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R6850 기가와이파이 MU-MIMO 유무선공유기 리뷰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라우터

매끈한 외형에 비교적 작은 사이즈 하지만 성능은 괜찮은 제품인데요. 넷기어 R6850는 기가와이파이 MU-MIMO를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AC2000을 지원하는 모델로 외부에는 안테나 3개가 있는 모델 입니다. 넷기어 R6850는 듀얼코어 미디어텍 MT7621AT을 사용했고, 880MHz로 동작을 하는 CPU를 사용 합니다. 램은 128MB를 넣었고, 3개의 안테나 IPTV를 지원하고 DDNS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비교적 준수한 하드웨어 성능을 자랑하면서도 가격은 저렴한 편 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나 기타 서비스들이 안정적이라는 넷기어 만의 장점도 있습니다.

생각보다는 크기도 약간은 작은편이고 모양도 좀 매끈하게 생긴 제품이었는데요.

 

넷기어 R6850 기가와이파이 MU-MIMO 유무선공유기 리뷰

이 제품은 4x4 Quad Stream 을 지원을 합니다. 무선 장치가 동시에 많이 연결이 되더라도 더 원활하게 속도가 나오게 해주는데요.

 

802.11 wave2 MU-MIMO를 지원하는 모델 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이나 무선 기기들을 많이 사용하는데 많이 사용할 수 록 유무선공유기의 성능은 좋아야 합니다.

 

이 제품은 요즘 많이 나오는 1Gbps 이상의 회선에 어울리는 제품이고, 2.4GHz/5GHz를 지원하는 빠른 무선 장비에 맞춰진 제품 입니다. 메모리, 롬, 모두 128MB를 사용했으며, 전체적인 성능이 좋고 안정적인 제품 입니다.

 

구성으로는 유무선공유기, 전원어댑터 , 랜선,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은 비닐에 덮혀 있는데 제품 상단이 유광형태로 재질이 되어있습니다.

 

하단 부분을 보면 많은 통풍구가 보입니다. 벽에 거치할 수 있는 구멍이 있어서 벽이나 천장에 메달아 둘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타네는 미리 붙어 있는 형태로 처음에 뭔가 조립하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단 보호비닐은 처음에 벗겨내야 하는데요. 그 비닐에 처음에 SSID 비밀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즉 이 종이는 처음에 버리지 마시고 참고해야 합니다.

 

벗기면 붙어 있던 스티커 모두 다 같이 벗겨지네요.

 

상단에 비닐을 모두 제거하면 이렇게 매끈한 형태를 보여줍니다. 상단은 광택이 있는 재질로 뭔가 깔끔하네요. 다만 관리를 더 잘하려면 손으로 막 만지는 것은 안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지문이 남아서 보일 수 있으니까요.

 

후면 부분에도 넓은 통풍구가 보입니다. 제품 앞부분은 얇지만 뒷부분은 약간 두께가 있는 형태 입니다.

 

왼쪽에 보면 USB 2.0 단자가 있어서 저장장치 등을 연결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랜포트는 4개가 있습니다.

 

WAN 포트, WPS, RESET, 파워버튼, 전원단자가 보입니다. 전원단자가 별도로 존재하여 선을 뽑지 않아도 전원만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전원 어댑터는 넷기어 제품으로 외산브랜드는 대부분 그렇지만 전원 어댑터 품질이 꽤 좋은편 입니다. 어댑터가 고장나서 망가지는 일은 좀 드물죠.

 

전원어댑터는 12V 1.5A 규격이며, 입력은 220V 전용으로 되어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랜케이블은 플랫 랜선은 아니지만 CAT5E를 지원하는 제품이 들어가 있습니다.

 

설명서를 보면 Nighthawk 앱을 설치해서 진행하라고 되어있는데요. PC가 없는 상황에서 유무선공유기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만약 PC가 있다면 웹페이지를 열면 설정페이지가 바로 나타나고 간단한 설정 후 인터넷을 바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제품을 설치를 해 봅니다. 집에 들어오는 랜선을 후면에 Internet 단자에 연결을 하고 유선장치나 허브 등에 LAN 선을 연결을 합니다. 전원을 연결 후 전원을 켜 줍니다.

 

Nighthawk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 간단하게 바로 연결과정을 거칠 수 있고 관리도 가능 합니다.

 

nighthawk 앱 자체가 60MB가 약간 넘어서 용량이 좀 있는 편 입니다. 미리 사용전에 설치를 해두는것도 좋을 듯 싶네요.

 

nighthawk 앱을 실행 후 처음에는 넷기어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계정이 없다면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을 합니다.

 

설치 마법사에서 어디에 선을 연결하고,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 설명이 있습니다. 한글로 되어있어서 그냥 따라 하면 됩니다.

 

SSID에 연결을 한 뒤 비밀번호는 제품 상단에 적혀 있는 비밀번호를 입력 합니다.

 

자동으로 연결을 진행 합니다. 만약 패스워드를 바꿀 경우 앱이 진행이 안될 수 있습니다. 암호가 바뀌어서 그런데 그때는 뒤로 갔다가 다시 진행하면 진행 됩니다. 암호를 바꿀 경우 바뀐 암호로 적용이 되어야하는데 스마트폰이라 그게 안되는듯 하네요.

 

원격 관리 활성화를 켜두면 원격 관리를 통해서 라우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앱의 초기 화면을 보면 간단한 메뉴를 통해서 라우터의 상태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WiFi 설정, 장치목록, 게스트 WiFi, 인터넷속도 측정, 트래픽미터,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WiFi 설정에서는 2.4/5GHz에 해당하는 SSID에 대해서 암호를 지정하거나 이름을 바꾸거나 하는 설정이 가능 합니다.

 

장치목록에서는 연결되어 있는 장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끊어버리거나 차단도 가능 합니다. 인터넷 속도 에서는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유선속도를 테스트하거나 그런것은 아니고 스마트폰에 일반적으로 벤치마크 툴을 설치해서 나오는 값이 나오네요.

 

PC에서 설정시에는 랜선을 연결 후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켜면, 자동으로 마법사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간단한 설정을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위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했지만 PC로 가능하다는 것이죠. PC가 없다면 스마트폰으로 하시면 되고, PC가 있다면 PC에서 작업하는게 좀 더 빠르긴 합니다.

넷기어 관리 페이지는 기본과 고급 메뉴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간단한 설정은 기본에서 할 수 있고, 전문적인 설정은 고급에서 할 수 있습니다.

 

LAN 설정에서는 아이피 대역을 바꾸거나 DHCP 와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USB 저장장치 설정에서는 네트워크 장치이름을 바꾸거나 미디어 서버로서의 여러가지 설정이 가능 합니다. 이것을 온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 2.0 후면 단자에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됩니다.

 

사이트 차단도 가능 합니다. 특정 사이트에 접속을 못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하죠. 자녀가 있는 분들은 이것을 이용해서 접속하면 안될 사이트를 차단해두는것도 좋습니다. 키워드 자체를 차단해서 위험한 키워드는 검색하지 못하게 할 수 도 있죠.

무선 고급 설정을 통해서는 스케쥴에 맞춰서 무선신호를 꺼버리거나 좀 더 세세한 설정들이 가능 합니다.

 

무선 설정에서는 MU-MIMO 설정이 기본으로 켜져 있습니다.

 

트래픽미터를 켜면, 트래픽이 얼마나 일어났는지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로 나타나진 않으나 숫자로 확인이 가능 하죠.

 

무선 액세스 포인트를 보면, 연결 방식을 간단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표현이 되어서 좀 더 쉽게 나오네요.

 

포트포워딩 / 포트 트리거링이 가능 합니다. 특정 컴퓨터에 포트를 개방 하여 서비스를 할 때 외부아이피와 포트를 연결하거나 하는 등의 설정이 가능 합니다.

 

DDNS 설정도 가능 합니다. 등록을 통해서 넷기어 주소이긴 하지만 동적으로 변화하는 아이피를 도메인으로 연결이 가능하죠.

 

인터넷 속도를 측정 해 봤습니다. 벤치비에서 측정시 다운로드는 939Mbps, 업로드는 764Mbps가 나옵니다. 아마 회선 속도가 좀 더 좋은 분들은 좀 더 나올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회선은 업로드는 이 정도 나오는게 원래 맞긴 한듯하네요.

 

노트8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먼저 유무선공유기 바로 앞에서 측정한 결과가 왼쪽, 좀 떨어진 제 방에서 측정한 결과가 오른쪽 입니다. 바로 유무선공유기 앞에서 측정시 다운로드는 562Mbps, 업로드 285Mbps로 꽤 빠릅니다. 거리가 좀 멀어지만 5GHz 경우 속도가 좀 줄어드는게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258Mbps로 연결이 되어서 꽤 빠른 성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X을 이용해서 유무선공유기 바로 앞에서의 측정결과(왼쪽)와 제 방에서의 속도(오른쪽)을 측정 해 봤습니다. 아이폰X 보다는 노트8이 속도가 좀 더 잘나오긴 하네요.

 

USB 저장장치를 연결 후 간이 NAS처럼 활용하기 위해서는 속도가 중요합니다. 속도 테스트를 해 본 결과를 보면 읽기는 18MB/sec, 쓰기는 10MB/sec 정도 됩니다.

 

 

실제 사용시 IPTV 여부도 중요했습니다. 제 경우에는 SKB B TV를 사용 중 입니다.

 

BTV에서 사용하려면 VLAN을 설정하는게 아니라 WAN에서 IGMP 프록시 사용 안함을 체크를 꺼야 합니다. 위 체크만 끄면 바로 TV가 나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TV가 잘 나오는군요. 유무선공유기의 성능은 실제 사용시에는 네트워크에 연결이 잘 되는지 그리고 큰 문제 없이 계속 사용이 가능한지 중요 합니다. 설정 부분은 큰 설정을 바꿀 때는 들어가지만 평상시에는 활용을 잘 안하게 되니까요. 넷기어 제품의 경우 성능은 준수한데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점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넷기어에는 정말 상위 모델에는 성능이 좋은 모델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하는 모델은 성능은 그 모델에 비해서는 좀 낮은 모델 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하고, 비교적 많은 사람이 쓰는 환경 정도에서는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죠. 참고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넷기어의 지원을 받아 적성 되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