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 망분리PC 시스템 구축 듀얼모니터 35인치 와이드모니터 활용성

테트라 망분리PC 시스템 구축 듀얼모니터 35인치 와이드모니터 활용성

귬융과 정보보호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망분리를 의무적으로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테트라 망분리PC 시스템 구축을 얼마나 간단하게 할 수 있는지 보여드릴려고 합니다. 듀얼모니터 또는 35인치 와이드모니터를 이용해서 더 편리하게 이용하는 부분도 소개하려고 합니다. 망분리는 기존에 사용하던 업무용PC와 완전히 독립된 형태의 새로운 PC를 사용해서 보안을 높이는 부분을 말합니다. 업무용PC에서 웹서핑을 하고 무분별하게 프로그램을 설치하다가 해킹이나 자료유출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해서 망자체를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망분리PC가 적용 되어야 하는 것이죠. 테트라에서는 국내에서 최초로 망분리PC를 설계 제조 했으며, 국내에서 가장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독보적인 기업 입니다. 회사명이 예전에는 인프론티브 였는데 테트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망분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새로운 망분리 미니PC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새롭게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글은 테트라의 지원을 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테트라 망분리PC 시스템 구축 듀얼모니터 35인치 와이드모니터 활용성

테트라에서는 KMDT(KVM스위치내장), MDT( 미니데스크탑) 두가지 형태의 미니PC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KVM이 내장되어있는 KMDT를 이용하면 MDT 또는 기존에 사용하던 컴퓨터와 연결하여 망분리PC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망분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처음에 혼란이 있었을 때에는 논리적인 망분리도 허용을 했었으나 해킹이나 자료유출에 취약하다는 부분이 검증이 되어 지금은 테트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물리적으로 실제로 2개의 PC를 이용해서 완전히 업무용PC와 인터넷PC를 분리하는 하드웨어적 망분리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업무용PC는 기존에 사용하던 업무에 사용하던 컴퓨터를 말합니다. 그런데 업무용컴퓨터에 억지로 인터넷을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자료유출이나 해킹의 문제로 부터 안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인터넷만 사용하는 별도의 인터넷PC를 하나 더 사용하는 형태 입니다. 문제는 이 2개의 시스템에서 화면을 편하게 듀얼모니터나 싱글모니터에서 보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제어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2개의 시스템에 실제로 2개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쓰는 방법이 있을텐데 이것은 너무 번거로워 실제로 업무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쉐어해주는 프로그램을 쓰는 방법을 생각한 분도 있겠지만 망분리 시스템은 서로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연결이 되면 안되는 이유로 이런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테트라의 KVM이 내장된 망분리 시스템이 특별한 것입니다.


테트라의 망분리PC에 이용하는 미니PC 중 KVM 스위치를 내장한 모델 입니다. CPU는 고객이 원하는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 사양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구축이 가능 합니다.


이미 잘 만들어진 미니PC들도 시중에 많지만 테트라 미니PC의 장점이라면 KVM을 이용한 완전한 하드웨어적 망분리를 지원하면서도 내구성 및 품질, 성능이 우수하다는 부분 입니다. i5 이상의 쿼드코어 이상의 CPU를 사용하며, 내부공간이 넓고 업그레이드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계부터 제조까지 모두 테트라에서 해서 내구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번 업무용 컴퓨터로 사용하기 시작하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유지보수를 하지 않고 계속 사용할 수 있는게 가장 좋습니다. 시중에 있는 대부분의 미니PC단점인 열이나 기타 다른 문제로 업무에 차질이 발생하면 안되니까요. 


실제로 사용해 봤을 때 성능도 무척 괜찮았습니다. 은행이나 또는 공공기관등 다양한 곳에서 이미 업무용 또는 망분리용으로 사용중인데요. 실제 사용시 여러가지 보안 프로그램이나 기타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수십개의 프로그램이 동시 구동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미니PC로 구성하지만 품질 사양도 꽤 좋아야 합니다.


테트라에서는 개발 제조를 하는 유일한 회사인만큼 이부분에 기술투자를 많이했고 상장과 표창장도 많이 받은 회사 입니다. 지금도 수많은 곳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기술지원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망분리 PC를 구성시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에 모니터를 하나 더 추가하여 업무망과 인터넷망 동시표현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으며 키보드 마우스 신호의 망간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망분리PC를 구성시 기존의 시스템을 버리고 다시 테트라 미니PC 2대로 구성할 수 있지만 기존 시스템을 버리는게 아깝다면 기존 시스템을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테트라의 망분리 시스템은 연결방식도 무척 간단한 편으로 케이블을 몇개만 연결하면 됩니다. 대부분 KVM이 내부에 기판과 연결이 되어 있어서 구성이 더 간단해 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도 최초 설치시 테트라에서 도와준다고하니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테트라에서는 35인치의 와이드 모니터도 가지고 있습니다. 듀얼모니터가 아닌 와이드 모니터로 구성시 인터넷PC/업무용PC를 더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창전환을 하거나 또는 2개의 시스템 화면을 동시에 열어놓고 사용시에도 넓은 화면은 더 편리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와이드모니터가 더 쓸모가 많을 것 같습니다. Alt , Scroll Lock , Insert 키 등을 이용하여 키보드와 마우스 전환, 화면 전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듀얼모니터를 이용시 단축키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 합니다. 웹 서핑을 하면서 업무용 PC를 이용해서 업무가 가능합니다. 서로 완전히 분리가 되어있으므로 하나의 컴퓨터처럼 사용하면서도 인터넷PC에 해킹을 당하거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업무용PC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테트라에 방문하여 실제로 시스템을 사용해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 봤는데요. 아래 영상도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테트라 사이트에서는 좀 더 많은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관리하는 업무를 하는 분들 중 망분리PC가 필요하신 분들은 테트라에서 시스템 구축 및 기술지원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gotetra.com/home/contents/main/index.php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핑구야 날자 2019.11.14 06:45

    망분리 PC 시스템 구축 정보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