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

돈돈캄캄 USB 베터리박스 - 오지에 갔을 때 충전기 없어?

by 씨디맨 2009. 11. 16.
320x100

돈돈캄캄 USB 배터리 박스 외형




플라스틱 패키지에 쌓여있습니다. 돈돈캄캄 USB 배터리 박스로 AA 건전지 3개를 넣으면 휴대하면서 언제든 USB 장비를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등은 충전기가 없다면 쉽게 충전히 힘들지만 AA 건전지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구매 등을 통해서 구할 수 는 있죠.




패키지 뒷면입니다. 영어로 여러가지 설명이 쓰여 있습니다. 다만 구성품이 너무 단촐하네요. 사실 배터리 AA 를 서로 직렬로 연결하여 5V 가깝게 내어주는것 이외에는 별다른 특성은 없습니다. 전압에 대해서 한가지 조금 의문스러운점이 있는데 이건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 박스의 분리입니다. 나사가 한개 존재합니다. 이부분은 조금 불편하네요. 배터리를 충전해서 넣으려면 아무래도 자주 넣고 빼고 해야할텐데, 나사로 되어있습니다. 드라이버를 항상 가지고 다닐 수 도 없고 나사를 조이지 않으면 건전지가 틔어 나올 수 도 있으니 안조을 수 도 없습니다.




AA 건전지는 충전지를 넣었습니다. 충전지를 넣어야 아무래도 자주 사용할 수 있겠죠. 다만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건전지를 AA 타입을 넣으면 1.5V 가 3개가 되어서 4.5V 가 됩니다. 이 문제는 아래에서 직접 측정해 보겠습니다.



돈돈캄캄 USB 배터리 박스 사용




MP3 를 돈돈캄캄 배터리 박스에 직접 꽂고 충전을 해보았습니다. AA 타입 건전지는 충전된것을 넣었고, MP3 는 거의 방전이 되어있는 상태였기에 충전이 잘 되네요. 이제 MP3 를 듣다가 갑자기 전원을 다 쓰더라도 조금 걱정이 덜게 되었습니다.





제일 사용해보고 싶었던 작티 디캠 충전입니다. 꽂으니 빨간 불이 들어오고 충전이 되는군요. 작티 디캠이 유일한 단점이라면 배터리가 큰게 아니여서 메모리를 큰걸 넣어서 찍는 시간은 충분하지만 배터리가 그전에 끝난다는것이었죠. 이제 배터리 박스가 있으니 조금 걱정을 덜게 되었습니다.




작은 미니 스피커입니다. 내부에는 배터리가 들어있는 형태인데 사용시간은 4시간정도 됩니다. 이걸 사용하다가 갑자기 전원이 떨어지거나 그리고 최후로 배터리가 완전히 기능을 상실하면 어떻게 써야할까 고민을 했는데. 배터리 박스는 이때 한가지 대안이 되겠네요.



돈돈캄캄 USB 배터리 박스 전압 그리고 아쉬운 점


돈돈캄캄 USB 배터리 박스에는 3개의 AA 건전지가 들어갑니다. 전압은 높은곳에 낮은곳으로 흐르기 때문에 만일 충전할 장비가 배터리가 더 많고 배터리박스가 전압이 더 낮다면 (소모하여서) 충전이 안되거나 오히려 역충전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배터리 박스에는 충전지를 3개 꽂았기에 일반 건전지 보다는 전압이 조금 더 낮은 상태입니다.



USB 잭에 테스터기를 꽂아서 전압을 직접 재어보았습니다. 서지가 되지 않도록 중간에 종이를 끼웠습니다. 계산대로겠지만 4.3V 정도가 나옵니다.  일반 시중에 판매하는 1.5V AA 건전지를 3개 꽂더라도 최대 4.5V 가 나오게 되죠. USB 는 5V 입니다. 일부러 이렇게 맞춰둔건 사실 아니죠. 내부적으로 기기들이 전압이 조금 낮더라도 충전이 되게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건전지 특성상 충전할때 전압이 낮아지는걸 생각한다면 건전지는 4개가 되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건전지를 4개를 꽂게 하고 내부적으로 전압을 낮추게 해도 되겠죠.

실제로 검색을 통해서 다른 USB 배터리 충전기를 찾아보면 건전지를 보통 4개 넣도록 되어있습니다. 디자인은 잘 살렸지만 기능적 특성과 그리고 건전지를 자주 넣었다가 뺏다가할때 편리성 (나사를 풀어야 커버를 열 수 있다는점) 등을 조금 더 생각했더라면 좋았을것같네요. 그래도 간단히 충전하고 그리고 무게가 좀 가볍다는건 장점은 될 수 있을듯합니다.

적다보니 조금 아쉬운 리뷰가 되었네요. 그래도 이걸 기반으로 다음에는 좀 더 좋은 제품을 내어주었음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