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APC Back UPS Pro 550 후기 컴퓨터 서지 보호
APC Back UPS Pro 550 후기를 이제 올릴 때가 되었군요. 이제 좀 있으면 날씨가 따뜻해지고 전기를 많이 쓰는 여름이 다가 올 것입니다. 여름되면 번개도 많이 치고 정전도 자주 발생할 수 도 있는데요. 이것만 있으면 컴퓨터 및 서지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APC Back UPS Pro 550 사용을 하면 되는데요. APC UPS는 저에게 익숙한데요. APC BE550-KR를 이미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좋은 제품이죠.
다만 이번에 소개할 APC Back UPS Pro 550는 SOHO용 또는 기업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그냥 단순히 전력차단을 보호해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기능을 내장한 모델 입니다. 하지만 사용을 너무 어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설치 방법이나 사용법은 상당히 간단한 편입니다. 맞는 구멍에 맞춰서 꽂는것만으로도 사용은 가능하니까요. 그럼 잘 모르는 초보라는 가정하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PC Back UPS Pro 550를 활용하고 있는 모습 입니다. 이것을 장착하면 무엇이 달라지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APC Back UPS Pro 550 구성품
박스를 보면 배터리 백업이라고 적혀있고 550VA (330Watts) 라고 되어있습니다. 배터리는 사용시 최대 330W 사용까지는 버텨줍니다. 허용 용량 이상을 사용해야만 할 경우라면 (배터리팩으로) 더 용량이 높은 제품을 써야 합니다. 물론 바로 꺼지면 안되는 부품이 시스템 본체에 해당하므로 본체가 일반적인 경우 이렇게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긴 하므로 APC Back UPS Pro 550 라면 사무실에 있는 시스템이라면 여러대를 물려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요즘 시스템은 본체 전력소모량이 40-70W 정도이니까요.
참고로 보증기간은 2년 이군요.
배터리 운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에너지를 아끼는 효과를 얻을 수 도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설치CD, 랜선, 설명서, 데이터케이블, 전원선 2개, APC UPS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전원선은 UPS에서 시스템 또는 모니터 등으로 연결하는 케이블 입니다.
데이터 케이블은 APC Back UPS Pro 550와 PC를 서로 연결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게 하기 위한 케이블 입니다.
설치CD와 메뉴얼CD 입니다.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 후 설치CD를 이용해서 유틸리티를 설치하면 APC Back UPS Pro 550에 대한 좀 더 상세한 플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냥 배터리 백업을 이용한 시스템 보호만이 목적이라면 유틸리티를 설치하지 않더라도 사용은 가능 합니다.
APC Back UPS Pro 550를 꺼내보면 이렇게 노란 띠가 붙어 있습니다.
영어로 적혀 있지만 그림을 보고 따라하면 종이를 벗겨 낼 수 있습니다.
측면 부분에는 검증을 통과했다는 성적서가 붙어 있습니다.
출고 전 여러가지 항목에 대해서 실제로 테스트를 하는듯 합니다. 모두 PASSED 이군요.
APC Back UPS Pro 550 설치
APC Back UPS Pro 550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분해 후 배터리를 연결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것은 APC UPS가 같은 방법으로 설치가 됩니다. 이때 재대로 배워두는게 좋겠죠.
아래에 있는 커버를 열기 합니다.
네모란 배터리팩 옆에 스티커가 하나 붙어 있습니다. 스티커를 잡아 들어올립니다.
배터리가 빠지게 되는데 빨간선이 단자에서 빠져 있을겁니다. 안전을 위해서 또는 배터리 보호를 위해서 처음에는 뽑혀 있는데 이것을 모양에 맞게 꽂아줍니다.
다시 배터리팩을 배터리함에 넣습니다.
커버를 닫기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배터리 연결은 끝이 납니다.
APC Back UPS Pro 550 후면을 보면 상당히 많은 단자들이 보입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당히 간단합니다. 왼쪽에 3개 , 오른쪽에 3개의 전원단자가 있습니다. 왼쪽은 BATTERY BACKUP , 오른쪽은 SURGE ONLY 입니다. 즉 왼쪽에 연결하면 정전이 되었을 때 배터리를 통해서 시스템을 보호하게 된다는 것 입니다. 오른쪽은 과전압만 보호해 줍니다.
그렇다면 그냥 배터리에 다 연결하면 되지 않냐고 생각하겠지만 배터리의 용량별로 견디는 시간이 다르므로 전원이 끊어지면 위험한 장치만 배터리쪽에 연결하고 그렇지 않으면 SURGE ONLY 에 연결해서 전력을 적절하게 배분하는게 필요 합니다.
(쉽게 말하면 컴퓨터 본체는 꺼지면 안되므로 배터리 부분에 연결, 스피커, 프린터, 기타는 SURGE ONLY 에 연결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전원선을 연결 해야 합니다. 그런데 구성품에 전원선이 없을겁니다. 이유인즉슨 APC Back UPS Pro 550는 시스템 본체 처럼 중요한 장치를 보호하는 장치 입니다. 즉 컴퓨터 본체에 있던 전원선을 뽑아서 APC Back UPS Pro 550에 연결 하면 됩니다. 그 이후에 기본으로 동봉된 전원선을 이용해서 다시 APC Back UPS Pro 550 에서 시스템 본체로 전원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설치를 마친 모습 입니다. 뭔가 설명이 너무 빠르죠? 이부분은 사진으로 설명드리는것보다는 동영상이 나으므로 아래에 동영상을 참고해서 봐주세요.
동영상을 보면 후면에 어떤 케이블을 어디에 연결해야하는지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랜선 및 전원 모두 서지를 보호하며 배터리 부분에 연결된 장치는 배터리를 통해서 보호하므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C Back UPS Pro 550 사용하기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악세서리를 이용하면 멀티탭으로 확장해서 사용도 가능 합니다.
전면에 있는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서 전원을 켭니다. 처음에 전원을 켜면 APC Back UPS Pro 550는 충전을 먼저 합니다. 배터리가 들어있기 때문이죠.
APC Back UPS Pro 550를 활용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은 궁금하실겁니다. 이걸 달면 무엇이 된다는것인가 어떻게 보호되는것인가 하구요. 그것을 영상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APC Back UPS Pro 550 컴퓨터에서 관리하기
APC Back UPS Pro 550는 컴퓨터를 통해서도 관리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와 UPS를 서로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 해 줘야 합니다. 후면에보면 DATA Port가 있는데 여기에 데이타 케이블을 연결해줍니다. 케이블의 반대쪽은 USB 단자이므로 컴퓨터에 USB 장치를 연결하듯 연결하면 됩니다.
소프트웨어 CD를 넣고 APC PowerChute Personal Edition 을 설치 합니다. 그런데 아쉽지만 영문 버전만 지원 합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을 꼭 설치하지 않더라도 전원보호는 가능 합니다. 하지만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전력사용량 남은시간 전력플랜등 다양한 옵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 입니다. 에너지를 하루 단위로 얼마나 쓰고 있는지, 배터리를 통해서 얼마나 보호할 수 있는지 (배터리 시간), 충전 중인지 등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Monitor System > performance 부분 입니다. 파워 문제가 있었을 때 기록이 남게 됩니다. 그런데 기록이 없어서 인지 깨끗하게 나오네요. 만약 순단이 있었거나 하다면 기록이 나타납니다.
Monitor System > current status 부분 입니다. 현재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로드 상태도 볼 수 있네요. 배터리가 얼마나 충전이 되었는지 전압은 몇 볼트인지 등도 볼 수 있습니다.
Monitor > Run Self-Test 부분으로 자가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교체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교체시에는 교체 했다고 기록 해서 다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3년에 한번은 교체해줄것을 권장 합니다.
Monitor System > Energy Usage 부분 입니다. 이건 좀 오래 사용해야 기록이 쌓이는듯하네요. 장시간 사용시 월에 얼마나 전력을 썼는지 그 전력으로 얼마나 많은 나무를 버렸는지 등의 내용이 나타납니다.
Configuration > options 부분 입니다. 순단이 발생했을 때 소리를 발생할 것인지 , 이 프로그램이 트레이창에 항상 떠있을 것인지, 업데이트를 알릴것인지, APC의 정보를 계속 보낼것인지 등의 설정이 가능 합니다.
Configuration > Runtime 에서는 배터리 모드로 전환 되었을 때 시스템을 얼마 후 종료하게 할 것인지 설정하는 부분 입니다.
Configuration >Notification 부분에서는 지정된 시간에만 알람이 울리게 할것인지 아니면 항상 울리게 할것인지 설정이 가능 합니다.
Configuration > Sensitivity 는 민감도를 조정하는 부분 입니다. 만약 아주 정밀한 기기를 취급 하는곳이라면, High 를 선택 그렇지 않고 일반 PC라면 Low를 설정 또는 Medium을 설정해도 됩니다. 민감도에 따라서 소음이 좀 달라질 수 는 있습니다.
Configuration > Voltage 는 전압에 대한 UPS가 간여할 범위를 지정합니다. 즉 낮은값 높은값을 설정 시, 그 이내에 들어오면 간여를 하지 않지만 범위를 넘거나 낮게 나온다면, UPS가 배터리 모드로 동작해서 보호하게 됩니다. 기본값은 176 ~ 282 Volts 이군요.
Configuration > Energy Management 에서는 에너지를 여러 계획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력을 아끼는 모드로 설정하면 좀 더 전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컴퓨터가 바로 전원이 연결된 상태라면 컴퓨터가 사용한 만큼만 전력을 쓰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에너지를 관리한다는 부분은 UPS 자체가 소모하는 전력소모량을 관리하는것 입니다.
실제로 사용을 해보니 그전에도 느꼈지만 사용은 상당히 간단한 편입니다. 그냥 방향에 맞게 꽂아주면 되도록 되어있으니까요. 간단한 사용으로 시스템을 보호하는 범위는 상당히 넓습니다. 제 경우에는 글을 작성 하다가 몇번 APC UPS의 보호를 받은적이 있는데요. 전력 수요가 너무 많아서 발전소에서 전력공급이 중단되고 할 때에도 저는 문제없이 컴퓨터를 사용했습니다. 이럴 때는 정말 사용하고 있는게 다행이다 라고 생각 들 때가 있죠. 우리나라 전기 품질은 상당히 우수한 편이긴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사고 등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보호하기 위해서 이런 제품의 사용은 검토될만 합니다. 처음 최초 구매시에만 비용이 어느정도 들지만 그 후부터는 배터리만 교체해서 계속 사용이 가능하니까요. 정전이나 번개 등으로 인한 시스템 파손으로 걱정한 분이나 정밀한 기기를 취급하는 곳에서는 꼭 활용해보세요.
반응형
'얼리어답터_리뷰 > 컴퓨터주변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가비트 허브 8포트 스위칭 허브 디링크 DGS-1008A 후기 (21) | 2014.09.30 |
---|---|
오실로스코프 추천 GWINSTEK GDS-3502 (1) | 2014.09.23 |
노팬 P-500A 벤치마크 후기 무소음 파워서플라이 (7) | 2014.07.09 |
iptime extender2 설정 사용방법 후기 (28) | 2014.01.03 |
삼성 외장 ODD SE-218CB 사용 후기 (5) | 2014.0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