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악세서리

와사비망고 스위치 USB 3.1 Gen2 Type C to C 케이블 후기

by 씨디맨 2018. 6. 14.
320x100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성능 좋고 화면 출력에 100W 충전까지

PD를 지원하는 케이블을 써 봤는데요. 최대 100W 충전을 지원하는 케이블 입니다. 와사비망고 스위치 USB 3.1 Gen2 Type C to C 케이블을 이용해서 몇가지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근데 안되는것도 있긴 하네요. 일단 100W 충전은 되는 것 같습니다. 20V 5A 스펙을 가진 케이블 입니다. 썬더볼트3 2세대 케이블 경우 1세대의 60W가 아니라 100W 충전이 가능 합니다. 근데 이런 케이블은 제가 이미 많이 소개를 했었죠. 대응 될만한 케이블은 나우케이블과 벨킨 케이블 같은게 있습니다. 그래서 100W 충전이라는 부분이 아주 특별하고 차별화된다고 이야기하기는 좀 힘듭니다. 다만 몇가지 다른 특징은 가지고 있었는데요.

케이블을 특수 PVC 재질을 사용하여 두껍게 형성을 했습니다. 줄꼬임이 적고 케이블이 당겨지더라도 더 튼튼 합니다.

 

와사비망고 스위치 USB 3.1 Gen2 Type C to C 케이블 후기

일단 제품 박스 입니다. 노란색에 귀여운 케릭터가 보입니다. 기본적으로는 USB-C to USB-C 케이블이며 고속 데이터 전송, PD 2.0 지원으로 100W 전력공급 가능한 부분이 특징 입니다. 근데 특별히 썬더볼트3를 지원한다는 문구는 없습니다. 실제로 이 제품의 스펙으로는 USB 3.1 Gen2라고 되어있긴 합니다. 40Gbps를 지원한다는 설명은 없죠.

 

제품 박스에는 설명이 있는데 USB-C 단자는 상하 구분이 없어서 아무렇게나 꽂아도 됩니다. USB-PD를 지원하며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과 전력공급이 가능 합니다. 20V 5A를 지원하며 줄꼬임이 적은 특수 PVC 재질을 사용 했습니다.

 

구성품을 꺼내 봤는데요. 케이블은 확실히 뭔가 좀 두껍습니다. 케이블 색상은 흰색 입니다.

 

한쪽에는 케이블 타이가 붙어 있어서 선정리도 좀 편했습니다.

 

USB-C 단자는 깔끔하게 잘 처리가 되어있었는데요.

 

이음새가 없는 USB-C 타입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음새가 있는 USB-C 타입이 대부분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이음새가 없는 형태로 모두 나오고는 있네요.

 

 

이 케이블은 썬더볼트3 를 지원하는 모니터에 노트북 등과 연결하면 노트북을 충전 하면서 화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가 제가 지금은 썬더볼트3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없어서 확인을 못했습니다. 다만 스펙 설명상에는 4K 5K (5120x2880) 모니터까지 연결을 지원하며 충전도 동시에 가능하다고는 되어 있네요.

참고로 데이터 전송속도는 USB 3.1 Gen2를 지원해서 10Gbps 속도 입니다.

 

충전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USB-C 충전을 지원하는 삼성 올웨이즈 노트북으로 충전 테스트를 했습니다.

 

20.5V , 3.37A로 입력이 되는 것이 확인이 됩니다. 계산상으로는 69W 정도 되네요. 물론 이 노트북은 기본어댑터가 65W 스펙 입니다. 그런 이유로 100W 테스트를 할 수 는 없었습니다. 스펙은 20V 5A를 지원하므로 지금 나와있는 맥북 (87W 어댑터를 사용하는) 등은 문제 없이 충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100W 충전을 테스트 하려면 그 전력을 쓸만한 장치로 테스트를 해야 하는데 사실 많지는 않죠. 이미 나와있는 모든 장치를 문제 없이 충전 가능하다라고 알면 될듯 합니다.

 

삼성 노트8 스마트폰을 충전시에는 5.13V 3.82A로 입력이 들어갑니다. 19.5W 인데. 이게 맞나 싶지만 정말 엄청난 고속충전이 되긴 하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썬더볼트3 케이블을 이용해서 Akitio Node 와 연결을 해서 삼성 올웨이즈 노트북에 그래픽카드를 확장을 해 봤습니다. 물론 잘 됩니다.

 

스펙상으로는 10Gbps 이지만 벨킨 케이블도 USB 3.1 Gen2 케이블 경우에 썬더볼트3 케이블과도 대응이 되는 터라 와사비망고 케이블도 혹시 될까 해서 Akitio Node 를 연결을 해 봤습니다.

 

근데 와사비망고 케이블에서는 썬더볼트3를 지원 안하는 것으로 나오네요. 화면 전송(DP) 은 가능한듯 하지만 썬더볼트3는 지원 하지 않았습니다. 혹시라도 Akitio Node를 연결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지원하지 않으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물론 썬더볼트3를 지원하는 모니터에 연결해서 화면을 보면서 노트북도 충전하는 목적이라면 사용 가능 합니다.

 

USB-C 케이블을 이용해서 USB-C 모니터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테스트 모델은 ASUS MB169C+ 입니다.

 

와사비망고 케이블과 연결 해 봤는데 화면이 잘 나옵니다.

 

USB-C PD를 지원하는 보조배터리 (위키오) 제품을 이용해서 노트북을 충전 해 봤습니다. 와사비망고 케이블로 충전 해 봤는데 충전이 잘 되네요. 직접 써본 봐로는 100W 충전이 가능하고 USB-C 모니터 연결 및 사용이 가능한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고 케이블이 확실히 튼튼한점은 괜찮았습니다. 다만 가격을 1만원 정도만 더 투자를 하면 썬더볼트3 케이블을 구매할 수 있는터라 사용자가 용도에 따라서 선택을 잘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딱 맞는 용도에 쓰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괜찮은 케이블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은 다나와 와사비망고로 부터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