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컴퓨터

인텔 버그 성능저하 보안패치 KB4056892 성능 변화 테스트 결과

by 씨디맨 2018. 1. 6.
320x100

인텔 CPU 사용하면 큰일 날것 처럼 했으나 실제로 테스트 해보면

이번 이슈로 난리 인데요. 근데 생각보다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지도 모르겠네요. 인텔 버그 성능저하 보안패치 KB4056892를 적용 후 성능 변화 테스트 결과를 도출해 봤습니다.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의 결과겠네요. 인텔 버그 성능저하 보안패치 KB4056892를 적용하기전과 후를 비교를 해 봤는데요. 성능이 크게는 30% 가까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요. 근데 CPU가 계속 부하가 걸리는것도 아니고 실제로는 사용자가 그부분을 느끼긴 힘든데요. 처음 이 이야기를 듣고 저 역시도 생각보다 사용자가 체감하긴 힘들거란 생각은 했었습니다.

물론 이 문제는 중대하고 심각한 문제이긴 합니다. 이 문제는 지금 실사용을 하고 있는 인텔 전반적인 CPU에 거의 모두 다 해당하는 내용이며, 외부에서 개인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문제 때문에 심각성이 있죠.

 

인텔 버그 성능저하 보안패치 KB4056892 성능 변화 테스트 결과

인텔 CPU의 설계 부분에 미스가 있어서 생긴 이번 문제 때문에 윈도우10에서는 이 문제를 막기 위해서 보안패치를 적용 했습니다. 이것으로 그냥 단순하게 문제가 해결되면 좋겠지만, 이 문제를 막기 위해서 보안이 강화되면서 컴퓨터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지금 막연하게 성능이 크게 30% 가까이 떨어진다, 그리고 심하면 성능이 반에 반토막이 나서 못쓸정도이다는 이상한 루머까지 돌면서 CPU를 환불하거나 그런 상태 까지 가고 있는데요.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그정도 까지는 아니었습니다. 성능저하는 사실 저도 업데이트를 여러대 해놓고 테스트는 해보고 있으나 느끼긴 힘들었고, 벤치마크 상으로도 그렇긴 하네요.

즉 이미 인텔 프로세서를 쓰는 분들이 너무 속단해서 걱정하진 않아도 될듯 합니다. 물론 인텔에서는 이 사안을 중대하게 보고 있으니 다음에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서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CPU 성능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씨네벤치 R15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CPU의 점수를 보면 업데이트 전에는 1650cb 이며, 업데이트 후에는 1642cb 입니다. 그런데 벤치마크 프로그램 특성도 알아야 하는데요. 벤치마크를 돌릴 때마다 수치는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것을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따라서 어떤 분들은 성능이 떨어졌네 라고 판단할 수 도 있고 벤치마크를 많이 해본 분이라면 오차범위 내에 있으니 큰 변화가 없다고 볼 수도 있죠.

제가 여러번 테스트 해본봐로는 수치가 왔다갔다 하긴 하지만 약간 수치가 낮게 나오긴 했습니다. 다만 이정도 변화는 사용자가 느끼긴 힘든 수치이며, 거의 오차범위 내에 있다고 봐도 무방한 정도 입니다.

 

3DMARK 테스트도 해 봤습니다. 그래픽카드는 Aorus GTX1080ti XTREME Edition 입니다. 보안패치 전에는 그래픽점수가 29502점 입니다. 보안패치 후에는 29692점 입니다. 오히려 점수가 조금 올라버렸는데요. 물론 이정도 소폭 상승도 오차범위 내로 봐야할 듯 합니다.

테스트 해 본 봐로는 그래픽점수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테스트 하기 위한 PCMark 10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보안패치전에는 전체점수 7420 점 이며, 보안패치 후에는 7557 점 입니다. 세부적인 항목을 살펴보면 항목마다 점수가 서로 상승폭과 하락폭이 다릅니다. 즉 이부분도 오차범위 내로 봐야할듯 합니다.

다만 좀 이상했던 것은 보안패치 이후에 점수가 오히려 더 올라버렸네요.

 

 

NVMe SSD (WD Black SSD)의 성능 변화도 살펴봤습니다. NVMe 프로토콜 경우 이번 보안패치로 성능변화가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보안패치 전에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두번 돌려봤습니다. 여러번 돌린 이유라면 NVMe SSD 벤치마크를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벤치마크를 할때마다 점수차이가 좀 큰 편입니다. NVMe SSD 경우 발열제어를 위해서 일부러 성능이 낮아지기도 하므로 성능변화가 있는 부분을 감안하고 봐야하죠.

 

 

보안 패치 이후에 NVMe SSD (WD Black SSD)의 성능 입니다. 테스트 상으로는 오히려 보안패치 이후에 점수가 좀 더 높게 나오기도 합니다. 물론 여러번 돌리면 낮게 나오기도 합니다.

물론 제가 SSD를 많이 테스트 해본봐로는 WD SSD (Black) 경우 변화폭이 좀 큰편입니다. 삼성 NVMe SSD (Pro 계열)이 성능 변화폭이 좀 적은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변화는 있습니다.

물론 이번 테스트에서도 유의미한 값을 얻을 수 있다면 보안패치 한다고 SSD 성능이 크게 떨어지진 않으니 걱정하진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하면서 프레임 변화도 살펴봤습니다. 동일한 옵션에서 보안패치전과 후만 달라진 상태에서 프레임 측정을 했습니다. 다만 동일한 게임환경에서 동일 장면에서의 프레임 측정은 불가능하므로 , 수치의 전체적인 변화폭만 봐야할 것 같습니다.

 

보안패치 전과 후를 비교해보면 그래프는 약간 서로 다르게 나오긴 하지만, 너무 심하게 하양곡선이 나온 부분은 게임 로딩이나 다른 부분으로 볼 수 있어서 빼고 보면 생각보다는 둘다 거의 비슷한 그래프가 나옵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특성 상 게임 장면에 따라서 프레임이 심하게 드랍될 수 있는 부분이 발생하므로 그부분은 감안하고 봐야합니다. 실제로 게임을 자주 하는 입장에서 봐도 144Hz 거의 나오도록 옵션 설정해놓고 사용하는 입장에서 거의 일정하게 120프레임 이상은 잘 나와줬던것 같습니다. 보안패치 전에도 후에도 말이죠.

막상 큰 이슈로 큰 문제를 낳을듯했지만 , 실제 벤치마크 결과가 지금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 생각보다는 너무 걱정하진 않아도 될듯 하네요. 참고로 멋칫멈칫 하는 증상도 저는 느끼진 못했습니다. 물론 이번 인텔 버그 때문에 인텔에서는 다음에는 정말 여러가지 문제들을 잘 해결한 CPU를 내어놓아 줬으면 하는 바램은 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