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

사무용 미니PC 저전력 저소음 ASUS PN40 사용기

by 씨디맨 2018. 7. 6.
320x100

학생 그리고 직장인들이 쓰기 나름 괜찮은 작은 컴퓨터

학생 직장인들이 쓰기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사무용 미니PC 하면 갖춰야 하는 저전력 저소음 작은 크기를 갖춘 ASUS PN40를 사용해 봤습니다. 요즘은 미니피씨도 가격 경쟁과 성능경쟁이 치열하죠. 사무용 미니PC ASUS PN40은 부하가 높을 때도 전력소모량이 10W가 안됩니다. 소음은 거의 없고 크기가 작아서 휴대가 가능하며 모니터 뒤에 붙여서 책상을 더 넓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사양은 좀 낮은 편 입니다. 하지만 문서작업 웹서핑 유튜브 동영상 보기 등은 문제 없이 가능 합니다. 저장소를 임의로 늘릴 수 있어서 활용도가 더 높은데요.

작고 사양이 낮은 컴퓨터를 어디 쓸까 싶지만 사실 사무용 컴퓨터에서는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사무용 미니PC 저전력 저소음 ASUS PN40 사용기

ASUS MiniPC PN 시리즈에는 여러가지 사양의 제품이 있는데요. 이 제품은 J4005 프로세서에 4GB메모리 64GB의 저장소를 가진 제품 입니다.

 

구성품을 보면 미니PC와 전원어댑터, 전원선, 설명서, VESA 모니터 거치대, 볼트 등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제품은 책상 위에 올려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필요하다면 모니터 후면에 붙여서 책상을 보다 넓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PN40의 사이즈는 작은 편 입니다. 한손으로 잡히는 사이즈 입니다. 물론 더 작은 PC도 있지만 작으면 사양을 높이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이정도 사이즈가 적절하게 작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앞부분에는 헤드셋단자, USB 단자가 있습니다. 오른쪽 모서리 부분에 전원 단추가 있습니다.

 

후면 부분에는 HDMI, MINI DP, D-Sub, 랜포트, USB 단자, 전원단자가 있습니다. 여러개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하단 부분에는 통풍구가 있고 모니터에 거치할 수 있는 홀이 있습니다.

 

모서리는 비교적 직각에 가까워서 조금 뽀족한 편 입니다.

 

한쪽 측면에는 컨싱턴 락 홀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팬이 들어가 있긴 합니다. 근데 팬소음은 무척 낮은 편 입니다. 안쪽까지 분해해본것은 아니지만 분명 팬소음이 있어서 팬이 있는듯 하지만 사용시 팬소음이 느껴지질 않아서 소음계로 측정을 해보지 않았습니다. 너무 소음이 낮아서 하는 의미가 없어서 였습니다.

 

하단 부분을 분리를 하면 내부에 부품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분리하여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내부를 보면 보조기억장치와 램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램은 4GB가 하나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램을 하나 더 추가할 수 있는 램뱅크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M.2 슬롯이 이써서 M.2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S-ATA3 단자도 있어서 일반 하드디스크나 또는 2.5인치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SSD를 장착한 모습 인데요. M.2 SSD , SSD/HDD가 장착이 가능하니 기본 저장소 64GB만 써도 되지만 확장해서 더 넓은 공간을 쓸 수 있습니다. 즉 이렇게 저장소를 확장해서 쓸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64GB 저장소가 있습니다.

 

SSD를 저는 256GB를 장착을 해 봤습니다. HDD 보다는 SSD가 더 빠르니까요.

 

최초 부팅해보면 64GB로 일단 부팅이 됩니다. 그래서 만약 더 큰 저장소가 필요하다면 저장장치를 추가 후 마이그레이션을 한 뒤 부팅 순서를 바꿔서 쓰시면 됩니다. 바이오스 셋업에 들어가서 부팅순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CPU는 셀러론 J4005 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2코어 제품입니다. 그냥 2코어라 그리고 클럭도 낮은 편이라 사양이 좀 떨어지는것은 사실 입니다.

 

메모리는 4GB가 사용되고 내장 그래픽이 메모리 일부를 쉐어해서 사용하는 형태 입니다. 메모리 사용량은 좀 있는편이고 윈도우10에 4GB 메모리는 좀 적은편이긴 해서 실사용시에는 4GB 메모리를 하나 더 추가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장그래픽은 UHD600 이사용이 됩니다. 이것으로 게임을 하는것은 좀 무리가 있을 것 같긴 합니다. 물론 게임 하기 위한 시스템은 아니긴 하니까 게임 테스트는 패스 합니다.

 

CPU 성능을 보기 위해서 씨네벤치를 돌려 봤습니다. 146cb가 측정이 됩니다. 무척 성능이 낮긴 한데요.

 

 

전력소모량도 측정 해 봤습니다. HPM-100A로 측정시 대기전력소모량은 1.334W 정도 됩니다.

 

부하를 걸었을 때는 9.74W 정도 됩니다. 부하를 많이 걸어도 10W를 잘 넘지 않네요.

 

평상시 전력소모량은 4-6W 수준 정도 됩니다. 계산상으로는 전력소모량이 부하를 걸어도 10W 정도 밖에 되지 않아서 하루 종일 한달 내도록 켜놓아도 일반 컴퓨터가 소모하는 50-100W 수준의 전력소모량과 비교해보면 훨씬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체감 성능 같은 부분은 나름 괜찮았습니다. 일단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을 동시에 열고 문서 작업을 해 봤는데요.

 

끊김 없이 잘 됩니다. 문서를 최초에 불러오거나 만들거나 할 때는 CPU 성능 때문에 약간 버벅이는게 느껴지긴 하나, 일단 불러온 문서를 편집 중 끊기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유튜브를 볼 때도 4K 영상도 끊김 없이 잘 재생 됩니다. 물론 최대화 크기로 바꿀 때 약간 끊기긴 하지만 일단 재생 중에는 끊김은 없습니다.

 

이 제품은 무선으로 5GHz/2.4GHz 로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무선으로 연결된 상태에서도 속도가 꽤 빠르네요. 유튜브 보기에서는 일단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웹서핑속도도 괜찮았는데요. 과거에 사양이 낮은 컴퓨터 하면 좀 끊기고 웹서핑 할 때도 좀 많이 답답한 느낌이 있고 했지만 이제는 2코어 제품에서도 거의 무소음 미니피씨에서도 별로 끊기지 않고 부드럽게 작업을 할 수 있네요.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직접 써본 느낌을 영상으로 만들어 봤는데요. 게임은 사실 무리이지만,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사용시 문서작업을 하고 영상을 확인하고, 메일을 보내고 유튜브를 가끔 보고 이런용도로 쓴다고 했을 때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만약 몇백대를 이것으로 쓴다면 장점이라면 전기사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용자체도 낮고, 책상 공간 활용면에서도 더 좋죠. 저장소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니 더 큰 공간으로 사용가능하며 램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AS도 나름 믿을 수 있는 ASUS에서 하고 있고 ASUS 제품이 잘 고장이 안나는 편이기도 해서 괜찮은것 같네요. 관심있던 분들은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은 ASUS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