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인테리어 및 소품

LG 코드제로 M9 ThinQ 장애물과 아이가 있어도 청소를 잘 할까?

by 씨디맨 2020. 10. 27.
320x100

LG 코드제로 M9 ThinQ 장애물과 아이가 있어도 청소를 잘 할까?


LG 코드제로 로봇청소기에 이어서 이번에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열심히 써보고 있습니다. LG 코드제로 M9 ThinQ 장애물과 아이가 있어도 청소를 잘 할까 정말 궁금했습니다. 로봇청소기는 여러가지 제품들이 있지만 장애물을 잘 피해나가지 못하면 오히려 청소시켜놓고 신경을 써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어딘가에 걸려 있거나 또는 침대밑에 들어가서 멈춰있거나 하면 난감할때가 있죠. LG 코드제로 M9 ThinQ는 로봇 물걸레 청소기 이지만, 장애물을 정확하게 피해나가며 조용하게 청소를 합니다. 진공청소를 하는 타입 경우 어쩔 수 없이 소음이 발생하는데요. 물걸레로봇청소기는 너무 조용해서 야간에 동작시켜도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가끔은 너무 조용하게 움직이면서 장애물을 가끔 건드려서 누군가가 집에 들어왔나 ? 하고 보게 만들정도로 (LG 코드제로 M9 ThinQ를 켜놓은줄 모르고) 조용하게 동작을 했습니다.




처음에 켜서 사용해 봤을 때는 참 신기했습니다. 바닥 부분에는 2개의 둥근 형태의 물걸레만 붙어있고 바퀴도 없는데 신기하게 바닥을 청소를 합니다. 앞뒤로 이동이 가능하고 방향전환까지 됩니다.


LG 코드제로 M9 ThinQ 장애물과 아이가 있어도 청소를 잘 할까?


처음에 사용할 때는 물걸레 회전하는 바닥닦는 미세한 소음만 들리고 청소를 하는 부분때문에 너무 좋았는데요. 그다음 감탄했던 것은 장애물을 잘 피해나가는 부분 때문이었습니다.



너무 얇은 철사 같은 것은 못피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집에 그런게 있지는 않으므로 비교적 두께가 있는 의자다리나 장애물이 있을텐데요. 듀얼아이 센서를 이용해서 정말 잘 피해나갑니다. 설마 저기를 들어가서 나올까 싶었는데 청소를 꼼꼼히 하고 나오더군요.



그리고 또 마음에 들었던 점은 조용한 청소의 최대 장점을 활용해서 음소거 기능이 있습니다. 청소모드를 변경하거나 음성으로 안내하는 부분까지 음소거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사람이 앞에 서있으면 인식하여 비켜달라고 하거나 안내멘트가 나오게 되는데 그것마저도 음소거가 가능합니다.



가끔은 청소를 시켜놓은 것을 잊게 만들정도네요. 청소시켜놓고 어딘가에 걸린적이 있긴 합니다. 높이가 너무 낮은 틈에 들어가서 걸려 있었는데 그때도 안내멘트가 나오지 않아서 꺼내준적은 있습니다. 물론 집마다 환경이 다르므로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런 환경에는 추후에 들어가지 않도록 청소금지구역을 설정하거나 또는 장애물이 될만한 부분을 정리해주는게 좋습니다. 처음에는 몇번 시행착오가 분명 있겠지만 그다음부터는 정말 마음편하게 청소를 시킬 수 있습니다.




10개월된 아이가 바닥에 뭔가 자주 흘리기 때문에 바닥청소는 자주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아직은 아이가 바닥을 자주 기어다니기 때문이죠. 물론 매번 청소해주면 되지만 아이를 키우는 집은 이해가 되겠지만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대신 좀 청소해준다면 그 시간에 쉴 수 있으므로 그만큼 좋은 것은 없죠.





LG 코드제로 M9 ThinQ는 바닥을 꼼꼼히 돌아다니면서 물걸레로 청소 합니다. 확실히 물걸레로 닦으면 미세하게 날리는 먼지도 없어지고 바닥에 붙은 이물질도 제거가 됩니다.




바닥에 바퀴가 따로 없고 물걸레를 이용해서 바퀴처럼 이동하는 형태로 바닥에 있는 러그 위는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이부분도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었습니다. 비교적 얇은 주방용 러그에도 올라가지는 않아서 좋았습니다.





실제로 청소할 때는 진공청소기로 바닥을 한번 청소 후 물걸레 청소기로 또 직접 청소를 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 바닥이 맨들맨들 합니다. 바닥을 손으로 만져보면 이게 느껴지는데요. 근데 매번 이렇게 청소가 귀찮고 힘든데 이것을 대신해주네요.





그리고 실제 사용시 괜찮았던 점은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할 수 있는 부분과 사용자가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을 음성안내로 해준다는 점 입니다.



청소를 마치고 오면 물걸레를 교체하라는 멘트가 나옵니다. 실제로 청소를 하고 난 뒤 꼭 물걸레를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그러면 오염된 물걸레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알아서 물걸레까지 교체하면서 청소까지 해주는 업그레이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사람이 하는 것은 최소화 하고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마운 제품인것 같습니다. 실제로 써보면 장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진공청소기 경우 강하게 회전하는 솔이 있고 소음도 커서 우리아이가 한번 건드렸다가 엄청 놀란적이 있는데요. 근데 LG 코드제로 M9 ThinQ는 조용하고 건드려도 바닥에 물걸레가 회전하는 정도라서 아이도 놀라지는 않더군요. 오히려 자주 만져서 걱정이 되었습니다. 건드리면 다시 충전하러 들어가긴 하지만요. 아주 어린 아이가 있어도 걱정을 덜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인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청소에서는 정말 장점이 많았는데 근데 이것이 다는 아닙니다. LG ThinQ 앱을 이용하면 더 많은 설정들과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LG ThinQ 앱을 설치를 합니다. 계정에 로그인을 합니다.




LG ThinQ에서는 정말 많은 LG가전기기들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테고리를 보면 정말 많은 제품들이 존재하죠.




청소기에 보면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있습니다. 안내에 따라서 제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제품등록 후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업데이트를 해봤습니다. 버튼 한번으로 업데이트가 되는데 모두 다 한글이고 설명도 잘 나와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청소모드나 청소구역 등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리모컨이 따로 없어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청소가 가능합니다.





선택 영역 청소와 청소 금지 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데요. 새 도면 그리기를 선택하면 도면이 생성이 됩니다. 실제로 청소하면서 도면을 그리는 것이죠.





청소 금지 영역을 설정할 때는 이곳은 청소하지 말라고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가상벽이나 장애물을 굳이 만들거나 하지 않아도 그부분은 청소를 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센서와 계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것도 되는것이죠.





홈가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카메라가 있는 것을 이용해서 집에 누군가가 왔는지 등을 확인하는 역할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사용시 또 괜찮았던 점이 만약 깜빡하고 물을 넣지 않고 돌리면 물이 부족해지면 자동으로 마른걸레 모드로 설정해서 청소를 하게 됩니다. 물의 공급량도 조정이 되고 똑똑하게 자동으로 알아서 모드까지 변경하니 꽤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설정할 수 있는 내용도 많습니다. 장애물을 딱 달라붙어서 청소할지 , 좀 많이 피해서 청소할지 등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청소를 할 때 당연히 피해나가겠지 하는 장애물들은 정말 잘 피해나갑니다. 그리고 좀 많이 좁은곳을 들어가서도 회전도 잘 하고 청소도 잘 합니다.





가정집이 모델하우스처럼 바닥에 장애물이 전혀 없고 그런 환경이면 모르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서 정말 청소를 잘할까? 이런 걱정이 있던 분들 , 그리고 기존 물걸레 로봇청소기에서 느꼈던 불편함이 걱정되는 분들도 이 제품은 괜찮으니 써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음에는 실생활에서 팁이 될만한 정보들을 올려보겠습니다.



이 글은 LG 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아 작성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