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삼성SDI

인도 태양열 조리기구 태양열을 이용하는 사례

by 씨디맨 2011. 11. 7.
320x100
태양열을 이용한 조리기구를 아이디어 사례로 본적이 있습니다. 한낮에 사용을 해야하고 계속 사용하는것이 아닌 야외에 나갔을 때 고기를 굽거나 열매를 익히는 용도 등으로 사용되는 것으로만 생각을 했었는데 인도의 경우에는 태양열 조리기구를 실제 많이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태양열을 이용한 조리기구는 상자형 조리기, 파라볼릭 조리기, 쉐플러 태양열 조리기 등이 있는데 상자형 조리기는 열효율이 떨어지고, 파라볼릭 조리기 경우에는 태양의 위치가 움직이면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지만, 쉐플러 태양열 조리기는 높은 온도를 만들 수 있고, 태양의 위치가 이동하더라도 태양 이동경로를 따라 기계 장치가 움직이게 해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쉐플러 태양열 조리기는 볼프강 쉐플러의 이름을 따서 만든것인데, 그는 물리학을 전공했으며 1996년 이래 계속 태양열 조리기 개발 및 보급에 힘 써왔습니다. 그는 자신이 발명한 것들을 특허를 내지 않아서 누구던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가 얼마나 에너지에 대해서 생각하고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려는지 단면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인데요.

계속 노력한 결과 1990년 부터는 인도의 활동가들과 함께 큰 성과를 이루고 더 나아가 학교 부엌과 병원, 식품업체등에서 사용을 하게 되어서 실제로 나무를 태워서 조리를 하는것을 대체해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쉐플러 태양열 조리기의 모습 입니다. 태양열을 모으는 큰 판이 있고 오른쪽 위에는 냄비가 올려져 있네요.




실제 가정에서 사용되는 모습과 물을 끓이는데 사용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 입니다. 조리기에서 빛을 모아서 실내 안쪽으로 보낼 수 있기에 실내에서도 요리가 가능 합니다. 요리를 하지 않을때에는 물이 든 파이프관을 끓여서 온수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자연에너지를 활용하는데에는 그 지역의 특성을 살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바람이 많은곳에서는 풍력을 , 파도가 치는곳에서는 특수한 플로펠러를 장착해서 에너지를 생산할 수 도 있고, 사막에서는 태양광 , 지열, 태양열을 이용할 수 있겠죠. 효율만 높다면 위에 사례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충분히 경제적 가치는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우에는 태양열을 계속 모으는데 좀 힘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나라의 특성을 이용해서 이렇게 자연에너지를 이용하는 모습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나라도 앞으로 신재생에너지를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역의 특성에 맞게 많은 활동이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