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설치되어 있던 노트북에 최신 운영체제 설치하기
최근에 와이프 노트북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해 줬습니다. 윈도우7이 설치되어있던 노트북에 최신 운영체제를 설치했죠. 윈도우10 다운로드 TH2 10586 USB 미디어 만들기를 해볼 것인데요. 또는 ISO 다운로드를 해서 직접 설치가 가능합니다. 스레스홀드 2 (TH2)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많은것이 편해졌는데요. 윈도우7이나 윈도우8 등에서 업데이트를 할 때 기존에는 무조건 업데이트 형태로 윈도우10으로 올려야 사용이 가능했는데요. 물론 그 후 클린설치한다고 해서 다시 설치 후 정품등록이 되긴 했지만 어느순간부터 그게 잘 안되기도 했죠. 윈도우10 다운로드 최근에 나온 TH2 10586을 받아서 설치를 해보니 이제는 바로 설치해도 잘 되더군요. 그래서 윈도우7 Home 프리미엄이 설치되어있던 노트북에 바로 윈도우10을 설치하고 정품인증을 해 봤습니다. 잘 되더군요. 와이프가 영문판으로 설치를 해 달라고해서 영문판으로 설치를 했습니다. 코타나도 그래서 잘 되네요.
윈도우7이 설치되어있던 노트북에 모든 내용을 지우고 윈도우10을 바로 설치했습니다. 최근에 윈도우10이 TH2가 나오면서 홈버전과 프로버전이 통합되어서 ISO를 제공하기 시작했네요. 32비트 64비트만 구분이 있고 통합이 되었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은 더 쓰기 편해지긴 했는데 한번 써봤던 분들은 좀 헷갈리게 변경이 되었네요. 게다가 작은 버그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을 해결해야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되는데 그것을 알아보죠.
윈도우10 다운로드 TH2 10586 USB 미디어 만들기 및 ISO 다운로드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가 처음과 다르게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와 ISO 다운로드 USB 미디어 만들기를 링크를 분리해두었는데요.
지금 업그레이드 : 바로 윈도우 10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싶다면, 지금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컴퓨터에 업그레이드를 시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ㄴ디ㅏ.
지금 도구 다운로드 :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거나 USB 설치 미디어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SO 이미지를 보관하거나 또는 다른 컴퓨터에 설치를 해야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설치 미디어를 만들기 위해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선택 합니다. 프로그램이 받아지면 실행을 합니다.
USB 메모리 4GB 이상을 장착을 합니다. 너무 용량이 작으면 문제가 됩니다. 4GB 이상이면 문제가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 후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 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기본으로 현재 컴퓨터에 맞게 언어 및 버전, 아키텍처가 선택이 됩니다. 만약 임의로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를 해제 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에러가 뜰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닫기 버튼을 누른 뒤,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을 합니다.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에서 언어를 한국어 외에 다른 언어로 임의로 선택 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사용할 미디어 선택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서 다음이 아닌, 뒤로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 합니다. 아키텍처는 원하는 것을 선택 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요즘은 대부분 64비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드웨어적으로 32비트만 설치가 가능한 모델이 아닌 경우라면 모두 64비트를 설치할 것을 권 합니다.
이번에는 에러가 뜨지 않고 사용할 미디어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USB 설치 미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ISO 파일을 선택하면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USB 설치 미디어를 만들기 위해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 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USB 드라이브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USB 드라이브 내의 파일은 모두 지워지고 윈도우10 설치 이미지가 다시 들어가게 됩니다. USB 메모리를 미리 포멧하거나 그런 과정은 필요치 않습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가 진행이 됩니다. 다운로드 후 USB에 담기게 됩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가 끝났습니다.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USB 메모리를 분리하기 전에, USB 미디어 안에 파일을 읽기 전용으로 변경해두면 좋습니다.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판매하는 윈도우10 처음 사용자판에 USB 메모리의 파일들도 모두 기본으로 읽기전용으로 되어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제거할 때에는 반드시 USB 안전제거를 하고 난 뒤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제거하지 않으면 실제 설치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 윈도우7 대신 윈도우10 설치하기
윈도우7이 설치되어있던 노트북을 분해를 했습니다. 기존 하드디스크를 분리하고 SSD를 장착했죠. 이제 윈도우10 th2를 설치를 할 것입니다. SSD 장착 후, 이전 과정에서 만들었던 USB 메모리를 노트북에 연결합니다. 노트북을 켭니다.
F2 , Del 키 등을 부팅과 동시에 눌러서 바이오스 셋업창에 들어옵니다. 부팅 순서 변경에서 USB를 1순위로 보통 올리지만 그렇게 하면 설치 과정중 재부팅 시 다시 윈도우10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EXIT 메뉴에서 Boot Override 기능이 있다면, 여기에서 USB DISK 를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첫 부팅에서만 USB 미디어를 읽게 됩니다.
윈도우10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지금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Windows 정품 인증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제품키를 입력하지 않고, 제품키 없음을 선택 합니다.
(제품키를 넣으면 오히려 안됩니다.)
Windows 10 Pro / Home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노트북에 기본으로 설치되어있는 이전운영체제의 에디션을 확인합니다. 윈도우7 Home 프리미엄이라면 윈도우10 Home 버전을 설치해야합니다. 윈도우7 이 얼티밋 버전이라면, 윈도우10 Pro 버전을 설치 합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서 파티션 등을 지정하고 설치를 합니다. 기존에 이미 파티션이 있다면 모두 지운뒤 설치를 합니다.
윈도우10이 설치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 정품 인증을 해야 합니다.
노트북 하단에 윈도우7 제품키를 확인 합니다. 만약 스티커가 없는 타입이라면 미리 윈도우7 제품키를 확인해놓아야 합니다.제품키를 잘 적어둡니다.
윈도우키 + I 키를 누릅니다. 업데이트 및 복구를 선택 합니다.
정품 인증 메뉴를 선택 합니다. 제품키 변경을 선택 합니다.
윈도우7 제품키를 입력 합니다.
제품키 입력 후 다음을 누르면 정품 인증이 완료가 됩니다.
와이프가 사용하는 노트북에 윈도우7 대신 윈도우10 영문판 설치가 완료 되었네요. 요즘 코타나 자주 부릅니다. 은근 재미있네요. 참고로 기존 운영체제를 지우고 새로 설치할 때에는 중요한 데이터는 모두 백업해두세요. 그리고 이글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미리 이전 운영체제의 제품키를 챙긴 뒤 하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 > 윈도우10'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소프트 캘린더 웹으로 활용하기 (0) | 2015.12.12 |
---|---|
윈도우10 Pro 구매 후기 구성품 살펴보기 (20) | 2015.12.09 |
윈도우10 TH2 10586 RTM 업데이트 후 달라진 부분 (13) | 2015.11.23 |
윈도우10 정품인증 오류코드 0x004e016 해결 방법 (0) | 2015.11.19 |
윈도우10 문제 피드백 보내기 (3) | 2015.09.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