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유무선공유기

넷기어 유무선공유기 XR300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리뷰

by 씨디맨 2019. 10. 16.
320x100

넷기어 유무선공유기 XR300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리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나온 게이밍 유무선공유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넷기어 유무선공유기 XR300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인데요. 이번 리뷰를 통해서 제가 직접 써본 느낌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은 무척 좋은 편 입니다. 넷기어 유무선공유기 XR300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를 그럼에도 써야 하는 이유라면 해외 서버 환경에서의 게임이나 네트워킹에서 보다 더 빠른 접근속도를 낼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속도 뿐만 아니라 지연시간과 접근 시간도 중요한데요. 게임할 때 서버의 접속 환경을 개선해서 조금 더 빠른 속도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레서 이 제품에는 게이밍 라우터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넷기어의 제품 중 가장 처음 사용한게 R7000인데요. 디자인은 그것과 거의 닮아 있습니다. 


넷기어 유무선공유기 XR300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리뷰

게이밍 라우터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온만큼 게임 서버 및 호스트와의 거리가 멀 경우에 발생하는 지연시간을 단축하는 기능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넷기어에는 XR500이라는 더 고성능의 모델이 있지만 XR300으로 가격을 좀 더 낮춘 모델이 나왔습니다. 유무선공유기를 보통 3-4만원으로 저렴하게 구매해서 쓰는것 정도로만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이 제품은 너무 비싼 제품일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십만원대의 유무선공유기의 성능이 좋은 부분을 써보셨던 분들이라면 이 제품을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사용시 느낌상으로는 최근에는 WiFi6를 지원하는 고성능 유무선공유기도 나와있지만 XR300은 OS도 다르고 특별한 기능이 들어있다보니 게이밍 성능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으로는 유무선공유기와 전원어댑터, 설명서, 랜선이 들어가 있습니다. 제품 설치 방법은 어렵지는 않게 되어있어서 설치는 어렵진 않은 편 입니다.


제품 외형을 보면 정말 R7000을 많이 닮아 있네요. 물론 디자인이 좀 달라져서 좀 더 세련되어졌습니다. 프로 게이밍 이라는 글자도 눈에 바로 들어오네요.


전면에는 상태 LED가 여러가지가 보입니다. 앞에 램프는  참고로 필요할 때 끄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 하단에는 벽에 고정할 수 있는 홀이 있습니다. 아주 많은 통풍을 위한 구멍이 뚫려 있어서 열을 낮게 유지하게 해줍니다.


제품 전면에는 USB 3.0 단자가 있습니다.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 프린터 등을 연결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후면에는 WAN 1개 , 랜포트 4개, 리셋버튼, 전원버튼, 전원단자가 있습니다. 전원 버튼이 있어서 강제 재부팅을 하거나 전원을 꺼둘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제품은 전원 어댑터를 꽤 좋은 것을 사용을 합니다. 디자인만 봐도 알 수 있죠.


다른 로고가 들어간 어댑터를 쓰는 것과 차이가 좀 있긴 하죠. 전원 어댑터는 12V 2.5A 규격 입니다. 입력은 200-240V로 프리볼트는 아닙니다.


안테나는 기본으로 장착된 형태로 분리는 안테는 타입 입니다. 설치할 때 시간이 더 단축이 되네요.


랜선을 연결하고 전원을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됩니다. CD를 넣고 컴퓨터에서 뭔가 설치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도 있던데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웹서핑을 하려고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XR300 설정이 진행이 됩니다.


몇가지 설정을 하고 WiFi 설정을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제 경우에는 약간 문제가 있어서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작업 진행시 마지막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더 이상 진행이 안되더군요. 아무리 기다려도 반복 작업을 해봐도 진행이 안되더군요. 초기화 후 진행해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 Nighthawk 앱을 설치 후 (넷기어로 검색 시 설치 가능) 진행을 해 봤습니다. 앱을 설치 후 진행하니 잘 되는군요.


공유기 WiFi 로 연결 하고 공유기위에 있던 QR코드 또는 암호로 접근합니다. 공유기 설정을 진행을 합니다.


설정을 하는 중 펌웨어 업데이트와 WiFi SSID 이름 변경 또는 암호 변경도 가능 합니다. 앱에서 모든 설정을 할 수 는 없지만 간단한 설정등은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잘 되는군요. 벤치비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유무선공유기 바로 앞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갤럭시노트10을 기준으로 다운로드 430Mbps, 업로드 209Mbps가 나옵니다. 


거리가 약간 있는 작은 방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347Mbps, 업로드 178Mbps가 나옵니다. 무선속도는 꽤 나오는 편 입니다. 다만 넷기어의 더 고성능의 유무선공유기와 비교해보면 WiFi 속도는 약간은 느리게 나오기는 하네요. 근데 무선 커버리지는 충분한 편이고 속도도 충분한 편이라 무선으로 사용시에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는 수준 입니다.


유무선공유기 설정 페이지 입니다. DUMAOS를 이용하는데요. 이 부분은 XR500과 동일 합니다. 그래픽이 많이 이용되는 터라 처음 접근할 때 약간 속도가 느리긴 합니다. 초기화면에서는 상당히 많은 정보를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트래픽이나 네트워크 상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죠.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 지오필터 부분 입니다. 지오 필터를 이용하면 거리 설정을 통해서 게임 서버 등의 접속 시 좀 더 빠른 서버로의 연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해외 서버 게임을 하거나 할 때 좀 더 빠른 연결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너무 좁게 설정하면 오히려 접속 유저 문제로 문제가 될 수 있어서 거리를 어느정도 넓게 설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QoS 설정도 가능 합니다. 그런데 이 설정 방식이 좀 독특 합니다. 그래픽을 이용해서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에서는 연결된 장치의 이름과 연결된 상태를 맵을 이용해서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통해서는 너무 많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이용하는 장치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고급 설정을 통해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이넡넷 설정, WAN, 게스트 네트워크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 합니다.


USB 미디어를 연결해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FTP 접근도 가능 합니다.


네트워크 저장장치의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가장 빠른 USB 저장장치를 연결을 해 봤습니다. (킹스톤 USB)


네트워크 저장장치로 연결 후 속도 측정을 해 봤는데요. 읽기는 30MB/sec 정도, 쓰기 속도는 4MB/sec 정도 나옵니다. 네트워크 속도는 아무래도 CPU 성능, 자원할당량에 따라 다른데요. 속도는 조금은 느린편이긴 합니다. 


사이트 차단 설정 등도 가능 합니다. 특정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차단이 가능 합니다.


포트 트리거링도 가능 합니다. 포트를 연결을 자유롭게 해서 서버 등의 설정도 가능 합니다.


SKB BTV를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IPTV를 쓰는 경우 BTV 경우, WAN 설정에서 IGMP 프록시 사용 안 함을 체크를 끄면 됩니다.


BTV를 이용해서 IPTV를 시청을 해 봤는데요. 잘 되는군요. TV를 보면서 특별히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스팀으로 게임을 해 봤는데요. 배틀그라운드 게임할 때 사실 저는 인터넷이 빠른 편이라 특별히 불편한 점은 없었는데요. 근데 스팀처럼 해외서버로도 접근이 되는 경우라면, 가끔은 느린 경우도 있는데요. 근데 직접 해보니 느려지는 부분 없이 잘 되는군요.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보다 많은 게임을 하는 경우라면 특히 이 제품의 진가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게임 할 때 조금의 렉이라도 용납이 안되는 분들이라면 XR300을 써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XR500을 쓰면 더 좋지만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지오필터를 이용해보고 싶은 분은 참고하세요.

지원 : 넷기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