무늬의 특이한 무늬가 들어가 있으며 그 무늬 사이에는 통풍구가 위치 합니다.

 

전면에는 NETGEAR 라고 멋지게 글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제품의 왼쪽편에는 상태를 알려주는 램프가 있습니다. 램프의 빛과 색깔을 이용해서 제품 상태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안테나는 좀 두껍고 큰 편입니다. 물론 사용하는데에는 전혀 문제는 없죠. 안테나에는 증폭장치가 내장되어 있어서 일반 안테나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내어줍니다.

 

외부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 노란색 단자는 인터넷 단자 입니다. 최초에 회선을 이곳에 연결합니다. 랜포트는 총 6개가 있습니다. 그 중 1,2 번은 설정을 하면 AGGREGATE가 가능해서 1Gbps + 1GBps = 2Gbps의 속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랜포트가 총 6개로 넉넉한 편이여서 허브 등의 장치를 이용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다른 장치들을 넉넉하게 연결이 가능 합니다.

 

후면 맨 오른편에는 리셋버튼과 전원 버튼 그리고 전원단자가 보입니다. 전원 버튼이 있어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강제로 전원을 차단시켜둘 수 있습니다.

 

하단 부분 입니다. 상단에 평평한 디자인과 다르게 하단에는 좀 더 높이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더 많은 통풍구가 보입니다.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경우 발열이 비교적 높은데 유무선공유기들은 대부분은 팬이 없는 형태 입니다. 통풍구가 많은 형태가 아무래도 발열을 식히는데 유리합니다.

 

오른쪽 측면 부분에는 USB 단자 2개가 있습니다. USB 2.0 , USB 3.0 단자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평소에는 커버를 닫아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USB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백업 용도나 또는 간이 NAS 용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 합니다.

 

제품 자체는 크기가 있지만 디자인 자체가 깔끔하고 이뻐서 어느곳에 놓아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 입니다.

 

전원 어댑터를 연결 해 봤습니다. 전원선은 넉넉한 길이로 되어있습니다. 어댑터는 얇고 길죽한 형태로 다른 선들과 간섭 없이 설치가 가능 합니다.

 

거실장에 설치를 마친 모습 입니다.

 

전원을 켰을 때 처음 다르게 보이는 부분은 안테나 끝 부분에 빛이 들어온다는 것 입니다. 이 빛은 이 안테나가 액티브 안테나라는 것을 강조하는 느낌도 있습니다. 밤에 봤을 때에도 은은하게 파란 빛이 들어와서 이쁩니다.

 

본체 상단 왼쪽 부분에는 램프가 들어옵니다. 빛이 들어오는 부분을 통해서 상태를 쉽고 간단하게 확인이 됩니다. 그리고 1Gbps로 연결되었는지 100Mbps로 연결되었는지에 따라서 백색/빨강색 등 색이 다르게 표시가 되므로 속도도 간단하게 확인 가능 합니다.

 

유무선공유기에서 컴퓨터를 연결 후 유선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벤치비에서 측정 한 결과는 다운로드 833Mbps, 업로드 889Mbps가 측정이 됩니다. 상당히 빠르고 괜찮은 속도가 나옵니다.

무선 성능 경우 벤치비 앱을 통해서 갤럭시노트8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참고로 무선 속도의 경우에는 스마트폰 기기에 따라 속도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보통은 고성능 스마트폰 최신 제품일 수 록 성능이 잘 나옵니다. 다운로드는 394Mbps, 업로드는 163Mbp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업로드는 222Mbps 까지도 나오긴 하네요. 다만 이것은 시간에 따라서도 약간 다르게 나오는듯 하긴 합니다. 중요한것은 다운로드 속도가 스마트폰에서 쓰기에는 너무 충분할 정도로 빠르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5GHz 대역 SSID도 2개로 여러개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연결하고 사용해도 모두 다 빠른 속도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유무선공유기를 오랜 시간동안 켜놓았는데요. 그 상태에서 발열 측정을 해 봤습니다. 열화상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보면 중앙 부분쪽에 발열이 몰려있으며 가장 높은 부분의 온도는 49.6도 정도가 측정 되었습니다. 대부분은 40도 전후반의 온도를 보여줬고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임을 감안해보면 나쁜 온도는 아니었습니다.

 

전력소모량은 HPM-100A로 측정한 결과 18.68W 정도가 측정이 됩니다.

 

유무선공유기 설정페이지로 접근 해 봅니다. 게이트웨이 주소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공유기 경우 설정창에 기본/고급 이렇게 나눠서 자주 간단하게 설정하는 기능과 고급기능을 나눠놓았습니다. 고급사용자는 바로 고급 탭에서 작업을 해도 됩니다.

 

기본-무선 영역에서는 무선 SSID의 암호 설정이 가능 합니다. 최초에 암호는 유무선공유기 본체에 있는 스티커에 적혀 있는것을 입력하여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 이후에 자신이 사용할 암호로 변경해서 사용하는것이 좋은데 이때 이곳에서 변경이 가능 합니다.

 

기본-연결된 장치 에서는 연결된 장치들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피 주소와 장치이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ynamic QoS도 지원 합니다. 당연하지만, 더 많은 장치들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속도 제한 등을 해야만 하는데요. 그럴 때 필요한 옵션 입니다. 성능에 최적화된 자동화된 QoS를 할 수 있습니다.

 

WAN 설정을 보면 포트 검사 및 DoS 검사도 되는듯하네요.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이 가능 합니다. 이 기능은 집에 손님이 왔을 때 집에 있는 SSID의 암호를 알려주기 좀 그럴때 이용하면 무척 유용한 기능 입니다.

 

USB 저장장치를 이용해서 용도를 확장해보기로 합니다. USB 메모리는 킹스톤메모리 중 가장 빠른 제품을 연결 해 봤습니다.

 

USB 기능에서 USB 저장장치로 들어와보면 ReadySHARE 와 미디어서버, ReadyCLOUD 등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USB 저장장치는 네트워크 연결 , HTTP, HTTPS, FTP, 연결을 모두 지원 합니다. 대용량 저장장치를 연결 후 NAS 처럼 이용도 가능 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해서 사용을 해 봤는데요. 한글 파일명도 그대로 다 인식하고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네요.

 

네트워크 저장장치로 인식 후 속도를 측정 해 봤습니다. 읽기 쓰기 속도는 50MB/sec 근처 정도로 나옵니다.

 

HTTP로 접근을 하면 파일명등을 바로 클럭해서 다운로드 하거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adySHARE Vault 는 윈도우 PC를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지만, 공유기에 연결된 미디어에 데이터를 백업하도록 해서 파일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차단이나 서비스 차단, 스케쥴 기능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유무선공유기의 자체 기능이 많아서 다양한 서버등을 제어해야하거나 네트워크를 관리해야하는 경우 좀 더 섬세하게 제어가 가능 합니다.

 

무선 설정 등도 상당히 많은 옵션을 제공 합니다. 네트워크 전문가들이 좋아할만한 세세한 옵션 조정이 가능하여 좀 더 자신의 환경에 딱 맞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무선 AP 기능을 이용해서 AP로 동작하다록 설정도 가능 합니다. 물론 특별한 경우 외에 이렇게 쓸일은 많지 않을듯 하지만 원래는 좀 더 복잡하게 설정해야 하는 이 과정을 좀 더 쉽게 그림 보면서 따라할 수 있습니다.

 

LED 제어 설정도 가능 합니다. LED 빛이 밝아서 불편한 분들도 있을텐데 그럴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더넷 포트 집합 전송을 지원 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1Gbps 포트 2개를 하나로 묶어서 2Gbps 대역폭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NAS 등과 연결하려면 이것을 지원하는 허브를 이용해서 PC , NAS, 공유기를 같이 연결해야 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도 무척 편리합니다. 새버전이 검색이 되면 자동으로 상단에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문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시에도 별도로 파일을 다운로드 할 필요는 없으며 버튼만 누르면 업그레이드가 진행이 됩니다.

 

업그레이드 시에도 한글과 영문으로 설명이 모두 다 나오므로 어렵지 않게 따라하고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유무선공유기의 설정 부분은 이 글을 통해서 모두 다 설명이 힘들정도로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 외에도 트래픽미터를 통해서 각 디바이스 마다 어느정도 네트워크를 사용하는지 체크도 가능하고, 포트포워딩 등도 지원 합니다.

이 제품은 많은 사람들이 접속했다가 떠나고 또 접속하는 그런 환경에서 좀 더 유리 합니다. 그리고 많은 디바이스가 동시에 모두 다 연결이 되어도 문제없이 서비스 할 정도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꾸준하게 업데이트도 지원을 해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모습도 괜찮았습니다. 최고의 성능의 제품을 써보고 싶다면 이 제품을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넷기어로 부터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