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My Book Duo 8TB 후기 마이북 듀오 리뷰
WD My Book Duo 8TB 후기를 올려봅니다. 마이북 듀오 리뷰를 적으려고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책 처럼 생겼습니다. 앞은 살짝 둥글고 뒤는 평평해서 영어사전을 보는듯한 그런 느낌도 좀 드는데요. 이번 WD My Book Duo 8TB 후기에서는 마이북 듀오 제품 두 개를 사용해보면서 느낀 점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하나만 사용시 느꼈던 장점 외에 여러개 사용시 장점등을 알아볼 수 있을듯합니다. 여러분들은 외장하드는 익히 많이 써보셔서 아실겁니다. 3.5인치 타입의 하드디스크를 2개를 사용한것이 WD My Book Duo 마이북 듀오인데요. 이것도 외장하드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좀 다른 점은 2개의 하드디스크가 사용되어서 속도를 더 빠르게 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서로 나눠서 저장하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즉 RAID 0 기본설정이 되어 있어서 최고 290MB/sec의 속도를 내어줍니다. 벤치마크를 했을 때에는 그 보다 속도가 좀 더 많이 나오더군요. 그냥 이것만 있다만 마이북 듀오가 특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실시간 백업을 하거나 또는 주기적으로 백업을 할 수 있는 툴도 내장하며 클라우드 공간을 백업할 수 도 있습니다.
WD My Book Duo 8TB 입니다. 2개의 제품을 나란히 놓은 모습 입니다. 정말 책을 올려놓은 그런 모습 인데요. 이제부터 이 제품을 자세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D My Book Duo 8TB 디테일 사진
WD My Book Duo 8TB 박스 입니다. 파란색의 제품 박스가 상당히 시원스럽네요.
프리미엄 레이드 스토리지라고 되어있습니다. 상당히 고속의 속도를 제공하는 그런 제품 입니다.
제품의 구성품에 대한 설명과 지원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3년제한 보증이라는 내용도 있군요. 맥 운영체제는 물론 윈도우8 최신 운여체제에서도 모두 사용이 가능 합니다.
측면에는 제품에 대한 방법이 적혀 있는데요. 설치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외장하드 사용하듯 사용하는 형태이므로 약간의 지식만 있는 분들은 특별이 이런 메뉴얼이 없더라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먼저 RAID 0 , 1 을 지원하여 고속의 스토리지 또는 안정성 높은 스토리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WD의 스토리지를 백업 및 보호해주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보호하는 저장장치를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WD My Book Duo 8TB 구성품으로는 외장하드 케이스 (내부에 하드디스크가 미리 조립된 상태)와 케이블, 각종 구성품으로 구성되어 이씁니다.
구성품을 꺼내본 모습 입니다. My Book Duo와 전원어댑터, 각종전원팁, 설치 설명서, 간단메뉴얼, USB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 3.0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의 케이블의 길이는 넉넉한 편이었습니다.
전원어댑터는 12V 3.0A의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입력은 프리볼트로 어느 나라에서나 사용이 가능 합니다.
USB 3.0 케이블은 분리가 되는 타입으로 만약 더 길이가 긴 케이블이 있다면 다른 케이블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5핀 마이크로 USB 케이블 (USB 2.0)과도 호환이 가능 합니다.
WD My Book Duo 8TB은 전체적으로는 어두운 회색 톤으로 되어있고 앞은 살짝 둥글게 라우드가 들어가서 사전을 올려놓은 그런 모양 입니다.
상단에는 하드디스크의 발열을 줄이기 위해서 통풍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윗부분과 아래 부분 모두 통풍구가 존재 합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내부에 팬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드디스크의 발열이 발생하면 자연적으로 아래에서 위로 공기 흐름이 발생하는데 자연 대류로 하드디스크 발열을 식히는 구조 입니다.
뒷 부분에는 USB 단자를 연결하는 부분과 USB 허브, 전원 단자 등이 존재 합니다.
맨 상단 부터 리셋버튼, USB 3.0 허브 (2포트), PC연결 USB 3.0단자, 전원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분리하거나 교체하기 위해서는 상단을 열어야 합니다. 상단 앞부분을 손으로 가볍게 누릅니다. 딸각 소리오 함께 윗부분이 열립니다.
커버를 완전히 위로 들어 올립니다. 안쪽에는 철망으로 한번 더 하드디스크를 보호하는 커버가 있습니다. 앞에 있는 볼트를 열어서 커버를 분리합니다.
드디어 내부에 하드디스크가 보입니다. 한쪽에는 하드디스크를 뽑기 위한 손잡이가 있는데 이것을 잡고 당겨서 하드디스크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를 한 모습 입니다. WD RED 4TB가 2개가 사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안정성에서 상당히 우수한 평가를 받고 NAS에서도 사용되는 그런 하드디스크가 사용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분리 후 내부의 모습 입니다. 하드디스크는 드라이버가 없어도 분리를 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형태로 되어있었습니다. 참고로 처음 사용자는 위 사진처럼 일부러 분해를 할 일은 없습니다. 바로 아래 과정을 이용해서 연결 후 사용하면 됩니다.
WD My Book Duo 8TB 설치
기본 동봉된 USB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를 후면에 연결을 합니다. USB 케이블의 반대쪽 끝은 컴퓨터의 USB 3.0 단자에 연결 합니다. USB 2.0 단자에 연결해도 되지만 가장 빠른 속도를 이용하려면 USB 3.0 단자에 연결할것을 권합니다.
USB 3.0 케이블과 전원선은 길이가 넉넉한 편이었습니다.
WD My Book Duo 8TB 소음 측정
WD My Book Duo 8TB의 소음을 화인하기 전 방의 소음을 먼저 측정해봅니다. 소음계는 Center-320 입니다. 방에는 소음을 일으킬만한 요소를 최대한 배제 한 후 실시합니다.
방의 소음은 27.5dB로 상당히 조용한 상태 입니다. 이정도면 작은 바스락 거림도 누구나 알아차릴 정도로 지극히 조용한 상태 입니다.
WD My Book Duo 8TB 전원을 켜놓기만 한 상태의 소음을 측정 합니다. 거리는 35CM에서 측정 했습니다. 소음은 31.6dB이 측정됩니다. 30dB 이 넘어가면 조용한 방에서는 누구나 소음을 느낄 수 있는정도의 소음은 됩니다.
다른 소음은 배제 하기 위해서 시스템은 ZBOX CI320 을 이용했습니다. 팬이 없고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시스템 입니다.
WD My Book Duo 8TB의 데이터 엑세스 시 소음을 측정해봤습니다 32.3dB이 측정 됩니다. 하드디스크의 엑세스 소음은 약간 있긴 했지만 조용한 상태에서만 구분이 가능할 정도 였습니다.
WD My Book Duo에서 케이스에는 팬이 없으므로 소음이 발생하지 않으며 소음은 전적으로 WD RED 4TB 의 소음이였습니다. WD RED가 소음이 아주 낮은 디스크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음이 높은 장치는 아니므로 꽤 정숙한 상태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소음이 발생하더라도 귀에 거슬리는 소음은 아니였음)
WD My Book Duo 8TB 전력소모량
WD My Book Duo 8TB를 켜놓은 상태에서 전력소모량을 측정해봤습니다. 12.35W가 측정 됩니다. 측정기는 꽤 정밀한 HPM-100A를 이용했습니다.
WD My Book Duo 8TB에 벤치마크를 해서 디스크에 부하를 준 상태에서 전력소모량을 측정해봤습니다. 15.08W 가 측정되어서 대기시보다는 조금 더 높은 전력소모량이 측정되었습니다.
컴퓨터 전원을 끄거나 또는 대기모드로 들어갔을 때 전력소모량을 측정해봈습니다. 2.364W가 측정됩니다. 이정도면 굳이 전원을 끈 뒤 플러그를 뽑아놓지는 않아도 될정도이긴 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자리를 비울 때에는 멀티탭의 전원을 끄는것이 전력소모량을 좀 더 줄이는 방법입니다.
WD My Book Duo 8TB 기본 성능 벤치마크
WD My Book Duo 8TB는 별도의 전원 스위치는 존재 하지 않습니다. 전원을 연결하면 전원이 켜집니다. 컴퓨터와 연결 시 컴퓨터 전원을 꺼서 시스템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는 WD My Book Duo 8TB도 전원이 꺼지며 대기상태로 넘어갑니다. 일정시간 동안 (사용자가 지정 가능) 사용하지 않으면 컴퓨터가 켜져 있더라도 대기 상태로 넘어갑니다.
기본 RAID 0 상태에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고 입니다. 순차 읽기 294.0 MB/sec, 순차 쓰기 248.4 MB/sec를 보여줍니다. RAID 0으로 설정된 상태이므로 상당히 높은 성능이 나온것을 볼 수 있습니다.
RAID 0 상태에서 HD Tune Pro 테스트 결과 입니다. 최대 212.7 MB/sec , 평균 186 MB/sec 의 성능을 보여 줍니다. 엑세스타임은 17.5 ms로 양호한 정도 입니다.
컴퓨터와 연결 후 동영상과 사진을 복사해봤습니다. 쓰기 속도가 빨라서인지 일반 외장하드와는 차이가 현격하네요. 실제로 파일을 쓰기 시 속도가 많이 올라가는것을 느꼈습니다.
읽기 성능도 좋아서 쓰기 작업을 하는 상태에서 동시에 동영상 인코딩을 하여도 끊김 없이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사진을 무척 많이 보관을 합니다. WD My Book Duo는 기본적으로는 RAID 0 상태로 나옵니다. 4TB 2개가 장착되어서 8TB로 인식을 하죠.
RAID 0은 파일을 저장시 각각의 장치에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것 입니다. 이런 이유로 쓰기 속도가 디스크의 개수만큼 향상이 됩니다. 대신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한 이유로 그중 하나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며 데이터를 일부 잃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RAID 1은 파일을 저장 시 다른 디스크에서 미러링을 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쓰기 속도 향상이 목적이 아니라 데이터의 안전한 보관 및 백업이 더욱 중요할 때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아주 빠른 고속의 저장장치가 필요할 때에는 WD My Book Duo를 기본상태인 RAID 0 으로 쓰는게 좋아보입니다. 사진을 저장하고 편집하고 그리고 동영상 인코딩을 위한 버퍼공간으로 쓰기에는 너무 좋았습니다.
물론 RAID 0 상태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여도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정말 중요한 데이터는 또 다른 공간에 저장해둘 수 있으니까요.
사진도 수천장을 넣어놓고 관리를 해 봤습니다. 읽기 속도가 빨라서인지 미리보기 속도도 괜찮더군요. 사진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한 스토리지가 될듯 합니다.
WD My Book Duo 8TB 기본 소프트웨어
WD My Book Duo 8TB 내부를 열어봤습니다. 내부에는 여러가지 폴더와 파일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가 내장되어있는데 그것을 활용하면 백업머신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WD Apps Setup.exe를 실행해서 WD Apps 설치를 합니다.
동의함을 체므 후 다음을 누릅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사용자 지정을 해서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
설치를 마치면 바탕화면에 WD SmartWare, WD Drive Utilities, WD Security 3가지 프로그램이 설치가 됩니다.
WD SmartWare를 실행해봅니다. WD SmartWare를 통해서는 중요한 데이터를 WD My Book Duo로 백업 하거나 또는 복구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Dropbox 같은 클라우드 공간에 백업도 가능 합니다.
백업 소스 (백업 될 대상) 과 백업 대상(백업 될 곳)을 선택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백업대상(원본), 목적지 이런식으로 적혀 있으면 좀 더 구분이 쉬울듯한데 용어 때문에 조금 헷갈릴 뻔 했습니다.
백업 방법을 선택하는 부분 입니다. 범주를 선택하면 일반 사용자에게 권장되는 사진, 음악, 동영상, 메일, 문서 및 기타 중요한 데이터 파일을 자동으로 검색해서 백업할 수 있습니다. 파일 백업을 선택하면 사용자가 임의로 선택한 폴더를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문서나 이미지작업, 또는 동영상 작업등을 많이 하는 사용자들은 꼭 백업해야하는 곳이 있을것 입니다. 그것을 지정해두면 파일이 변경되면 수시로 백입이 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 완벽한 백업 머신을 사용할 수 있죠. 그럴 때 WD My Book Duo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백업 주기를 지정 합니다. 연속 백업은 수시로 모니터링 해서 내용이 변경되자마자 바로 백업을 하는 방법입니다. 예약 백업은 지정된 요일 지정된 시간에 백업이 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백업이 자주 일어나길 원한다면 연속백업을 그렇지 않으면 시간을 정해서 백업되도록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자동백업 시 백업할 데이터를 스스로 지정해서 목록화 한 모습 입니다. 백업 활성화를 선택하면 바로 백업이 진행이 됩니다.
백업 구성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WD My Book Duo 8TB에 보면 WD SmartWare.swstor 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컴퓨터 이름과 동일한 이름이 생성되며 백업이 진행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백업된 파일은 압축된 형태로 백업되는게 아니라 그대로 복사가 되어 백업이 되어 만약 갑자기 복구를 해야하는데 전용 소프트웨어가 없는 상황에서도 그대로 복사를 해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백업이 됩니다.
다시 WD SamrtWare를 실행 해 봅니다. 백업 소스 및 백업 대상을 다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백업 소스 및 댓상은 Dropbox를 지정할 수 있어서 클라우드 공간을 백업하거나 또는 클라우드 공간으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프트웨어가 설치되면 꼭 WD My Book Duo로만 백업이 아니라 다른 드라이브로도 백업을 지원 합니다.
설정하고 있는 동안 그전에 백업을 해둔것이 모두 완료된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드라이브 속도가 빨라서 생각보다 빠르게 백업이 이뤄졌습니다.
백업된 내용을 복구하는 방법은 WD WmartWare를 실행 후 복구를 선택하면 됩니다. 원래 위치 또는 복구한 컨텐츠 폴더 등에 복구가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원본 파일이 지워졌을 때에는 직접 폴더로 이동해서 백업 된 파일을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또는 전체 복구가 필요한 경우에는 위 화면에서 원래 위치를 선택해서 모두 복구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복구폴더에서는 에서는 복구 폴더를 다른곳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 파일 기록 에서는 보관할 각 파일의 백업 버전 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WD Smartware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Dropbox 계정에서는 드랍박스 로그인을 통해서 클라우드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외에 자세한 설명들은 도움말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Drive Utilities 를 실행한 모습 입니다. WD My Book Duo의 드라이브 관리 및 점검, 지우기 등을 할 수 있는 툴 입니다.
진단 메뉴에서는 SMART 상태 및 빠른 드라이브 점검, 전체 드라이브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에 문제가 있는지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RAID 관리에서는 RAID의 상태 및 구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My Book Duo가 여러개의 장치라고 하더라도 이 프로그램 하나로 모든 구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면 첫번째 장치는 RAID 0으로 설정이 되어있으며, 두번째 장치는 RAID 1로 설정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RAID 구성에서는 RAID 0 , RAID 1 , JBOD 설정을 마음껏 변경할 수 있습니다. My Book Duo는 기본적으로 RAID 0으로 설정되어 출고가 됩니다. 만약 RAID 1로 변경하거나 또는 다른 설정으로 변경하려면 위 구성란에서 변경이 가능 합니다.
단, 설정을 변경시에는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반드시 기본적으로 포함된 WD 소프트웨어 및 꼭 필요한 파일들은 백업을 해놓아야 합니다.
http://cmdreview.com/index.php?mid=os_download&document_srl=54642
참고로 기본 WD My Book Duo 의 소프트웨어는 압축해서 위 링크에 업로드 해놓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RAID 1이였던 설정을 RAID 0 으로 변경하고 있는 모습 입니다.
RAID 0으로 변경이 완료 되었습니다. 내용을 보면 포멧이 되어 모든 내용이 지워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들어있던 WD 소프트웨어 및 중요한 파일은 다른 드라이브에 백업을 해놓았을 텐데 그것을 다시 복사해서 WD My Book Duo에 복사를 합니다.
절전 타이머에서는 My Book Duo의 절전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 작업이 없을 때에는 절전 모드로 넘어갑니다.
절전시간은 10분 ~ 90분까지 설정이 가능 하며, 절전없이 계속켜져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설정은 운영체제의 USB 드라이브 절전 시간에 영향을 먼저 받아 설정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지우기는 드라이브에 있던 데이터를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완전히 지울 때 사용 됩니다.
등록에서는 WD My Book Duo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WD Security는 보안 설정을 하는 부분 입니다. 이것을 설정하면 다른 사람이 파일에 엑세스 하지 못하도록 드라이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암호는 최대 25자까지 설정 가능하며, 만약 실수해서 암호를 잃어버리면 복구할 수 없습니다. 포멧을 하거나 RAID를 재구성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D Security 설정을 마친 상태 입니다. 설정 후에 바로 암호를 입력해야만 접속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사용자에 대한 접근만 제한 합니다.
WD My Book Duo 8TB RAID 0 , 1 차이
RAID 0 와 RAID 1 때의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 입니다. RAID 0에서는 속도가 거의 300MB/sec에 달할정도로 상당히 높게 측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AID 1 설정은 1개의 드라이브 속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측정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WD My Book Duo 8TB 발열 테스트
FLIR E40 열화상카메라로 WD My Book Duo를 오랫동안 켜놓은 상태에서 발열을 측정 해 봤습니다. 하드디스크가 2개가 계속 동작하는 이유로 발열은 어쩔 수 없이 발생을 합니다. 표면을 살펴보면 상단 부분에 발열이 몰려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높게 측정된 부분은 44.1도 입니다. 다만 상단에는 플라스틱 커버로 덮힌 상태로 내부는 온도가 좀 더 높습니다.
상단에 플라스틱 커버를 열기 한 상태에서 발열을 측정해봤습니다. 가장 높은 부분의 발열은 50.1도가 측정 됩니다. 상단에 막고 있는 부분은 철로된 커버 입니다.
철로 된 커버를 벗겨 내 봤습니다. 커버의 재질이 철제인 이유로 하드디스크의 발열이 올라간 만큼 커버의 온도도 올라가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부에 하드디스크의 발열을 측정 해봤습니다. 왼쪽, 오른쪽 하드디스크의 발열은 각각 44.5도 44.6도가 측정됩니다. 내부의 기판 부분은 약간 더 높은 50.1도 발열이 측정됩니다.
전원 어댑터의 발열도 측정해 봤습니다. 43.0도가 측정되네요. 외부의 대기 온도는 27.7도 정도인 상태에서 측정 했습니다.
후면 부분의 발열을 측정 해 봤습니다. USB 단자 부분에 발열은 약간 올라간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단 부분의 발열을 측정해봤습니다. 하드디스크가 내부에 있어서 가장 높게는 49.6도가 측정이 됩니다. 내부에는 팬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사용하므로 가능하면 WD My Book Duo 사용시에는 상단과 좌우측, 그리고 후면에는 약간의 여유공간을 준 상태에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뒤와 위가 막힌 상태에서의 사용은 발열을 높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다른 장치들과 너무 가까이 놓는것보다는 떨어뜨려 놓는게 좋습니다. 그정도만 유지한다면 발열은 심하게 올라가지 않으므로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WD My Book Duo 8TB 2개의 장치 연결
WD My Book Duo 8TB를 2개를 사용시에 활용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WD My Book Duo 8TB 후면에는 USB 3.0 단자 2개가 있습니다. 허브역할을 하는 단자인데 이것을 이용해서 2개 WD My Book Duo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B 단자가 컴퓨터에 부족할 때에는 이렇게 연결해서 사용도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또는 다른 USB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등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USB 허브 부분에 장치를 연결하면 WD My Book Duo의 드라이브 영역이 확장되거나 하는것은 아니며 단순히 USB 허브 역할만 합니다.
WD My Book Duo 2개의 장치를 서로 연결한 상태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봤습니다. 동시 속도 측정시 좀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컴퓨터에 직접 연결된 장치가 오히려 속도가 많이 떨어져서 측정이 되며 WD My Book Duo 허브에 연결한 장치가 속도가 정상적으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모든 My Book Duo 드라이브를 전원을 끈상태에서 다시 연결 후 속도 측정을 동시에 해 봤습니다. 이번에는 PC에 직접 연결된 드라이브는 속도가 읽기만 빠르게 나오며, WD My Book Duo 허브에 연결된 장치는 속도가 좀 더 줄어들게측정이 되었습니다.
즉 결론을 내어보자면, WD My Book Duo 장치가 여러개일 경우 각각의 장치를 서로 허브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서로 속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 입니다. 당연한 결과이겠지만 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장치이고 하나의 케이블에 여러개의 장치가 연결되는 만큼 속도가 떨어질 수 있었던 것 입니다. 물론 컴퓨터에 USB 3.0 단자에 모두 연결하면 속도를 가장 빠르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WD My Book Duo 8TB 마무리
WD My Book Duo 8TB를 활용하고 2개를 서로 연결하는 모습등을 동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이 제품은 그냥 좀 아시는 분들은 도킹스테이션과 뭐가 다른가 라고 잠깐 생각하실 수 도 있습니다. 이유라면 도킹스테이션도 RAID 0 이나 RAID 1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다만 좀 다르다면 RAID 0 설정 시 속도를 WD에서 상당히 최적화 해 두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케이스 안으로 들어가 있으므로 외형적인 부분에서도 안정적이며, 디자인도 좋습니다. 사용자가 처음 사용시 하드웨어에 대한 특별한 사전지식이 없더라도 바로 연결 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윈도우7 32비트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며, 윈도우XP도 SP3 이상에서는 활용이 가능 합니다. 소음은 WD 4TB 2개의 장치를 연결해둔 정도의 소음이 발생하며 케이블 길이를 넉넉히하면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놓아서 소음을 최소화 시킬 수 도 있습니다. 컴퓨터가켜지만 자동으로 전원이 켜지며 컴퓨터를 끄면 자동으로 절전이 되어서 항상 연결된 고속 드라이브 처럼 활용도 가능한점이 괜찮았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도킹스테이션 들과 차이가 나는 점이라면 소프트웨어 부분입니다. 드라이브를 점검하는 툴이나 백업하는 툴을 넣어 항시 백업 하고 고속드라이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점이 괜찮았습니다. 이것만 잘 활용해도 집에서 사용시 상당히 편리할것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궁금하셨던 분들 참고되셨길 바랍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외장하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씨게이트 백업 플러스 패스트 리뷰 Seagate Backup Plus FAST (27) | 2014.11.03 |
---|---|
WD My Passport Wireless 사용기 가장 자세한 리뷰 (97) | 2014.10.27 |
스마트폰 외장하드 LG UD1 슬림 외장하드 사용기 (11) | 2014.09.05 |
새로텍 에어박스 후기 WF-30U3 Sarotech AirBox (5) | 2014.05.24 |
씨게이트 센트럴 사용기 리뷰 속도 소음 온도 (25) | 2013.06.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