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유무선공유기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게이머를 위한 넷기어 XR500 후기

by 씨디맨 2018. 7. 11.
320x100

잡랙 때문에 게임에서 죽어본 적 있는 분들 주목하라

게임을 많이 즐기는 분들에게 좀 더 좋은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게이머를 위한 제품 넷기어 XR500를 사용해보고 후기를 적어봅니다. Geo-Filter(지오필터) 와 게임 트래픽을 우선 처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XR500 은 기존의 Netgear 가 가지고 있는 인터페이스와 많이 달라졌는데요. 게이머를 배려한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공해서 좀 더 튜닝을 하면 게임랙은 없이 좀 더 빠른 반응 속도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으로 제작된 대시보드도 멋졌는데요. 꼭 우주선 앉아 있는 것처럼 계기판을 멋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주선 처럼 멋진 슈퍼카 처럼 생긴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요. 생긴것 만큼 멋진 기능을 제공 합니다.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게이머를 위한 넷기어 XR500 후기

나이트호크 넷기어 제품군은 고성능 제품으로 준비가 되어있는데요. 특히 XR500은 게이머를 위한 기능에 특화가 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대시보드, 지오필터, 서비스품질 (QoS) , 게이밍 VPN 클라이언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기본적인 사양을 보면 1.7GHz 듀얼코어를 사용했으며, 램은 512MB , 플래시는 256MB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2.4GHz는 800Mbps, 5GHz는 1733Mbps 급을 제공 합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이 빠른 편이지만, 문제는 해외서버가 있는 게임 경우에는 여러가지 이유로 지연 랙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제품은 그런 부분을 최소화해주는 기능을 제공을 합니다.

 

구성품으로는 유무선공유기, 랜선, 안테나4개, 전원어댑터, 설명서,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 본체는 비교적 납작한 형태 입니다. 안테나는 외부에 4개를 장착할 수 있는 형태 입니다.

 

안테나는 잘 보면 모양이 약간 다른데요.

 

본체 모양이 특이하게 되어있어서 측면 부분은 좀 더 깊은 안테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안테나의 장착부분 모양이 조금 다릅니다.

 

전원 어댑터는 전용 제품이 사용이 되었으며,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 고장의 대부분 원인이 어댑터로 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부분의 품질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본체는 전체적으로는 무광 표면으로 되어있습니다. 몇몇 부분은 유광으로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LED 부분은 앞부분에 뽀족한 부분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 부분은 각각 다 나눠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상태를 본체 앞에서 보는 것 만으로 파악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000Mbp로 연결되면 흰색으로 나타나며 100Mbps로 연결이 되면 주황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전원등이 깜빡이는지 등의 정보를 통해서 연결 상태도 빠르게 파악이 가능 합니다.

 

WiFi 끄고 켜는 버튼과 WPS 버튼은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좀 더 쉽게 끄고 켤 수 있도록 배력 하고 있습니다. 앞부분과 뒷부분에는 통풍구가 보입니다. 자동차의 앞에 흡기구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왼쪽 측면에는 USB 3.0 단자 2개가 있습니다. 안쪽에 숨겨진 형태로 단자가 바로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어서 장치를 연결하지 않을 경우에는 깔끔합니다. 다만 선 연결시에는 왼쪽에서 연결이 되어야 하므로 후면에 위치하지 않는 점이 아쉬울 수 도 있을 것 같네요.

 

후면 부분 입니다. 전체적인 넓이가 넓은데 반해서 후면 인터페이스는 조금 좁은 형태 입니다.

 

LED를 끄고 켜는 스위치, 리셋단자가 보입니다. LED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부분이라 필요하지만 평상시에는 꼭 볼필요가 없고, 만약 불빛 때문에 취침에 방해를 받는다면 끌 수 있습니다. LED를 끄면 전원등 외에는 모든 등이 꺼집니다.

 

WAN은 1개, 랜포트는 4개가 있습니다.

 

전원단자와 전원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후면에도 통풍구가 양쪽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바닥 부분을 보면 통풍구가 작은 구멍으로 여러개 뚫려 있습니다.

 

안테나를 장착해보기로 합니다. 후면에 안테나 단자 부분에는 고무 덮개가 있는데 연결 전에 분리 합니다.

 

안테나에는 안테나 1,2,3 이라고 번호가 붙어 있습니다.

 

본체에 안테나 단자에도 번호가 있습니다. 안테나 1번은 후면에 있는 안테나 입니다. 단자에 맞게 연결해 줍니다.

 

안테나 3번은 오른쪽 부분 입니다.

 

안테나 2번은 왼쪽 부분 입니다. 안테나가 순서가 있는 것은 안테나 끝 모양이 비대칭형인데 왼쪽 오른쪽 모양을 맞추기 위해서 입니다.

 

안테나 4개를 모두 장착한 모습 입니다. 내부안테나와 함께 외부에 나온 4개의 안테나 덕분에 뭔가 딱 봐도 그럴듯해 보이네요.

 

우리나라 사람들 경우에는 아직은 안테나가 외부로 나와있는 형태를 좀 더 신뢰하긴 합니다. 이 제품은 MIMO를 지원을 합니다. 현대인들은 무선 기기를 많이 사용을 하는데 연결하는 장치가 많아져도 좀 더 안정적으로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는 확 트인 공간 그리고 사용하는 공간의 중심에 놓는게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천장에 거꾸로 메달아 두는게 가장 좋긴 한데요. 그것은 힘들어서 저는 거실에서 사용 중 입니다.

 

랜선은 뒤로 정리하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특이하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검은색이고 깔끔한 형태여서 아무곳에서 놓아도 잘 어울리는 형태 입니다. 좀 아쉽다면 빨강색 검은색 조합으로 다른 컬러를 좀 넣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인터넷 회선은 SK브로드밴드 기가 프리미엄 2.5Gbps 회선을 쓰고 있습니다. 4K UHD 방송도 보고 있는데 같이 테스트를 해 볼 것 입니다.

 

유무선공유기를 최초에 연결 후, 유선으로 연결을 한 컴퓨터에서 접근을 해보면, 설정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었네요.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인터넷을 자동으로 검색하고 준비를 해 줍니다. 다음을 눌러봅니다.

 

최초에는 인터넷 속도도 측정을 합니다. QoS를 지정하거나 하는 부분에서 도움을 주려는 것 같습니다.

 

속도가 좋아서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1000Mbps로 지정이 됩니다.

 

최초에는 관리자 계정 설정을 해야 합니다. admin에 대한 암호를 지정을 합니다.

 

처음에 무선 SSID에 대한 기본 암호가 나타납니다. 기본 암호 대신 자신이 직접 암호를 지정 합니다.

 

admin에 대한 암호, SSID에 대한 암호를 확인 후 다음을 누릅니다.

 

자동으로 설치 과정 중 펌웨어 업데이트도 이뤄집니다. 업데이트를 누르면 바로 업데이트가 진행 됩니다.

 

업데이트 후 알람창이 잠깐 뜹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나타나네요. 다음을 누릅니다.

 

DUMAOS 대시보드가 처음에 보입니다. DumaOS를 사용하면서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앞부분 디자인 만으로도 뭔가 게임을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처음에는 영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언어 설정에서 한국어로 선택하면 한국어로 표시가 됩니다.

 

대시보드에서는 한눈에 여러가지 작업을 할 수 가 있습니다.

 

넓은 해상도 모니터에서 보면 이런 형태 입니다. 참고로 각 항목은 숨킬 수 있으며, 사이즈도 마우스로 조정이 가능 합니다. 원하는 항목을 고정시키거나 크기 조절을 해서 제가 첫 화면을 꾸밀 수 있는 것이죠. 저는 유무선공유기의 재원 정보가 맨 위에 뜨고 나머지 정보가 아래에 뜨도록 위치를 바꿔봤습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이 가능하니 꾸며보세요.

 

실제로 모니터로 본 모습 인데요. 그럴듯해 보이지 않나요. 유무선공유기 첫페이지에 들어갈일이 사실 많지는 않으나 게이밍 유무선공유기 이므로 설정할 일이 가끔 생기는데요. 그럴 때 들어갈 때 이 멋진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지오 필터(Geo-Filter)는 가장 근접한 호스트와의 연결을 보장해서 지연이 최소화되도록 해주는 것 인데요. 장치 추가를 해서 랙을 줄일 컴퓨터를 지정을 합니다.

 

컴퓨터 지정 후 하단에 프로필 버튼을 누르면 지연시간을 줄일 게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틀필드, 콜오브듀티, 피파, GTA, 오버워치 등이 보입니다.

 

지정 후 거리 설정을 통해서 거리를 조절하면 해당 거리에 있는 접속만 하도록 해서 게임 랙을 줄여줍니다. 직접 설정을 해보니 아주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하며 특별히 뭔가 회원가입해야하거나 그런 부분이 없고 유료기능도 아니여서 편했는데요. 근데 조금 아쉽다면 속도가 얼마나 개선되는지 수치가 표시가 되거나 어떤 부분이 좋아졌는지 수치화 되는 부분이 없어서 약간 아쉽긴 했습니다. 다만 이 설정만으로도 간단하게 게임에서의 속도가 좀 더 올라가게 되므로 괜찮은 기능 인것 같네요.

 

QoS도 좀 더 진보된 방식을 지원 합니다. 안티 버블블로트는 대역폭을 독차지하는 사용량이 많은 장치 또는 어플리케이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정체현상을 막아줍니다.

 

여러명이 사용하다보면 어떤 특정 사용자가 너무 많은 트래픽을 일으켜서 다른 사람들의 속도가 떨어질 수 있는데 너무 많은 대역폭을 쓰는 사람의 최대 대역폭을 제한함으로써 다른사람들의 속도도 보장할 수 있는데요. 근데 이것이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트래픽 우선 순위 설정을 통해서 특정 장치의 속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지정이 가능 한데요.

 

대역폭 할당 부분에서는 연결된 모든 장치가 나타나는데 설정하는 UI가 독특했습니다 아이콘을 잡아 당겨서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높게 할당을 해두면 해당 장치가 다른 장치보다 좀 더 속도를 보장 할 수 있습니다.

 

장치관리자에서는 연결된 장치들이 네트워크 맵에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연결된 장치가 어떤 순서로 연결되었는지 어떤 SSID에 붙어 있는지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연결되는 장치가 더 많을 수록 더 멋지게 표시가 됩니다.

 

장치를 선택하면 해당 장치의 IP 정보등도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표시 되므로 어떤 장치가 붙어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하지 않는 장치가 붙어있다면 블럭 처리도 가능 합니다.

 

네트워크 모니터링에서는 네트워크 스냅샷을 통해서 실시간 초당 대역폭을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개요에서는 그래프로 그려지는 현재상태의 업로드 다운로드 상태를 확인 가능 합니다. 참고로 총 다운로드, 업로드 양을 보려면 , Settings > 모니터링 > 통계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근데 그래프가 초당 나타나고 너무 빨리 지나가는 느낌은 있긴 하네요.

 

시스템 정보에서는 유무선공유기의 현재 상태 등을 한눈에 모두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나타납니다. 참고로 각 항목 오른쪽 상단에는 핀이 있는데 핀을 지정하면 대시보드에서 볼 수 있고 끄면 대시보드에서 사라집니다.

 

Settings 에서는 다양한 고급설정이 가능 합니다. 인터넷 설정에서는 인터넷 최초 연결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무선 설정 부분인데요. 잘 보면 Smart Connect 사용이 되고 있는게 보입니다. 이 기능이 처음 나온것은 아닌데요. 이 기능은 2.4GHz/5GHz 무션 대역을 사용자가 선택해서 연결하는게 아니라 하나의 SSID로 연결하면 유무선공유기가 알아서 2.4GHz/5GHz 를 연결해주는 방식 입니다. 사용자가 각각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은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해제해야할 경우가 있는데 Ai 스피커나 IoT 기기 중에는 2.4GHz 대역만 지원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 스마트폰에서 5GHz 대역으로 붙은 상태에서는 연결이 정상적으로 안됩니다. 이 경우에는 Smart Connect 사용을 해제 해야 정상적으로 연결이 됩니다.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이 가능 합니다. 이 기능은 대부분 유무선공유기에서 지원 하는 기능 입니다. 주인이 사용하는 SSID가 있는데 만약 집에 손님이 왔을 경우 메인 SSID에 대한 암호를 알려주기 그럴 때 게스트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편리 합니다. 알려줘도 괜찮은 암호로 설정해서 켜놓은 뒤 필요하지 않을 경우 끄거나 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모드에서는 공유기 모드와 AP 모드 지정이 가능 합니다. 만약 무선으로 연결을 확장 해야 한다면 AP 모드를 이용할 수 있죠.

 

트래픽미터를 이용하면 네트워크 인터넷 포트를 통해 전송되는 트래픽의 용량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쓰면 엄밀히 이야기하면 네트워크 속도가 조금 느려질 수 있습니다. 기록을 하기 때문인데요. 특별한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쓰진 않아도 괜찮습니다. 우리나라 경우 종량제를 쓰진 않으므로 크게 문제가 되진 않겠지만 데이터 사용량에 제한을 받는 경우라면 이부분을 체크하고 사용량이나 시간을 지정하면 사용량에 따라서 제한 할 수 있습니다.

 

통계에서는 WAN,LAN 등을 통해서 지나간 패킷의 총량을 볼 수 있습니다.

 

컨텐츠 필터링을 통해서 특정 사이트를 막거나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경우 차단이 가능하며 역시나 https 프로토콜 경우에는 차단은 안됩니다. 스케줄 설정을 통해서 차단의 경우에도 특정 시간에만 막는다거나 하는 것이 가능 합니다. 업무 시간에는 특정사이트 접속이 차단되고 시간이 지나면 접속 할 수 있다거나 등등 이런게 가능 하죠.

 

USB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미디어서버로 활용이 가능 합니다.

 

근데 그냥 Samba 연결만 지원하는게 아니라 http 연결, FTP 연결도 지원을 합니다. 간이 NAS 처럼 활용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DDNS도 지원하므로 외부에서도 쉽게 연결 및 활용이 가능 합니다.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서 속도를 체크를 해보기로 합니다. 속도를 측정해보기 위해서 빠른 저장장치를 연결해 봤는데요.

 

SSD 저장장치를 연결해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스펙상 읽기 쓰기 모두 500MB/sec 이상) 저장장치는 NTFS로 포멧해놓아도 인식을 합니다.

 

컴퓨터에서 유무선공유기 (USB 저장장치)로 파일을 복사해 봤습니다. 속도가 약간 변차는 있긴 하지만 50-60MB/sec 정도의 쓰기 속도가 나옵니다.

 

 

유무선공유기 (USB 저장장치) 에서 컴퓨터로 파일을 복사 해 봤습니다. 읽기 성능은 좀 더 안정적이어서 90MB/sec 이상의 속도가 나옵니다. 간이 NAS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너무 빠른 속도를 제공은 힘들 수 있습니다. 속도가 많이 나오는 만큼 유무선공유기의 자원을 많이 쓰기 때문이죠.

 

 

컴퓨터의 파일을 백업 하는 기능도 제공을 합니다. Genie App을 컴퓨터에 설치해서 활용이 가능 합니다.

 

고급 무선 설정을 통해서는 좀 더 복잡한 설정이 가능 한데요. 기본적으로 MU-MIMO가 활성화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무선속도는 상당히 잘 나오네요.

 

VPN 서비스도 제공 합니다. 괜찮았던 점은 윈도우 운영체제와 맥OS, 스마트폰용 등 링크를 제공해서 좀 더 쉽게 연결을 돕는 점 이었습니다.

 

VPN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공유기와 VPN 서버간에 안전한 연결을 쉽게 합니다. 업무를 하다가도 가끔은 VPN 서버를 써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자체적으로 이런 기능을 제공 하니 별도의 소프트웨어 연결 없이 쉽게 연결이 가능 합니다.

 

유동 DNS 서비스도 제공을 합니다. mynetgear.com 도메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IPTV 설정도 가능 한데요. 설정은 복잡하진 않았습니다. SK브로드밴드 UHDTV를 쓰고 있는데요. 이 설정을 해야만 TV가 정상적으로 나오네요. 다만 이 설정만 하면 바로 나오고 WiFi 가 느려지는 다른 문제점도 없었습니다.

 

SK브로드밴드 BTV UHD를 쓰고 있는데요. 실제로 연결을 해 봤습니다.

 

방송은 잘 나오네요. UHD 방송도 봤는데 역시나 끊김 없이 잘 나옵니다. 방송을 보는 중에 인터넷 속도가 많이 느려져서 WiFi 가 끊기거나 그런 경우도 있는듯 한데요. 유무선공유기 성능과 크게 연관이 없는듯 하긴 하지만 , 실제로는 유무선공유기 성능에 따라서 좀 달라지기도 합니다. 제가 써본 봐로는 Wifi가 느려지는 증상은 없었습니다.

 

LED 제어 설정을 통해서 LED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타이머 설정을 통해서 밤에만 꺼지도록 설정도 가능 합니다.

 

무선 속도를 측정을 해 봤습니다. 유무선공유기 바로 앞에서는 노트8으로 측정시 다운로드 591Mbps, 업로드 211Mbps 정도가 나옵니다. 속도는 상당히 잘 나오네요.

 

안방에서의 5GHz 연결의 속도 입니다. 다운로드는 61.9 Mbps, 업로드는 15.8 Mbps 정도 나옵니다. 속도가 약간은 낮게 나오는데요. 요즘 건물의 경우 WiFi가 벽에 잘 막히는 터라 이것은 실제로 집에서 사용시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앞에 위치한 작은 방에서의 속도 측정시에는 다운로드 315 Mbps, 업로드 172Mbps가 나와서 꽤 속도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선 속도의 경우 여러 스마트폰을 쓰고 있어서 다양하게 연결을 해 봤는데 끊김 없이 잘 연결이 되네요.

 

지오필터 그리고 QoS 설정 등을 한 상태에서 게임 테스트를 해 봤는데요. 오버워치는 크게 느리다는 생각은 해본적은 없지만 제 생각에는 인터넷이 오히려 좀 느리고 불안정한 경우에 더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할 때 끊어지는 느낌은 전혀 없었고 완벽하네요.

 

오히려 저는 배틀그라운드 게임 할 때 좀 더 빠른 느낌이 들었는데요. 저는 카카오게정과 스팀게정 둘다 쓰는데요. 처음에는 잡랙이 없어서 카카오계정을 썼지만 지금은 스팀서버도 많이 빨라져서 스팀 게정을 사용 중 입니다. 근데 가끔 시간대별로 사용자가 너무 많은 시간대의 경우 잡랙이라고 해야하나 미묘하게 조금씩 끊기는게 보이는데요. 프레임은 최근 최적화가 잘되어서 설정을 하면 거의 144Hz를 채워서 나오는데요. 근데 유무선공유기 바꿔서 인지 잡랙이 전혀 없네요. 너무 빨라서 F키로만 파밍을 해도 금방 아이템이 먹어지네요.덕분에 아이템 파밍 할 때도 전혀 끊어지는 느낌이 없어서 재미있네요.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유무선공유기 덕분인지 최근 스쿼드 게임할 때도 치킨을 먹었네요. 지오필터 설정을 통해서 게임 서버 설정시 다른 게임도 빨라지는지 확인은 아직 안되지만 확실히 몇가지 설정 해두니 뭔가 빠른 느낌이 있네요. 또 확실한것은 TV를 보고 있는 중에 게임을 해도 끊김이 없습니다. 제가 말하는 끊김은 미묘하게 끊기는 그 잡랙을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나라 인터넷 상황이 대부분은 좋아서 게임 자체는 끊기지 않죠. 하지만 이제는 배틀그라운드 게임이나 대부분 게임 경우 우리나라 유저 경우 너무 잘하는 사람이 많아서 아주 미묘한 차이때문에 승부가 결정나기도 하는데요. 그때 차이를 주는게 미묘한 끊김이 있느냐 없느냐 부분이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98.8% 와 100%의 차이라고 할까요. 게임을 많이 하는 유저분들이라면 그리고 인터넷이 오히려 느려서 걱정인 분들이라면 이런 유무선공유기의 기능을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넷기어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