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_팁

컴팩트 디카 흔들리지 않는 사진 흔들어서 멋진사진 만들기

by 씨디맨 2010. 4. 6.
320x100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내가 찍으면 흔들려 !


컴팩트 디카를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실내에서 찍을 때, 많이 흔들리는 영상을 봤을 겁니다. 왜 내가 찍으면 흔들릴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겁니다. 흔들리는 이유는 셔터스피드가 확보되지 않아서 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봅니다.

니콘 쿨픽스 S6000


비교적 어두운 실내에서 앞에 피사체를 놓고 반셔터를 눌러보았습니다. 1/8 초가 나옵니다. 이정도 셔터스피드라면, 버튼을 누를 때 힘조절을 못하면 위 아래 또는 좌우로 흔들리는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ISO 를 올려서 찍을 수 도 있겠지만, 그러면 노이즈도 같이 올라가겠죠. 플래시를 터뜨리면 된다고 말할 수 있지만, 플래시를 터뜨리면, 광량이 스트로보 등을 쓴것보다는 부족하기에 빛이 닿는 부분은 밝게 나머지는 너무 어둡게 나오게 될겁니다. 상대적으로 그때 그 분위기도 살리지 못하게 되죠.

컴팩트 디카로 사진을 찍을때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는 방법과, 오히려 흔들리는 사진을 이용해서 특별한 사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흔들리지 않는 방법


니콘 쿨픽스 S6000


양손으로 너무 꽉 잡지 않은상태로 잡습니다. 왼손은 거들듯 살짝 걸쳐서 고정시켜줍니다. 오른쪽 검지손가락으로 버튼을 누를때는 반셔터를 누른 뒤, 버튼을 완전히 누를 때, 총을 쏘는 요령과 같이 검지손가락 끝에만 힘을주어 누릅니다.


니콘 쿨픽스 S6000


실제 촬영 사진입니다. 무보정 사이즈만 조절한 사진입니다.

이렇게 하면 흔들리지 않는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1/8 초의 극도로 셔터스피드가 확보가 안된상태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디카에 약간만 관심이 있는 동생에게도 시켜보았는데 그냥 찍으면 흔들리는 사진을 찍고해서 실망했지만 조금 연습하니 흔들리지 않고 찍을 수 있었습니다.


니콘 쿨픽스 S6000


손을 어딘가에 고정해서 찍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사물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박스나 딱딱한 물체에 디카를 올려놓고 힘을 분산해서 찍어보세요. 흔들리지 않고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연 삼각대를 이용하면 더 좋겠지만, 삼각대가 없다면 사물을 이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흔들어서 멋진 사진 만들기


니콘 쿨픽스 S6000


컴팩트디카에 모드를 잘 이용하면, 오히려 흔들어서 멋진 영상도 만들 수 있습니다. 불꽃놀이나 야간 모드로 맞춰놓은 뒤,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해서 그 느려진 시간동안 불빛등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으면 빛의 괘적을 촬영해서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니콘 쿨픽스 S6000


하트모양도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연습을 조금 한다면 더 멋진 하트도 만들 수 있습니다.


니콘 쿨픽스 S6000


아직 연인은 없지만, 사랑해라고 글자도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럴 듯 해 보이나요?


니콘 쿨픽스 S6000


셔터스피드를 4초정도에 놓고 영문글자로 LOVE 라고 만들어보았습니다. 아이디어가 있다면 더 멋진 사진도 만들 수 있겠죠.




니콘 S6000 컴팩트 디카에 모드를 불꽃놀이로 맞춰놓으면, 셔터스피드가 4초까지 나옵니다. 4초동안 촬영이 된다는 뜻이죠. 4초동안 빛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으면 그게 다 나타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여러사람이 힘을 합쳐서 찍는다면 더 멋진 사진도 만들 수 있습니다. 활용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Dlsr 같은 카메라를 이용하면 벌브모드를 이용해서 장시간 촬영해서 별이 움직이는 괘적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셔터스피드를 활용하면, 흔들리지 않는 사진도, 흔들리는 사진도 미학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