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컴퓨터 튜닝 관련

컴퓨터 청소할때 이것만 주의하세요

by 씨디맨 2009. 11. 8.
320x100
컴퓨터 청소는 어려운 일은 아니죠. 다만 처음 해보시는 분은 사람을 불러야하나 어떻게 청소해야 잘 하는걸까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컴퓨터 부품 청소할때 주의해야할 점이 몇개 있습니다. 그리고 쉽게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죠.

컴퓨터 청소할때 칫솔만 있으면 된다 ?


치솔은 누구나 가지고 있죠. 그런데 치솔은 주기적으로 바꾸니 헌치솔이 분명 있으실 겁니다. 그냥 버리시나요? 잘 쓰시는 분들은 이미 다른용도로 잘 활용하고 계실텐데요. 컴퓨터 청소할때도 치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부드러운 모의 치솔을 좋아하는데요. 컴퓨터 청소할때도 제격입니다.




케이스 전면에 전면팬이 있는데 공기를 빨아 들이면서 먼지가 많이 붙었군요.





못쓰는 치솔로 앞부분을 털어냅니다. 붓보다 좋은점은 치솔이 어느정도 탄력도 있기때문에 달라붙어 있는 먼지도 잘 털어 낼 수 있고, 또 어느정도 부드럽기 때문에 부품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청소가 가능합니다.






앞부분 청소한 모습입니다. 먼지가 없어졌군요. 컴퓨터 내부의 부품도 이런식으로 정소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반드시 컴퓨터를 끈상태로 컴퓨터 내부를 청소하기 바랍니다.





컴퓨터 내부의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들도 이런식으로 청소하면 좋습니다. 힘을 많이 줘서 먼지를 모두 제거한다는 마음보다는 큰 먼지를 없앤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털어내면 되겠습니다.




공기를 불어서 먼지를 털어낼때는 에어브러쉬를 활용하면 되지만 쿨러는 반드시 날개를 손으로 잡고 불어내기 바랍니다. 강한 블로어로 팬날개가 휙휙 돌아가도록 바람을 불어주면 팬이 마모되어서 좋지 않습니다.




에어브러쉬가 없다면 디카를 청소하는 블로어도 좋습니다. 다른 작은 부품들도 블로어로 청소하면 유지비도 들지 않고 계속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컴퓨터 청소할때 이것만은 알아두자.




고급사용자들은 고급쿨러들을 사용할것입니다. 대부분은 알루미늄 , 구리 재질의 쿨러들을 사용할텐데요. 이걸 손으로 직접 만지다 보면 손에 있는 이물질 및 기름성분들이 뭍게 됩니다. 이것은 열에 노출되면서 얼룩을 만듭니다. 당연 성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미관상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사진을 보면 상단에 손으로 만져서 얼룩달룩 해진걸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려면 손에 비늴 장갑이나 면장갑을 끼기 바랍니다. 이렇게 비늴 장갑 등을 사용한다면 기름이 뭍어서 얼룩이 생기는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