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성능은 물론 디자인까지 훌륭한 게이밍 모니터
게임을 할 때 그래픽카드에 투자를 해야하지만 모니터에도 투자를 해야 합니다. ASUS XG32VQ 144Hz 모니터를 소개 하려고 하는데요. 144Hz에 FreeSyn를 지원하는 모니터 입니다. 배틀그라운드 모니터로 적당한 모델 인데요. ASUS XG32VQ는 아직 많은 정보가 없는 모니터이기도 한데요. 이 모니터는 1800R 곡면 디스플레이를 사용 했습니다. AURA RGB를 지원해서 모니터 후면에 멋진 빛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144Hz 모니터들이 여러가지가 이미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중에서도 유독 가격이나 디자인 부분이 눈에 띄는 이 제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 만큼이나 고급형 모니터라는 느낌이 물씬 나는 제품 이었는데요. 화질이나 해상도 화면의 디자인 등 모든 부분이 균형잡힌 제품이었습니다.
ASUS XG32VQ 144Hz 모니터 FreeSync 배틀그라운드 모니터
32인치의 화면 사이즈 인데요. WQHD 해상도를 넣은 모니터 입니다. 화면은 1800R의 곡면을 넣어서 외형부터 좀 특이 합니다. 32인치인데 화면이 휘어 있어서 인지 생각보다는 화면이 앞에서 보면 약간 작아 보입니다.
별도의 구성품을 보면 USB 케이블, 전원선,, 전원어댑터, DP , HDMI 케이블이 있습니다.
전원 어댑터는 입력은 프리볼트이며 출력은 19V 4.74A 규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모니터 후면과 받침대는 ROG 디자인을 그대로 넣어서 특이하고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받침대는 기본으로 고정된 형태로 제공이 됩니다.
1800R 곡면 디스플레이가 적용 되어 있어서 측면에서 보면 화면이 상당히 많이 휘어 있는것이 보입니다.
화면을 처음 봤을 때 32인치 화면이므로 27인치를 쓰다가 이 화면을 보면 상당히 큰 느낌이 듭니다. 다만 32인치 평면 화면 보다는 조금 작은 느낌이 있습니다. 곡면 디스플레이가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화면이 휘어있어서 화면을 볼 때 몰입도는 좋은 편 이었습니다.
모니터 후면에는 AURA RGB가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받침대에도 빛이 들어옵니다.
한쪽에는 조이스틱 버튼과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이용하여 메뉴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조이스틱 조작버튼으로 왠만한 작업은 모두 다 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 버튼은 GAME PLUS 등의 버튼으로 추가적인 다양한 옵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URA RGB가 켜진 모습 입니다. 여러가지 컬러가 천천히 흐르듯이 변경이 됩니다.
빛은 아주 강한 편은 아니여서 벽을 통해서 반사되어서 앞에서 봤을 때 보이고 하는 형태는 아니었습니다. 모니터 후면에서 봐야만 이 빛을 정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빛이 좀 더 강하게 나와서 어두운 곳에서 봤을 때 빛이 흐르는 듯한 느낌을 주면 좋을듯 한데 그런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ROG 모니터 중 게이밍 모니터는 하단에 빛이 들어옵니다. ROG 마크가 빛을 통해서 나오게 되는데 이부분에는 다른 파트를 끼우면 다른 로고가 나오기도 합니다. 아래에는 붉은색의 LED가 위치해 있습니다.
처음 화면 봤을 때 느낌을 글로 적어보면, 화면은 상당히 넓고 시원했습니다. 32인치 화면에 QHD 해상도가 들어가면서 글자 크기도 적당하고 상당히 시원스럽네요.
화면 높이 조정 (엘리베이션) 이 가능해서 원하는 높이에 놓고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이 기능이 안되는 모니터를 써보면 무척 답답하죠.
스위블과 틸트도 가능 합니다. 스위블은 꽤 많은 각도로 조정이 가능 합니다. 받침대를 이동하지 않아도 꽤 많은 각도로 조정이 가능한 점은 꽤 괜찮았습니다. 참고로 피벗은 안됩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Aorus GTX1080Ti XTREME Edition 그래픽카드를 이용했습니다. FreeSync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꼭 AMD 그래픽카드를 써야만 하는것은 아닙니다. Nvidia 그래픽카드를 써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훌륭하다면 AMD Freesync나 G-Sync처럼 화면을 보정해주는 기술이 굳이 적용되지 않아도 성능이 좋게 나오므로 가능하면 좋은 그래픽카드를 쓰는것이 좋습니다.
QHD 해상도에 144Hz가 적용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144Hz를 지원하므로 일반 60-70Hz를 지원하는 모니터보다 훨씬 좋은 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니터 설정도 살펴 봤습니다. Gamevisual 을 통해서 빠른 간단한 설정이 가능 합니다. 블루라이트 필터를 적용할 수 있어서 청색광의 에너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색 설정에서는 밝기, 콘트라스트, 채도, 색조절, 감마값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OD , ASCR, Freesync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에서는 Aura Sync 또는 Aura RGB 설정이 가능 합니다. 패턴은 여러가지 가있어서 설정이 가능 합니다.
설정들이 꽤 많은데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프리셋으로 저장해놓고 불러와서 활용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게임 모드와 평상시 모드 등을 나눠서 저장해둘 수 도 있습니다.
GamePlus에서는 십자선, 타이머, FPS카운터 , 맞춤안내선 표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십자선의 경우 화면에 특이한 모양의 십자선을 표시해주는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표적을 맞출 때 조금 더 선명한 부분을 이용해서 빠르게 맞출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같은 게임을 기준으로 보면 화면 중앙에 십자선을 표시해서 도움을 주는 기능 입니다.
그런데 직접 사용해본 느낌으로는 이 모니터는 32인치 화면 사이즈에 QHD 해상도가 사용되어서 생각보다 표적이 크게 보이는 편 입니다. 그래서 굳이 이 기능을 쓰지 않아도 괜찮더군요. 쓰면 오히려 중앙을 잘 봐야하는데 가려서 안보일 때도 있더군요. 즉 필요하신 분만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타이머 기능도 있습니다. 시간을 정해놓고 뭔가 해야하거나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시간은 30분 40분 50분 60분 90분으로 정해진 시간만 이용이 가능 합니다.
시간을 정해두면 천천히 카운터가 거꾸로 흐릅니다. 위치는 자신이 원하는 곳에 놓을 수 도 있습니다.
FPS 표시기와 그래프표시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했던 점은 화면의 수직주파수 기준으로만 표시가 되더군요. 게임 하는 중에 프레임 변화율을 보려고 했던 것인데 그것은 안되더군요.
부가적인 기능은 부가적인 기능일 뿐 실제로 게임을 할 때는 모니터의 기본 성능이 정말 중요한데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해 봤습니다. 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에 성능이 좋은 그래픽카드를 이용해서 인지 옵션을 약간만 조정해도 144Hz를 바로 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배틀그라운드 게임은 최대 144Hz까지만 지원을 합니다. 게임 자체에서 더 높은 프레임은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추후에 업데이트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아직은 그렇습니다. 1080Ti 급 그래픽카드도 옵션은 약간 조정해야 144Hz를 볼 수 있습니다. 울트라 옵션에서는 무리였지만 144Hz를 이용해서 게임을 해보면 확실히 게임체감이 다릅니다.
프레임이 어느정도 대략 나오는정도 예시를 들면, 80-90 프레임 정도 나오는 상태와 144Hz가 실제로 나오는 상태에서의 게임 느낌은 상당히 다릅니다. 훨씬 부드러운 느낌을 느낄 수 있죠. 프레임이 그만큼 중요해서 그래픽카드 성능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 성능이 좋아진 만큼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모니터도 중요해지죠.
프레임이 잘 나오니 실제 전투장면에서 순간적으로 끊기면서 죽어버리는 그런 경우도 없었습니다. 머리속에 그리는 플레이를 그대로 할 수 있네요. 실제로 그래픽카드 성능과 모니터 성능이 낮을 때랑 지금처럼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를 갖췄을 때의 성능 체감은 엄청 컸습니다. 실력이 상당히 좋아도 장비가 버텨주지 못한다면 게임을 할 때 실력차가 생길 수 도 있죠.
그런 이유로 그래픽카드도 훨씬 중요하지만, 모니터도 그만큼 중요 합니다. 그래서 게임을 좀 더 좋게 즐기고 싶은 분들은 그래픽카드 , 모니터 둘 다 투자를 해야 합니다.
표적을 맞추거나 달리면서 다른 부분을 볼 때도 아주 매끄러운 화면이 인상적이네요.
특히 화면이 좌우로도 넓은 편이지만 위아래로도 넓어서 상당히 시원한 장면이 보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화면이 커서 27인치 화면에서 QHD 해상도를 보는것보다 표적이 크게 보입니다. 모니터를 너무 가까이에서 안봐도 잘 보이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동영상 감상을 할 때도 시원스러운 화면이 인상깊었습니다. 화질이 좋은 컨텐츠를 실행을 해 봤는데요. 쨍한 느낌을 전해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모니터는 게이밍 모니터 답게 넌글래어 패널을 사용했고 빛반사가 없어서 눈이 꽤 편합니다.
전력소모량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기본설정상태에서 전력소모량은 41.07W 수준정도 됩니다.
화면을 끈상태에서의 대기전력소모량은 0.467W 수준 정도 되네요. 전력소모량은 화면 사이즈를 감안해보면 보통 정도 되는듯 합니다. 물론 화면 밝기를 더 어둡게 하면 전력소모량은 좀 더 내려갑니다.
모니터의 사용 느낌을 영상으로도 만들어 봤습니다. 영상을 보면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더 느낌을 정확히 전달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확실히 기본 성능은 좋은 모니터 임은 틀림 없습니다. 아쉽다면 아직 가격이 좀 고가에 형성이 되어있네요. ASUS ROG 모니터라는 프리미엄이 있긴 하지만 가격이 조금 높은 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확실히 좋은 품질의 모니터를 써보고 싶은 분들은 선택하셔도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ASUS로 부터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모니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34WK500 WFHD 해상도 21:9 비율 멀티태스킹과 영화보기 (0) | 2018.02.14 |
---|---|
LG 게이밍 모니터 32GK850G 오버클럭 165Hz 위닝 포스 라이팅 (3) | 2018.01.26 |
게이밍 모니터 LG 32GK850G 144Hz G-Sync 배틀그라운드 모니터 (3) | 2018.01.19 |
240Hz 게이밍 모니터 LG 27GK750F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3) | 2018.01.04 |
LG 게이밍 모니터 34UC89G 144Hz G-Sync IPS 배틀그라운드 게임 (10) | 2017.11.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