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데이터 보관을 해야 한다면 하드디스크가 달라야 한다
안정적인 나스용 하드디스크를 테스트를 해 봤는데요. 씨게이트 IRONWOLF NAS HDD 4TB 성능 소음 벤치마크를 해 봤습니다. Seagate 제품들은 용도에 따라서 제품군의 이름이 바뀌었죠. 씨게이트 IRONWOLF는 NAS HDD로 나스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신뢰도가 높은 저장장치가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NAS 하드디스크는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와는 당연 신뢰도가 다릅니다. 물론 가격도 다르죠. NAS용 하드디스크는 24시간 1년 이상 계속 켜져 있는 조건을 만족할 만한 제품 입니다.
아이언울프는 데이터 신뢰도가 높은 저장장치 입니다. 나스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저장장치 정도는 써줘야하죠.
씨게이트 IRONWOLF NAS HDD 4TB 성능 소음 벤치마크
먼제 제품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이 제품은 대원CTS에서 3년 보증기간을 제공하는 제품 입니다. 대원CTS는 씨게이트 공식 파트너 입니다.
제품을 꺼내 봤는데요. 보기에는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와 많이 닮아 보입니다. 실제로 하드디스크는 그 크기와 외형은 과거의 하드디스크에서 아주 크게 바뀐 부분은 없습니다. 근데 최근에 나온 하드디스크일 수록 구조가 좀 더 단순해지고 물론 그만큼 고장날 확률도 더 적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디스크 집적도가 높아진 부분도 도움을 주죠.
실제로 과거에 하드디스크와 요즘 나오는 하드디스크를 비교를 해보면 발열에서 부터 차이가 납니다. 발열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발열을 높일만한 저항이 높다는 뜻인데요. 요즘 하드디스크들은 더 구조가 최적화 되어서 발열이 더 낮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진동도 적습니다. 소음도 더 낮죠. 이것은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묶어서 사용시 안정성을 더 높여줍니다.
4TB 같은 경우에는 용량이 작아서인지 측면에 3개의 볼트 구멍이 보입니다. 참고로 용량이 더 큰 모델들은 중간에는 볼트구멍이 없죠.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장착 후 벤치마크를 해 봤습니다. 용량을 먼저 확인해 봤는데요. 4TB로 인식이 되는게 확인이 됩니다.
HD Tune Pro 읽기 벤치마크 결과 입니다. 평균 전송속도가 154.8MB/sec 이며 , 최대는 195.2MB/sec 정도 됩니다. (수치가 측정 프로그램에서 잘못 나타난 부분이 있습니다.) 엑세스 타임은 16.2ms 정도로 무난합니다.
HD tune Pro 쓰기 속도 벤치마크 결과 입니다. 평균 150MB/sec 정도에 최대 192MB/sec 정도에서 중심점으로 갈 수록 가장 낮은 성능은 84.2MB/sec 정도가 나옵니다. 엑세스 타임은 13.5ms 정도 입니다.
SMART 정보도 살펴봤는데요. 참고로 이 하드디스크는 SMART 정보 외에도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정보를 받을 수 있는 NAS에서 사용시 이야기 입니다. 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좀 더 나스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정밀하게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장시기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해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함으로써 데이터를 좀 더 안정적이게 보관할 수 있죠. 하드디스크는 어떻게 보더라도 소모품 입니다. 수명이 더 늘어나진 않으며 천천히 수명이 줄어드는 장치이죠. 물론 그 수명이 과거의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길어졌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소모품 입니다. 데이터를 더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이런 신뢰도 높은 저장장치를 쓰고 이중 삼중으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죠.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 이네요. 4K 성능이 하드디스크 이지만 1.6MB/sec 정도를 보여주네요. 이정도면 꽤 괜찮은 정도이긴 합니다. 물론 SSD에 견줄만한 것은 아니지만 하드디스크임을 감안해보면 나쁘지 않네요. 최대 전송속도는 읽기 쓰기 모두 191 MB/sec 정도가 나왔습니다.
파일 사이즈당 전송속도를 측정한 ATTO 벤치마크 결과 입니다. 작은 파일에서도 비교적 괜찮은 속도가 나오네요.
SSD > IRONWOLF 4TB로 데이터를 전송을 해 봤습니다. 처음에 그래프가 높은 부분은 윈도우 캐시가 동작해서 높은 부분이며 후반부 부분이 실제 쓰기 속도인데요. 182MB~150MB/sec 정도를 보여주는게 확인이 됩니다. NAS용 하드디스크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고 RAID 1 또는 RAID5 이상으로 사용이 되게 되는데요. 이정도 성능이라면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묶어서 훨씬 좋은 성능을 내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소음 측정도 해 봤습니다. 이를 위해서 팬소음이 없는 노트북을 이용했으며, 전력공급도 팬소음이 없는 파워서플라이만 단독으로 이용을 했습니다.
소음계와 측정대상인 하드디스크의 거리는 30CM 거리에서 측정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진동음은 제거하기 위해서 아래에는 에어캡을 깔았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순수 공진음만 측정하기 위해서이죠.
소음계는 Center-320 입니다. 실내에 기본 소음(대조군)을 측정해 봤습니다. 26.2dB이 측정이 됩니다. 이정도면 극히 조용한 실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참고로 지구상에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0dB은 존재하진 않습니다. (무음향실 정도 되어야 가능한 이야기)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방의 소음이 25-26dB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측정기 오차값 포함)
하드디스크의 기본 공진음 소음을 측정 해 봤습니다. 28.7dB 정도가 측정이 됩니다. 30dB이 넘어가면 누구나 소음을 느낄만한 정도의 소음 입니다. 측정값은 28.7 dB로 아주 조용한 환경에서야 하드디스크의 소음이 들릴 정도이며 주변에 약간 소음이 있다면 들리지 않을 정도의 소음 입니다.
참고로 비교적 조용한 사무실 등의 소음은 45-50dB 정도 입니다.
하드디스크에 HD tune Pro를 이용하여 엑세스 타임 벤치마크를 동작 후 소음 측정을 해 봤습니다. 엑세스 소음 때문에 소음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했지만 28.9dB 정도로 거의 같은 값이 나왔습니다. 이정도면 하드디스크의 기본 소음은 상당히 낮긴 합니다. 소음이 낮다는 점은 진동도 그만큼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더 안정적인 데이터 구축에 도움이 된다는 뜻이 됩니다.
제 경우에는 Qnap TS-231P NAS에 장착해서 사용 중 인데요. 실제 활용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성능등도 볼 수 있습니다. NAS를 쓰신다면 일반적인 하드디스크로는 안정적인 데이터 보관이 힘들 수 도 있으므로 꼭 NAS용 하드디스크를 쓰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하드디스크가 다 같은 하드디스크는 아니니까요.
이 제품은 리뷰를 위해서 씨게이트로 부터 제공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하드디스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외장하드 1tb Portable 3.0 사용기 (4) | 2017.05.05 |
---|---|
플레이스테이션4 하드디스크 교체 씨게이트 바라쿠다 2.5인치 2TB (2) | 2016.11.18 |
씨게이트 IronWolf 10TB, NAS를 위한 새로운 라인 가장 큰 용량 (4) | 2016.07.20 |
씨게이트 8TB QNAP TVS-871T 10Gbps Seagate NAS 속도 (2) | 2016.06.07 |
HGST 8TB Ultrastar He8 HUH728080ALE600 헬륨 하드디스크 (5) | 2016.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