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Tweak Pro 조각모음과 단편화의 고찰

7Tweak Pro 프로그램으로 조각모음을 하는데 있어서 최적화 과정중 파일의 확장자별로 또는 엑세스 사간별로  또는 빈도순의 이유로 블럭의 위치가 변경이 되는지와 조각모음을 반복해서 시도를 하더라도 정해진 알고리즘 이외에 동작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전제조건

C드라이브에서 7Twea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각모음을 실시
C드라이브에는 평소 사용하듯 운영체제 파일 외에 동영상, 음악 , 자료 등 여러가지 파일이 존재
운영체제는 윈도우7 Ultimate x64 Service Pack1
조각모음은 7Tweak Pro 1.9.1 로 실시
조각모음 후 검증은 PerfeckDisk 12 로 맵 분석 (이유 :7Tweak 1.9.1 Pro 는 맵검증이 안됨)


시도 방법

7Tweak Pro 를 이용하여 조각모음을 1차로 진행한 상태에서 2번째 3번째 4번째 5번째 조각모음을 반복하여 맵의 이동이 있는지 확인
7Tweak Pro 를 통해서 조각모음 + 최적화 후 맵에서 파일의 블럭 분포 및 실제 파일의 내용으로 검증




맵 분석을 위한 퍼펙트디스크 12 버전을 설치, 여러가지 기능을 내포하고 있는 최고의 조각모음 프로그램 중 하나이나 이번에 알아볼 내용의 목적은 7Tweak Pro 이므로 맵 분석에서만 사용, 조각모음에 사용하지 않음




테스트 시작

7Tweak Pro 로 1차 조각 모음 완성 후 2차 조각모음 실행,

만약 처음에 완성시키고자 하는 맵을 모두 분석 후 다시 진행하는 경우라면 또는 조각모음의 완성 단계가 같은 경우라면 쓰기작업은 일어나면 안됨.

결과 : 7Tweak.exe 에서 쓰기 작업 진행이 됨.

분석 : 조각모음이 완성이 된 단계에서 다시 조각 모음을 실시 할 때, 조각모음이 보통 금방 끝나버리는게 맞겠지만, 최적화의 과정을 다시 한번더 진행하는것인지 또는 다른 이유에서인지 쓰기작업이 계속 일어남



두번째 조각 모음을 하고 난 뒤의 블럭의 모습

스샷은 조각모음 이외에 최적화 과정이 같이 일어난 마지막 상태임 블럭의 위치가 끊어져 있고 중간에 단편화가 일어난 부분도 보임



퍼펙트디스크 12 로 C 드라이브의 맵 분석을 한 모습 조각모음은 순차로 이뤄져야 하지만, 최적화의 단계를 거쳤기 때문에 블럭가 분산되어 보임.




다시 반복하여 7Tweak Pro 를 이용하여 조각모음 실시

분석 : 7Tweak Pro 에서 다시 쓰기 작업이 일어남




총 3번째 7Tweak pro 를 이용하여 조각모음 후 맵 분석

파일의 조각 블럭의 색만으로 파일의 위치 변경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는 없음. 이유는 1개의 블럭가 실제로 많은 파일의 위치를 나타내기 때문.


중간 검증 : 반복하여 7Tweak Pro 를 통해서 조각모음 및 최적화 과정을 진행 시 블럭의 분산은 동일한 모습을 보이고 약간씩 블럭의 위치 변동이 생김.



각 블럭의 색이 의미하는 내용은 이 이미지로 대체




블럭의 맵 변경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 gif 로 만들어본 이미지

1개의 블럭가 포함하고 있는 파일의 양은 많기 때문에 그림에 보이는 블럭의 위치 및 색 변화는 생각보다 많은 위치 변동을 의미함




5번째 7Tweak Pro 를 이용해서 조각모음 완성 후 퍼펙트디스크12 를 통해서 맵분석 후 각 블럭의 실제 파일의 내용 분석

스샷은 첫번째 블럭의 내용을 의미함. 시스템파일과 연관이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음. 파일의 크기와는 상관이 없어 보임



첫번째 주황색 Boot 블럭 부분 확인

시스템 파일로 구성이 되어 있음




4번째 라인의 최근 수정된 파일 블럭 확인

포토샵 CS3 와 관련된 내용으로 확인 최근에 수정된 파일의 경우 앞으로 배치되는걸 볼 수 있음





중간에 많이 떨어져 있는 현재 수정된 파일의 블럭 확인

동영상 파일로 확인이 됨. 동영상 경우 뒤쪽에 배치되는걸 볼 수 있음.




디스크의 중앙 부분에 단편화 파일 확인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파일로 확인





가장 안쪽 부분의 움직이지 않는 파일 영역 확인

스왑파일로 확인 됨





앞쪽 부분에 움직이지 않는 블럭 확인

최대 절전시 메모리의 내용을 저장시키는 공간으로 활용






맵의 끝쪽 부분 (파일의 뭉치의 아래쪽) 에 부분 확인

파란색 맵은 Rarely Modified 블럭으로 드물게 수정되는 파일 즉 수정이 없이 안정화된 파일을 의미

그래서 맵의 아래쪽에 배치가 되어 있음파일의 종류는 다양함


결론

조각모음을 반복해서 실행 시 메모리의 사용량 또는 하드디스크의 사용량, 메모리에 상주 되어있는 프로그램의 변화 등으로 블럭의 위치가 다소 심하게 차이가 남

7Tweak Pro 로 조각모음 실시 후 맵의 앞부분은 시스템 파일 및 최근에 수정이 일어났던 파일이 위치하며, 최근에 수정이 일어났던 파일 중에서도 동영상 파일은 뒤쪽으로 따로 끊어서 저장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음

조각모음을 실시 하고 최적화 작업을 했음에도 단편화는 발견됨. 단편화로 보이지만 파일의 임의 이동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완전히 비어 있는 공간에 블럭을 둔것을 확인할 수 있음

이외에 추가되는 내용은 수정을 하겠습니다.



// 추가 댓글에 대한 설명 스샷 입니다.




작은 파일을 복사해서 뒤로 배치되는지를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영상은 9.37MB 의 10MB 정도 되는 파일입니다.




블럭이 뒤로 배치되어있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만약 그냥 복사했다면 앞에 빈 블럭이 많을테니 그쪽으로 옮겨야겠죠. 파일은 방금 바로 복사하고 바로 7Tweak 로 바로 조각모음 및 최적화를 한 모습입니다.




파일 하나로는 증명이 안될듯해서 여러 파일을 복사해봤습니다. 위치를 찾는데 좀 시간이 걸렸지만 붉은색으로 줄을 그은 부분에 모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파일은 같은 파일을 여러개 복사해서 같은 파일을 사용 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태풍미워 2011.08.17 02:19

    씨디맨님의 분석 능력을 잘 보았습니다~ ^^;
    저두 오랜만에 테스트를 잠깐 해보았네요~ 우선 씨디맨님의 분석 능력이 처음부터 결론을 내서 거기에 끼워 맞출려고 한다는 느낌이 있네요~ 우선 제 테스트 환경을 이야기 할께요
    VMWARE에 30기가 이미지를 잡고 XP를 설치 하였으며 7Tweak으로 조각모음을 하고 파일의 위치는 보기 편하게 UltimateDefrag 했습니다.

    우선 1차적인 결론의 차이점은 씨디맨님은 [7Tweak Pro 로 조각모음 실시 후 맵의 앞부분은 시스템 파일 및 최근에 수정이 일어났던 파일이 위치하며, 최근에 수정이 일어났던 파일 중에서도 동영상 파일은 뒤쪽으로 따로 끊어서 저장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음] 이고

    전 [windows 폴더의 파일들이(아마 거의 초반에 파일이 기록이 되어서 그런 영향도 좀 받는듯..) 앞부분에 위치를 하게 되고 동영상 파일이 뒤로 가는게 아니라 단일 파일의 용량 큰게 연속성을 유지 하기 위하여 연속된 빈 공간이 충분한 뒤에 적으며 자주쓰는 파일이 앞으로 가는게 아니라 작은 파일이 수정이 일어 나면 파편화가 발생을 해서 그걸 잡기 위해서 앞쪽의 빈공간에서부터 기록을 하는거 같습니다.
    즉 최근에 수정한 파일이라도 연속된 공간이 작으면 뒤로 밀려나며 동영상이라고 해서 뒤로 가는게 아니라 단일 파일의 용량이 저장 위치를 기록합니다.

    이 글로 씨디맨님의 분석 능력에 많은 의문을 가지게 되는군요..그리고 정확한 검증을 위해서 해당 프로그램 제조사에 파일 정리 알고리즘을 보내줄수 있냐고 문의 메일을 보냈습니다. 답변 오는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파일중에서 용량이 작은걸 복사하고 조각모음을 해보면 답이 나옵니다..즉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자주 읽히는 파일과 저장성 프로그램을 구분한다는 결론은 오답이며 오히려 windows 폴더나 program 폴더를 앞부분에 쓴다는게 더 현실적인거 같네요.

    다시 간단하게 말하면 앞부분은 windows 폴더가 차지를 하게 되며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동영상을 구분하는게 아니라 단일 파일의 용량을 봅니다. 최근수정 및 자주 읽히는게 앞으로 간다기 보다는 수정이 발생하면 재 정립하는과정에서 앞쪽에 공간이 있으면 그 공간에 우선순위를 두기때문에 용량만 맞고 적당하게 떨어저도 뒤에 적는것보다는 앞쪽으로 최대한 맞추는게 더 빠르기 때문에 순차로 적는거 같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1.08.17 02:18 신고

      스샷내용에 윈도우 파일중에서도 수정이 적게 일어난 부분은 뒤에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파일 블럭이 끊어진걸 보면 확인이 가능하죠.

      게다가 VMware는 가상환경을 셋팅하긴 하지만 파일의 블럭을 정확히 테스트를 하려면 지금 쓰고 계신 C 드라이브에서 테스트를 해야합니다. 가상은 어디까지나 이미지화한 파일 내에서 이뤄지는 작업이니까요.

      분석능력에 대해서 이야기하셨지만, 제가 해본봐로는 제가 이야기했던 내용에서 크게 많이 다르진 않았습니다.

      [다시 간단하게 말하면 앞부분은 windows 폴더가 차지를 하게 되며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동영상을 구분하는게 아니라 단일 파일의 용량을 봅니다. 최근수정 및 자주 읽히는게 앞으로 간다기 보다는 수정이 발생하면 재 정립하는과정에서 앞쪽에 공간이 있으면 그 공간에 우선순위를 두기때문에 용량만 맞고 적당하게 떨어저도 뒤에 적는것보다는 앞쪽으로 최대한 맞추는게 더 빠르기 때문에 순차로 적는거 같습니다.]

      이렇게 말하셨지만 블럭이 비어 있는 공간을 본다면 이 내용이 맞지가 않지요. 이부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네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2:22

      ㅎㅎ VMware를 쓴다고 할때 그 이야기가 나올줄 알고 있었습니다. 귀차니즘이 많이 발생하고 이것저것 프로그램 설치하는게 지저분해저서 일부러 안하는겁니다.

      즉 정확한 작동 원리를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제조사의 리뷰가 있어야 합니다.

      중간의 빈공간은 정해진 알고리즘에 의해서 비워진것일 테니깐요~ 그리고 씨디맨님 결론중에 동영상이 뒤로 간다고 하는데 10메가 미만짜리 AVI 파일을 복사해서 한번 넣어보세요~~그게 앞쪽으로 간다면 저장성 파일이 뒤로 간다는 씨디맨님의 결론은 잘못된게 바로 표시가 나니깐요~ 제조사에 알고리즘 문의를 했습니다~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2:28

      글 수정하기보다는 연속으로 쓰는게 더 검증이 될듯
      즉 조각모음을 한번 한 후 새로 수정된 파일들이 앞쪽의 빈공간부터 체워지는게 그게 자주 읽거나 시스템 파일이라서 그런게 아니라 한번 정리해서 어느정도 단편화가 제거된 후에 중간에 끼어든 파일때문에 몽땅 재정립 하는게 아니라 기존의 빈곳에 최대한 체울려고 하는거 같네요

      즉 하드디스크 위치에서 보면 최대한 앞쪽부터 체우고 단일 파일의 용량을 계산해서 최대한 연속적으로 기록을 할려고 하는겁니다

      씨디맨님의 결론은 작은 동영상 파일 하나만 수정을 해서 앞쪽에 기록이 되면 결론을 처음부터 잘못 내린겁니다.. 저장성 파일이 뒤로 간다라....전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되네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02:28 신고

      소모적인 이야기일지도 모르겠지만 저장성 파일을 결정짓는 요소는 여러가지일겁니다. 확장자로 구분하는 방법이 있고 최근에 엑세스가 일어났는지 최근에 복사된 파일인지 등을 구분할테죠. 제가 프로그램을 만들더라도 엑세스가 덜일어나는 파일은 뒤로 밀어내버릴겁니다. 방금 파일을 복사했다면 그 파일은 뒤로 밀리지 않을가능성도 있지요. 이건 조각모음의 프로그램마다 다를테구요. 애초에 처음에 이글을 쓴 내용이 7Tweak Pro 에서 블럭이 나뉘는 이유가 제가 적은 이유가 정확하지 않은데 적어놓았다는것에서 태풍미워님이 시작한만큼 이부분은 확인해봐야할겁니다.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02:31 신고

      벤치를 올려도 결론이 안나니 저도 힘드네요..

      저장성파일의 내용부터 좀 생각을 해보죠. 애초에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제가 만든게 아닌데 불특정의 컴퓨터에 불특정한 결론이 나오는것을 가지고 판단을 하는 자체도 좀 우습지만,

      위에 벤치에 올려놓았듯 동영상파일의 경우 엑세스가 최근에 일어났더라도 뒤로 밀리고 최근에 엑세스가 일어났더라도 시스템파일경우 앞에 배치된걸 볼 수 있습니다.

      저장성의 파일의 위치에 대해서 이해가 안되신다고 했는데 제가 위에 댓글 적은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2:32

      윈도우즈 시스템을 잘 다루는 씨디맨님..그냥 간편하게 생각을 해보자구요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실행을 햇는데 인덱싱 시간이 너무 짧아요

      각각 파일의 확장자 별로 구분하고 수정시간 구분하고 생성시간 구분하고..그렇게 발생할만한 시간이 도저히 안나옵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그런 각각의 파일들을 그렇게 짧은 시간안에 인덱싱 하면 윈도우 자체에서 사용을 했을겁니다. 저장성 파일을 결정짓는 요소라는게 우습네요~파일이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데 그걸 사전에 정의를 해서 뒤로밀기보다는 파일의 용량을 봐서 최대한 연속되게 하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나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2:35

      그리고 벤치라고 글을 올렸는데....기준이 없어요~
      그렇게 할려고 한다면 프로그램 1개 써서 이렇게 이렇게 올리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알고리즘이 설명이 된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써서 동일한 환경의 이미지를 뜨고 난 다음에 각각 프로그램을 돌려서 서로 비교를 해야됩니다

      지금 씨디맨님이 올린 조각모음 프로그램에 기준이 뭔가요?? 그냥 이파일 저 파일 넣어서 외부에서 판단하는거??그건 벤치가 아닙니다. 기준되는게 있어야 해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02:37 신고

      지금 적으신 내용도 추측입니다.

      인덱싱을 하는것은 컴퓨터가 작업을 안할때 보통 진행이 됩니다. 미리 만들어놓은게 있지요. 물론 이게 하드디스크를 계속 읽어대니 막아놓기도 합니다만,

      처음에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동작시켜보면 분석이라는 과정을 반드시 거칩니다. 최초에 맵을 만들고 어떻게 작업할지 산정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죠. 만약 순차로 한다면, 아니 그냥 순차로 파일 크기대로 본다면 이작업이 필요가 없겠죠.

      조각모음은 단편화를 없애는 작업 즉 파일의 조각을 모아놓는 작업입니다. 글고 최적화 작업은 그 조각모음 이후에 다시 파일을 최적화하는 과정에 의해서 다시 나눕니다.

      실제로 조각모음을 해보시면 이걸 아실겁니다. 저도 조각모음 벤치를 하면서 유심이 이동되는걸 봤지만 파일을 뒤로 모으는걸 볼 수 있었고 실제 맵을 나타낸 스샷을 올려둔 상태입니다. 이게 더 맞지 않을런지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02:38 신고

      아래글 답변입니다.

      지금 이 글의 목적은 7Tweak Pro 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퍼펙트디스크로 조각모음을 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조각모음프로그램으로 조각모음을 해버린다면 논점에서 벗어나겠죠.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2:43

      ㅎㅎ 씨디맨님..다수의 사람들이 보는 블로그이니 자고 일어나면 다른 분들이 어느정도 결론을 내주거나 의견을 올릴듯 하네요.

      윈도우즈가 인덱싱 파일을 공유를 할까요?? 전 이부분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입니다.

      다 떠나서 윈도우즈가 인덱싱 파일을 평소에 해서 공유를 한다고 가정을 하면..지금 씨디맨님 검색을 눌러서 오늘 수정된 파일을 한번 검색해보세요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하드의 엑세스가 엄청 발생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분석을 하겠죠.자기가 파일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되니깐 그 시간을 본다면 파일명과 용량을 계산하고 어느부분에 넣어야 하는지에 대한 계산과정이지 그 시간에 넌 자주 읽는거..넌 저장성 파일.....제 IT 지식으로는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군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2:47

      벤치마크라는건 각각 독립된 환경에서 하는겁니다...
      사양을 최대한 동일하게 해서 서로 비교군만 바꾸는거죠

      즉 1이라는 기준을 잡는겁니다

      기준없이 무엇을 비교하고 무엇이 좋다라고 이야기를 하나요?? 64비트에서 비교적 좋은 프로그램?? 그것보다 X 프로그램보다 어떤 기능이 있고 속도는 누가봐도 표나게 빠르며 여러번 돌려도 파일의 손실이 없다..등등.. 이렇게 하나를 잡고 비교를 하는게 벤치마크 라는겁니다

      이 글이 벤치마크라고 해서 이야기 하는겁니다..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2:50

      저장성 파일이라고 한 용량 작은 동영상 파일을 복사해보세요!

      그리고 결과를 알려주세요. 그 파일이 뒤로 가나 앞쪽의 빈공간으로 가나..

      앞쪽의 빈공간으로 간다면 저장성 파일에 대한 기준이 뭘까요??

      이거 하나면 답이 나오는데..왜자꾸 부정을 하는지 모르겠군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02:50 신고

      그렇지요. 그러고보면 7Tweak 에 대해서 알아보는거니 분석이라고 해야 맞겠네요. 단 지금 이 글을 이렇게 시간들여서 쓴 이유가

      처음 물어보셨던 7Tweak 에 조각모음시 저장성 파일에 대한 내용 때문이었습니다. 근데 다른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비교할 이유는 없는것이죠.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를 하는 자체가 지금 처음 알아보려는 내용과 달라지니 논점에서 벗어난다는 뜻이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과 궂이 비교를 해야하는지요? 벤치마킹을 해서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이글을 쓴게 아닌데 말이죠.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02:52 신고

      위에도 제가 적었든 최근 수정된 파일 즉 방금 복사를 하면 최근 수정된 파일이 됩니다. 그 파일중에서도 시스템파일은 앞으로가고 아닌파일은 뒤로 간걸 위에 스샷에 올렸고 작은 파일을 바로 복사경우 뒤로가면 제말이 맞겠지만 앞으로가면 제말이 틀리다고 하면 물론 이건 지금 이프로그램에 놀아나는거겠죠.

      이 프로그램이 작은 파일 / 큰파일을 구분해서 적용하는거라면 제말이 틀리게 되니까말이죠. 저는 그렇게 작은 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제가 다운로드받은 동영상은 대부분 뒤로 가 있습니다. 이건 어떻게 설명하실지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2:56

      위에 내용있습니다

      동영상 같이 단일 파일의 용량이 크면 앞쪽의 파편화 보다는 연속성을 유지하는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이 되어 뒤쪽의 연속성이 보장이 되는 공간에 기록을 하는겁니다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2:59

      스스로 전문가에 대한 자부심이라고 해야되는건지..아니면 다른 무엇인가가 있는건지요..

      씨디맨님의 결론은 작은용량의 동영상 하나만 복사해보면 답이 나오는데..그걸 안해보시나요..그게 안되면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를 바꾸어서 해보세요..실행파일 같은걸루요..그럼 되지 않을까요? 확장자, 최근변경 시간의 조건을 충족하잔아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03:24 신고

      방금 Avi 파일을 단일 그리고 복수개를 복사해서 테스트 했습니다. 스샷 올렸습니다. 제가 말한것처럼 뒤에 배치가 되었네요. 만약 연속성이라고 하셨다면 앞에 배치되었어야겠지요. 이러면 된건지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03:27 신고

      http://notice.tistory.com/1672

      참고로 티스토리 오늘 3시부터 점검이 있습니다. 댓글이 날라갈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지금 3시가 넘어서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3:27

      0.5메가 1메가 2메가 5메가 10메가 100메가로 각각 테스트 해보세요~ 단일 파일 10메가가 작은건가 큰건가~

      여기서 핵심은 씨디맨님은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저장성 파일이라 주장하는(동영상같은..)파일을 구분을 한다는건데...위 파일로 각각테스트 해보세요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3:47

      참고로 XP 기준으로 windows 폴더에 10메가 넘는거..몇개 없습니다. 글꼴이나 기타 특정한 파일 몇몇 빼고는 거의 다 5메가 미만이구요

      총 파일수고 17만 3천개 중에서 5메가 넘는거 검색하니 118개 나오는군요~

      윈도우즈 시스템에 정통한 씨디맨님이..단일 파일이 10메가가 작은 용량이 아니란걸 알았을텐데...조금 의문스럽네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3:50

      해당 논제가..씨디맨님과 저의 자존심 싸움 형식으로 간듯 하군요..저야 조용히 글만 읽는 초보라 제가 틀렸을 경우 저야 사과 하고 제 잘못을 시인하며 그만인데..씨디맨님이 틀렸을 경우 어느정도 객관성에 의문을 가지는 사람이 있을까 걱정되는군요..

      반대로 이야기 하면 제가 틀리게 되면 씨디맨님의 분석 능력 및 객관성/ 그리고 앞뒤의 논리력까지..정말 대단한 분이라는게 입증 되는거니깐..양쪽이 결론이 날때까지 서로 정확한 분석을 하고 싶네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08:55

      씨디맨님의 추가글이 안올라 오고 있네요..

      어떤 답변을 주실지 기대가 됩니다..

      처음부터 말씀하신 저장성 파일의 구분을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어떤 형태로 분류를 하는지 저두 이제는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11:35 신고

      아시겠지만 저도 이 글을 설명하고 직접 해보면서 시간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설명도 충분히 드렸고 댓글에도 그 내용은 있구요. 어디까지 보여드려야할지 모르겠네요.. 어제 설명드리다가 지쳐서 자버렸습니다. 낮에는 저도 이 설명에만 매달려 있을수는 없습니다. 분석글로 설명드리고 실제 해보라는 내용도 했는데 이제 파일용량까지 나눠서 해보라고 하시니.. 음.. 이건 아니지 싶긴 한데요. 뭐 궂이 테스트말하셨으니 참고로 제가 테스트 한파일은 10메가에 근접한 파일이지 10메가보다 작은 파일입니다. 그건 위에 스샷보시면 아실테구요.

      테스트 내용을 보고 납득을 안하신다면 사실 저도 뭐라고 말할 힘은 없습니다. 저도 다른 일에 집중을 해야하니 이정도만 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12:06

      저두 할말은 해야겠군요

      VMWARE 환경이라고 했는데 시물레이터 환경으로 동일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실 환경과 차이점을 말하지 못하면 그냥 트집입니다.

      그리고 제목에 거창하게 고찰이라고 해 놓고 질문이나 의문에 대한 명쾌한 답이 없어서 그런거 아닐까요?

      IT일을 한다고 했으니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모르는거 보다 어설프게 아는게 제일 무섭다] 입니다.

      차라리 모른다고 하면 본인이 스스로 정확한걸 찾아보고 수정을 할 수 있겠지만 어설프게 잘못 알고 판단을 하고 그 지식을 타인에게 전파하는게 제일 무서운 겁니다.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16:44 신고

      해당 물음에 답변하는 글을 이번에 적은것입니다. 결론에 어느정도 도달한듯한데 분석내용을 보시고도 그냥 이건 아닌데라고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납득안하시는것도 좋지는 않아보입니다.

      어설프게 알고 있는건 모르는것보다 더 무섭다는건 동의 합니다. 이건 제가 질문답변을 할때도 항상 하는 말입니다. 배우기 위해서는 정보가 많이 필요한데 가장 방해가 되는건 선입견과 고정관념입니다. 이게 생기기 시작하면 배우기 힘들지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18:41

      분석 내용이 잘못 되었으니 하는 말입니다.

      제가 한대로 직접 한번 더 해보면 결론이 나오는데 왜 그걸 안하는지요??

      씨디맨님은 스스로 전문가라는 프라이드가 있는거 같은데..
      그 프라이드에 걸맞는 결론 도출이 많이 아쉽네요..

      전에 캐쉬만 해도 그렇지 않을까요?? 몇번의 이런 댓글을 주고 받고 나서 그때서야 인정하지 않았나요?? 지금도 역시 비슷한거 같네요

      그리고 씨디맨님과 저와의 제일 큰 차이점은 씨디맨님은 뭐 친구와 이야기를 하고 직접 해봤다는 식이고 전 제조사에서 배포한 레퍼런스 가이드를 많이 참고 한다는 점이 제일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되네요

      조각모음 알고리즘을 조금만 찾아보면 씨디맨님이 말하는게 이상하다는걸 알게 될겁니다

      단편화를 줄이는건데...구글에서 한번만 찾아보고 씨디맨님이 말하는 결론에 도달해보세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18:47

      전 이 글에 다른 분들의 의견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없네요..

      그리고 동영상 파일이 10메가가 조금 안된다고 했는데..에효..소위 전문가라는 씨디맨님이 단일 파일이 10메가 가까이 된다는 용량이 작은 용량이라 보시나요?

      지금 당장 씨디맨님 컴퓨터 파일을 용량으로 검색해서 총 파일 갯수랑 10메가 미만 파일의 갯수를 비교해 보세요

      얼마나 나오나? 퍼센트로 따지면 99% 이상이 10메가 미만이랍니다

      이거 하나만 봐도 얼마나 선입견과 고정관념이 스스로 있는건지 판단이 안되나요??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18:50 신고

      분석 내용이 잘못되었다고 하셨는데 어느부분이 잘못되었다는건지요?

      작은 동영상 파일을 테스트해보라고 해서 직접 테스트 한자료도 올렸습니다.

      혹시 작은 파일 조각 0.5 메가 이런식으로 나뉜것 테스트를 말한건지요?

      캐시의 경우는 제가 이미 설명드렸듯 버퍼 캐시에는 여러가지 역할이 있고 하드디스크에 쓰인건 엄연히 말하면 버퍼 캐시리고 설명 드렸습니다. 이부분에 뭐가 잘못되었다는건지요? 제가 뭘 인정했다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제조사 레퍼런스는 제가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제가 제작자라고 해도 내부적으로 돌아가는 내용을 간단히 설명할 수 는 없을테니까요. 제작자와 면담자리라도 마련하라는건가요?

      결론 부분은 위에 설명에 이미 적었습니다.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18:51 신고

      그렇게 꼭 원하신다면 작은 파일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지금 밖에 나와있는관계로 나중에 올리지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18:58

      직접 결과를 보고 말하죠??

      그리고 캐쉬 부분같은 경우도 여기서 한마디만 이야기 하죠

      본문에는 캐쉬용량이 커서 최대 전송률에 조금더 이득이 있다. 본문에 적혀있습니다. 댓글에서는 다른뜻이였다. 본문 수정은 안하겠다! 스스로 적은건 기억이 안나나 보네요

      그리고 지금 컴퓨터에 용량이 10메가 이상인 파일이 몇개인스 한번 검색을 해보라는 겁니다

      전 5메가 이상 파일이 200개 나옵니다!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23:24 신고

      제가 적은 댓글을 잘못이해하신듯하네요.

      [제가 글을 잘못적었네요. 캐시 용량이 크면 대용량 파일 전송시 이득을 본다는내용 이외에는 적은 내용이 없다는 뜻이었는데 죄송합니다.]

      라고 댓글을 단건 본문이 잘못됬다는 뜻이 아니라

      댓글에 아닌게 아니였던게 아니다 뭐 이런식으로 글을 여러번 복잡하게 적다가 글을 잘못지웠는지 댓글을 잘못 썻다는 의미입니다. 크롬북에서 제 본문글을 복사해서 댓글에 붙여놓고 이런 내용 외에는 없었다 라고 적은게 글이 잘못적힌것이지

      제가 본문에 적은 내용이 잘못됬다는 뜻이 아닙니다. 제가 이부분 혹시 잘못 이해를 하지 않을까 해서 내용 수정안한다 댓글을 잘못적었다고 적었는데 그걸 이해를 잘못하신듯하네요.

      작은 파일은 궂이 원한다면 테스트 해서 올리겠습니다. 조각모음의 프로그램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개발자만 알겠죠) 이렇게 왈가왈부 하는것 자체도 정말웃긴데 이걸 왜하고 있어야 하는가 싶기도 하네요. 작은 파일테스트 전에 지금 10메가 사실 10메가파일동영상을 데이터용 파일로 보긴 힘들겠죠. 대부분 동영상 영화 받아서 보는건 용량이 클테니 이걸 저장성으로 보자는 의미가 확장자로 판단한다 인덱싱이 시간이 걸린다등의 질문자의 의문에서 시작한것이니 자료 올려보겠습니다. 그뒤에는 다른말은 안하셨음 합니다.

      perm. |  mod/del. | 
    • 씨디맨 2011.08.17 23:28 신고

      저도 이 글에 계속 매달릴 수 는 없습니다. 밀린 글을 적고 난뒤 테스트 할 시간이 충분하면 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7 23:35

      제 질문 의도를 간편하게 말씀 드릴께요~^^; 바쁘신듯 하시네요~
      본 문에 [자주 읽히는 파일은 앞쪽에 배치하고 그렇지 않은 저장성의 파일은 뒤쪽에 배치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이 있습니다..

      제가 가진 의문은 자주 읽히는 파일과 저장 파일의 구분을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구분을 못한다 입니다...

      그런데 씨디맨님은 정확한 근거 없이 그렇다고 글을 쓰셔서 입니다.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실행파일과 동영상,음악 이런걸 구분할 이유가 없거든요! 그런데 씨디맨님은 그런거까지 구분하다고 하니.....

      씨디맨님이 직접 중간과정을 보고 판단을 하여 글을 쓰셧는데..제 결론은 간단합니다..단편화 과정을 줄이는 과정에서 단일 파일의 용량이 큰건 연속된 여유 공간이 많은 뒤로 가고 작은 용량의 파일들은 앞쪽의 빈 부분에 최대한 들어간다..입니다.

      하루에 1만명 가까이 다녀가는 블로그 입니다..

      정확한 정보의 전달과 오류를 바로 잡고자 하는거구요~~

      이해가 되셨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 
    • 태풍미워님? 2011.08.18 08:40

      태풍미워님? 태풍미워님 자주 읽히는 파일을 프로그램적으로 구별하지 않나요? 단정지을 만하게 조각프로그램을 개발하셨나요?

      perm. |  mod/del. | 
    • 태풍미워 2011.08.18 10:47

      간단합니다.

      PC가 파일을 구분할때 빠른 인덱싱을 위해서 불필요한 정보는 검색을 하지 않습니다.

      파일이름(확장자 포함), 형식, 크기, 위치, 생성일, 수정일, 소유자등 이런 정보만 가지고 있죠

      그럼 여기서 자주 읽히는 파일은 무엇으로 선언을 할거냐 하는겁니다.

      파일 정보를 보면 마지막에 읽은 시간으로 표현을 할까요? 아님 마지막으로 수정된 시간??

      그렇게 만들면 가능은 하지만 초기 인덱싱이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 컴퓨터를 열어서 파일 크기를 제한해서 검색을 한번 해보세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다른 정보들까지 종합해서 할려고 하면 더 시간이 거릴겟죠

      하지만 지금의 조각모음은 그런 인덱싱 시간이 안나옵니다.

      자주 읽히는 파일을 프로그램적으로 구별을 한다고 햇는데 무엇을 기준으로 선언을 할까요?

      파일 읽을때마다 어떤파일을 몇번 읽었다고 카운터를 기록을 할까요??

      제가 말한 기본 원리들이 소위 말하는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최적화를 생각을 해야죠..

      그런데 제가 자꾸 딴지를 걸고 넘어지는건 트집을 잡는게 아니라 씨디맨님이 너무 확정 지어서 이야기를 한겁니다.

      저장성 파일을 뒤로 배치를 하는 알고리즘 보다는
      파일의 일련된 연속된 크기를 기준으로 한다는게 제가 생각한 가섫에 맞고 씨디맨님이 테스트한 결과와도 동일하게 나올수 있는겁니다.

      댓글에 보면 씨디맨님은 동영상이나 그림 같은 파일을 예로 들었는데 제가 이야기 했다 싶이 PC에서 검색을 한번 해보세요..단일 파일 5메가 이상이 되는게 몇개가 되는지..숫자로 따지면 99.9% 이상이 5메가 미만입니다.

      즉 다시 이야기 하지만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아직까지는 PC가 저장성 파일이라고 확정지을 만한건 없다는겁니다.

      처음부터 확장자가 AVI, MPG, MP3, JPG같은 파일을 뒤로 민다고 프로그램 레퍼런스 가이드에 있고 그런 내용을 설명을 하면 되는데 그런 내용이 없다는게 지금 문제가 되며 씨디맨님이나 저나 둘다 프로그램의 동작을 보고 추측을 하는겁니다.

      거기에서 서로가 맞다는 대립된 주장을 하는겁니다.
      제가 일부러 싸움을 거는게 아닙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수정을 하고 검증을 하자는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본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들에게 설명을 할때 이 글에서 보았다고 설명을 하거나 이야기를 할수도 잇죠..

      전 그걸 바로 잡고 싶습니다.
      개인 블로그에 왜 그러냐고 하면 저 역시 할말은 없습니다.

      perm. |  mod/del. | 
    • 비누 2011.08.21 02:09

      쪽지나 메일로 하셔도 될텐데

      perm. |  mod/del. | 
  2. 김양휘 2011.08.17 06:00

    자세한 설명이 필요했는데 이렇게 올려주셔서 정말감사합니다. ㅎ

    perm. |  mod/del. |  reply.
  3. 핑구야 날자 2011.08.17 08:18

    조각모음을 예전엔 자주 했는데...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1.08.17 16:45 신고

      생각날때 가끔 하면 좋은듯해요. 이번 테스트 하면서 조각모음 엄청 한듯해요.

      perm. |  mod/del. | 
  4. 최준범 2011.08.18 18:01

    매번 느끼는것이지만 씨디맨님은 글을 정말 잘쓰세요... 전체적으로 너무 깔끔하고 설명이 자세해서 좋네요. 이런 자세한 내용까지 다루시는 씨디맨님 존경합니닼ㅋ

    파일들이 여기저기 널려있는것을 차곡차곡 정리(?) 해주고 결과도 자세하게 보여주는 이 프로그램 좋네요 시간내서 한번 해봐야 겠네요

    언제나 좋은 내용의 글 잘보구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5. kayws426 2011.08.24 01:35

    여러가지로 의견이 분분하군요...
    두분의 의견들을 보면서 드는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본문의 테스트는 윈도우가 설치되었으나, 그것으로 부팅되지 않은!! 볼륨으로 했다면 좋았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2회차,3회차,...반복하여 돌릴때,
    쓰기활동이 일어난 파일들을 보면, 어플리케이션데이터 폴더내의 파일이나(조각모음프로그램 설계상의 이유로 실행중에 어떤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되어 있는듯),
    NTFS 파일시스템의 메타파일들($로 시작하는 폴더내)이 대부분으로,
    감지된 쓰기작업은 파일의 위치를 옮기기 위한 쓰기작업은 아니라 여겨집니다.

    제가 알기로는 파일속성에는 생성한 시각,수정된 시각, 액세스한 시각이 있습니다.
    파일을 복사하여 사본이 생성된 경우, 이 파일은 최근에 수정된 파일이 아닙니다.
    사본의 수정된 시각은 원본과 같으며, 사본의 생성된 시각은 파일복사 시점이 됩니다.
    액세스한 시각은 어떤 프로그램이 파일을 읽거나 쓰면 파일시스템이 갱신하는 정보로,
    파일 접근 히트수가 없더라도 억세스한 시각 정보로 파일이 자주 쓰이는 파일인지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저장성 파일'이라는 단어는 혼란을 주는데, 변화하는 정보를 저장하기위해 사용하는 파일인지,
    한번 내용을 써두면 거의 내용을 변경할 필요가 없는 파일인지 명확하지 않은 단어 같습니다.
    (이것은 저 개인적인 편견일 수 있습니다만^^)

    perm. |  mod/del. |  reply.
    • 미존개오 2011.08.24 10:30

      저두 글을 읽으면서 저장성 파일이 무엇을 말하는지 조금 의아했네요

      이번 리뷰는 정확히 다시 했음 좋겠네요

      perm. |  mod/del. | 
  6. 배추벌래 2011.08.26 19:33

    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위에서 내려다보는 식의 태도는... 보기 좋지는 않군요.
    씨디맨님 수고하셨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7. 예의좀 2011.09.01 12:45

    토론을 할때 ㅎㅎ ^^ 이런거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만 그런지 몰라도 상대방 깔보고 비웃는단 느낌이 들거든요.
    센척 한다고 해야하나?
    암튼 보기 좋지는 않습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