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삼성SDI

태양광 태양에너지 활용하는 태양전지의 미래

by 씨디맨 2011. 6. 29.
320x100
태양광을 활용한 태양에너지만으로 남극횡단에 성공한 내용을 TV로 본적이 있습니다. 화석에너지 없이 순수 태양광만으로 전기모터를 돌려서 남극횡단을 한것이죠. 모두 불가능하다고 했지만 성공을 했습니다. 태양광 또는 태양열을 활용한 에너지 산업 즉 그린에너지를 활용하여 우리의 미래를 좀 더 윤택하게 하는데 더 한걸음 다가간 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태양광을 활용하여 주택의 전기를 공급하거나 보일러의 물을 데우는 일은 이미 활용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태양전지의 수명과 좀 더 높은 에너지의 생산에 걸려 있겟죠. 삼성SDI 에서는 이런 부분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화석에너지는 시대마다 항상 극변을 했었습니다. 화석에너지의 가격이 올라가면 실제로 경제활동에도 큰 변화가 생기곤 했죠. 그때마다 항상 그린에너지의 중요성이 대두 되었는데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다시 뒤쳐졌던 이유는 활용하기 위해서 그만큼 비용이 들기 때문이었습니다. 화석에너지는 당장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 비해서 그린에너지인 태양에너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시설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장소와 상황도 맞아야합니다. 근데 지금은 점점 기술이 발전하여 점점 크기가 작아지고 효율도 높아져서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건물의 유리벽에 붙여서 사용을 하여 채광도 하면서 태양에너지 생산활동도 가능하게 된것이죠. 건물 외벽에 붙이게 되면 건물 위에 넓은 공간을 차지하면서 태양전지판을 올려놓아야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공간활용성이 커지게 되죠. 선물 전체가 태양광을 받을 때는 생산능력도 더 높아지게 될 것 입니다. 물론 최초 설치 비용은 있겠지만 활용 하는 곳이 많아지고 점점 일반화 되면 가격도 현실적으로 근접하게 될 것입니다.

휴대폰을 충전하기 위해서도 태양광을 사용하는 솔라배터리팩 등을 활용해서 충전이 가능하죠. 물론 아직은 효율이 아주 높지는 않아서 태양광을 오래동안 비춰줘야 충전이 충분히 되긴 하지만 머지 않아서 휴대폰에 전지가 극소량만 차지하고도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올겁니다. 물론 자동차도 태양광전지로 운전할 수 있고 신호등 , 야간등 등에도 사용이 되지만 제 주위에서 태양광전지를 사용하고 활용하는것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먼저 키보드에 태양광을 활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산기에도 태양광이 사용 되는군요. 계산기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사용이 되었지만 키보드에도 태양광이 사용이 된건 사실 최근입니다. 키보드의 전력사용량을 줄이고 태양광의 효율도 예전보다는 높아졌기에 가능한 일이죠.

물론 현실과 이상은 조금은 갭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론적인 문제에 부딪쳤다가 해결되고 그다음에는 현실적인 가격적인 측면과 싸워야하지만 이것이 해결되면 일반 유저들도 사용을 해볼 수 있게 되는것이죠. 태양광 산업도 비슷할것입니다.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친 문제들은 하나씩 점점 해결되어지면 다른 에너지 보다 안정성이 높고 환경에 끼치는 악영향도 적은 그린에너지를 안받아들일 수 는 없겠죠.

리튬이온전지 세계 1위인 삼성SDI 에서 계속 연구활동을 진행해서 가정의 모든 기기를 그린에너지만으로 돌릴 수 있게 되길 바래봅니다. 그때는 노트북도 야외에 들고 나가서 태양빛만 있다면 켤 수 있는 날이 오겠죠. 그렇게 되길 바래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