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

눈길 안넘어지는 방법 보폭 조절

by 씨디맨 2011. 1. 2.
320x100

눈길 안넘어지는 방법


눈길 안넘어지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지난주에 눈이 많이 왔고 눈길 안넘어지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하고 맘을 먹고 눈길을 직접 여러번 걷고 일부러 얼음길 위도 걸어보면서 테스트를 좀 했습니다. 실험을 통해서 눈길 안넘어지는 방법에 대해서 공개를 해볼까합니다. 약간의 과학적 방법에 근접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지만 정확하게 맞지는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제 나름대로 파악 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적어볼까해요. 눈이 내려서 길에 눈이 많이 내려 앉았을 경우 처음에는 미끄럽지 않습니다. 눈을 누르면서 걸어보면 오히려 넘어지지 않죠. 다만 눈을 발로 밟아서 눈이 녹으면서 공기보다 차가운 노면에 닿으면서 얼게 되면 그리고 이것이 반복되다보면 상당히 미끄러운 길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길 위에 대리석이나 더 매끄러운 부분이 있다면 이건 더 심해집니다. 계단등을 오르고 내릴때 반드시 길가장자리의 손으로 잡을 부분을 잡고 내려오는게 좋죠. 제 나름대로 눈길 안넘어지는 방법에 대해서 파악한 자료에 대한 사진을 보면서 이야기를 하죠.

IT, 눈길, 눈길 넘어지지 않는 방법, 노면, 얼음, -4도, 보폭, 조절, 사고, 자동차, 화강암, 미끄러움


눈이 살짝 녹아있는 길입니다. 눈이 많이 녹아 있지만 길 가장자리 부분에는 화강암으로 마감해둔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이 상당히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괜찮겠지 하고 그냥 걷다보면 넘어질 수 도 있죠. 실제로 넘어진 사람을 보기도 했습니다.

IT, 눈길, 눈길 넘어지지 않는 방법, 노면, 얼음, -4도, 보폭, 조절, 사고, 자동차, 화강암, 미끄러움


길 윗부분에 뭔가 많이 녹아 있군요. 얼음도 중간 중간 보이고 그냥 눈이 뭉쳐있는 부분도 보입니다. 이런 길을 걸을 때 주의를 조금은 해야합니다. 혹시라도 심하게 넘어지면 뇌진탕이나 좀 더 큰사고등으로 연결 될 수 도 있기 때문이죠.


눈길에 안넘어지는 방법


IT, 눈길, 눈길 넘어지지 않는 방법, 노면, 얼음, -4도, 보폭, 조절, 사고, 자동차, 화강암, 미끄러움


눈 자체는 저항이 생각보다 큽니다. 길에 눈이 녹아 있는 부분이 있고, 눈이 안녹아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반드시 가로 질러서 건너야 한다면 차라리 눈을 밟고 건너는게 안넘어질 수 있습니다. 눈길을 걸을 때 하이힐 처럼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건 위험합니다.

IT, 눈길, 눈길 넘어지지 않는 방법, 노면, 얼음, -4도, 보폭, 조절, 사고, 자동차, 화강암, 미끄러움


두번째로 눈길에 넘어지지 않는 방법은 보폭을 좁게 하는 방법입니다. 보폭을 좁게하면 중력방향으로의 힘이 가운데로 집중됩니다. 보폭을 넓게하면 양쪽 발 사이로 분산이 되죠. 그리고 신발을 가능하면 바닥이 전체적으로 닿도록 걷는게 필요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넘어질 확률을 줄 일 수 있습니다. 눈길위에 총총걸음으로 걷는건 약간의 이유가 있는것이죠.

또한가지로 눈길에 자동차가 지나간다면 너무 가까이 지나가지 않도록 안전거리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자동차가 눈길에 미끄러지면서 사람을 덮칠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버스가 브레이크를 밟았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미끄러져서 사람을 치이는 안타까운 사고도 있었습니다. 러브드웹님말로는 눈길위에 걸어갈때 넘어진다는 불안한 생각을 버리고 오히려 눈길을 살짝 즐기면서 제쳐나가면 넘어지지 않는다고 했는데 그것도 맞긴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넘어진다면 머리가 바닥에 먼저 닿지 않도록 머리를 감싸거나 머리를 드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스키를 탈때도 배우는것이긴 한데 눈길을 넘어질 때도 필요합니다. 손을 바닥에 먼저 닿게되면 손이 골절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이죠. 이런글을 적으면서도 최근에 크게 한번 넘어졌습니다. 다행히 다치진 않았지만요. 여러분의 눈길 넘어지지 않는 노하우도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