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서플라이 테스터기 컴퓨터 문제 간단하게 체크하는 방법

1만원대 테스터기 정말 쓸만할까 ? 비교를 해 봤습니다.

비정상적인 부팅 및 꺼짐이 발생할 경우 파워를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합니다. 파워서플라이 테스터기를 이용하면 컴퓨터 문제를 간단하게 체크하고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직접 구매를 해 봤는데요. 파워서플라이 테스터기는 모니터가 있는 것도 있고 모니터가 없는 더 저렴한 제품도 있었습니다. 1만원선 또는 1만원 이하 제품들이 있었는데요. 저는 모니터가 있는 제품을 구매해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True RMS를 지원하는 고가형의 멀티테스터기를 좀 더 신뢰하는 편 입니다. 하지만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체크가 가능하다면 그게 더 좋을 수 도 있죠.

1만원대의 이 테스터기는 간단하게 파워서플라이에 케이블에 연결해서 값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테스터기 컴퓨터 문제 간단하게 체크하는 방법

모니터가 있는 테스터기 중에서는 가격이 제일 저렴해서 구매해 봤는데요.

 

이 테스터기는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오는 주커넥터, 4+4핀 CPU 전원, 6핀 PCI-E, 4핀, S-ATA 전원까지 다양한 케이블을 연결해서 전압값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양쪽과 상단 하단에 연결하는 단자가 있고, 윗부분에 모니터가 붙어 있는 형태 인데요.

 

크기가 작아서 보관도 쉽고 사용법도 무척 쉽게 되어있어서 간단하게 체크할 수 있는 툴 입니다.

 

한쪽 부분에는 4+4핀 단자와, 6핀, 그리고 FDD 전원단자를 연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상단에 4+4핀을 연결해서 모니터에서는 12V2로 표시가 됩니다.

 

오른쪽에는 20+4핀 주커넥터를 연결하는 단자가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서는 반드시 연결되어야 하는 부분 입니다.

 

아래쪽에는 4핀 전원단자를 연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전원등에 사용되는 단자인데 연결하면 전압 체크를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S-ATA 단자를 연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전원 단자에 나오는 전압은 거의 같아서 4핀 또는 S-ATA 전원을 연결해서 전압값을 체크해보면 됩니다.

 

주커넥터와 4+4핀을 연결을 해 봤는데요. 이 상태로 파워서플라이를 켜면 전원이 바로 켜지고, 전압값이 모니터에 나타납니다.

 

테스트를 위해서는 20+4핀 단자를 반드시 연결 해야 합니다. 이부분에 전압값은 +12V1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원이 연결되고 켜지면, 모니터에 파란 백라이트가 들어오고 글자가 보입니다. -12V, +12V1, +12V2, +5V, 5VSB, +3.3V 등 다양한 항목들에 수치가 나타납니다. 이 값을 보고 파워서플라이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가 전혀 동작하지 않거나 글자가 나왔다가 꺼졌다가 반복한다면 정상적으로 켜지지 않을 정도로 문제가 있음을 의미 합니다. +12V 의 값이 너무 낮거나 또는 너무 높을 경우에도 부저음이 발생하며, 문제가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테스트 시 이 테스터기를 연결 한 상태로 멀티테스커기로 연결해서 체크를 할 수 도 있습니다.

 

S-ATA 전원 선을 연결을 해 봤습니다. 이렇게 하면 장치들을 연결하는 케이블쪽의 전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12V, 3.3V, 5V를 체크할 수 있고 정상이면 녹색 빛이 들어옵니다. 문제가 있으면 부저음이 발생하는 듯 합니다. 문제가 있는 파워서플라이가 없어서 이 부분 확인이 안되네요.

 

이번에는 좀 더 정확하게 테스트를 위해서 FLUKE 289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12V 경우에는 12.381이 측정 됩니다. 1만원대 측정기에서는 12.2V로 나왔습니다. 굳이 비교하면 0.18V 차이가 나는 것인데요. 사실 DC 전압에서 0.1V도 꽤 큰것이긴 해서 차이가 분명 있긴 하네요.

 

5V 경우에는 FLUKE 289로 측정하니 4.9466V가 측정이 됩니다. 1만원대 테스터기에서는 4.8V로 나왔습니다.

 

S-ATA 선을 뜯어서 3.3V 전압도 체크를 해 봤습니다.

 

3.3V 경우 FLUKE 289에서 테스트 해보면 3.3549V가 나옵니다. 1만원대 테스터기에서도 이부분은 3.3V로 나왔으니 이것은 거의 맞네요. 테스트를 해보니 1만원대 테스터기가 12V와 5V 경우 실제 값보다는 약간은 낮게 나오는게 확인이 됩니다. 다만 값이 좀 틀리게 나오긴 하지만, 파워서플라이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으로는 간단히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파워서플라이에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12V 경우 11.8V가 나오네요.

 

FLUKE 289로 테스트 해보면 12V 경우 11.966V가 나옵니다. 11.8V 와 11.96V 차이므로 사실 차이가 좀 있네요.

 

5V 경우 1만원대 테스터기에서는 4.9V 가 나옵니다.

 

FLUKE 289로 테스트를 한 결과는 5.0406V가 나옵니다. 결과로 보면 1만원대 테스터기가 0.1~0.2V 정도 좀 더 낮게 나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정도면 값이 차이가 꽤 큰편이라 1만원대 테스터기에 나오는 수치만 보고 이 파워서플라이를 평가하는것은 좋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파워서플라이의 전압이 공차내에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지 여부정도만 간단히 체크하는 용도로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1만원대 이 테스터기를 이용해서 파워서플라이를 리뷰하거나 하는 용도로는 맞지 않다는 것이죠. 그래서 테스터기 중에서 모니터가 없고 그냥 상태만 알려주는 램프만 붙어 있는 더 저렴한 제품도 있는데 그런 제품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냥 싼 값에 쓰기에는 괜찮다는 것이죠.

 

비용을 약간 들여서 3만원대 테스터기를 구매하면 좀 더 정확하게 테스트가 가능하긴 합니다. 실제 12V를 측정한 값인데 고가형의 FLUKE 289와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 유튜브 영상 퍼가기는 Share 버튼 > 소스 코드를 통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는 절대 금합니다.

 

5V 경우에도 FLUKE 289와 같은 값이 나왔죠. 실제 써보니 1만원대 테스터기는 그냥 간단 체크용으로 적당한 것 같습니다. 모니터가 없는 제품은 5000원 미만으로 구매가 가능하니 더 괜찮은 것 같네요. 다만 전문적인 테스트를 하는 리뷰어나 또는 AS를 하는 곳에서는 더 좋은 장비로 반드시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1만원대 테스터기는 값이 좀 차이가 있으니까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핑구야 날자 2019.01.21 06:45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좋은데요

    perm. |  mod/del. |  reply.
  2. ㅇㅇ 2019.11.10 21:24

    영상을 보거나 웹서핑을 할때는 컴퓨터가 이상이 없는데 게임만 하면 얼마되지않아 컴퓨터가 다운되고 재부팅되는 현상이 심해서 찾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사양은 I5-3570 16G RX570 마이크로닉스500W 입니다.

    HW모니터랑 MSI 에프터버너 등을 이용해서 온도를 본 결과

    그래픽카드도 70~75도 정도 CPU도 60~70 사이라 온도때문은 아닌거같더라구요. 혹시 몰라서

    케이스를 열고 선풍기를 직방으로 쐬봐도 쐬기전보다는 좀 더 버티지만 얼마가지 않아 다운되기는

    마찬가지구요..

    그래서 메인보드와 파워가 의심되는데 일단 메인보드에 콘덴서중에는 제가 판단하기엔 부풀거나 터진건 없구요

    파워가 파워가 오래되서 성능저하가 온건지 혹은 제가 쓰는 하드웨어들 전력을 너무 많이 먹어서 그런가 의심이 되서 테스트 하는 법을 찾다가

    시디맨님 파워 테스트 하는 법 영상을 봤습니다. 아직 테스트 해보진 않았지만 평소에는 이상이 없지만 저처럼 부하가 많이 가는 프로그램을 돌렸을때 다운되는 현상일때도 시디맨님이 알려주신 방법대로 전압측정을 하는 걸로 불량유무가 확인가능한가요?

    조언 좀 부탁드려요.

    perm. |  mod/del. |  reply.
    • 씨디맨 2019.11.11 15:23 신고

      마이크로닉스 파워면 불량일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 전압이 불안정하면, 부하가 높을 때 특히 더 심해지므로 다운될수도 있긴 하죠. 테스트 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perm. |  mod/del. | 
    • ㅇㅇ 2019.11.11 20:50

      정성어린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평일은 바빠서 확인못할거같고 주말에 한번 시도해봐야겠어요. 씨디맨님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