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가토 스트림덱 Stream Deck 방송 및 단축키를 더 멋지게 세팅하기
elgato 제품들에는 재미있는 제품들이 많이 있는데요. 컨텐츠 제작자들에게 괜찮은 제품이 많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 (Stream Deck) 을 먼저 사용을 해 봤는데요. 처음에는 이 제품이 게임 방송 중에서만 괜찮은 기능인줄 알았는데요. 어떻게 보면 단축키를 키로 지정하고 그것을 꾸밀 수 있어서 더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방송 및 단축키를 더 멋지게 세팅하는 방법을 보여드릴텐데요. 이 외에도 매크로나 자신이 자주 쓰는 기능을 연결해서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는 이런 기능이 키보드에 들어가버려서 더 편리한 제품도 나오지 않을까 싶긴 한데요. 엘가토 스트림덱은 기존 구성과 별도로 구성하여 사용이 가능해서 이동해서 다른곳에서나 또는 새로운 환경에서도 바로 구축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LCD가 들어간 키를 이용해서 개성넘치게 자신만의 환경을 꾸며볼 수 있습니다.
게임 방송을 하는 분이 실제로 이 제품을 쓰시는 것을 본적이 있는데요. 게임 방송 중 배경음악을 적절하게 넣거나 마이크 음소거를 하거나 방송을 시작하거나 할 때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엘가토 스트림덱 Stream Deck 방송 및 단축키를 더 멋지게 세팅하기
이 제품은 LCD키가 15개가 들어간 제품 입니다. 사이즈에 따라서 6버튼 15버튼 32버튼 제품이 있습니다. 키가 더 많으면 한 화면에서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필을 변경하는 버튼을 추가할 수 도 있어서 여러개의 프로필로 변경하면서 사용이 가능하긴 해서 키를 얼마나 많이 사용할지에 따라서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은 윈도우 운영체제와 맥 운영체제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 합니다. 지원하는 프로그램 기능도 많아서 elgato 제품과 유튜브, 트위터, 트위치, Xsplit 등과 연결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으로는 Elgato STREAM DECK와 받침대,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lgato STREAM DECK 15버튼 인데요. 어떻게 보면 키보드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LCD가 들어간 개별키가 화면이 되어 구성된 키보드 같은 것이죠.
뒷부분이 약간 높고 앞이 낮게 되어있습니다. 그렇지만 LCD 화면의 깊이 때문에 실제 사용시 약간 각도를 조절해야 화면이 더 잘 보이긴 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USB로 되어 있습니다. USB를 연결 후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받침대는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더 편리하게 키를 입력하고 버튼을 보기 위해서 입니다.
각도는 다양하게 조정이 가능해서 눕히거나 거의 세워 둘 수 있습니다.
받침대 부분에 각도를 조절하는 부분이 있어서 여러 단계로 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높이를 좀 높게 설정을 했는데요. 저는 이렇게 하는게 보기 편하긴 하더군요. 조금 아쉽다면 선이 위로 나와서 선을 거의 접지 않으면 선이 없는 형태처럼 말끔하게 정리하기가 약간 어렵다는 점 정도 ?
처음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엘가토 로고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실제로 사용을 하려면 소프트웨어를 설치 해야 합니다. 설명서에 있는 사이트로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설치 합니다.
Stream Deck for Windows를 선택해서 설치를 했습니다. 설치 후 실행을 해 봅니다.
Stream Deck 소프트웨어는 엄청 직관적으로 되어있습니다. 키 모양의 버튼에 기능을 끌어놓으면 바로 적용이 가능 합니다. 실제로 Stream Deck 기기에서도 그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기능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폴더 생성, 프로필전환 , 다중전환을 통해서 더 많은 기능을 버튼 하나로 처리할 수 도 있습니다.
Xsplit와 Twitter 에 대한 기능도 있습니다. Xsplit 에서 녹화를 시작하거나 스크린샷을 찍는 것을 버튼 하나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경우 트윗을 보낼 수 있는데 자신의 채널로 오라는 메시지 등을 작성해서 버튼 누를 때마다 트윗을 보낼 수 있습니다. (연속으로는 안보내지고 시간텀이 있습니다.)
그런데 더 많은 기능을 구현 하기 위해서 [더 많은 동작] 버튼을 누르면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기능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을 설치 버튼을 눌러서 추가하면, 그 기능들이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기억력 게임을 저는 설치 해 봤는데요. 자동으로 프로필이 추가가 되네요.
버튼을 눌러가면서 같은 이미지가 있는것을 맞춰 나가는 게임인데요. 물론 이것으로 게임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각하면 좀 그렇고 이 제품이 어떤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지 배우는 취지에서 괜찮은 게임이었습니다.
제가 필요한 기능을 하나씩 버튼에 배치를 해 봤습니다. CPU부하를 보여주는 버튼부터 디지털시계, 그리고 녹화와 트윗과 관련된 기능까지 옮겨 봤습니다.
참고로 설정에서 키의 밝기 조정도 가능 합니다. 키가 너무 밝은게 싫다면 밝기를 조정할 수 있고, 잠드는 시간도 조정이 가능 합니다. 잠자지 않음을 선택하면 키가 계속 켜 있게 됩니다.
다중 동작으로 이동을 만들 수 있습니다. 키를 한번 눌렀을 때 복합적인 작업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임의로 여러가지 기능을 연속으로 넣어 봤는데요. 이런식으로 구현이 가능하죠. 특정한 텍스트를 입력하고, 트윗을 보내고, 방송을 시작하고 뭐 그런식으로 매번 반복하는 기능을 버튼 한번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직 내용을 몰라서인지 좀 아쉽다면 키를 그대로 녹화해서 구현하는 기능들은 안보이네요.
실제로 여러 기능들을 구현하려면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했습니다. Mixer, Streamlabs, twitch, twitter, Youtube 를 로그인 하면 기능들을 모두 다 사용이 가능 합니다.
Youtube 메뉴에는 채텅 메시지, 시청자가 있었는데요. 사용자가 몇명이 접속했는지 등을 버튼으로 바로 볼 수 있었고, 채팅메시지도 바로 넣을 수 있습니다.
메뉴를 추가 했는데 버튼에 색도 바뀌고 기능도 추가가 됩니다. 채팅 메시지를 버튼 누르면 매번 반복해서 채팅으로 입력해야 하는 단어를 바로 버튼 한번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인사말이나 매번 반복해서 적는 공지글 등을 추가해두면 버튼 한번으로 해결 할 수 있겠죠.
트위치 채팅 메시지도 추가가 가능 했습니다.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려요 라고 글을 넣어두었는데요. 이 버튼 누르면 이 메시지가 자동으로 입력이 되는 것 입니다. 게임할 때 메크로 입력 같은 느낌이네요.
트위치와 관련된 메뉴도 추가를 해 봤습니다. 채팅 메시지, 시청자, 채팅지우기, 광고재생,스트림/게임제목,구독자채팅, 슬로우채팅, 팔로우채팅, 이모티콘채팅, 스트림 마커 생성, 클립생성, 마지막 클립 열기 메뉴가 있습니다. 트위치와 관련된 메뉴가 꽤 많습니다.
트윗도 보낼 수 있는데요. 이것은 트위터와 관련된 기능 입니다. 채널을 홍보하거나 어떤 특정 내용을 트위터로 보내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트윗을 여러개 만들어서 상황에 따라 다른 메시지를 보낼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버튼을 눌러봤는데 트위터에 글이 올라왔네요. 트위터 들어가서 글을 작성하고 링크 올리고 보내기 하고 이런 작업 없이 버튼 한번으로 간단하게 홍보가 가능 합니다.
웹사이트를 열어서 볼 때도 편리한데요. 특정 사이트를 버튼에 연결해두면 버튼 누르는 것으로 바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게임 방송이나 컨텐츠 만드는 작업을 하다보면 사용하는 사이트가 좀 일정해집니다.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는 빈도가 무척 높은데요. 제 경우에는 유튜브와 네이버TV, 검색사이트 이런 것은 수시로 들어갑니다. 이런것을 버튼에 연결해두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죠.
근데 버튼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버튼을 직접 만들어서 올릴 수 도 있는데요. 직접 만드는 것이 가능한분들은 만들어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미리 꾸며진 수많은 아이콘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대체도 가능 합니다. 아이콘은 이쁜 것을 고르기 보다는 어떤 내용인지 직관적으로 구별할 수 있는 것 (자신이 기억하기 쉬운) 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아이콘을 딱 봐도 유튜브 모양으로 바꿔 봤습니다. 근데 글자까지 들어갈 수 있어서 알아보기에는 편하긴 하네요.
글을 입력하는 것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하다보면 채팅메시지로 반복되는 내용을 입력해야할 때도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 키보드 매크로를 이용해도 되긴 하는데요. 근데 스트림덱에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글을 500자까지 입력할 수 있고 이 글이 바로 한번에 입력이 됩니다.
이것은 엑셀 사용하거나 또는 사무용 컴퓨터 사용 중 계속 반복해서 상용구를 입력하거나 특정 내용을 입력시에도 편리 합니다. 주소를 입력하거나 또는 반복되는 문구를 적어줘야할 때 편리 합니다. 게시판 관리하는 분들도 편리할 것 같네요.
그런데 사용 하는 중 15개의 키 사용 중 원하는 것을 다 넣지 못하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프로필을 바꿔서 추가로 원하는 것을 계속 추가 할 수 있었는데요. 근데 측면에 프로필을 차례대로 변경해주는 별도의 버튼이 있으면 좋겠는데 그것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프로필 변경이 가능 합니다. 프로필을 변경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죠. 저는 왼쪽 맨 하단에 프로필을 변경하는 키를 추가 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다음 프로필이 선택이 되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기능을 계속 넘겨가면서 선택이 가능 했습니다.
스트림덱에서는 Xsplit처럼 많이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와 그리고 엘가토 캡처카드와 관련된 프로그램에 연결하는 기능들이 잘 꾸며져 있었습니다. 저는 그런데 에버미디어 4K 캡처카드를 쓰고 있어서 기능 구현시에는 Xsplit로 연결해야 좀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더군요. 에버미디어의 기능과 연결하는 그런 기능은 없으니까요.
에버미디어 캡처카드를 이용해서 화면 및 캠코더, 웹캠을 이용해서 방송을 할 수 있는데요. Xsplit를 이용해서 방송 화면을 켜 봤습니다.
방송과 관련된 기능을 추가 시 편했던 것은 음소거를 가끔 해야하는데 그것을 버튼화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방송을 시작하는 것과 캡처하는것, 방송 중 사운드를 넣는 것도 버튼을 만들 수 있어서 편리했는데요.
녹화 시작을 누르면 바로 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반복되는 작업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어서 편리할 것 같은데요. 근데 스트림덱은 그 기능을 구현하는 것일뿐 실제 사용시에는 사용자가 얼마나 응용하느냐에 따라 기능성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더 많은 기능이 한번에 구동되도록 설정을 잘 하면 더 편리할 것 같네요.
게임 방송 중 버튼을 활용을 해 봤습니다. 손이 잘 닿는 곳에 두면 편하고 키보드 자체에 화면이 있는 형태이므로 모니터링 하는것도 가능 합니다. 추후에 기능이 보강이 된다면 스크립트를 직접 화면에 구현할 수 있어서 사용자가 더 꾸밀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긴 하네요.
키보드에 모든 키가 화면이 있는 키보드도 본적이 있는데 이 제품은 그런 제품의 축소판 같은 제품 입니다.
매번 반복되던 작업을 좀 더 편리하게 구현하고 멋지게 방송을 해보고 싶다면 이 제품을 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꼭 게임과 관련된 것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무용으로 사용시에도 반복되는 매크로 작업이나 핫키 등을 구현시에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실제 사무에서도 매크로를 이용한 작업이 무척 많은데 좀 더 업무를 편리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으니까요. 영상제작자나 컨텐츠 제작자의 경우에도 좀 더 편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니 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엘가토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악세서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11 프로 돔글라스 설치 방법 UAG 케이스 호환성까지 (2) | 2019.10.29 |
---|---|
UM2 30W 듀얼 고속 무선충전기 갤럭시폴드 노트10 V50 충전하기 (1) | 2019.09.17 |
갤럭시노트10 플러스 돔글라스 설치 주의 사항 UAG 케이스 호환성 (3) | 2019.08.22 |
회의용 마이크 컴소닉 PILLAR CM-5090 Pro 노이즈 없고 저렴한 마이크 (4) | 2019.08.05 |
컴소닉 필라 CM-002 Dual 듀얼 스마트폰 PC 마이크 후기 (0) | 2019.08.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