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레오 스피커와 빔포밍 기술로 더 좋아진 인공지능 셋탑박스
서비스와 서비스가 결합하면 더 편리해지는데요. 이번 제품도 그런 제품이네요. Btv Ai2 셋탑박스는 Ai기술이 셋탑 안으로 들어온 제품 입니다. 누구 서비스가 Btv 안으로 들어가면서 할 수 있는게 더 많아졌는데요. TV 아래에 보통 놓고 사용하면서 인식율은 얼마나 좋아졌을까 궁금했는데 인식률 성능도 더 좋아졌습니다. TV화면을 이용해서 정보를 띄울 수 있고 셋탑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으니 음성으로도 정보를 들을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역할도 가능해서 평상시에 스마트폰 스피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TV를 안보는 상황에서도 누구 서비스는 계속 연결이 가능해서 평상시 Ai 스피커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TV아래 보통 셋탑을 놓고 사용할 텐데요. 근데 그 셋탑에 기능을 더 많이 부여하면 더 좋은 서비스를 쓸 수 있겠죠. 그렇게 탄생한 제품 인데요.
스테레오 스피커와 빔포밍 기술로 더 좋아진 인공지능 셋탑박스
Btv Ai2 셋탑박스 구성품을 보면 먼저 본체, 리모컨, 건전지, 설명서, 전원어댑터, HDMI 케이블이 들어가 있습니다.
제품 사이즈는 너무 크진 않아서 기존에 Btv 셋탑박스 놓을 수 있던 공간이 있다면 어디든 놓아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면에는 스피커가 있고 앞에 다리가 보이는 형태 입니다.
상단에는 전원버튼, 볼륨조절버튼, 채널 변경 버튼이 있습니다. 음성인식이나 리모컨으로 제어 가능하지만 그것이 안될경우 버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상적이었던 부분이라면 음성인식을 위한 마이크 홀 부분이 4개나 보입니다. 그만큼 인식률은 무척 좋았는데요.
스피커는 Astell&Kern(아스텔앤컨) 사 것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음질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일명 스테레오 스피커라 하여, 명확한 사운드를 제공해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영화를 볼 때, 명확한 소리와 웅장함 덕분에 인물의 대사가 더 잘 전달이 되었고 OST와 음악을 듣게 되면 다른 TV의 음질과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후면부분 인터페이스를 보면 상단에는 마이크 끄기 버튼, IR 송신부, 블루투스 버튼, 동작상태 LED가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USB 3.0 단자, USB 단자, 마이크, AUX 단자, HDMI, LAN, 전원단자, 전원스위치가 있습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HDMI와 전원, 랜선을 연결 하면 됩니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가입을 해야하는데 3년 약정에 월 임대료 6600원 정도 입니다. 가입 혜택으로는 Giga 인터넷 + 프라임 이상 신규 가입 고객은 매월 임대료를 2200원 할인을 해준다고 합니다.
선을 연결해서 켜 봤는데 바로 동작을 하네요. 더 많은 서비스를 쓰기 위해서는 Btv 기기 등록을 해서 스마트폰의 누구앱과 연동하는게 필요한데요. 그것을 안하더라도 많은 서비스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단 설명서를 안보고 이것저것 사용을 해 봤습니다.
리모컨은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Btv 리모컨과 좀 다르게 생겼네요. 홈버튼이 있는 것은 같은데 아래에 마이크 모양의 버튼이 있습니다. 음성인식을 위한 버튼 입니다.
Btv Ai2 셋탑박스가 켜졌을 때에는 앞에 램프에 작은 불이 들어옵니다.
음성인식을 위해서는 리모컨에 마이크 버튼을 눌러서 말을 하거나 또는 "아리아" 라고 말을 하면 바로 인식을 합니다.
리모컨이 있다면 버튼을 누르고 말을 하면 됩니다. 거리가 꽤 먼 경우라면 이렇게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근데 리모컨을 손에 쥐고 있다면 채널 변경이나 음량조절, 편성표 등은 음성명령으로 명령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리모컨에 모두 있는 버튼이므로 리모컨이 더 빠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그냥 아리아 라고 말을 하면 바로 음성 명령이 가능 합니다. 리모컨이 없어도 명령이 가능한데요. 근데 괜찮았던 것은 TV 소리가 큰 와중에도 아리아 라는 사운드를 바로 인식하더라는 점 입니다.
그리고 Btv Ai2 셋탑박스를 쓰면 좋았던 점이 아리아 라고 말을 해서 명령을 들을 준비가 되었을 때에는 TV사운드가 잠깐 음소거가 됩니다. 정확하게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의미이죠. 직접 써보니 아리아 라고 말할 때 정확하게 인식해서 실패하는 경우가 없었으며 어떻게 말을 하더라도 정말 찰떡같이 잘 알아들었습니다.
누구Ai 스피커 같은 경우에도 Btv를 연동해서 명령을 수행할 수 있지만 문제라면 아리아 라고 불러도 TV사운드는 계속 나오는 상태를 유지해서 제가 음성 명령을 해도 실패를 하는 경우가 좀 있었는데요. 이제는 그럴일이 없을듯해서 활용도가 좋아보였습니다.
편성표를 틀어달라고 해 봤습니다. 편성표 보여줘 또는 편성표 이런식으로 말을 해도 보여줍니다.
편성표가 나옵니다. 그런데 이 다음 과정이 이어지지는 않네요. 다음 페이지 보여줘 등으로 다음 페이지도 나오면 좋을듯 한데요. 일단 채널표를 띄우는 것 까지만 가능합니다. 추후에는 기능이 추가 될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명령 수행하면 아직은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라고 나오니까요.
음량 조절이나 채널 조정 등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Tv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음성명령으로 음량 조절이나 채널 조정은 이미 가능했던 터라 신기한 기능은 아닌데요. 다만 문제라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부분 셋탑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시 결국 셋탑의 명령을 따라 가야 한다는 점 인데요. 근데 Btv Ai2 셋탑박스는 기능이 더 많아서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리모컨도 좀 더 자주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메인 홈 메뉴로 들어오면 최신 방송이나 자신이 자주 보는 내용들을 바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리모컨에 처음 보는 버튼이 있었는데 Kids 버튼이더군요. 누르면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리모컨 왼쪽에는 이어폰 단자가 있어서 이어폰을 연결하면 블루투스 이어폰처럼 TV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TV음량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아리아 라고 호출 후 제가 필요한 것을 물었습니다. 오늘 날씨 라고 말을 합니다.
오늘 날씨에 대해서 정보가 나타납니다.
특정 지역을 말하고 날씨 알려달라고 해도 됩니다. "제주도 날씨 알려줘" 라고 말하면 날씨 정보를 보여줍니다.
TV가 아니라 Btv Ai2 셋탑박스의 스피커에서 정보가 흘러나오는데요. 이때는 상단에 LED가 켜지면서 음성이 나옵니다. 뭔가 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LED바는 명령을 내리는 발화자의 위치를 찾아주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요. 거실에서 좀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 명령을 내렸을 때나, 바로 앞 정면이 아닌 옆 각도에서 명령을 내렸을 때도 정확하게 인지를 하는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IPTV 사 중 국내 최초로 탑재되었다는 빔포밍 기술은 음성명령 시 발화점 위치를 찾아내어 인지할 수 있는 기능으로, 나름 높은 퀄리티의 기술이라 할 수 있겠네요.
알람도 맞출 수 있습니다. TV를 보는 중에 1시간 뒤에 뭔가 해야한다면, "1시간 뒤 알람 맞춰줘" 이런식으로 말하면 됩니다.
알람이 등록이 되고 지정된 시간이 되면 Btv Ai2 셋탑박스 스피커에서 알람음이 나옵니다.
TV가 켜진 상태로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들을 때에는 TV 스피커는 음소거가 됩니다.
이때 음량 조절을 하면 Btv Ai2 셋탑박스의 스피커의 음량이 조절이 됩니다. 상단에 LED 바의 사이즈를 보고 음량 사이즈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Btv Ai2 셋탑박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후면에 블루투스 버튼을 길게 누른 뒤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스피커를 등록 합니다. 이 과정은 일반적인 블루투스 스피커를 등록하는 것과 동일했습니다.
그런데 블루투스 스피커로 음악을 듣는 중에는 TV는 켜져 있더라도 음소거가 됩니다. 그래서 음악을 들을 수 없습니다. TV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연결을 끊거나 앱을 닫으면 TV 사운드가 다시 나옵니다.
Btv Ai2 셋탑박스는 백과 사전처럼 사용이 가능 합니다. TV를 보는 도중에 뭔가 궁금하면 물어보면 됩니다. 아이유가 누구냐고 물으면 누구백과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화면에 보여주고 음성으로도 읽어줍니다.
김연아가 누구냐고 물어도 알려줍니다. 그런데 이것은 TV 화면이 꺼져 있어도 Btv Ai2 셋탑박스가 꺼진상태라고 해도 인공지능 스피커는 켜져 있는 상태이므로 아리아 라고 부른 뒤 물으면 알려줍니다.
일반적인 기능 외에 편리한 기능이 뭘까 찾아봤습니다. 인기 영화 틀어줘 라고 말하면 영화를 찾아줍니다.
영화를 순위에 맞춰서 보여줍니다.
그런데 영화만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영화 내용에 첫번째, 두번째 이렇게 순번이 나옵니다. 아리아 라고 말해서 호출 후 "첫번째 보여줘" 라고 말하면 검색된 내용 중 첫번째를 재생해줍니다.
그런데 결제로 이어지는 경우에는 음성명령은 안되는듯하고, 결제를 해야하긴 하네요. 근데 이부분은 결제가 자동으로 막 되버리면 오히려 불편할 수 있으므로 이게 괜찮은 것 같네요.
요즘 인기 드라마를 찾아달라고 해 봤습니다. 이 중에서 무료 드라마만 찾을 수 도 있네요.
뉴스를 찾아달라고 말을 해도 찾아줍니다. 두번째 것이 보고 싶다면 두번째 틀어줘 라고 말을 합니다.
검색된 내용중 두번째 뉴스가 바로 나옵니다. 검색도 제가 원하는대로 하고 재생도 음성명령으로 할 수 있으니 편리하긴 하네요.
메뉴얼에는 지도 서비스도 연결이 가능한 듯 했습니다. 그래서 서울 가는 길 보여줘 라고 해봤는데요. 이때는 NUGU 서비스 연결이 필요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NUGU 앱을 실행 후 디바이스 등록에서 Btv를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서울까지 가는 길 보여줘 라고 말을 해 봤는데요. Btv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라고 나오긴 하네요. 스마트폰에서 실행하면 바로 되긴 하지만, Btv에서도 이게 스마트폰을 연동했으니 정보가 넘어와서 같이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은 들더군요. 물론 곧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력소모량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HPM-100A는 0.009W까지 측정 가능한 정말 측정 기기 입니다. Btv Ai2 셋탑박스가 켜진 상태에서는 6.017W 정도 소모를 합니다. 생각보다는 낮은 전력소모량이 인상적이네요.
Btv Ai2 셋탑박스 전원을 끈 상태에서는 4.320W 정도 소모 합니다. 전원을 끄기를 하더라도 인공지능스피커는 켜져 있는 상태로 대기하므로 전력소모량이 발생을 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셋탑도 비슷합니다.
본체 후면에는 전원 스위치가 있는데 스위치를 끄면 대기전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다시 켤 때 시간이 걸리므로 장시간 외출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두는게 좋습니다.
후면 스위치를 끈 상태에서는 0.024W 정도 소모하므로 거의 0W에 근접합니다. 그래서 플러그를 굳이 뺄 필요는 없고 장시간 자리를 비울 때에는 후면 스위치만 꺼도 될 듯 합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직접 사용시 기대 되는 부분이라면 점점 업데이트를 통해서 음성명령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점 이었습니다. 아직 지원하지 않는 기능도 업데이트로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죠. 리모컨이 어디있는지 안보여도 TV를 켜기도 하고 끄기도 하고, 타이머도 설정하고 원하는 드라마를 찾아서 재생도 가능해서 편하긴 했습니다. 나중에는 뇌파를 읽어서 자동으로 되는 것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여튼 직접 써본봐로는 음성명령이 되니 편했습니다. 한가지 좀 아쉬웠다면 리모컨에서 채널 변경 버튼이 간격이 넓고 버튼이 너무 볼록 튀어나와 있어서 조작이 좀 불편했습니다. 다만 이 리모컨을 별로 쓸일이 없었다는 점이 장점이 될 수 도 있겠네요. 이 제품은 기존에 인공지능스피커 셋탑 따로 사용을 해서 혼선과 불편함이 있던 부분을 한번에 해결한 점에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Btv를 쓰시는분은 이 제품을 굳이 안 쓸이유도 없을듯해서 필요하신 분들은 신청해서 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SKB브로드밴드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인테리어 및 소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DIOS 식기세척기 스팀 소음 스팀 주의해아 할 점 그리고 팁 (5) | 2019.09.18 |
---|---|
브라운 NEW 시리즈8 전기면도기 8325s 블랙 추석선물로 추천해요 (0) | 2019.09.11 |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눌러붙은 후라이팬 세척 테스트 및 팁 (3) | 2019.08.26 |
다이슨 무선청소기 V8 V10 V11 차이점 직구로 좀 더 저렴하게 (1) | 2019.08.15 |
샤오미 선풍기 2S 한국어버전 초기모델까지 오래 써본 후기 (0) | 2019.08.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