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유무선공유기

휴맥스 유무선공유기 T9 성능 리뷰 자세한 벤치마크

by 씨디맨 2018. 1. 4.
320x100

우리나라 순수 기술로 만들어낸 유무선공유기 감상해보자

우리나라의 까다로운 네트워크 장비 시장을 두드린 제품 입니다. 휴맥스 유무선공유기 T9 가 그것인데요. 성능 리뷰에서 자세한 벤치마크를 통해서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휴맥스 유무선공유기 T9는 특이한 외형 만큼 상당히 독특한 구조와 성능을 가진 제품 인데요. 기본적인 스펙은 AC2400 의 성능을 가진 제품 입니다. 유선 속도의 경우 1Gbps 속도를 지원을 합니다. 특이하게 인텔 Dual Core & HEXA CPU를 사용한 제품 입니다. 동시에 많은 장치들이 접속하여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성능을 갖춘 제품 입니다.

제품 외형을 보면 우리가 익숙한 안테나가 외부로 나온 형태가 아닌 안테나가 내부로 들어간 형태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휴맥스 유무선공유기 T9 성능 리뷰 자세한 벤치마크

첨성대를 형상화 해서 만든 디자인이라고 하는데요. 이 제품은 AC2400 급의 무선 성능을 가진 제품 입니다. 물론 더 고성능의 제품들도 존재하지만 5.2GHz에서의 대역폭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채널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라 AC2400도 왠만한 가정에서는 성능이 무척 우수한 수준에 속합니다. 5GHz는 1.8Gbps , 2.4GHz는 600Mbps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무선 기기들은 빠른 속도로 모두 연결이 가능 합니다. 인텔 Dual Core & HEXA CPU를 사용하고 있어서 각각 코어가 서로 다른 역할을 부여하도록 하여 동시에 많은 장치들이 동시에 접근을 하더라도 멈추지 않고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무선공유기에서는 없는 Dual Bank Flash를 갖추고 있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도중 사용자가 실패를 하더라도 자동으로 손상된 펌웨어를 복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외에도 빔포밍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들까지 빔포밍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모드 까지 제공해서 빠른 성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추가로 국내 순수 기술로 만들어진 유무선공유기이며, DDNS 서버까지 자체적으로 갖추고 있어서 거의 필요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이 제품은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요. WAN 포트 1개, LAN 포트가 2개 입니다. 여러가지의 유선 네트워크 장치를 연결 하기 위해서는 포트 갯수가 부족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가정에서 실제로 보통 사용시 거실에 놓고 사용하는게 일반적인데요. IPTV에 1개를 연결하고 그 외에 컴퓨터 등에 연결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큰 문제가 없긴 합니다. 하지만 더 많은 네트워크 장치를 연결해야 한다면 허브를 이용하거나 또는 휴맥스 제품 중 랜포트가 4개가 있는 제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외에 후면 인터페이스를 보면 USB 포트가 1개가 있어서 멀티미디어 서버 용도 등이나 FTP 서버 용도 등으로 활용이 가능 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전원 끄고 켜는 버튼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서 임의로 전원을 꺼야만 할 경우에는 플러그를 뽑거나 후면 전원선을 직접 분리해야 합니다.

 

이 제품은 특이한 외형만큼 특이한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울임을 감지하는 센서가 있습니다. 무선 안테나 경우 방향에 따라서 신호의 세기가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그래서 눕혀져 있거나 하면 경고의 의미로 빨간 램프가 들어오도록 되어있습니다. 세워놓으면 하얀색 빛이 다시 들어옵니다.

 

참고로 상단에는 무드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덕분에 밤에 보면 조명 역할을 합니다. 빛의 강도는 조정이 가능하며, 필요하지 않으면 꺼놓을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다른 제품들과 다르게 상태 표시등이 별도로 존재하진 않습니다. 물론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연결이 되어있지 않으면 빨강색 컬러와 깜빡임 등으로 상태를 알려주긴 합니다. 하지만 특별히 특정 상태를 알리는 LED는 존재하지는 않는 형태 입니다. 실제 사용시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점은 이 제품에서는 과감하게 생략을 해놓았습니다.

 

유선 인터넷 속도 측정을 먼저 해 봤습니다. 휴맥스 유무선공유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다시 허브를 통해서 컴퓨터에 연결된 상태 입니다. 유선 인터넷 경우 다운로드 884.32Mbps, 업로드 844.87Mbps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아주 빠른 속도가 나오는것이 확인이 됩니다.

 

벤치비를 통해서 속도 측정을 다시 해 봤습니다. 유선인터넷 속도 경우 다운로드 104MB/sec, 업로드 110MB/sec 의 속도가 나옵니다. 지연율도 3.5ms로 꽤 빠른 속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유선인터넷 속도의 경우 특별히 부하가 크지 않다면 속도가 보통 잘 나오는것이 보통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디바이스가 동시에 연결된 상태에서 사용을 하면 , 유선인터넷도 속도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유무선공유기 경우 동시에 수십대의 디바이스가 접속해서 사용해도 속도를 잘 나눠주면서 사용할 수 있는것이 테스트가 된 상태 입니다. 보통 실제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유선 속도의 경우 전혀 문제가 없는 수준 이었습니다.

 

무선 디바이스의 속도 측정을 위해서 아이폰X, 노트8, V30+를 놓고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속도측정은 실제 가정집에서 한다는 가정하에 모식도와 함께 특정 지점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이부분은 다른 유무선공유기도 같은 자리에서 모두 측정했으므로 같이 비교가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X (5GHz)

 다운로드 (Mbps)

 업로드 (Mbps)

 지연시간 (ms)

 A지점

 348

 276  4.99

 B지점

 206

 86.5

 5.02

 C지점

 177  203  6.03

 D지점

 61.4  84.3  5.28

 E지점

 140  111

 5.67

 F지점

 46.7  12.0  127

 

 갤럭시노트8 (5GHz)

 다운로드 (Mbps)

 업로드 (Mbps)

 지연시간 (ms)

 A지점

 326

 53.8

 27.5

 B지점

 68.3

 16.3

 11.6

 C지점

 182  50.3  24.6

 D지점

 115  35.4  31.7

 E지점

 166

 59.7

 26.3

 F지점

 23.7  23.1  54.4

 LG V30+ (5GHz)

 다운로드 (Mbps)

 업로드 (Mbps)

 지연시간 (ms)

 A지점

 272  247  4.42

 B지점

 106

 23.0  4.96

 C지점

 126  57.0  6.96

 D지점

 60.2

 56.1

 8.10

 E지점

 158  130  5.96

 F지점

 12.3  8.14  15.9

 

속도 측정의 경우 5GHz 대역만 측정을 했습니다. 스마트폰을 3종류나 테스트 한 이유는 스마트폰마다 특정이 달라서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속도가 조금씩 다르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테스트 해 본 결과 조금 특이했던 점은 노트8 경우에는 가까운 거리에서는 속도가 잘 나오는 편이지만, 거리가 멀어지거나 장애물이 있는 경우 5GHz의 속도가 좀 불안정하게 나왔다는 점 입니다. 이 부분은 펌웨어 업데이트로 수정이 될 수 있을 것 으로 보입니다. 다른 스마트폰의 경우 비교적 안정적이거나 속도가 잘 나오는 구간이 있었기 때문이죠.

평가를 해보면 대부분의 스마트폰이나 디바이스 경우 무선은 집에서 사용하기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거리가 좀 멀어지거나 직선거리가 아닌 장애물 (벽과 문)이 있는 경우 5GHz의 신호가 많이 낮아지는게 확인이 됩니다. 특히 철문으로 닫힌 부분의 장소에서는 무선 거리 특성이 더 낮아지는 부분은 있었습니다. 다만 보통의 가정집의 경우라면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준은 됩니다.

 

IPTV의 경우에는 U+ 셋탑으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실제 가정집에서는 각 방으로 나가는 허브에 연결이 되고 나머지 포트 하나는 IPTV 등에 연결을 하는게 보통이긴 합니다.

 

실제로 유플러스 IPTV를 사용을 해 봤는데 잘 됩니다. 참고로 셋탑 부분에 기술력이 있는 휴맥스 경우 어떤 IPTV를 연결하더라도 자동으로 감지해서 연결해줄 수 있는 기술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에 업그레이드 된다는 것 같네요. 참고로 유플러스, SKB는 자동으로 되는 것 같고, KT IPTV 경우에는 별도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최초에 유무선공유기를 연결하고 게이트웨이 주소로 접속을 해보면, 간단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부분에서 관리자 암호나 SSID의 암호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HUMAX WiFi App을 설치하면 앱을 통해서도 간단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특별한 경우 아니면 관리자페이지에서 모든 설정이 가능 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대시보드 부분 입니다. 상단에 이미지 버튼을 통해서 빠르게 상태를 확인하고 관련 설정으로 접근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미지로 된 버튼에는 연결된 장치의 갯수나 USB 장치 갯수 등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조금 아래를 보면 CPU , 메모리 사용 현황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유무선공유기의 전체적인 하드웨어 사용율 등을 확인할 때 유용 합니다. 다만 모니터링은 가능하지만 기록 등은 되진 않습니다.

 

네트워크 항목에서는 인터넷 상태나 듀얼 WAN 설정이 가능 합니다. USB 테더링 등을 통해서 2개의 입력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백업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또는 대역폭을 넓히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WAN 단자가 2개인것은 아니지만 USB 보조 인터넷을 이용해서 안정성을 높이거나 또는 보조 연결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네트워크 > LAN 설정을 통해서는 내부 네트워크의 주소를 변경 가능 합니다. 만약 이미 사용중인 시스템의 고정 IP가 192.168.0.XXX 대역이라면 이 부분에서 변경이 가능 합니다. 추가로 디바이스를 직접 지정해서 아이피를 변경하는 기능도 가능 합니다.

 

무선 설정에서는 2.4GHz / 5GHz 대역에 대한 SSID 이름과 암호 , 암호화 등의 설정 변경이 가능 합니다.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도 가능합니다. 친구나 아는 분들이 찾아 왔을 때 집에서 사용하는 SSID의 암호를 알려주지 않고 게스트 SSID의 암호를 알려줄 수 있어서 편리한 기능 입니다.

 

WPS 설정 부분도 있습니다. 기기 위에 WPS 버튼을 눌러도 되고 여기 설정에서 WPS 버튼을 눌러서 연결을 할 수 도 있습니다. WPS 기능을 지원하는 장치들과 연결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 합니다.

 

미디어 공유에서는 USB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미디어서버나 FTP 서버 등의 용도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exFAT 등의 파일시스템으로된 저장장치를 연결해줘야 합니다. 저는 킹스톤 USB 메모리를 연결을 해 봤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USB 메모리 중에서는 가장 속도가 빠른 제품 입니다.

킹스톤 USB 메모리 사용기 : http://cdmanii.com/5441

읽기 : 350 / 쓰기 : 295 MB/sec 정도의 스펙을 가진 제품 입니다. 연결 후 인식이 되면, 공유폴더 설정을 합니다. 공유폴더 설정을 하면 해당 공유폴더를 접속 권한을 가진 아이디를 생성하면 접근이 가능 합니다.

 

서버 설정을 통해서 FTP 서버 / Samba 연결 / DLNA 로 접근이 가능 합니다. 프린터 서버 설정도 가능 합니다. 참고로 Samba 연결을 하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쉽게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부분에 연결 이름을 지정해도 저장 버튼이 활성화가 안된다면 공유기를 재시작을 한번 해야 합니다.

 

Samba 연결을 해 봤습니다. 연결도 잘 되고 기존에 사용하던 USB 메모리이지만 파일명도 깨지지 않고 정상적으로 잘 나타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 후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명령조합 읽기 속도 경우 82.07MB/sec 정도가 나옵니다. 쓰기 속도는 좀 낮아서 20MB/sec 정도 수준이 나옵니다. 그래도 읽기 속도가 좀 나오는 편이라 FTP 서버 등으로 사용해도 괜찮을 듯 하네요.

 

QoS 설정을 통해서 특정 서비스의 속도를 더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QoS 를 통해서 네트워크 속도를 제한하여 특정 컴퓨터의 속도를 높이는 기능등은 보통의 유무선공유기에도 존재하는데요. 근데 휴맥스 제품의 경우 특별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치 또는 서비스를 선택 후 이것을 가장 높은 순위 / 높은 우선순위를 지정해서 각각 3개/6개의 장치나 서비스를 등록해서 해당 패킷의 정보를 더 빠르게 읽도록 설정이 가능 합니다.

예를 들면 특정 스마트폰에 유튜브의 속도를 더 우선시 하도록 하면 보다 많은 장치가 연결되어서 속도가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해당 스마트폰의 유튜브 속도는 더 빠르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유무선공유기 안에서 들어오는 패킷을 검사하여 속도 자체를 개선 하는 방식이므로 특정 컴퓨터에서 이미 받은 정보를 기반으로 속도를 끌어올리는 프로그램 타입의 것보다 더 속도를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경우 인터넷 속도 자체가 워낙 훌륭한 편이라 크게 차이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보안 > 자녀 보호에서는 특정 기기에 웹사이트 필터를 걸어둘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 웹사이트의 접속 차단을 스케줄에 넣어 둘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특정 사이트에 들어가서 문제가 되거나 한다면 못들어가게 제한하거나 또는 특정 서비스를 정해진 시간에만 쓰게 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 앱 필터 설정의 경우 미리 프리셋이 정해져 있습니다.

 

보안 > 방화벽에서는 방화벽의 수준을 설정해서 보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너무 여러가지 포트가 열려 있다보면 허점이 발생하게 되는데 포트개방을 제한해서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PN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 설정도 가능 합니다.

 

필터링을 통해서 IP에 대한 포트 필터링과 MAC 필터링이 가능 합니다.

 

보안 체크에서는 미리 설정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부분을 보고 취약점 등을 발견하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고급 설정을 통해서 DDNS 설정이 가능 합니다. 휴맥스 경우 DDNS 자체 서버를 갖추고 있습니다. DDNS를 활성화하면 humaxddns 주소를 바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추가로 WoL 설정도 가능해서 서버 등을 운영한다면 이부분을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자신만의 서버주소를 만들고 운영이 가능 합니다. 물론 무료 입니다.

 

포트 포워딩을 통해서 특정 내부아이피의 컴퓨터에 포트를 외부 포트와 매칭을 시켜서 서버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DMZ 설정도 가능 합니다. 서버 구성시 외부 아이피로 내부 아이피를 연결시켜야 할 때가 있는대 이럴때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고급 설정에는 IPTV 설정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봐로는 이 부분의 설정을 하지 않고 체크를 꺼놓아도 IPTV를 쓰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IPTV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옵션을 직접 설정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장치 분해된 사진도 올려봅니다. 이 제품은 기판이 세로로 세워진 형태에 양쪽에 넓고 큰 방열판이 덧대어진 구조 입니다.

발열을 거정하는 분들이 꽤 있었는데요.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이므로 발열 제어도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외부 발열은 열화상카메라로 촬영해 보긴 했지만 케이스가 비교적 두꺼워서인지 또는 발열이 낮아서 인지 외부 발열은 아주 낮은 수준 이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내부에 이렇게 넓은 방열판이 붙어 있다보니 발열이 낮아지는 것 같습니다.

 

측면에서 본 모습을 보면 더 확실해 집니다. 이 제품은 무게가 약간 있는 편인데 이 무게가 늘어나는 요인중 하나가 넓은 방열판이 들어가 있어서 입니다.

 

내부에 발생한 발열 때문에 자연대류가 발생해서 상단으로 열이 흘러가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내부에 있는 안테나는 특정 부분에 고정이 되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기판 부분도 올려보니다. 방열판은 내부에 주요 칩셋 부분과 닿도록 되어있습니다. 안테나는 기판에 붙어있는 안테나와 안테나 선으로 연결된 내부 안테나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기판의 후면 부분 입니다. 기판 부분을 보면 상당히 깔끔하게 되어있네요.

듣기로 휴맥스 제품의 경우 글로벌 제품으로 애초에 만든 제품이라 설계부터 인증까지 모두 까다로운 절차를 거쳤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잘 보면 방열을 위한 구멍도 꽤 촘촘하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어린 아이들이 젓가락 등을 끼워서 문제가 되는 부분등을 막기 위해서 구멍 크기도 제한된 부분을 지켜서 이렇게 되어있다고 하네요. 자세히 보면 기판 설계도 상당히 깔끔합니다.

 

전력소모량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HPM-100A로 측정시 전력소모량은 8.836W 수준입니다.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이므로 약간 전력소모량은 높은 편 입니다. 참고로 전원 어댑터는 상당히 신뢰도가 높은 제품이 들어갔습니다. 까다로운 규정을 준수하도록 해서 품질이 꽤 좋은 제품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유무선공유기의 고장 이유중 큰 것중 하나가 전원 어댑터의 품질 문제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걱정을 안해도 될 것 같네요.

오랜 시간동안 끄지 않고 사용을 해 봤는데요. 큰 문제 없이 잘 동작을 하는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실제 사용해본 이 제품은 다양한 간이 서버 기능도 제공하며 DDNS 설정등도 지원하며, 여러 디바이스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안정된 성능을 유지해주는 꽤 괜찮은 제품 이었습니다. 물론 약간 아쉬운 점도 보이긴 했지만 이부분은 저도 건의를 할 생각 입니다. 좀 위안이 되는 점이라면 국내 자체 생산 및 지원도 가능하므로 더 빠르게 펌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이부분들이 빠르게 개선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 제품에 대해서 성능이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SDF 인터내셔널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