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Orbi 기가와이파이 무선 커버리지 확장
트라이밴드 WiFi 기술을 이용 합니다. 집안 또는 사무실 공간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데요. 무선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Orbi는 기가와이파이 무선 커버리지 확장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치 입니다. 무선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Orbi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이뤄져 있으며 이 두개는 독립적인 5GHz 4x4 쿼드스트림 1.7Gbps 링크 사용으로 무선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필요하다면 새틀라이트를 추가로 구성을 하여 무선 커버리지를 최대로 넓힐 수 있습니다.
집이 복층이거나 또는 아주 넓은 경우 또는 사무실처럼 넓은 공간을 무선 WiFi 공간으로 만들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Orbi 기가와이파이 무선 커버리지 확장
먼저 박스를 살펴봤습니다. 제품 박스에 있는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구성으로 되어있고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물론 전문가라면 라우터와 추가로 공유기로 AP를 묶어서 활용할 수 는 있지만 간격이나 설정등을 맞추기는 조금은 까다롭긴 합니다.
Orbi는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무선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에는 랜포트가 있어서 새틀라이트 부터 다시 유선으로 장치들을 연결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연결은 무선 연결만 유효합니다.
트라이밴드 메시홈 WiFi 시스템인 Orbi는 세트 구성으로 112평 (371.6제곱미터) 이상 무선 커버 가능 합니다. 아주 넓은 공간을 무선 공간으로 꾸며야 할 때 이용이 가능 합니다. 복층구조는 물론 넓은 공간 모두 활용 가능 합니다.
처음에 이 제품을 사용할 때 유선으로 연결해야하나 설정은 어떻게 해야하나 설치전에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설치는 너무 간단했습니다. 그냥 라우터에 인터넷을 연결하고 전원만 켜주는 것으로 무선 공간이 확장이 되었습니다.
제품 스펙은 넷기어 사이트에서 참고를 했습니다. 무선연결은 각각 연결에서 최대 AC3000 으로 구성이 됩니다. 라우터만 켜놓은 상태에서의 성능은 비교적 떨어지지만 두개가 쌍으로 켜지면 성능이 극대화 됩니다. 11ac wave2 MU-MIMO 기능 및 Beamforming+ 기능 탑재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내부에는 6개의 고출력 안태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용자 경우 외부로 나와있는 안테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내부에 있는 안테나라고 해서 성능이 떨어지는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모두 외부 안테나가 아니라 내부 안테나이죠. 내부로 안테나를 넣으면서 디자인적으로도 아름다움을 유지를 합니다.
박스를 열어봤습니다. 처음 보이는것은 라우터 이네요. 그리고 빠른 시작 가이드 등도 보입니다.
구성품을 모두 꺼내봤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그리고 빠른 시작 가이드와 전원어댑터, 랜케이블이 들어 있습니다.
전원어댑터는 전용 제품으로 안정성이 좋은 제품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빠른 시작 가이드와 랜케이블이 보입니다. 랜케이블은 플랫 랜선이 들어가 있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외형은 비슷하지만 앞부분에 처음에 스티커에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뒤쪽 모양도 좀 다릅니다. 라우터에는 새틀라이트와는 다르게 노란색으로 표시된 인터넷 랜포트가 있습니다.
라우터 부분의 후면 부분 인데요. 인터넷 단자 부분에 최초에 인터넷 회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이더넷 포트는 3개로 비교적 적은 편 입니다. 물론 더 많은 유선 장치를 연결해야만 한다면 허브를 이용해야 합니다. 후면에는 싱크버튼과 USB 2.0 단자, 전우너버튼과 전원단자, 리셋 버튼이 있습니다.
새틀라이트 부분에는 인터넷 포트가 없는 것을 제외하고 이더넷이 4개인것 빼고는 거의 같습니다.
상단 부분을 보면 색상이 좀 다릅니다. 라우터는 상단이 살짝 하늘색이 보입니다. 새틀라이트는 하얀색 입니다.
하단에는 4개의 고무다리와 제품의 정보 그리고 통풍구가 보입니다. 이 제품은 벽에 고정하기에는 용의하진 않습니다. 바닥에 놓는 형태 입니다. 가능하면 조금 높은 위치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이 꽤 우수하므로 위치를 잘 고려하여 놓으면 좋을듯 합니다.
제품 설치를 해 봤습니다. 설명서를 보고 설치를 할 수 있는데 사실 설치방법은 무척 간단 합니다.
라우터 뒤에 인터넷 선을 연결합니다. 전원선을 연결 후 전원을 켭니다. 그 후 WiFi 범위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게 라우터와 조금 떨어진 위치에 새틀라이트를 전원을 켭니다.
이렇게 하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간에 연결이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상단에 하얀색 빛이 들어온 뒤 그 후 새틀라이트의 색이 바뀌게 됩니다. 새틀라이트의 색상이 파랑색으로 변화를 하면 서로 연결이 잘 된 것입니다. 만약 거리거 너무 멀어서 주황색으로 바뀌면 거리를 좀 더 가깝게 해야 합니다. 만약 자홍색이 들어오면 거리가 너무 멀어서 연결이 안되는 것이므로 새틀라이트를 더 라우터와 가까이 위치 합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서로 무선으로 연결이 됩니다. 이 위치는 딱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집이나 설치하는 공간에 장애물이 많다면 거리를 더 가깝게 해야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확 트인 공간이라면 거리를 더 멀리할 수 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비교적 가까이 설치하고 구성을 마친 뒤 그 이후에 위치를 옮길 수 도 있습니다.
라우터를 설치한 모습 입니다. 라우터는 제 경우에는 거실에 있는 거실장 위에 설치를 했습니다.
Orbi 라우터에 인터넷 단자에 최초의 인터넷 라인을 연결 했습니다. 그 후 라우터의 다른 랜포트에서 랜선을 연결한 뒤 NAS나 기타 네트워크 장치를 연결 했습니다.
처음 켤 때는 상단에 하얀색 빛이 들어옵니다. 근데 아주 밝은 하얀색은 아니므로 주변 밝기가 밝은 경우 잘 안보일 수 도 있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서로 동기화 중에도 하얀색이 서로 깜빡이기도 합니다.
중간 테스트로 간단히 라우터의 전력소모량을 측정 해 봤습니다. HPM-100A로 측정 시 7.157W 정도가 측정이 됩니다. 그렇게 높은 수준은 아니네요. 다만 두개의 장치가 쌍으로 켜져야 하므로 대략 14W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새틀라이트는 건너편 방에 설치를 해 봤습니다. 새틀라이트에는 전원만 연결 하면 자동으로 라우터와 연결이 시도 됩니다. 서로 연결이 잘 되어서 파란색 빛이 들어왔습니다.
참고로 만약 너무 멀리 설치하거나 연결이 안될 경우에는 사진처럼 자홍색 빛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새틀라이트를 라우터와 더 가까이 설치를 합니다. 그리고 새로 연결을 해야 할 경우 새틀라이트 후면에 있는 싱크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다시 연결이 시도가 됩니다.
컴퓨터네 스마트폰에서 연결을 시도 하면 최초에는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위 화면이 나타나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I have read and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를 체크 후 다음을 누릅니다.
인터넷 연결 성공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다음을 누릅니다. 만약 연결이 안된다면 라우터 부분터 인터넷 단자에 랜선을 정확히 연결했는지 확인하세요.
라우터 구성이 된 후 그 다음에는 자동으로 라우터가 Orbi 위성 설정을 하게 됩니다. 새틀라이트 연결을 하는 부분 입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Orbi 위성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고 뜹니다. 만약 Orbi 위성 (새틀라이트)가 여러개라면 여기에서 자동으로 여러개가 등록이 됩니다.
제 경우 1개의 새틀라이트가 있어서 1개가 감지가 되었습니다.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관리자 계정 설정 부분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암호를 설정을 합니다. 가능하면 복잡하게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무선 SSID 에 대한 암호 설정 부분에서 암호를 설정 합니다. 기본 암호 그대로 써도 되지만 가능하면 변경을 하는게 좋습니다.
설정을 마치면 admin 계정에 대한 암호와 SSID에 대한 암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초에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어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었습니다. 가능하면 업데이트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 넷기어 제품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구성을 마치고 난 뒤 게이트웨이 주소로 접속해보면 넷기어 오르비 설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 경우 기본값으로 192.168.1.1 이 라우터의 주소 였습니다. 위성인 새틀라이트 경우 192.168.1.2 로 최초에 설정이 되었습니다. 각각 주소를 입력하여 설정 화면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아이피 주소는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도 있습니다.
무선 설정을 살펴 봤습니다. 특이하게 이 제품은 2.4GHz와 5GHz가 같은 SSID로 나타나도록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정확히는 라우터가 알아서 두개의 채널중 하나로 자동으로 연결이 되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SSID 이름도 같이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는 사용하는 SSID에 암호로 한번만 접속하면 그 뒤에는 어느 장치에 가까이 가든 자동으로 알아서 장치가 가까운 SSID로 연결하고 가장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게스트 네트워크도 설정이 가능 합니다. 이 부분은 손님이 찾아올 때 무선 암호를 알려줘야할 때 편리합니다.
만약 무선 범위를 더 넓히기 위해서 Orbi 위성 추가를 할 경우 그부분을 위한 메뉴도 존재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무선 범위를 112평 이상 넓힐 수 있습니다.
고급설정에서는 더 많은 설정이 가능 합니다. 넷기어 공유기 경우 기본/고급 이런식으로 나눠서 메뉴를 쉽게 해놓았는데 이 제품도 동일하네요.
유동 DNS 설정이나 VPN 서비스, 고정라우트, UPnP, IPv6 , 포트 포워딩, 포트트리거링 등 다양할 설정이 가능 합니다. 무선 확장은 물론 그 외에 기능들도 모두 지원하여 편리성을 줍니다.
최근에 다시 접속해보니 새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있네요. 이부분을 클릭 후 모두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8+ 경우 이전 버전에서 약간 문제가 있었으므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라우터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벤치비 속도 측정을 통해서 유선속도를 먼저 체크를 해 봤습니다. 제 경우 유플러스 1Gbps 회선을 사용 중 입니다. 다운로드 796 Mbps, 업로드 517 Mbps 정도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업로드는 조금 낮게 나오긴 했지만 벤치비 서버의 상태도 있으므로 이정도의 유선 속도를 보여주는 부분만 참고하세요.
이번에는 새틀라이트를 설치 후 새틀라이트에서의 랜선을 연결해서 새틀라이트와 라우터 간의 무선 속도를 체크를 해 봤습니다.
새틀라이트의 위치는 C 위치 입니다.
라우터 - 새틀라이트 - 컴퓨터의 연결에서의 속도 측정시 다운로드 322Mbps, 업로드 402 Mbps 정도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꽤 괜찮은 속도가 나옵니다.
참고로 일반 유무선공유기 2대를 이용해서도 Orbi와 같은 구성으로 설치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차이점이라면 Orbi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에 독립적인 5GHz 4x4 쿼드스트림 1.7Gbps 로 연결이 되며 임의로 구성시 서로 겹치는 구간에서 WiFi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여러개의 위성 (새틀라이트) Orbi를 추가하더라도 연결이 자연스럽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스마트폰에서의 속도도 간이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테스트한 스마트폰은 갤럭시S8+ , 아이폰7+, LG G6 입니다.
갤럭시S8+ 는 다운로드 309Mbps, 업로드 212 Mbp가 나옵니다. 아이폰7+는 다운로드 367 Mbps, 업로드 151Mbps 가 측정 됩니다. LG G6는 다운로드 266 Mbps, 업로드 241 Mbps가 측정 됩니다. 가까운 거리에서는 비교적 속도가 잘 나오네요.
이번에는 새틀라이트 바로 앞에서 다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약간 속도가 낮아지긴 했지만 대부분 속도가 100Mbps 이상으로 잘 나오고 있는것이 확인이 됩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연결을 해보니 집이 아주 넓은 경우에는 사용해보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집이 비교적 좁다면 또는 사용하는 공간이 좁다면 넷기어의 고성능 공유기 한대를 쓰는것이 더 좋을 수 도 있습니다. 사무실 처럼 넓은 공간이나 집이 아주 넓다면 고려해보세요.
집안 여러곳에서 노트북이나 무선 장치를 이용을 해 봤습니다. 속도는 조금씩 다르게 나오긴 하지만 무선연결 및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함 없이 어느곳에서든지 사용이 가능 했습니다. 만약 새틀라이트를 여러개 연결한다면 전혀 음역구역이 없는 WiFi 존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게임 설치도 해 봤습니다. 이것은 유선으로 연결된 컴퓨터 이긴 합니다.
실제 다운로드 속도가 77.64MB/sec 정도 나오네요. 100Mbps 회선을 사용하는 곳에서든 1Gbps 회선을 사용하는 곳에서든 사용만 된다면 무선 범위를 무척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1Gbps 회선을 쓰면 체감은 더 좋을듯 합니다.
이제는 집안 곳곳에서 구석에서도 WiFi 신호가 닿기 때문에 무선 장치를 어디서든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집보다는 사무공간에서 사용하는게 더 좋을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사람들이 아주 많이 연결해서 사용하는 그런 곳에서 그리고 아주 넓은 평형수의 사무실에서 사용해야 한다면 이런 제품 고려해보면 좋을듯 합니다.
이 제품은 넷기어로 부터 제공 받아서 작성 되었습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유무선공유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기어 R8500 고성능 기가인터넷 유무선공유기 성능 보기 (2) | 2017.11.21 |
---|---|
ASUS ROG Rapture GT-AC5300 유무선공유기 사용기 성능 벤치마크 (0) | 2017.10.31 |
넷기어 공유기 R7000 리뷰 갤럭시S8 속도 및 다양한 벤치마크 (3) | 2017.04.13 |
디링크 무선랜 DWA-192 AC1900 USB 3.0 무선랜카드 성능 (11) | 2017.03.13 |
ASUS RT-AC58U 작지만 강력한 무선성능 벤치마크 (14) | 2016.10.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