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
사무용에 적합하고 가격과 화면사이즈 적정하게 맞춘것으로 HP Probook 4441s를 소개합니다. 이번시간에는 HP 프로북의 성능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디자인 부분에 대해서 못보신분은 이전글에서 HP Probook 4441s 글을 봐주세요. 실제 문서작업을 하면서 이미지작업도 하면서 사용을 해 봤는데요. SSD를 사용한 노트북에 길들여져서인지 부팅속도나, 프로그램 로딩속도에서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서인지 약간 느린 느낌은 분명 있었습니다. 그나마 좀 다행인 부분은 HP Probook 4441s는 ATi Mobility Radeon HD 7650M를 탑제하여 배틀필드3와 블레이드 앤 소울 같은 게임도 동작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동영상 재생등에서는 HD4000 그래픽스를 이용하여 좀 더 저전력으로 재생이 가능하죠.
화면은 14인치 입니다. 해상도는 1366 x 768인데요. TN패널이기 때문에 시야각에서 다소 아쉬움 감이 있고 해상도 부분에서 위아래 공간이 조금 아쉬운 점은 있지만 보통 사무실에서 사용할 때에는 모니터를 확장하여 사용하고 휴대시에만 노트북을 들고 가서 사용할것이기 때문에 크게 부족하진 않을듯하네요. 모니터 위아래 해상도야 손으로 한번 각도를 맞춰주면 해결되니까요.
노트북의 무게는 2.13KG 이라고 스펙상 되어있네요. 제가 가진 저울은 2Kg 까지만 측정이 되어서 측정해보니 EEEE 가 뜨는군요. 어댑터 무게까지 하면 꽤 무게가 나가는 편이긴 하지만, 백팩에 넣고 다니면 들고다닐만은 했습니다. 물론 가볍고 얇고 좋으면 좋겠으나 이 모델의 경우에는 그래픽 성능이 좋으면서 저렴하고 적당한 모델이라는 부분에 촛점이 맞춰져 있으니까요.
배터리시간은 실제로는 최대 밝기에서 4시간정도 측정되는데 실사용시간은 3시간 반정도 되는듯합니다. 물론 웹서핑도하고 음악도 듣고 하는 기준이구요. 그런데 정말 아쉬운 부분은 SSD를 사용했던 분은 느끼겠지만 반응속도가 엄청 빠르거나 그렇진 않네요.
하지만 게임을 하는 유저라면, 그리고 저렴한 가격에 용량도 많고, 튼튼한 노트북을 찾는다면 HP 프로북 괜찮습니다.
3DMARK 11 퍼포먼스 결과 입니다. Graphics Score는 938점이 나옵니다.
3DMARK 11 익스트림 결과 입니다. Graphics Score는 296점이 측정 됩니다.
HP Probook 4441s는 HD4000과 HD7650M을 같이 운용이 가능한데요. 전환 가능 그래픽에서 각 프로그램마다 어떤 그래픽스로 동작시킬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은 HD7650M으로 절전의 경우에는 HD4000으로 동작을 합니다. HD4000도 그래픽 성능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별도의 그래픽칩셋보다는 아직은 성능이 많이 떨어지므로 어쩔 수 없지요.
노트북 해상도가 1366 x 768이기 때문에 익스트림의 결과는 크게 필요없을지도 모르겠으나 HDMI로 별도로 풀HD모니터로 확장하여 게임을 하거나 할 때에는 이부분도 필요하게 됩니다. HD7650M도 엄청나게 성능이 좋은 그래픽카드는 아니긴 하지만, 배틀필드3 중간옵션, 블레이드 앤 소울 4셋팅 정도는 무난하게 운용이 가능 합니다.
씨네벤치 11.5 결과 입니다. OpenGL 11.61fps , CPU 2.87 pts
HP Probook 4441s는 Intel Core Ivy Bridge i5-3210M를 사용하였습니다.
http://ark.intel.com/products/65708/Intel-Core-i5-3210M-Processor-3M-Cache-up-to-3_10-GHz-BGA
위 링크에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Super Pi 1M 연산을 시켜보았습니다. 13.077s 가 측정 됩니다. i5모델 중에는 조금은 하위모델이기 때문에 성능이 조금 낮게 측정되긴 하지만 그래도 평균 이상정도는 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 입니다. 순차 읽기 108.3MB/sec, 순차 쓰기 107MB/sec로 하드디스크 성능은 나쁜편은 아니네요. 하지만 SSD 모델과 비교시에는 4K 속도차이가 너무 많이 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전체 로딩속도 등에서는 SSD모델에 다소 밀리는 느낌은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SSD모델의 경우 보통 128GB 실제 가용 용량은 90GB 정도 이기 때문에 하드디스크가 탑제된 모델은 용량 부분에는 이득은 있죠. 참고로 이 노트북은 750GB 하드디스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HD Tune Pro 전송속도 결과 입니다. 엑세스 타임은 17.4ms로 전송속도는 빠르지만 노트북하드디스크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느린축에 속합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 온도 및 프레임 측정
블레이드 앤 소울 게임을 직접 동작시켜 보았습니다. 하판의 온도 측정과 상판의 온도측정을 따로 해 보았습니다. 하판의 경우에는 Fluke 178 온도 프루브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습니다.
하판에 왼쪽 중앙 부분이 온도가 가장 높더군요. 이부분의 온도를 측정 합니다.
온도 측정 전 책상의 온도를 먼저 측정합니다. 30.4도가 측정되네요. 이 온도는 대조군입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에서 그래픽설정을 3으로 해 보았습니다.
14 ~ 17 프레임 정도가 나오네요. 복잡하지 않은 그래픽에서는 20프레임 까지도 나옵니다.
그래픽옵션을 최대로 올려보았습니다. 그래픽옵션 5단계
프레임은 10 ~ 9프레임까지 떨어지네요. 게임을 직접 해보니 3-4 단계정도가 적당한듯합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을 하면서 직접 프레임을 측정한것을 캠코더로 찍어봤습니다. FRAPS로 캡쳐해도 되겠지만 프레임 드랍이 생기기 때문에 실제 측정치를 보여드리기 위해 일부러 캠코더로 촬영했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을 게속 하고 있는 상황에서 왼쪽 팜레스트 부분읜 온도는 38.2도가 측정 됩니다. 이부분의 온도가 조금은 높네요.
터치패드 부분의 온도 입니다. 40.6도로 조금 더 높게 측정이 됩니다. 다만 이부분은 손으로 올리고 사용하는 부분은 아니므로 인체가 민감하게 반응하진 않습니다.
오른쪽 팜레스트 부분의 온도는 34.0도가 측정 되어서 시원한 느낌이 확실히 들었습니다. 사람 손의 온도인 35도 부근보다 낮으면 시원한 느낌을 보통 받게 됩니다.
오른쪽 키패드 부분읜 온도 입니다. 31.6도가 측정 됩니다.
정 중앙 부분의 온도 측정결과 입니다. 36.2도가 측정 됩니다.
왼쪽 키중앙 부분의 온도 입니다. 31.2도가 측정 됩니다.
왼쪽 맨 상단의 온도 입니다. 33.8도가 측정 됩니다.
오른쪽 상단 중앙 오른쪽은 31.4도 정도가 측정 됩니다.
게임을 장시간 켜 놓은 상태에서 통풍구 쪽의 온도는 49.8도가 측정 됩니다. 이부분의 발열은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열이 빠지고 있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다행히 통풍구가 왼쪽편에 있어서 마우스를 잡는 손이 뜨겁지는 않습니다. 왼손잡이라면 이부분이 좀 뜨거울 수 있습니다.
하판의 온도는 42도 정도가 측정 되네요.
배틀필드3 네트워크 대전 바닥 온도 및 프레임 측정
배틀필드3 네트워크 대전을 해보았습니다.
배틀필드3는 네트워크 대전을 빼면 할말이 없지요. 직접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 방에 접속하여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영상품질을 낮음으로 설정을 하였습니다.
프레임은 40 이상의 프레임이 나옵니다. 최대 50초반대의 프레임까지 나타납니다. 이정도면 배틀필드3 네트워크 대전도 문제가 없네요.
영상품질을 중간으로 셋팅을 합니다.
프레임은 조금 떨어져서 30초반대의 프레임이 나옵니다. 이정도도 할만하긴 했으나 아무래도 여러가지 효과가 겹치는 구간에서는 끊히는 느낌이 심했습니다.
영상품질을 높음으로 셋팅합니다.
20프레임 정도대를 유지합니다 옵션이 겹치는 구간에서는 10프레임 중후반까지도 떨어집니다. 이정도면 많이 느리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울트라 옵션은 더 심하겠네요. 울트라 옵션 셋팅은 테스트를 생략했습니다.
배틀필드3 네트워크 대전을 Probook 4441s 에서 해보면서 실제 프레임 변화를 동영상으로 촬영했습니다. 캠코더로 찍은 이유는 영상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프레임 드랍이 생기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를 위하여 일부러 캠코더로 찍었습니다.
전력측정
어댑터만 켜놓은 상태에서의 전력소모량 측정 결과 입니다. 측정기는 HPM-100A 입니다.
대기시 최대밝기에서의 전력소모량은 17.57W가 측정 됩니다.
중간 화면 밝기에서의 전력소모량은 14.10W가 측정 됩니다. 최저밝기에서는 12W정도가 측정이 되네요.
배틀필드3를 하면서 전력소모량을 측정 해 봤습니다. 52.22W가 소모되네요.
소음 테스트
소음테스트 전에 노트북을 끄고 방의 소음을 측정 해 봤습니다. 27.5 dB로 극도로 낮은 소음이 나옵니다. 이정도 소음이라면 귀에 아무런 소리가 느껴지지 않고 너무 조용하여 귀에서 웽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실험을 위하여 새벽에 문을 모두 닫고 소음이 일어나는 물체를 모두 배제 후 테스트를 했습니다.
소음계는 Center-320을 사용하였으며 힌지부분에서 30Cm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을 했습니다. 각도는 40도 부근
HP Probook 4441s 를 켜고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소음측정을 해 봤습니다. (켜고 난 뒤 10분 후)
35.0dB이 측정 됩니다. 팬소음이 확실히 느껴지는 정도이며, 좀 예민한 사람이라면 소리가 조금 거슬릴 수 있습니다.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을 때 팬을 끄거나 극저소음으로 동작하는 모드등이 있으면 좋은데 그것은 지원하지 않네요.
동영상을 재생 하여 30분정도 보고 난뒤 소음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동영상 사운드는 당연 Mute 시킨 상태 입니다.
34.8dB이 측정이 됩니다. 아무런 작업을 안하고 있을때와 동영상 재생시 팬소음이 비슷하네요.
배틀필드3 네트워크 대전을 장시간 한 후에 소음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43.9dB이 측정이 됩니다. 팬소음은 확실히 올라가긴 했지만 엄청난 괭음이 날 줄 알았으나 그정도는 아니네요. 생각보다는 낮은 소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소음에 대한 중간결론으로는 대기시 소음이 좀 큰편이기는 하지만 동영상 재생이나 게임시에 소음은 생각보다는 낮은편이긴 합니다. 물론 소음은 주변의 소음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주변소음이 너무 크다면 노트북이 소음이 크더라도 느껴지지 않고 주변이 너무 조용하다면 약간의 팬 동작으로도 상당히 시끄럽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 노트북은 대기시 소음은 분명히 있으므로 아주 조용한 노트북을 찾는 분에게는 분명 참고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노트북에는 대부분 각자사마다의 특별한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있는데요. HP Power Assistant가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전력소모량을 측정이 가능하고 스케줄을 만들어서 그에 맞게 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가능 합니다. 노트북을 하루종일 켜고 작업하는 사무실 환경이라고 생각해보자면 점심시간때에는 전력소모량을 좀 줄이고 작업시간에는 속도를 올리고 그런식으로도 운용이 가능하겠죠.
기록탭을 보면 절전과 꺼짐 켜짐등 분류에 따라서 상태를 확인이 가능 합니다.
예약에서 전원옵션 프로필을 예약해놓고 시스템을 켜고 끄고 요일별로 설정이 가능 하네요. 잘 활용하면 서버처럼 운용도 가능하겠네요. 최근에는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노트북의 저장공간을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많으니까요. 낮에는 동작하고 밤에는 꺼지게 해놓을 수 도 있겠구요.
HP ProtectTools는 웹사이트 및 프로그램에 접근 시 지문스캔 등으로 제어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노트북 오른쪽 팜레스트쪽에는 지문인식기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할 수 있죠. 가족이 모두 노트북을 사용시에 성인 사이트등에는 관리자 등급 이상만 가능하도록 설정도 가능하겠네요.
이 노트북의 장점이라면 750GB의 하드디스크 용량 , 적당한 가격, i5프로세스를 사용하였다는점. 전체적인 크기가 작은편이라는점. 알루미늄 외형을 사용하였다는점 입니다. 추가적으로 지문인식과 스케쥴 기능등 부가가능이 있다는 점도 있네요.
아쉬운 점이라면 SSD 모델에 비해 하드디스크를 채용하여 로딩속도등에서 조금 답답한 감이 있으며, 화면이 반사가 되는 타입에 TN패널이라는점. 대기시 소음이 다소 크다는점을 들 수 있습니다.
노트북 구매시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얼리어답터_리뷰 > 노트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8 노트북 추천 삼성 LG 에이서 델 레노버 (11) | 2012.12.03 |
---|---|
소니 바이오 듀오 11 사용기 후기 벤치마크 결과 (8) | 2012.11.04 |
HP ProBook 4441s B8Z85PA HP 프로북 개봉기 디자인편 (8) | 2012.09.07 |
스펙터XT 단점 장점 HP 울트라북 총평 (17) | 2012.08.14 |
스펙터XT 리뷰 ENVY SpectreXT 13-2011TU 자세한 리뷰 성능편 (17) | 2012.08.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