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20 윈도우10 완벽하게 백업하기

by 씨디맨 2020. 3. 5.
320x100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20 윈도우10 완벽하게 백업하기

윈도우10 설치 후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그 후 완벽해졌다고 생각할때 백업하죠.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20은 가장 완벽한 백업 툴 중 하나입니다. 윈도우10 완벽하게 백업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20는 버전만 높아진 것은 아닙니다. 저 역시도 아주 초기버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버전업 할때마다 계속 바꿔서 사용을 해왔는데요. 계속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는 느낌입니다. 초기버전은 좀 디자인도 엉성했지만 그 이후로 운영체제도 버전이 올라가면서 UI도 깔끔해졌죠. 

지금 생각해보면 2000년쯤에는 저는 노턴 고스트를 많이 썼었습니다. 근데 그때 당시에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쓰는게 보통 일반적이라 개인사용자들은 스크립트화해서 사용을 많이 썼었죠. 실제 프로그램은 기능도 많지만 뭔가 복잡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운영체제가 바뀌면서 점점 기능이 더 많아졌는데 오히려 그 바람에 쓰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근데 그때 차이를 느꼈던게 트루 이미지 경우에는 기능은 많지만 실제 사용시 사용법을 간단하게 만들어서 백업 복구만 보통 많이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어필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XP 윈도우7으로 넘어오면서 적극적으로 그부분을 어필을 했었죠.


윈도우10을 다시 설치를 했습니다. 제 경우 컴퓨터를 계속 업그레이드를 자주 하다보니 한번 설치한 운영체제를 너무 여러 컴퓨터로 옮겨다니면서 사용하다보니 이제는 다시 설치하지 않으면 불편할정도로 좀 복잡해졌는데요. 그래서 새로 설치했죠. 근데 이렇게 윈도우10 설치 후 제가 필요한 세팅을 하고 난 뒤 꼭 쓰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백업툴이죠.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20 윈도우10 완벽하게 백업하기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는 이제는 틀이 잡힌 느낌이 듭니다. 아주 간단하고 명료한 메뉴구성, 그리고 그러면서도 세부사항으로 들어가면 아주 다양한 고급기능들을 제공을 합니다. 일반 사용자도 어렵지 않게 백업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최근 버전과 크게 바뀌지 않은듯 하지만 실제로는 내부적으로는 기능이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백업을 할 때는 , 왼쪽의 가능 큰 메뉴에서 백업에서 진행 됩니다. 백업의 이름을 정하고 (컴퓨터 이름으로 기본으로 설정) 다시 소메뉴에서 백업/작업/복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 백업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백업 대상을 지정합니다. 화살표 방향쪽으로 백업이 되는 것 이죠. 정말 직관적이고 초보자도 보면 바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특별히 메뉴얼을 안봐도 사용할 수 있는점이 좋은 점이죠.


백업 소스에는 PC전체와 디스크 및 파티션, 파일이나 폴더, 모바일장치,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주 과거에 비해서는 백업 대상이 아주 넓어졌습니다.

특히 PC전체 백업언 컴퓨터의 운영체제 , 응용프로그램 컴퓨터의 전체를 백업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면 중복되는 파일도 생깁니다. 근데 이것을 다 백업하려고 하면 그만큼 공간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근데 신기능 중에 중복을 제거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A 라는 파일이 여러개 곳곳에 존재할 경우 이것을 하나만 실제 백업하고 나머지는 위치만 기록하면 되므로 이런 방식으로 하면 저장공간을 조금만 쓸 수 있죠.

또 다른 기술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서 백업을 중복으로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백업은 분산해서 해두는게 좋은데요. 안전한 사본을 가지고 있으면 데이터를 지키는데 유리해지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로 백업도, 클라우드로 백업된것을 로컬로 옮겨서 복구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저는 근데 조금 평범하게 백업하고 싶습니다. 클라우드가 안전하긴 하지만 그냥 외장 SSD로 백업하고 싶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현재 시점만 백업하고 싶습니다. 물론 이런분도 있을텐데, 물론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백업 소스에서 C드라이브를 선택을 합니다. 


백업대상은 제가 연결한 외장 SSD로 선택을 했습니다. 저는 백업 해둔 뒤 외장 SSD는 빼서 서랍장에 넣어둘겁니다. 컴퓨터가 문제가 생겼을 때만 복구를 할 것이거든요.


C드라이브를 SSD 외장하드 I드라이브로 백업하도록 설정 했습니다. 근데 옵션이 있습니다.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옵션에서 디스크 백업의 예약이나 백업 구성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근데 한번 확인 해야 합니다. 예약을 해두면 주기적으로 계속 백업이 가능합니다. 하루마다, 주간마다, 월간마다 , 이벤트 발생시 마다 백업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가 정말 중요하고 1분 안에 만든파일도 날라가지를 않기를 원한다면 논스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계속 거의 실시간으로 백업이 이뤄집니다. 

근데 예약까지는 할 것 없고 그냥 이 시점에 딱 백업하고 싶고 다시 복구시에도 딱 이상태로 돌리고 싶다면 그냥 예약 안함 선택하면 됩니다. 


디스크 백업 옵션이 있는데요. 백업 구성표는 여러가지를 지원 합니다. 저는 딱 한번 백업하고 가장 최소의 용량만 사용하길 원하므로 단일 버전 구성표를 선택할 것입니다.


단일 버전 - 최소 용량의 백업 스토리지를 사용하려는 경우에 이 구성표를 선택합니다.

버전 체인 - 다양한 경우에 최적의 구성표가 될 수 있습니다.

증분 - 증분 버전 다섯 개마다 전체 버전을 생성하려면 선택합니다. 이는 기본 구성표입니다.

차등 - 최초 전체 백업 이후 차등 백업만 생성하려는 경우 선택합니다.

사용자 정의 - 백업 구성표를 수동으로 설정하려면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백업 구성표를 지원 합니다. 백업을 세부적으로 설계를 할 수 있으니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데이터를 더 안전하게 백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저장공간은 더 많이 필요하겠지만요.


그 외에도 디스크 백업 옵션을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참고로 백업도 백그라운드로 진행이 되므로 (아크로니스의 특별한 장점) 사용자가 다른 중요한 작업을 하는 중에도 백업이 가능합니다.


이제 설정이 다 끝났습니다. 뭐 설정이라고 할 것도 없지만 이제는 백업을 해야겠죠. 지금 백업 버튼을 누릅니다.


백업이 진행이 됩니다. 백업은 운영체제가 동작하는 상태로 백업 되므로 웹서핑이나 다른 작업 하셔도 됩니다. 백그라운드로 백업이 진행되므로 이 프로그램을 닫아도 백업 됩니다. 내부 설계 알고리즘까지는 저도 알수는 없지만 이상태로 게임을 하거나 다른 작업을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더 안전하게 백업되길 원한다면 다른 작업을 안하는게 좋긴 하겠죠.


외장 SSD로 열심히 백업되고 있네요. 남은 시간도 계산이 되어 나오는데요. 재부팅해서 백업되는 방식이 아니다보니 더 빠른 저장장치 (썬더볼트3 SSD 같은) 것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물론 윈도우 운영체제가 켜진 상태로 백업이라 속도도 :빠릅니다. 


C드라이브를 데이터를 이미지화 하고 용량도 줄이는데 읽기 속도가 170MB/sec를 넘어갑니다. 무척 빠른 속도이죠.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므로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잠깐 기다려도 백업이 다 끝납니다. 정말 빠르긴 하네요.

참고로 운영체제가 있는 드라이브를 다른 드라이브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할 때도 이렇게 윈도우 운영체제 켜진상태로 이뤄집니다. 물론 엄청 빠르고 재부팅이 안되니 작업을 중단하지 않아도 되죠.


백업을 마친 뒤 복제본에서 Acronis Cloud 로 복제가 가능합니다. 외장 SSD로 저는 백업했지만 만약 누군가가 훔쳐간다면 ? 고장난다면? 백업이 말짱 꽝이 될수있죠. 하지만 아크로니스 클라우드로 백업하면 사본을 하나 더 보관하는 셈이 되어서 안전하겠죠. 듣기로는 아크로니스 클라우드가 몇겹으로 백업을 보호하고 있어서 엄청 안전하다고 하더군요.


복구를 해야할 때는 복구를 선택 후 지금 복구를 선택하면 복구가 됩니다. 이 작업은 재부팅 후 이뤄지긴 합니다. 참고로 외장 SSD로 저는 백업했는데 Acronis 부팅 킷도 같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부팅이 안되는 상황에서도 제가 만든 저장장치로 부팅 후 복원까지 가능 합니다. 완전 만능이죠.


근데 가끔은 백업된 내용 중 딱 특정파일만 가져오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물론 그것도 가능합니다. 복구에서 경로를 직접 열어서 특정 파일만 가져오는것도 가능합니다.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와 같이 이미지화 해서 백업하는 방식의 경우 압축률이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좋습니다. 대량의 문서파일이나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파일을 압축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 꼼수를 아주 옛날부터 썼었습니다.


아카이브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크로니스 클라우드를 사용해서 컴퓨터에서 용량만 차지하고 잘 쓰지 않는 파일을 옮기고 로컬드라이브에서는 지워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근데 클라우드가 속도가 빠르다고 하더라도 로컬보다는 빠르진 않으므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백업하는 용도라고 봐야겠죠.


선택하면 컴퓨터에서 용량이 큰 파일순으로 정렬해서 사용자에게 보여줍니다. 아카이브 할 파일을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해주죠.


동기화 기능도 있습니다. 그전에도 이게 되었는지 잘 기억은 안나지만 ;; PC에서 클라우드로 동기화가 되고 PC간에 동기화도 됩니다. 아크로니스를 설치한 컴퓨터간에 동기화가 된다는 것이죠. Rsync 와 같이 동기화 하는 개념인데 여러 컴퓨터에 같은 파일을 가지고 있어야하고 그럴 때 유용한 기능 입니다.


동기화 유형에서 어떻게 미디어를 선택해서 동기화할지 지정 가능 합니다.


제가 직접 지정한 폴더를  다른 컴퓨터나 클라우드로 동기화가 가능하네요.


이 외에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 합니다. 


디스크 복제 기능은 아크로니스를 가장 유명하게 만들어준 툴이라고 생각 합니다. HDD를 쓰고 있다가 SSD로 바꿨을 때 그 SSD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툴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게 아크로니스 복제 기능이기 때문이죠. 정말 완벽하고 잘 복제가 됩니다. 


아크로니스 유니버졀 부트 미디어 만들기 및 복구도 가능합니다. 컴퓨터에서 백업 후 다른 컴퓨터에 복구를 할 경우에도 이 기능을 이용해서 가능하죠.


저는 잘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Try&Decide 기능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위함한 파일을 열어보거나 확인 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할 때 유용한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을 켠 상태로 어떤 작업을 하다가 중단하고 다시 처음으로 돌리고 싶을 때 이 기능을 끄면 그전 상태로 돌아갑니다. 가끔 저에게 질문주시는 분들 중 어떤 프로그램 설치해보고는 싶은데 찝찝한 분들이 그 프로그램을 저에게 보내주시고 테스트를 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저도 그럴 때 써볼만한 프로그램이죠. 근데 윈도우10에 샌드박스도 있고 하여 잘 쓰지 않을듯 하긴 하지만, 가상이 아닌 실제 컴퓨터에 뭔가 작업을 해봐야할 때는 괜찮은 기능 같습니다.


랜섭웨어 방어도 가능합니다. 2020에서 처음 생긴 기능은 아니지만 기능이 더 좋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특별히 이 화면에서 할것은 없습니다. 이 기능을 끄는 것 빼고는요. 여튼 이 기능이 기본으로 켜지고 컴퓨터에서 파일을 사용자가 아닌 해커가 지우려고 하거나 프로그램이 파일을 변형하려고 하면 이게 딱 잡아내고 방어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바뀌지 않은듯 보이지만 40만건이 넘는 공격을 막아내면서 AI기반의 통합 랜섬웨어 방지 기술을 개선했다고 하네요. 뭐 여튼 랜섬웨어 한번이라도 감염되어보셨던 분은 엄청 위험하다는것을 알텐데 그것을 막아냅니다. (근데 이게 버전마다 기능이 다른지는 저도 모르겠네요.)

참고로 외장 SSD로 제가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를 이용해서 백업 후 그 백업된 파일을 제가 지우려고 하면 안지워집니다. 아크로니스가 이 파일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사용자가 직접 지우려고해도 절대 지워지지 않게 해줍니다. 

물론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지우겠다고 화면에 뜨는 경고를 무시한다고 선택하면 파일 지우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냥 사용자가 실수로 Del 키 누르고 엔터 누른다고 해서 지워지진 않습니다.

(가끔 자신이 백업해놓고 이 파일 뭐냐고 지우려는 분들도 있어서;;)


새로 생긴 기능들을 보면 백업용 WiFi 네트워크 기능이 생겼습니다. WiFi를 이용해서 백업하는 기능이 생겼네요. 백업을 위한 데이터 노선을 따로 놓으려고 생긴 기능인가 싶었는데 설명을 보면 일반적인 인터넷 회선시 백업 데이터가 외부로 노출 될 수 있는 위험이 있는데 (이것도 해킹하지 않는 이상은 어려운데) 그 어려운 것을 뚫고 데이터 탈취가 이뤄질 수 있으니 안전한 WiFi를 선택해서 백업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근데 회사나 다수가 이용하는 네트워크에서 백업하며 장말 희박한 가능성으로 있을수 있는 데이터 탈취를 걱정하는 분 아닌 이상은 체크는 안해도 될듯 합니다. 다만 이런 기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트레이 알림 센터가 생겼습니다. 윈도우10에도 알림센터가 있죠. 비슷하게 뜹니다. 중요한 이벤트 항목을 여기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기능을 여러가지를 알아봤느데요. 확실히 괜찮은 툴이긴 합니다. 컴퓨터를 더 안전하게 백업하고 싶은분들은 5만원대의 비용을 지출하여 컴퓨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독형은 1년마다 갱신해야 합니다. 영구버전은 계속 한번 낸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하죠.

구매 : http://www.weprosoft.co.kr/jshop/pdList.php?CACode=005&CBCode=005-001

이 글은 위프로소프트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