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장치를 서로 묶는 Mesh 기능을 쓴 제품 써보자
설치 공간이 무척 넓은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자랑하는 제품을 사용을 해 봤습니다. 선 없이 연결하는 형태이지만 2개의 키트로 372평방미터를 커버 합니다.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를 쓸만한 장소는 유선으로 연결할 수 없는 공간이나 또는 복층으로 되어있거나 아주 넓은 공간으로 선을 연결하기 힘든 공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에 새틀라이트가 붙어서 하나의 세트를 완성하는데 필요에 따라서는 새틀라이트를 여러개 붙여 더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선 없이 연결하여 더 넓은 공간을 더 빠르게 연결하는데 장점이 있는 제품이죠.
설치 방법이나 사용방법은 앱을 통해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는데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넓은 무선 커버리지
이 제품은 선 없이 연결하는 형태이다 보니 복잡한 구조물이 있거나 복층인 곳에서도 고속의 WiFi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제품 입니다.
박스 후면에는 모식도가 있는데요. 간단한 연결로 두개의 장치를 이용해서 무선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새틀라이트를 더 구매하여 더 넓은 공간을 커버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세트에는 2개의 제품이 들어가 있습니다. 둘다 똑같이 생겨보이지만 잘 보면 하나는 라우터, 하나는 새틀라이트라고 적혀 있습니다.
전원어댑터는 둘다 동일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제품은 하얀색으로 약간 둥글둥글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요. 디자인은 꽤 이뻐서 어디에 놓아도 잘 어울립니다. 표면 재질 느낌도 좋아서 만질때 약간 보드라운 느낌이 듭니다. orbi 라고 글자고 이쁘게 들어가 있구요.
이 제품은 유선으로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며, 무선은 5GHz 866Mbps , 2.4GHz는 400Mbps로 연결이 됩니다. 그런데 메시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사이에는 전용밴드를 사용해서 유선급 성능으로 무선연결이 됩니다. 5GHz로 High-Band MU-MIMO Quad Stream 1733 Mbps로 연결이 됩니다. 메시 기술은 단순히 두개의 라우터를 리피트로 연결한것과는 다르게 장치간에 독립적인 고속의 1.7Gbps 쿼드 스트림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장치를 많이 연결하더라도 더 빠르게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입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후면에 보면 비슷해보이지만 단자가 좀 다릅니다.
라우터에는 Internet 이라는 단자가 있습니다. WAN에 해당하고 처음 집에 들어오는 인터넷 선을 이곳에 연결하면 처음 준비가 시작됩니다.
이더넷 단자는 3개가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IPTV나 NAS나 다른 유선 장치를 모두 다 연결이 가능하죠. 제 경우에는 BTV를 쓰고 있는데 IPTV 설정을 해보니 잘 되더군요.
전원 연결을 먼저 합니다.
랜선을 연결 합니다. 제 경우에는 TV장식장에 IPTV와 NAS를 쓰고 있어서 연결을 했습니다.
유무선공유기를 보통 설치하는 장소에 놓으면 됩니다. 팁이라면 조금 높이가 있는 곳 그리고 확 트인 공간에 놓으면 더 좋습니다.
모양이 약간 이쁜 물병 모양이라 그냥 놓아도 디자인이 괜찮았는데요.
새틀라이트는 전원만 연결해서 무선 범위를 넓히고 싶은 공간에 놓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무선으로 서로 연결이 됩니다. 그런 이유로 너무 멀리 서로를 떨어뜨려놓으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안될 수 있습니다. 무선 신호가 약해지는 조금 전에 설치를 해놓으면 좋습니다.
컴퓨터에서 연결 과정을 완료해도 되지만, 앱을 이용하면 컴퓨터 없이도 연결을 할 수 있는데요. orbi 앱을 검색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QR코드를 이용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앱을 설치 할 때는 데이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orbi 앱의 용량이 좀 큰편이므로 미리 설치해놓거나 또는 만약 데이터가 부족해서 아쉽다면 컴퓨터에서 연결해도 됩니다. 요즘은 데이터 무제한 쓰시는 분들도 많아서 크게 문제는 안될 것 같지만요.
orbi 앱을 실행 후 처음에는 넷기어 계정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을 안하면 다음 과정이 진행이 안되니 꼭 해야 합니다.
설치 시 도움말을 따라서 진행하면 되는데 어떻게 하라고 설명이 나오므로 어렵진 않았습니다. 처음 등록하는 과정에서도 제품의 QR코드를 찍으면 자동으로 연결이 되는등 비교적 쉽게 되어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모뎀을 껏다가 다시 연결하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굳이 이렇게 까지는 필요하지 않은데 혹시나 연결이 안될듯하여 이 과정을 거치는 듯 합니다.
연결이 진행 되면 인터넷 연결상태등을 확인 한 뒤 자동으로 라우터가 정렬이 됩니다.
장치가 연결되고 난 뒤 네트워크 설정을 합니다. WiFi SSID는 기본으로 ORBI80으로 되어있는데 참고로 2.4/5GHz 를 같은 이름으로 사용을 합니다. 연결되는 장치에 따라서 채널을 자동으로 나눠주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설정을 모두 마치면 앱을 통해서 몇가지 제어가 가능 합니다. 물론 유무선공유기 설정 페이지를 PC로 접근하면 더 많은 설정이 가능 합니다. 이것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메뉴에서 새틀라이트 등록을 해서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설정시 새틀라이트가 연결이 잘 안된다면 이곳에서 다시 연결이 가능 합니다.
연결된 장치에서는 유선이나 무선으로 연결된 장치들을 확인이 가능 합니다. 무선 연결 경우 채널이 독립되어 있어서 많은 장치가 연결 되어도 속도의 하락 없이 빠르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죠. 그리고 Circle 등 자녀보호를 위한 설정등도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도 최초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랜선을 연결을 직접 한 뒤 인터넷에 들어가보면 자동으로 이 화면이 먼저 뜹니다. 즉 이설정을 해야만 인터넷 사용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위에서 스마트폰 orbi 앱을 통해서 설정을 마치면 위 화면이 안뜹니다.
설치하는 과정 중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도 합니다. 근데 제가 직접 사용해본 봐로는 앱에서 업데이트가 잘 안될때도 있더군요. PC에서 진행을 하면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됩니다.
인터넷 연결이 성공하였다고 나옵니다.
새틀라이트를 연결하는 과정이 나타납니다. Orbi 앱과 약간 모양이 다를 뿐 설정하는 부분은 둘다 거의 비슷합니다.
새틀라이트 연결이 완료 됩니다.
게이트웨이 주소가 보통은 192.168.1.1 입니다. 이 주소로 접근하면 Orbi 의 설정으로 직접 들어가서 제어가 가능합니다.
기본/고급 설정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간단한 설정은 기본에서 모두 가능하며 복잡한 전문적인 설정은 고급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무선 설정에서는 SSID의 이름과 각 채널의 설정이 가능 합니다. 이곳에서 SSID의 암호도 변경이 가능 합니다.
연결된 장치에서는 이미지로 시각화된 연결된 장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rbi 새틀라이트 추가도 가능 합니다. 만약 임의로 추가한 새틀라이트를 더 연결하고 싶다면 이곳에서 연결이 가능 합니다. 이미지처럼 라우터 하나만 해도 커버하는 공간이 좀 넓은데 새틀라이트를 계속 추가하면 더 넓은 공간을 하나의 무선 공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해본봐로는 고급 > 고급설정 > 무선설정에서 "Implicit BEAMFORMING 사용 - 모든 모바일 장치에 대해 WiFi 속도, 안정성 및 범위를 증폭합니다. " 를 체크를 해두면 성능이 더 좋게 나오긴 하더군요.
라우터는 거실에 , 새틀라이트는 제 방에 설치를 했는데요. 물론 전원만 연결하고 아무 선도 연결이 안된 상태 입니다.
성능이 어느정도 나올까 그냥 테스트를 해 봤는데요. 스마트폰에서 벤치비로 간단하게 성능 테스트를 해본결과 다운로드가 512Mbps가 나옵니다. 물론 라우터 앞에서는 이정도 속도가 나오는게 이해가 되지만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무선으로 연결이 되어있고 거리가 좀 있는터라 성능이 엄청 좋은 라우터를 쓸때도 이 위치에서 이정도 성능은 나오진 않았는데요. 성능이 꽤 잘 나옵니다.
그리고 새틀라이트에도 랜포트가 3개가 있는데 이 포트를 이용하면 라우터에서 새틀라이트를 무선으로 연결한 상태에서 다시 유선을 이용해서 컴퓨터에 연결이 가능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유선으로 연결을 해 봤는데요. 라우터 >무선 > 새틀라이트 > 유선 > 컴퓨터 이런 형태이죠.
무선으로 확장한 것의 실제 속도로 봐도 될듯 한데요. 다운로드는 414Mbps , 업로드는 580Mbps가 나왔습니다. 제가 SK브로드밴드를 쓰는데 벤치비에 모든 정보를 다 주는것은 아니여서 속도가 원래 벤치비에서 정상적으로 잡히진 않는데요. 업로드 속도를 봐선 속도가 꽤 잘 나온다고 볼 수 있을듯 합니다. 물론 유선은 1Gbps를 쓴 것이지만, 580Mbps 정도가 나오니 유선급이라고 불러도 될정도로 속도가 꽤 잘 나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 제품은 제품 디자인도 이쁘고 무선으로 아주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제품이라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주 넓은 사무공간을 커버하는 용도로도 적당해보이구요.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넷기어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유무선공유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TIME A9004M 게이밍 와이파이공유기 미꾸라지 VPN 설치 후기 (1) | 2018.12.31 |
---|---|
넷기어 R6850 기가와이파이 MU-MIMO 유무선공유기 리뷰 (0) | 2018.11.25 |
ipTIME A8004T 아이피타임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SKB 2.5Gbps 속도 (7) | 2018.08.09 |
메시 와이파이 유무선공유기 와이파이시스템 ASUS Lyra Trio (0) | 2018.08.06 |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게이머를 위한 넷기어 XR500 후기 (10) | 2018.07.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