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Core i5 린필드 주사위는 던져졌다.



들어가기


플레이피씨 i5 체험단에 당첨이 되어서 글을 적습니다. 지금 현재 쓰는 시스템에서 새로운 시스템으로도 업그레이드 할때 우선 봐둔것은 i5 인데 미리 사용해보면서 제가 느낀점을 적어볼까합니다. 제가 해볼 수 있는 테스트는 모두 해보면서 실제로 제가 필요해서 테스트한다는 자세로 테스트에 임했습니다. 조금은 쉬운 내용으로 시작하겠지만 좀 구체적이고 필요한 자료도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인텔 Core i5 린필드 주사위는 던져졌다.
2. 인텔 Core i5 린필드 - 적합한 운영체제편(윈도우7,Vista,XP)
3. 인텔 Core i5 린필드 750 VS Core2Duo E8400 비교
4. 인텔 Core i5 린필드 즐기기


인텔 Core i5 750 사정권에 들어오다


Core2Duo E8400 CPU 를 사용중이지만, 그전에는 Q6600 을 썻었습니다. Q6600 이 나올때는 그 성능을 알리는 글로 떠들석 했었죠. 사정권에 처음 들어온 콰드코어였기 때문입니다. 나온지 얼마 안되어서 구입해서 조금은 비싼가격에 써보았지만 금방 가격은 안정화가 되었죠. Core2Quad 는 Core2Duo 를 2개 합쳐놓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4개의 코어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 모든 코어의 내용을 서로 동시에 교류하고 적합하게 쓰는 완벽한 모습의 콰드는 아니었죠.



인텔은 Core i7 / i5 / i3 를 내어놓게 됩니다. 클럭을 서로 다르게 하여 이름을 좀 다르게 한것이 이전이었다면, 이번에는 서로 다른 기능과 잇점을 나타내기 위해서 이름을 구분하게 되었습니다. LGA 1366 에서는 고급형 하이엔드인 i7(블륨필드) 를, LGA 1156 에는 i5 ,i7 (린필드) 의 데스크탑모델을 겨낭해서 나옵니다. 인텔은 코어2듀오 및 콰드를 이제 점점 없애고 Core 패밀리로 채울 계획을 세우고 있죠.

DDR3 램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이것은 더욱 가속화 될것입니다. i7 과 i5 가 나왔더라도 가장 큰 걸림돌은 메인보드와 램이었습니다. 일반 유저가 접근하기 힘든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제는 점점 가격이 낮아져서 사정권에 들어왔습니다. Core2Quad 를 구매하려던 사람들이 Core i5 를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LGA 775 의 코어2콰드 와 LGA 1156 Core 패밀리의 벤치 내용도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죠. 자세히


인텔 Core i5의 새로운 기능들



사진 - 덴버님 제공 (http://panuna.tistory.com)


Core i5 (LGA 1156) 은 i7 과 거의 비슷하지만 HT 를 지원하진 않습니다. HT 는 가상의 CPU 를 만들어서 그것을 활용하는 기술로 펜티엄때 한번 나왔던 기술이죠. i7 경우 4개의 네이티브 코어에 HT 가 동작하여 8개의 쓰래드를 만듭니다. 다중작업에서 좀 더 유리하게 되죠. 다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는것이 걸림돌이 됩니다. 현재로서는 i5 가 가장 유력한 대안이고 또 더 자세히 살펴보면 LGA 1156 에서 좀 더 확장될 가능성이 크죠. LGA 1156 에서도 i7 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Core i5 의 앞선 기술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re i5 터보부스트 (Intel Turbo Boost Technology)




Core i5 는 4개의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어의 갯수가 많다는건 한개의 다이 위에 여러개의 CPU가 있다는 뜻입니다. 여러작업을 시켰을때 코어가 1개인것보다는 더 분산된 부드러운 작업을 유도할 수 있죠. 그런데 Core i5 에는 터보부스트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코어를 동작하다가 만일 싱글코어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작동되었을 때 는 한개의 코어를 활성화 하고 나머지 코어는 일을 안하는 대신 그 한개의 코어에 클럭을 더 올려서 작업이 빨리 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당연 2개의 코어만 활성화 된 후 클럭을 더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모든 코어를 활용한 상태에서의 클럭상승 활용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즉 전체적인 성능향상을 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 경우 오버클럭킹을 하지 않고 보통의 상태로 쓰는경우가 많은데, Core i5 는 어떻게 보면 싱글코어 작업에서는 스스로 클럭을 높이기 때문에 일반사용자들도 이득을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intel.com 의 기술자료입니다. 터보부스트 기능은 여러개의 코어를 가진 CPU 에서 싱글코어작업때는 코어1개만 활성화되고 나머지는 휴식을 하며 클럭을 더 올려서 성능향상을 합니다. 2개의 코어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에서는 2개의 코어가 활성화 되며 클럭이 상승되며, 여러개의 코어를 모두 활용하는 상황에서도 클럭을 더 상승하여 성능향상을 합니다.





현재 터보부스트가 활성화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Core Speed 를 보면 전력관리 기능으로 낮아졌던 클럭이 터보부스트가 활성화 되면서 Multiplier(배수) 가 x24 까지 올라가면서 (기본은 x20) 클럭이 더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 덕분에 Core i5 처럼 여러개의 코어를 가져서 멀티프로세싱에 적합한 환경에서도 터보부스트를 통해서 싱글코어 작업에도 유연하게 더 빠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Core i5 - 칩셋의 통합




Core i5 에서는 메모리 컨트롤러가 CPU 에 통합이 되고, USB 나 하드디스크를 제어했었던 ICH 및 사우스브릿지 칩셋등이 존재했던 3
Chipset 구조에서 통합이 모두 이루어진 2 Chipset 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통합이 이루어지면서 메모리 및 그래픽카드 (PCI-E) 로의 접근 속도가 더 빨라지고 더 간편해졌습니다. 이것은 제조사 입장에서는 부품의 갯수가 줄어드니 제조 단가를 낮출 수 있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전력소모량이 더 줄어드는 서로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린필드 CPU 와 P55 칩셋입니다. 통합된 칩셋은 더 빠른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DDR3 메모리 컨트롤러 통합




Core i5 의 네헬렘 아키텍쳐부터는 Memory Controller (메모리 컨트롤러) 가 CPU 와 통합이 되었습니다. AMD 사용자들이 인텔로 넘어오지 않고 AMD 가 좋다고 했던것중 하나를 꼽자면 AMD 는 메모리 컨트롤러가 CPU 와 같이 있었다는것이죠. 때문에 여러 작업을 할때 메모리로의 빠른접근으로 체감성능을 느꼈었습니다. 이제는 네헬렘의 보급형 린필드로 들어오면서 Intel 에서도 메모리 컨트롤러의 통합으로 빠른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대여폭도 그만큼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L3 캐시의 등장




네헬렘 아키텍쳐 중 하나인 린필드 (Core i5) 에서는 L3 캐시가 등장합니다. Core i5 750 경우 8MB 의 L3 캐시를 가집니다. L3 캐시는 스마트 캐시(SMART Cache) 로 코어간 작업으로 사용되는 L1, L2 캐시의 내용을 더 빠르게 접근 가능하게 해줍니다. L3 캐시의 용량 덕분에 게임성능에도 크게 영향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MI (Direct Media Interface)




네헬렘 아키텍쳐중 하나인 i7 (LGA 1336) 은 QPI 를 지원합니다. 코어간 데이터 전송 데이터량을 늘리는 고급 전송 기술이지만, i5 에서는 이부분이 빠져 있습니다. 대신 이전에 기술이었긴하지만 DMI (Direct Media Interface) 를 지원합니다. DMI 를 통해서 칩셋간 직접 연결이 되며 P55 에서는 양방향 10GB/s 라는 높은 대여폭을 제공합니다.



Intel VT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


윈도우7의 프로페셔널 이상은 가상화XP모드를 지원합니다.  운영체제가 가상화를 지원한다고 해도, CPU 가 이것을 지원하지 않으면 이 모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상화를 지원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도 있겠지만, 그 가상화 파일을 이용한 직접 부팅은 되지 않죠. 인텔에서 지원하는 Virtual PC 의 가상화모드는 그 가상화파일로 다른컴퓨터에서 부팅도 가능하며, 당연히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도 직접 부팅이 가능합니다. 백업, 자유로운 이동, 보관도 용의하게 되죠.



Intel VT 가 Enable 로 활성화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가상화모드를 사용하려면 CPU, 메인보드(바이오스) 모두 지원을 해야합니다.




http://www.grc.com/files/securable.exe

SecurAble 로 가상화를 지원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위 스샷처럼 나오지 않고 OFF , Locked OFF 로 나오게 됩니다.

이제 앞으로 제가 i5 CPU 를 테스트해보면서 얻은 자료를 공개해보겠습니다. 운영체제별로 여러가지 테스트 및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과의 비교기 및 i5 를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 서술한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Core i5 의 미래


Core i5 와 i7 패밀리 네이밍은 오래 갈것입니다. 제조공정은 낮아지고 다른 CPU 는 나오겠지만 i3 의 모바일 및 넷북 등의 이용과 i5 와 i7의 노트북 적용 및 i5 의 새로의 CPU 등이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생각으로는 LGA 775 만큼이나 LGA 1156 도 오래 갈것같네요. 확실히 DDR2 메모리에서 DDR3 로 넘어가면서 (현재 DDR2 의 가격의 상승도 한 요인) 이제 점점 시장의 판매 방향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목차


1. 인텔 Core i5 린필드 주사위는 던져졌다.
2. 인텔 Core i5 린필드 - 적합한 운영체제편(윈도우7,Vista,XP)
3. 인텔 Core i5 린필드 750 VS Core2Duo E8400 비교
4. 인텔 Core i5 린필드 즐기기




이 글은 플레이피씨 i5 체험단의 활동으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나그네 2009.11.21 13:33

    제친구가 회사에서 쓰고 있어요. 회사에서 사양은 제일이라고 하더라구요
    동시작업할때 좋다고요.
    글쓰신다고 고생하셨네요

    perm. |  mod/del. |  reply.
  2. 윤초딩 2009.11.21 13:34

    와우 이거 시간좀 잡아 먹었겠는걸요~ 상당하 자세하게 적어놓았군요.
    OS비교한것들하고 벤치마크 비교글이 기대가 되네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11.22 08:24 신고

      시간 엄청 쓴거같아요. 지금 이 글 쓰는시점도 졸려서 눈이 ㅠㅠ

      perm. |  mod/del. | 
  3. 오현숙 2009.11.21 13:37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4. 드자이너김군 2009.11.21 16:34 신고

    와우~ 이런걸 김군이 써야 하는데 말입니다!!
    회사에서 투자를 안해 주는군요..ㅠㅠ 흑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09.11.22 08:25 신고

      정말 빠르긴 하더라구요. 여러가지 작업을 한꺼번에 띄워도 원활한 ^^

      perm. |  mod/del. | 
  5. 정보관광객 2009.12.02 17:51

    정말 많은 정보들을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6. 에륵 2010.03.23 13:44

    어제 거금을 치르고 i5 노트북을 샀는데 너무 기대가 되요. 그간 가격이 떨어진 코어2듀오와 DDR2 메모리를 살까 하다가, 사양화되는 추세인 것 같아서 좀 비싸게 앞서나갔습니다. 쓰신 글처럼 좋은 CPU였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7. acolos 2011.05.27 08:52

    검색하다 찾았는데 인텔 i5 시스템 조립영상 보세요^^ 도움많이 될거예용 ㅎㅎ

    조립영상 1부
    http://www.pcbee.co.kr/iwebtv/view.html?kind=WN&thread=470

    조립영상 2부
    http://www.pcbee.co.kr/iwebtv/view.html?kind=WN&thread=471

    perm. |  mod/del. |  reply.
  8. agapeuni 2013.03.13 00:51

    좋은글 출처를 표시하고 블로그에 담아갑니다. ^^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3.03.13 00:56 신고

      출처를 표기하시더라도 그냥 가져가시면 도용이 됩니다. 글은 삭제 바랍니다.

      perm. |  mod/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