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그래픽카드

ASUS DUAL RTX 2060 O6G EVO 개봉기 Xsplit Wtfast 제공

by 씨디맨 2019. 9. 5.
320x100

ASUS DUAL RTX 2060 O6G EVO 개봉기 Xsplit Wtfast 제공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그래픽카드를 소개 하려고 합니다. 소음도 적고 직접 써보니 괜찮았는데요. ASUS DUAL RTX 2060 O6G EVO 제품 입니다. 개봉을 해서 디자인을 살펴 봤는데요. 블레이드 날이 엄청 특이했습니다. ASUS DUAL RTX 2060 O6G EVO를 구매하면 Xsplit, Wtfast을 제공을 해주는데요. 게임용으로도 그리고 방송용으로도 괜찮은 그래픽카드라서 이런 툴도 제공해주는 것 같읍니다. 측면에는 Subtle Lighting가 들어가서 빛을 이용한 좀 더 멋스러움을 더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신뢰도가 높은 부품으로 구성을 하여 내구성도 좋은 편 입니다. 제품은 백플레이트도 들어가 있습니다. RTX2060 그래픽카드 중에서는 꽤 디자인도 신경써서 만든 모델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요.

팬은 두개가 사용이 되었고 Axial-tech Fan Design이 적용된 팬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팬 디자인이 좀 특이하다고 생각이 되었는데요. 


ASUS DUAL RTX 2060 O6G EVO 개봉기 Xsplit Wtfast 제공

먼저 제품 박스 입니다. RTX2060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고성능의 그래픽카드로 게임용 또는 영상 편집용으로도 괜찮은 제품 입니다.


3년 품질보증 마크가 보이네요. AUTO-EXTREME가 적용되어 있는데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아주 쉽게 더 성능을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GTX 그래픽카드와 다르게 RTX그래픽카드는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이 가능 합니다. 최신 게임의 경우 RTX ON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좀 더 멋진 효과를 볼 수 있죠.


박스 뒤에는 제품들의 특징이 적혀 있습니다. 큰 특징들을 보면 Axial-Tech Fan Design이 적용된 특이한 팬 2개가 사용이 되었고 측면에 Subtle Lighting 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금속의 백플레이트가 적용되어있고, GPU Tweak II를 이용해서 쉽게 성능을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G-Sync를 지원하며 GDDR6 6GB 메모리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OC Mode에서는 GPU 부스트 클럭은 1785MHz로 동작하는 제품 입니다. 게이밍 모드에서는 GPU 부스트 클럭은 1755Mhz 입니다. 


박스를 열어봤는데 내부 박스도 꽤 고급스럽습니다. ASUS 마크가 금색 글자로 들어가 있습니다.


처음 그래픽카드를 봤는데 포장이 좀 특이 했습니다. 충격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래픽카드를 묶어뒀는데 좀 특이하네요.


안쪽에는 메뉴얼과 프로그램 CD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픽카드가 박스에 좀 특이하게 들어가 있는데 일단 이것을 꺼내봅니다.


측면에는 그래픽카드를 어떻게 빼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그냥 비닐을 찢어버리는 분도 있을지 모르지만 박스를 잘 보관하는 분들도 있으므로 아래 과정을 따라해 보세요.


측면에 접힌 종이를 펼칩니다. 그래픽카드를 잡고 있던 비닐이 헐렁해지게 되는데 그때 측면으로 그래픽카드를 분리하면 됩니다. 그래픽카드가 포장이 좀 특이하게 되어있지만 괜찮은 점 이라면 종이와 비닐은 분리수거를 하면 되고 기존 포장재질 보다 부피가 작습니다. 환경을 좀 더 생각하면서도 안전하게 포장 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픽카드에 팬은 2개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앞부분 팬 가이드 부분에는 보호비닐이 처음에 붙어 있는데 떼어내고 사용하면 됩니다.



후면에는 백플레이트가 보입니다. 처음에 비닐이 붙어 있지만 물론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제거 후 사용 해야 합니다.


팬이 참 특이하게 되어있는데 Axial-tech Fan Design이 적용 되어 있습니다.


원래 블레이드 끝쪽 부분은 선풍기 날개처럼 떨어져 있는데 이 제품은 특이하게 끝부분이 이어져있고 막혀 있습니다. 팬이 바람을 일으키고 그것이 안쪽에 냉각핀으로 그대로 더 많이 들어가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비닐을 벗긴 모습 입니다. 팬 가이드 부분은 플라스틱 재질 입니다. 조금 밋밋해보일 수 있는 디자인인데 무늬를 많이 넣어서 단조롭지 않게 해 놓았습니다. 약간 아쉽다면 팬에 LED는 적용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근데 2060에서 LED가 적용된 것은 타사에도 거의 없긴 합니다.


내부에는 아주 넓은 냉각핀이 들어갑니다. 좀 특이하다면 2팬이지만, 제품 자체의 두께가 좀 두꺼운 편 입니다.


측면에는 GEFORCE RTX 글자가 들어가 있는데요. 두께가 조금 있어서 2칸보다 조금 더 많은 공간을 사용 합니다. 아래쪽 흡기 공간을 열어줘야해서 적어도 3칸은 필요 합니다. 케이스에 장착 시 다른 애드온 카드와 간섭은 없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요즘은 그런데 그래픽카드만 추가로 장착하고 다른 애드온 카드는 장착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오히려 괜찮은 점이라면 팬이 충실한 것이 들어가서 소음도 적고 팬 성능도 동작시 좋은 편 입니다.


히트파이프는 2개만 사용이 되었습니다. 히트파이프가 물론 많으면 더 좋겠지만 이 정도로도 충분히 냉각이 될테니 이렇게 설계가 된 것 같습니다. 물론 원가라는 부분도 생각은 해야겠죠. 그래도 조금 구경이 큰 히트파이프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전원은 6+2핀 1개가 사용이 됩니다.


사용을 위해서 후면 백플레이트 부분에 비닐을 벗겼습니다. 앞부분 팬 가이드의 비닐은 벗기지 않아도 상관은 없지만 후면 비닐은 반드시 벗기는게 좋습니다. 후면 백플레이트가 금속재질이기도 하고 열이 꽤 올라가기 때문이죠. 비닐로 덮으면 제품에 좋지 않습니다.


후면 백플레이트는 금속 재질 입니다. 무늬도 멋지게 들어가 있고 재질도 금속재질이라 후면 보호도 하면서 발열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어느정도 줍니다.


후면 인터페이스를 보면 DVI , HDMI 2개, DP포트 1개가 있습니다. RTX2060중에서는 유일하게 4개 출력포트를 가진 제품 입니다. 4개의 모니터를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전원부 부분쪽과 GPU 칩셋 , 메모리 부분에 히트싱크가 모두 연결이 잘 연결 되어 있었습니다. 안쪽에는 써멀테이프와 써멀 등으로 처리가 되어있는데 임의로 분해하거나 하는 것은 좋지는 않습니다.


높은 내압에 견디는 수명이 긴 캐패시터를 사용해서 신뢰도도 높였습니다. Super Alloy Power II가 적용 되었는데 ASUS는 메인보드를 만드는 회사인만큼 기판 설계나 신뢰도가 높은 부품등을 사용해서 제품의 안정성을 좀 더 신경을 썼습니다. 그래픽카드 중에서 사용자가 선호하는 브랜드 중 하나가 ASUS인만큼 그런 기대를 거는 부분은 이유가 있는 것이죠.



그래픽카드의 길이만큼 팬가이드와 백플레이트가 길이가 딱 맞게 되어 있습니다. 간혹 길이가 다른 경우도 있는데 그것보다는 길이가 딱 맞는게 좋죠. 근데 기판이 길이가 짧은 터라 길이가 안맞는게 더 힘들 수 도 있겠네요.


슬롯 부분을 보면 ASUS 로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보통 일련 번호등이 적혀 있는데 ASUS 로고가 이렇게 들어간 부분은 디테일이 좋다고 봐야겠죠.



이 제품은 팬이 좀 특이한 제품이라 그래픽카드를 세워서 장착을 해 봤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전원을 켜 봤습니다. 팬은 정말 정숙하게 동작 했습니다. 그마저도 부하가 낮을 때에는 팬이 동작을 하진 않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팬이 동작 하는 중에도 꽤 정숙하더군요.


요즘 그래픽카드는 꽤 조용한 편 입니다. 특히 Nvidia의 2000시리즈대 그래픽카드는 특히 더 조용합니다. 


측면 부분에는 한줄로 된 띠 형태의 LED가 있습니다. 한가지 컬러는 아니고 그라데이션으로 여러가지 컬러가 보이는데 조금 단조로울 수 있는 측면 부분을 좀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ASUS의 더 고가형 그래픽카드에서 보이는 아주 화려한 효과는 아니지만 살짝 꾸며주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죠.


그래픽카드의 팬은 50도 온도 보다 높을 경우에만 동작을 합니다. 평상시에는 그런 이유로 계속 멈춰 있습니다. 그런데 온도가 애매하게 걸리면 팬이 살짝 살짝 한쪽씩 동작하긴 합니다. 근데 너무 천천히 돌아가서 팬소음은 느낄 수 가 없네요. 거의 무소음이라고 봐도 될 정도 입니다. 실제로 팬이 없는 무팬 형태의 그래픽카드보다는 팬이 저소음으로 동작하는게 성능을 높이는데에는 훨씬 도움이 됩니다.


이 제품은 구매시 맥스파인더 케이블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 입니다. (제고 소진시 까지) 그리고 Xsplit GameCaster 1년 프리미엄 라이센스를 제공 합니다. Xsplit는 게임 방송을 하거나 다양한 방송을 하는 분들이 많이 쓰는 소프트웨어 인데요. 유료 툴 입니다. 1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Wtfast 6개월 라이센스도 제공을 합니다. 게임 플레이시 랙과 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Gaming VPN 솔루션인데요. 유무선공유기 고가형 제품을 구매하면 제공하기도 하는데 그래픽카드 경우에도 제공 하는군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해 봤는데요. 약간 옵션 타협은 해야하긴 하네요. 이 그래픽카드도 144Hz를 지원 합니다. 다만 배틀그라운드에서 RTX2080Ti 도 옵션을 조정하지 않으면 144Hz를 QHD 해상도에서는 볼 수가 없으므로 좀 조정은 필요하겠네요.


다음 글에서는 좀 더 상세하게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글도 많이 봐주세요.

이 글은 ASUS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