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어 원 프로 누수탐지에 최적화된 FLIR ONE PRO

누구탐지 할 때 정말 괜찮은 열화상카메라 소개

스마트폰을 휴대하다가 이것을 장착하기만 하면 열화상카메라를 쓸 수 있습니다. 플리어 원 프로 누수탐지에 최적화된 FLIR ONE PRO 제품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열화상카메라는 싼것은 해상도가 떨어집니다. 플리어 원 프로는 용도에 맞춰서 사용시 괜찮은 제품 인데요. 보일러 공사 등을 하고 난 뒤 온수가 잘 흐르는지 확인하거나 또는 누수된 곳을 탐지하여 그부분만 공사를 해야하거나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전자장비를 측정하는 용도로 Flir E40을 구매해서 쓰고 있는데요. 가격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열화상카메라는 해상도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큰 만큼 무조건 저렴하다고 좋은 제품이라기 보다는 용도에 따라서 해상도가 다르고 결국 가격도 다르다고 알아두면 될 것 같습니다.

Flir One Pro를 이용해서 제 모습을 찍어본 것인데요. 적외선은 눈으로는 안보이지만 사진으로 찍으면 이런 모습이 됩니다.

 

플리어 원 프로 누수탐지에 최적화된 FLIR ONE PRO

이 제품은 크기가 가장 작은 열화상카메라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단독으로 사용할 수 는 없으며 스마트폰에 장착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구성품으로는 열화상카메라, 파우치, USB케이블이 있습니다. 이 제품도 충전이 필요합니다.

 

제품 본체에는 열화상카메라와 실화상카메라가 있습니다. 크기는 무척 작은 편으로 휴대가 간편합니다.

 

USB-C 단자로 되어있어 스마트폰이 USB-C를 지원한다면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제품은 금속바디로 되어있고 가장자리는 조금 두꺼운 고무로 덮혀 있습니다. 떨어뜨리더라도 망가지지 않도록 약간 배려를 하고 있네요.

 

하단에는 USB-C 포트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해서 제품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전원버튼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연결 후 , FLIR ONE 앱을 찾아서 설치합니다. 연결 후 하단에 전원을 켜면 잠깐 기다리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이 됩니다. 이때부터는 플리어원프로를 이용해서 들어오는 이미지가 스마트폰으로 확인이 됩니다.

 

플리어원프로는 -20도에서 400도까지 측정이 가능 합니다.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400도까지 측정이 가능해서 온수 등을 측정하는데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열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해상도가 좀 떨어지는 부분은 분명 있어서 열이 어느쪽에서 높은지는 알수 있지만 전자장비를 측정시에는 특정 부분의 (스팟) 열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범위가 조금 넓은 편 입니다. 그래서 아주 정밀한 전자장비를 측정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진 않습니다.

 

플리어원프로를 이용해서 실제로 촬영한 이미지 샘플 입니다. MSX기술을 이용하여 열화상이미지에 실화상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로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는게 장점 입니다. 다만 Flir 최근 열화상카메라는 대부분 MSX를 지원 합니다.

 

사진 촬영을 하면 열화상이미지는 스마트폰에서 바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공유를 하거나 할 수 있죠.

 

여러장의 이미지를 찍어 봤는데 좋았던 점은 간편하고 가볍고 사용이 간단하여 쉽게 찍을 수 있었습니다.

 

아쉽다면 해상도가 낮아서 열이 겹쳐서 있다면 전체적으로 열이 높게 보여서 특정부분을 찾기는 좀 어려웠습니다.

 

참고로 노트북을 촬영한 이미지 입니다. 어느 부분에 열이 좀 더 높은지는 대략 알 수 는 있군요.

 

집에 있는 공유기와 IPTV를 촬영해 봤습니다. 이 장치에 열이 높다 이정도는 확인이 가능하긴 한데 공유기 내에서 어느 부분이 온도가 높고 이런 부분은 확인은 좀 어렵네요.

즉 플리어원프로를 이용해서 어느부분에 열이 높고 어느부분에 누수가 있는지 정도는 확인 가능합니다.

 

공기청정기를 찍어본 모습 입니다. 컨트롤러 부분에 온도가 좀 더 높은게 살짝 확인 되네요.

 

책으로 덮어둔 노트북에도 열이 높은게 확인 됩니다.

 

부엌을 찍어본 모습 입니다. 참고로 열화상카메라는 제품 표면의 열을 찍는 것 입니다. 그런데 특정 피사체가 빛반사를 일으키면 반사된 사물의 온도가 측정 됩니다. 이부분은 참고해야 합니다.

 

MSX는 설정을 통해서 측정하는 피사체의 거리를 맞춰야 좀 더 정확하게 나타납니다. 그렇지 않으면 좀 엇갈려 보일 수 있죠. 실제 사용해보니 간편하게 사용할 때에는 괜찮은 제품인듯 합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위 동영상도 보시면 실제 어떤 제품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영상 내에 FLIR E40과 간단히 비교하는 내용도 나옵니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