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포인트 맥북충전기 USB C타입 99W PD 3.0 듀얼 고속충전기 후기
요즘 노트북들은 대부분 USB-C로 충전이 가능 합니다. PD를 지원하기 때문인데요. 에이포인트 맥북충전기 USB C타입 99W PD 3.0 듀얼 고속충전기를 사용하면 이런 노트북을 쉽고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맥북프로 충전기로 이 제품이 소개되는 이유라면 USB-C PD를 이용해서 87W충전이 가능해서 기존 맥북충전기를 대체할 수 있으며, USB-A 단자가 추가로 있어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빠르게 동시 충전할 수 있어서 입니다. 그런 이유로 99W 스펙이 되었는데요.
기존 맥북프로 충전기 87W 제품을 대체하면서도 스펙을 높여둔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이포인트 맥북충전기 USB C타입 99W PD 3.0 듀얼 고속충전기 후기
99W Dual Adapter라고 나와서 저는 처음에는 USB-C PD로만 100W로 나왔나 해서 기대를 했는데 그건 아니었습니다. 사실 87W면 최대이긴 하죠. 아직 이것을 다 받을만한 노트북은 맥북프로가 유일하기도 하구요.
박스 후면에 스펙이 적혀 있는데요. USB-C는 5V/3A , 9V/3A , 12V/3A , 15V/3A, 20.2V/4.3A로 최대 87W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USB-A는 5V/2.4A의 12W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스를 꺼내보면 제품구성품은 너무 단순 한데요. 충전기와 충전팁이 전부다 입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구매시 지금은 사은품으로 에이포인트의 USB-C 고급형 케이블을 같이 주고 있습니다. 근데 설명서가 들어가지 않는 부분이 의문일 수 있는데 사실 이 제품은 특별히 설명서가 없어도 되고, 박스에 스펙이 다 적혀 있어서 그것을 참고하면 됩니다.
제품의 크기는 기존 맥북프로의 충전기 사이즈와 거의 비슷합니다. 이 제품은 검은색, 흰색 두가지 컬러가 있습니다. 무게는 느낌상 맥북프로 정품충전기보다는 약간 가볍습니다.
제품 하단에는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충전팁을 연결하는 부분은 8자코드 형태를 호환하게 되어 있습니다. 8자코드 연장선 등을 연결 할 수 있다는 뜻 이죠.
전원 팁을 연결을 한 모습 입니다. 이렇게 연결 후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충전테스트를 위해서 케이블은 Apoint USB-C to USB-C 케이블을 이용을 했습니다. 100W에 근접하는 고속충전을 위해서는 고급형 케이블을 써는것이 안정적입니다. 고급형 케이블에는 내부에 IC 칩이 들어가 있습니다.
충전기의 기본 스펙을 살펴봅니다. 대기시 전력소모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HPM-100A 전력측정기에 그냥 연결 해 봤습니다. 대기시 전력소모량이 0.08W 입니다. 엄청 낮군요.
참고로 하얀색 제품도 꺼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하얀색 제품이 더 이쁜 것 같습니다.
색상만 다르고 측면에 APOINT라고 로고 들어간 부분이나 스펙은 모두 동일 합니다.
전원팁을 연결을 합니디ㅏ. 그런데 참고로 이 제품은 좀 아쉽지만 접지가 되진 않습니다. 맥북프로 충전기를 사용 시 접지를 위해서 접지코드를 따로 쓰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다만 이 충전기는 접지 자체를 지원하진 않아서 (내부 접지가 되려면 99W라는 부분을 감안하면 무척 충전기가 커져야만 합니다.) 사진상에 잘 보면 연결 되는 부분에 금속핀이 없습니다.
APOINT 99W PD고속충전기 흰색과 검은색 입니다.
이 제품의 인터페이스는 후면에 USB-C PD와 USB-A 단자가 있습니다. USB-C에는 최대 20.2V를 지원하므로 노트북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물론 USB-C 단자에도 스마트폰을 연결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꼭 노트북만 연결되냐고 가끔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노파심에 적습니다.)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접지코드를 연결을 해 봤습니다.
이렇게 접지 케이블을 연결해도 실제로는 접지가 안되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코드를 연장해서 편하게 사용은 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APOINT, 오른쪽은 맥북프로 정품 87W 충전기 입니다. 사이즈는 둘 다 비슷합니다. 같은 사이즈에 오히려 충전기는 좀 더 가볍지만 충전단자가 2개인점이 APOINT 제품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죠.
맥북프로 15인치 레티나를 충전을 시켜 봤습니다. 스마트폰도 동시에 충전을 시켰습니다.
맥북프로를 충전을 최대로 하는 도중에도 스마트폰도 같이 충전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은 꼭 쓸테고, 노트북도 들고다닐 테니까요. 참고로 꼭 맥북프로가 아니더라도 USB-C로 충전할 수 있는 노트북은 모두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맥북프로만 충전을 시켜 봤습니다. 충전기에 걸리는 로드는 90.82W로 나옵니다.
맥북프로에 실제로 USB-C 테스터기로 실제 충전을 측정 해 봤습니다. 19.7V 4.2A로 82.74W가 나옵니다. 거의 87W 근접을 하네요. 실제로 이 정도 수치면 노트북이 최대로 충전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맥북프로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을 시켜 봤습니다.
충전기에 걸리는 로드는 101.7W가 넘어갑니다.
스마트폰은 4.85V 1.77A로 8.5W 수준으로 충전되는게 확인 됩니다. 물론 좀 아쉬울 수 도 있습니다. QC3.0을 넣었더라면 스마트폰이 좀 더 빨리 충전될 수 있으니까요. 다만 충전기가 너무 커지는 부분도 있고 해서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추측입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아이패드도 충전을 해 봤습니다. 물론 충전이 잘 됩니다. 5V 2.4A로 빨리 충전할 수 있는 장치는 모두 빠르게 충전이 가능 합니다. 카페에 보면 맥북프로를 쓰면서 스마트폰도 보조배터리로 충전하는 분들도 있던데 이제는 이 충전기로 좀 더 빨리 충전하는 분들도 많을 듯 싶네요.
이 제품은 스펙대로 성능은 잘 나오는 편 이었습니다. 고속으로 충전중에 소음 발생도 없었으며, 발열도 생각보다는 높지 않았습니다. 제품 마감도 꽤 괜찮았구요. 딱 아쉽다면 QC3.0이 들어가지 않은 부분과 접지코드 등을 이용한 접지가 안되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제품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에이포인트코리아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악세서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모스 RT10+ 모든 입력 지원하는 특이한 보조배터리 후기 (0) | 2019.08.04 |
---|---|
스마트폰 마이크 BOYA BY-M1DM 2인 방송용 마이크 리뷰 (0) | 2019.08.03 |
누구 네모 BTV 리모컨 음성으로 채널 변경 및 편성표 보기 (1) | 2019.07.19 |
애플 에어팟 2새대 유선 무선 좀 더 저렴하게 사자 (1) | 2019.07.15 |
벨킨 USB 3.1 C타입 멀티 포트 허브 맥북프로 허브 삼성 덱스 까지 (0) | 2019.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