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뉴스

슈나이더일렉트릭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 스마트 벙커 시리즈

by 씨디맨 2018. 6. 24.
320x100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 구축을 위해서 신개념 서버랙을 써보고 싶다면

WIS2018에서 관심있던 제품들과 신제품을 볼 수 있었는데요. 슈나이더일렉트릭 부스에서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 스마트 벙커 시리즈도 볼 수 있었습니다. APC 제품들은 워낙 유명해서 저도 쓰고 있는데요. 슈나이더일렉트릭 부스에서 가장 큰 공간을 차지 하고 있던것은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시장에 맞춰서 나온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솔루션 이었습니다. 클라우드 엣지 컴퓨터 환경에 적합하게 나온 스마트 벙커 CS, FX 시리즈가 있는데요. 그중 제가 본것은 FX 시리즈를 봤었습니다. 척박한 환경에서도 동작이 가능하게 만들어져서 나왔는데 꽤 어려가지 생각해서 나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APC 하면 아마도 멀티탭이 생각나는 분들도 있고 UPS가 생각나는 분도 있을겁니다.

 

슈나이더일렉트릭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 스마트 벙커 시리즈

실제로 APC 제품들 중에는 UPS가 많은 제품군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저도 사용중인 제품도 눈에 보이네요. BE700-KR 같은 제품은 멀티탭 처럼 생긴 디자인에 내부에 배터리가 있어서 갑자기 정전이 되거나 하더라도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끌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죠. 그리구 순단 증상이 있는 경우 그것을 보호하고 안정적으로 시스템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mart UPS 도 보이는데요. 서버 밑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UPS 입니다. 물론 기능도 더 많긴 하죠. 판매 대수가 말해주듯 APC 는 가장 신뢰도가 높은 UPS를 만들어 왔는데요.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도 많이 UPS가 사용이 됩니다. 아파트에 있는 시설에도 UPS가 들어가고 주요 서버들을 지키는 곳에서도 UPS는 많이 사용되죠. 물론 가정용으로도 사용이 됩니다 집에서 NAS를 쓰시는 분들은 UPS를 꼭 쓰죠.

 

크기가 클 수 록 용량이 커지고 당연하지만 기능도 더 많아지는데요. 20KVA가 넘는 용량의 제품들도 보이네요.

 

앞부분에는 모니터가 있어서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UPS는 큰 문제 없으면 그냥 신경을 안쓰게 되므로 모니터링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배터리의 잔량이나 상태 등이 모니터에 나타나니 관리가 좀 더 편할 것 같네요.

 

저도 APC UPS를 쓰고 있긴 하지만, 이것을 쓰면 든든한것이 여름철 정전이 되거나 하더라도 큰 걱정이 없습니다. 물론 아파트에서도 정전을 대비한 UPS 등이 있긴 하지만 순간적으로 순단 증상이 있거나 서지가 발생하거나 할 때 UPS가 그것을 보호해주니까요. 여름철 정전 등 여러가지 이유로 시스템이 망가져 본적이 있는 분들은 꼭 UPS를 챙기면 좋습니다.

 

이 제품은 뒤쪽 모습은 처음 봤는데 뭔가 하나의 시스템 같네요.

 

서버랙에 들어가는 UPS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근데 안을 열어볼 수 는 없어서 대략적으로 봤는데요.

 

안에 시스템이 보이죠. 케이스와 일체형인듯한데 앞에 모니터가 있습니다.

 

스마트벙커 FX 인데요.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를 구축 하기 위해서 이런 제품을 쓰는 곳이 점점 늘어난다고 하네요. 예를 들면 해외 공연이 있어서 해외에 서버를 들고 나가야 하는 경우 이렇게 시스템을 구축해서 통째로 들고가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상단에는 에어컨까지 붙어 있어서 사막이나 아주 더운 지역 처럼 서버를 정상적으로 동작시 문제를 일으킬만한 환경의 곳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이 가능 합니다.

 

내부에는 넉넉한 랙 공간이 존재 하구요.여기에 이제 서버를 하나씩 채우면 되겠죠.

 

보안 때문인지 외부 벽이 무척 두껍게 되어있었습니다. 충격을 받아도 찌그러지지 않을 것 처럼 생겼는데요.

 

상단에는 고리가 있는데 크레인 등을 이용해서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를 옮기거나 할 때 이용이 가능 합니다.

 

Smart Bunker FX 23U/42U 서버 플렛폼 제품인데요. 중요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보호를 위해서 단독공간으로 IT 인프라 구축할 때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도여는 양쪽이 열리는 형태 인데요. 접지도 잘 되어있네요.

 

앞부분 도어 디자인인데요. 앞부분 삼각형 모양의 디자인은 그냥 디자인이 저렇게 되어있고 실제 문은 무척 두꺼웠습니다.

 

 

잠금장치도 열쇠를 걸어서 할 수 있구요. IDC에 있는 서버들만 관리를 해 봤었는데 이런 마이크로 데이터 센터에 들어가는 제품을 보니까 더 빠른 서비스를 위해서 여러곳에서 이런 제품이 많이 쓰이겠구나 하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꿈이 하나 있는데 아주 큰 넓은 저택에 저만의 서버를 위해서 서버방을 만드는 것 입니다. 물론 그냥 상상만 하고 있지만 모르죠. 언젠가 될지도. 여튼 재미있는 제품 구경하고 왔는데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도 참고하세요.

http://www.km-pow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