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유무선공유기

넷기어 Orbi Micro RBK20 유무선공유기 트라이밴드 메쉬 공유기

by 씨디맨 2019. 6. 20.
320x100

넷기어 Orbi Micro RBK20 유무선공유기 트라이밴드 메쉬 공유기

오르비가 좀 더 크기가 작아지고 성능은 좋아졌습니다. 무선 커버리지를 확장하기 위해서 딱 좋은 장치인데요. 넷기어 Orbi Micro RBK20 유무선공유기 트라이밴드 메쉬 공유기를 이용해서 집안 전체를 WiFi가 가능한 공간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크기는 작아졌지만 AC2200 성능으로 많은 장치들을 빠르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밴드를 지원해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간에 전용 채널을 이용해서 연결이 되는데요. 덕분에 성능을 모두 다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집에 무선기기들이 무척 많습니다. 태블릿과 스마트폰 노트북 그리고 무선으로 연결된 조명과 CCTV 등이 있는데요. 유무선공유기의 성능이 좋으면 한꺼번에 모두 다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죠. 

그런데 장치들이 유무선공유기와 너무 멀리 떨어져 있거나 중간에 장애물이 있거나 한다면 확장을 해야 하는데요.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오르비 입니다.


넷기어 Orbi Micro RBK20 유무선공유기 트라이밴드 메쉬 공유기

orbi는 WiFi를 쉽고 간단하게 확장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무선을 무선으로 확장하거나 유선으로 연결 후 무선으로 확장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 합니다. 라우터에 여러개의 새틀라이트를 연결해서 무선 범위를 극도로 넓힐 수 있는데요.


최대 250제곱미터를 커버한다고 하네요. 대략 75평 입니다. 


집이 복층이거나 또는 랜선을 이용해서 방과 방을 무선으로 연결하지 못하는 환경에 있는 경우, 또는 CCTV가 외부로 너무 멀리나가 있는 경우 등 다양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선급으로 무선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데요.


제품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기본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추가로 새틀라이트를 더 구매를 해서 확장을 더 할 수 도 있습니다. 제품의 디자인이 우수하고 무선 성능이 AC2200급 그리고 연결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은 둘다 거의 같은 모양인데 잘 보면 위에 하나는 색상이 있고 하나는 하얀색 입니다. 색이 있는쪽이 라우터 입니다.


후면에 인터페이스를 보면 랜포트는 2개 입니다. 


라우터쪽을 보면 하나는 인터넷 하나는 이더넷 입니다. 인터넷 쪽에 집에 들어오는 회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무선 확장을 하는 기기의 나름 아쉬운 점이라면 유선랜포트가 1개 밖에 없습니다. 만약 더 많은 기기를 유선으로 연결을 해야 한다면 허브를 이용을 해야 합니다. 


새틀라이트 인터페이스를 보면 이더넷이 2개 입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기본적으로 무선으로 연결이 되지만, 유선으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유선을 유선으로 계속 이어서 설치가 가능 합니다. 


제품을 연결할 때 QR코드와 SSID 이름과 암호가 상단에 스티커에 붙어 있습니다. 근데 제품 하단에도 친절하게 스피커가 붙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설명서와 전원어댑터, 플랫 랜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을 설치하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고 쉽습니다. 앱을 이용해서 설치하도록 되어있는데요. NETGEAR Orbi 앱을 설치 후 진행 하면 됩니다.


먼저 라우터 제품을 집에 들어오는 랜선을 연결을 합니다. 후면엔 INTERNET 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일단 이것만 하는것으로 설치 반은 끝났습니다.


스마트폰에서 ORBI 앱을 검색하여 설치를 합니다.


앱을 실행 후 계정을 생성 합니다. 이미 계정이 있다면 넷기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새 공유기를 설치해야 합니까? 라고 묻는군요. 예를 선택을 합니다. QR코드를 스캔하라고 나오는데요. 제품 하단에 또는 제품 상단에 스티커에 있는 QR코드를 스캔을 합니다.



스캔 후 설치하는 과정이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이미 선을 연결해둔 상태인터라 다음을 누릅니다.


새틀라이트 제품은 무선을 확장하고 싶은 공간에 놓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제품의 간격은 너무 멀면 안됩니다. 다만 그렇다고 너무 가깝게 설치하면 실용성이 떨어지는데요. 무선이 끊기는 구간 경계정도에 설치를 해줍니다.



마법사를 통해서 설치를 진행 합니다. 설치는 어렵지 않은 편 입니다. 새틀라이트를 자동으로 검색하며 검색된 새틀라이트를 자동으로 연결하게 됩니다.


WiFi 네트워크를 설정을 합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하던 SSID 이름이 있다면 그것으로 바꿔주면 더 좋습니다. 그 경우 일일이 무선연결이 이미 되었었던 제품들을 네트워크 설정을 바꿔주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넷기어 ORBI는 2.4/5GHz 대역 SSID를 분리하지 않고 하나로 사용을 합니다. 하나로 접속하더라도 자동으로 ORBI가 대역을 구분해서 연결해주는 방식 입니다. 덕분에 하나만 설정해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ORBI 앱 설정을 모두 마치고 나면 대시보드 화면이 나타납니다. 현지 연결된 상태와 장치관리자, 인터넷속도, 자녀보호, 네트워크 맵, WiFi 설정, 게시트 WiFi, 트래픽미터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선 성능도 점검을 해 봤습니다. SKB 2.5Gbps 회선을 사용 중 인데요. 테스트를 해보니 다운로드 826Mbps, 업로드 660Mbps 정도가 나옵니다. 유선속도는 준수하고 잘 나옵니다.



라우터 바로 앞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갤럭시S10 5G의 경우에는 491Mbps, 531Mbps 정도의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라우터와 가까운 구간에서는 속도가 꽤 잘 나왔습니다.


아이폰X로 측정한 결과 입니다. 다운로드 331Mbps, 업로드 429Mbps가 측정이 됩니다.



이번에는 새틀라이트를 설치한 작은 방에서 측정한 결과 입니다. 갤럭시S10 5G에서 다운로드 320Mbps, 업로드 221Mbps가 나옵니다.


LG V50에서는 다운로드 302Mbps 업로드 344Mbp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왼쪽은 새틀라이트를 끈 상태, 오른쪽은 새틀라이트를 켜서 확장한 상태 입니다. 확장을 안한상태에서는 기본 라우터에 연결되어 있어서 거리가 멀어지면 속도가 많이 떨어 지는게 확인 됩니다. 새틀라이트를 켜서 라우터와 연결된 상태에서는 무선 성능이 증가하여 10배 이상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무선을 확장하는 부분에서 이득이 있네요.


Orbi Micro를 설치해보고 느낀 점은 AC2200의 성능의 라우터를 2개로 연결하는 형태로 성능은 사실 더 고성능의 유무선공유기를 쓰는것이 더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지금은 802.11ax까지 지원하는 제품까지 나와있으니까요. 하지만 이 제품은 쉽고 간단하게 무선 범위를 극도로 넓히는데 초점을 맞춰서 나온 제품 입니다.

실제로 사용을 해보면 무선 장치를 많이 쓰는 곳에 적합한 제품 입니다. 사무실에서나 또는 공연장, 학원, 복층으로 된 건물, 아주 넓은 주택에서 어울리는 제품이죠.


이 제품 하나로 75평을 커버 하는 제품인 만큼 (장애물이 많다면 변수는 있음) 이제는 집안 어디서든 빠른 속도로 무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 소감으로는 200Mbps 속도를 넘어가 버리면 다운로드를 하거나 할 때 사실 큰 차이는 느끼기 힘들어서 (그전에 왠만한것은 다 받아져버리죠) 꽤 빠르다고 느끼게 됩니다.

넥플릭스, 푹, 유튜브 , 멜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쓰고 있는데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에서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해도 불편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무선으로 연결 되는 것 중에는 토스트캠 CCTV도 사용 중 인데요. 이 제품은 무선으로 연결되는 공간 어디든 설치가 가능합니다. 근데 무선신호도 이제는 넓어져서 커버할 수 있는 공간이 더 넓어졌습니다. 토스트캠이나 CCTV등은 집안 곳곳에 설치하기도 하고 주택의 경우라면 마당이나 뒷마당 등 좀 더 넓은 공간에 설치하기도 하는데요. 그런 공간에 설치해도 충분히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 합니다.


유선 성능도 부족함은 물론 없어서 무선으로 확장해서 이것을 다시 유선으로 컴퓨터와 연결도 가능합니다. 물론 컴퓨터를 유선으로 연결을 많이 해야 한다면 허브를 이용해야 합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컴퓨터를 연결 후 게임을 즐기거나 웹서핑을 할 때도 전혀 부족함은 없었습니다. AC2200급의 제품을 2개나 묶은 것이라서 성능이 사실 낮을 수 는 없긴 하죠. 다만 Mesh 유무선공유기들은 얼마나 유기적으로 잘 연결이 되는지 그리고 사용이 편리한지, 초기설정이 얼마나 간편하고 쉬운지가 중요한데요. 이 제품은 네트워크 명가인 넷기어에서 만든 제품인만큼 완성도가 확실히 높은 제품입니다. 그런 이유로 orbi 제품이 한번에 그치지 않고 계속 나오고 있는 것이기도 하죠. 실제 mesh 유무선공유기가 필요한 분들은 이 제품을 꽤 많이 쓰시긴 하더군요. 위 영상도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넷기어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