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RAX80 WiFi6 지원 유무선공유기 리뷰 갤럭시S10 5G 속도

넷기어 RAX80 WiFi6 지원 유무선공유기 리뷰 갤럭시S10 5G 속도

점점 많아지는 IoT 기기들과 스마트 디바이스 때문에 더 빠른 공유기가 필요해졌습니다. 넷기어 RAX80 WiFi6 지원 하는 유무선공유기를 소개합니다. 이번 리뷰에서 갤럭시S10 5G 속도도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갤럭시S10 부터는 WiFi6를 지원을 합니다. 넷기어 RAX80 를 이용해서 빠른 네트워크를 만들면 더 빠르게 무선 연결이 가능해서 빠르게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WiFi6를 이용하면 수많은 Iot 기가와 WiFi 기기들을 WiFi 성능 저하 없이 연결이 가능 합니다. OFDMA (O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 Access)를 지원해서 하나의 장치가 고속으로 데이트를 전송하는 중에 다른 장치들이 대기하는 시간 없이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 받을 수 있습니다. 연결된 장치가 많으면 많을 수 록 고급유무선공유기의 진짜 성능을 볼 수 있는 것이죠.

RAX80은 AX6000을 지원하는 기기 입니다. RAX200의 AX11000을 지원하는 장치가 있지만 아직 국내에 정식 수입된 제품 중에서는 이 제품이 넷기어에서는 가장 고성능의 제품 입니다.

 

넷기어 RAX80 WiFi6 지원 유무선공유기 리뷰 갤럭시S10 5G 속도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4개의 고성능 안테나를 넣은 제품 인데요. 넷기어 제품은 디자인이 계속 바뀌면서 새로운 제품들을 내어 놓았는데요. 이번 제품이 제일 디자인이 혁신적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기존 유무선공유기와 많이 닮아 있지만 꼭 우주비행선처럼 날개를 달아서 기능과 성능을 살리면서도 디자인을 멋지게 만들었습니다.

 

이 제품은 가정에서도 사무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빠른 네트워크에 많은 기기들을 동시에 연결해야할 때 적합한 모델 입니다. 실제로 학원이나 사람이 많이 접속하는 환경에서 잘 견디기로 유명한 브랜드가 넷기어 인데요. AX6000으로 더 많은 기기들을 빠르게 연결할 수 있게 새로운 모델이 나왔습니다.

 

2.4GHz 1.2Gbps , 5GHz 4.8Gbps로 기존보다 4배 더 빠른 무선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개의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보여주는 Smart Connect 기술도 적용 됩니다.

 

5GHz 160Mhz 대역폭을 지원해서 스마트폰이 최신 기종이라면 더 빠르게 무선 데이터를 전송 할 수 도 있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설명서와 제품이 보이는데요. 근데 제품이 좀 큰 크기임에도 박스가 매우 작은 편 입니다.

 

RAX80 유무선공유기의 날개는 처음에 접힌 상태로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크기가 작죠.

 

구성품으로는 설명서, 제품 본체, 전원어댑터, 랜선이 들어가 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 처럼 생기지 않았고 무슨 조립 로보트 처럼 생겼습니다. 날개 펴면 날라갈 것 같네요. 측면에 스티커에 제품을 어떻게 조립하는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단 부분에는 고무다리가 있고 통풍구가 보입니다. 하단에는 벽면에 고정하기 위한 홀이 보입니다.

 

보통 안테나를 직접 처음에 조립하는게 보통인데 (고급기종의 경우) 이 제품은 안테나가 접혀 있는 상태이고 이것을 펼쳐서 끼우기만 하면 됩니다. 안테나가 분리되진 않고 접히고 펼치는 것만 가능한 것이죠.

 

펼치면 이런 모양이 되는데 중간에 틈이 좀 보이죠 날개를 아래쪽으로 누르면 조립이 완성이 됩니다. 날개 부분은 금속으로 된 경첩이 있어서 접었다가 펼쳤다가 하는 형태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안테나는 접은상태로도 사용 하는 것은 문제는 없습니다만, 더 멀리 신호를 보내기 위해서는 펼치는게 좋죠.

 

날개를 펼쳐서 조립을 한 모습 입니다. 안테나 고정하는 방법이 무척 쉽고 간단해서 편했습니다.

 

상단 디자인도 상당히 멋집니다. 열이 많이 나는 부분은 금속 그릴망으로 되어있습니다. 잘 보면 상단에 팬도 하나 들어가 있습니다. 팬은 열이 높을때만 동작을 합니다. 평상시에는 동작을 안하네요.

 

후면을 보면, LED ON/OFF 스위치, 리셋버튼, USB 단자 2개, 랜포트 5개, 인터넷포트, 전원버튼, 전원단자가 있습니다. 특이하다면 입력을 2개를 넣어 속도를 높일 수 도 있고, 랜포트를 2개를 묶어 링크 어그리게이션을 할 수 도 있습니다. 고급 유무선공유기 인만큼 기능이 많습니다. 또 랜포트도 4개가 아니라 기본으로 5개를 제공해서 더 많은 유선기기들을 연결할 수 도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이 연결하려면 허브를 사용하면 됩니다.

 

거실 장식장에 설치를 해 봤습니다. 넷기어의 이전 고급형 유무선공유기에 비해서는 생각보다는 크기가 좀 작습니다. 안테나 사이즈가 훨씬 크긴 하지만 옆으로 돌출 되어 있고 본체사이즈가 좀 작아져서 제 느낌으로는 오히려 좀 작아진 느낌이 드네요.

 

앞부분에도 그릴망이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배색에 상단에 조금 밝은 톤을 넣어서 전문가적인 느낌이 많이 들고 고급 스럽습니다. 넷기어에서 나온 여러 제품중에서는 개인적으로는 가장 고급스럽고 이쁘게 느껴집니다.

 

상단에 LED 램프의 경우 하드웨어적으로도 스위치를 이용해서 끌 수 있는데요. 설정을 통해서 필요한 경우에만 켜지게 할 수 있습니다. LED 등은 활성화 된것만 켜지고 엑세스가 일어나면 하얀빛이 깜빡입니다. 그리고 램프가 본체 상단 뒤에 있어서 앞에서 볼 때는 빛이 보이지 않아서 수면에 방해주거나 하는 정도가 아닙니다.

 

저는 SK브로드밴드 2.5Gbps 회선을 사용 중 입니다. 물론 실제 사용시 선은 1Gbps 선을 여러개 연결해서 사용하는 형태라 이것을 RAX80에 연결을 했습니다. 유선 속도를 먼저 측정을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877Mbps , 업로드 773Mbps의 속도가 나옵니다. 꽤 괜찮은 속도가 나오네요.

 

이번에는 스마트폰의 속도를 측정해 봅니다. 갤럭시S10 시리즈는 WiFi6를 지원을 하는데요. 그래서 WiFi에 연결하면 WiFi 모양 옆에 6 이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갤럭시S10 5G의 최대 속도를 측정 해 봤습니다. 벤치비 문제로 속도 측정 후 앱이 닫혀 버리는 문제 때문에 업로드 속도는 최대 속도로 올라가기전에 캡처를 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다운로드 708Mbps, 업로드 375Mbps가 나왔습니다. 갤럭시S10 5G에서 AX 5GHz에 연결된 대역폭은 1200Mbps 입니다. 실제로는 이 정도 속도는 안나왔지만 700Mbps가 넘어가는 것을 보면 정말 빠르긴 합니다. 지금 5G 로 연결된 실제 최고 속도 (측정상) 값과 거의 유사할 정도로 나오네요.

 

이번에는 LG V50을 이용해서 측정을 해 봤습니다. 이 기기는 WiFi6는 지원한다고 나오진 않습니다만 다운로드 566Mbps , 업로드 509Mbps가 나옵니다. 꽤 좋은 성능이 나옵니다.

 

갤럭시S10 플러스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701Mbps , 업로드 685Mbps의 속도가 나옵니다. 업로드가 이렇게 속도 잘 나오는것은 처음 보네요.

 

거리가 약간 있는 제 방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갤럭시S10 플러스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560Mbps , 업로드 433Mbps가 나옵니다. 거리가 좀 있어도 업로드 다운로드 둘다 속도가 너무 훌륭합니다.

 

LG V50은 다운로드 355Mbps, 업로드 316Mbps가 나옵니다.

 

이번에는 무선성능이 낮은 유무선공유기를 쓰면 신호가 잘 안들어오는 안방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갤럭시S10 5G 속도를 보면 다운로드 415Mbps, 업로드 218Mbps가 나옵니다. 속도가 꽤 잘 나오네요.

 

LG V50을 안방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258Mbps , 업로드 184Mbps가 나옵니다.

측정을 해 보면 최신 스마트기종일 수 록 거리가 좀 있어도 무선 속도가 무척 잘 나왔습니다. 802.11.AX를 지원하면서 최신 스마트폰 앞으로 나올 것 까지 더 빠르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RAX80 설정 페이즈로 접근 해 봤습니다. 넷기어 유무선공유기의 기존 설정과 모양이 좀 바뀐 느낌이 드는데요. 기본/고급으로 나눠서 설정을 쉽게 해둔 점은 그전과 마찬가지 입니다.

 

인터넷 설정을 보면 WAN 기본설정에서 1Gbps를 쓸 수 있고, 멀티기가 인터넷을 통해서 2Gbps의 성능을 낼 수 도 있습니다.

 

무선 설정을 보면 AX활성화가 있는데 OFDMA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엑세스가 활성화 되면 이것을 지원하는 기기들은 더 빠르게 동일 네트워크에서 동시 연결이 빠르게 됩니다. Smart Connect는 2.4/5GHz의 대역을 하나로 사용하는 기능인데 이것을 나누는 것을 유무선공유기가 알아서 나눠주는 기능 입니다. 근데 만약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기들이 SSID를 분리해서 사용을 했었다면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제 경우에는 유무선공유기를 자주 바꾸는 편인데요. 유무선공유기마다 SSID 기본 이름이 조금 다른 편 입니다. 그런데 유무선공유기를 바꿀 때마다 모든 기기들의 연결을 다시 해주려니 무척 번거로웠는데요. 그래서 그냥 제 아이디를 이용해서 SSID 이름을 바꿔놓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장점이 유무선공유기를 새롭게 바꾸더라도 SSID 이름을 제가 원래 사용하던 이름으로 바꿔주면 기존에 집에 사용하던 모든 기기들이 새 유무선공유기에 자동으로 연결이 다 되버립니다. 일일이 다시 디바이스를 연결해주는 번거로움이 없어지죠.

 

그렇게 해서 집에 있는 장치들이 다시 다 연결이 되었는데요. 무선 디바이스가 10개가 넘는군요.가장 많이 연결해본게 34개인가 그런데요. 집에 WiFi가 되는 기기들이 많으면 많을 수 록 더 많이 연결 될 수 있겠죠.

 

후면에 USB 3.0 단자가 있는데 2개나 있습니다. 이 포트를 이용해서 간이 NAS 처럼 사용하거나 프린터 서버등으로 사용도 가능 합니다. 

 

USB 저장장치를 연결하고 기본으로 설정을 해 봤는데요. 이렇게 하면 네트워크 장치이름을 이용해서 쉽게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어느 정도 나올지 기대를 하고 테스트 해 봤는데요. 읽기 쓰기 속도가 100MB/sec가 넘어가 버립니다. 거의 회선 최대 속도가 나와버리네요. 읽기 속도가 118.4MB/sec가 나온것을 봐선 제 생각에는 회선 속도 높이면 속도가 더 나올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이정도면 간이 NAS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고급 기능을 이용하면 네트워크연결, HTTP, HTTPS, FTP, 등 다양한 연결이 가능합니다. 미디어 서버와 ReadyCLOUD 로도 활용가능하니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쉽게 만들 수 있겠죠.

 

엑세스 제어를 이용하면 연결된 기기들을 차단할 수 도 있고 다른 기기들이 연결이 안되게 막을 수 도 있습니다. 집에서 가족들이 사용한다면 문제 없지만 사무실에서 사용한다면 연결등을 확인하거나 할 때 이용할 수 있겠죠.

 

사이트 차단도 가능합니다. 특정 키워드나 도메인이 들어간 것을 막는 것이 가능 합니다.

 

서비스 차단도 가능 합니다. 스케쥴을 지정해서 특정 시간대에만 차단하는 것도 가능하죠.

 

일정등의 기능도 있는데 평상시에는 사용할 일이 없을듯 하지만 사무실 등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죠.

 

전제메일을 통해서 문제가 있거나 할 때 내용 등을 이메일로 보내는것도 가능합니다. 서버등을 이용할 때 괜찮은 기능이 될 것 같네요.

 

무선 설정 고급 기능을 보면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이 꽤 많습니다. 확실히 고급 공유기라 그런지 기능이 좋네요.

 

뭇너 AP 기능도 가능합니다. 근데 그 외에 더 다양한 모드로의 연결을 쉽게 하는 기능이 빠진것은 좀 아쉽네요. 물론 설정은 모두 다 가능하지만 마우스 클릭만으로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포트포워딩 / 포트 트리거링도 가능합니다. 서버를 이용하거나 할 때는 필요한 기능이죠.

 

트래픽미터도 활용 가능합니다. 근데 사용해보니 기존보다 메뉴 전환시 속도가 무척 빨라지고 쾌적한 느낌이 드는 점은 좋았는데요. 트래픽미터는 여전히 숫자로만 표현되도록 된 부분이 조금 아쉽긴 하네요. 그래픽으로 좀 더 멋지게 나올 수 도 있을텐데 이점은 이전과 동일한 점은 조금은 아쉽습니다.

 

LED 제어 설정도 가능합니다. 빛을 임의로 끄거나 켜거나 또는 활성화 될때만 켜지게 할 수 있습니다. LED 스케쥴 설정을 아래쪽에 옵션이 있어서 할 수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있네요.

 

이더넷 포트 집합 전송이 가능 합니다. 링크 어그리게이션이 가능합니다. 상당히 고급형 유무선공유기에나 들어가는 기능인데 이 기능이 들어가 있죠. 물론 이것을 이용하려면 이것을 지원하는 허브 등도 사용해야겠죠.

 

VLAN 브리지 설정을 이용하면 IPTV 설정도 가능 합니다. IPTV라고 아직 메뉴를 따로 빼놓거나 하는 부분은 없어서 아쉽긴 하지만 이점은 기존 넷기어 공유기를 쓰셨던 분들은 모두 공통적인 설정 부분 입니다.

 

실제 사용해보니 뭔가 깔끔하고 성능도 깔끔하네요. 설정 메뉴에서 작업 전환 속도고 너무 좋았습니다. 처음 설정시에도 자동으로 펌웨어를 찾아서 업데이트도 하고 하는 부분도 좋았구요. 점점 외형이 UFO 닮아가는 것 같습니다.

 

넷기어 공유기는 안정성이 무척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많은 기기들을 안정적으로 계속 연결을 해야하거나 한다면 이 제품을 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고의 유무선 성능을 써보고 싶은 분들, 그리고 최신 기기들을 많이 쓰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탐날만한 물건일 것 같습니다.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넷기어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우준혁 2019.07.11 22:37

    디자인 진짜 이제까지 나온 공유기 중에는 최고인거 같아요. (asus 거미는 화려하다면 넷기어는 세련된 듯)
    통신사 문제인지 wifi6의 한계인지 모르겠지만 이론상 1.2Gbps까지 지원해서 1Gbps는 나올 줄 알았는데 700 ㅠㅠ
    1기가 풀로 지원하는 와이파이가 빨리 나왔으면 하네요~

    perm. |  mod/del. |  reply.
  2. pitbit 2019.07.17 20:33

    wpa3도 지원되면 좋을텐데...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