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성 강화한 노트북 모델 Ryzen 노트북 그레잇북을 만나보자
AMD의 인기를 반등시킨 모델이 Ryzen 인데요. 이것을 이용한 노트북이 나왔습니다. 라이젠 노트북 2700U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720S-13ARR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이 모델은 라이젠 레이븐릿지를 이용한 첫 노트북 입니다. 라이젠 노트북 2700U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720S-13ARR는 상당히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나왔는데요. 상당히 슬림하고 컴팩트하고 작은 사이즈를 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특히 최신 그래픽 기술이 적용된 라데온 베가 GPU를 넣은 통합 프로세서가 사용된 모델 입니다.
휴대성을 강조하면서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모델 인데요.
라이젠 노트북 2700U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720S-13ARR
먼저 제품 박스 입니다. 하얗고 작은 박스에 ideapad라고 적혀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노트북과 전원어댑터, 전원선, 설명서로 이뤄져 있습니다.
슬림한 노트북을 위해서 전원 어댑터도 비교적 작은 사이즈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USB-C 전원을 이용하는것이 특이합니다. 이것에는 장점이 있는데 범용성이 좋아진다는 점 입니다. USB-C 20V 멀티충전기등은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한데 이것으로도 충전이 가능 합니다. 보조배터리 중 QB820 같은 모델을 이용하면 보조배터리를 이용해서도 충전이 가능하죠.
전원어댑터는 스펙상 입력은 프리볼트 , 출력은 20V 2.25A로 45W 정도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USB-C 단자로 되어있어서 스마트폰 등을 충전하는 용도로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노트북은 화면은 13인치로 비교적 작아서 전체적인 사이즈도 아주 작게 느껴집니다. 제품 외형은 메탈재질을 사용해서 꽤 단단하고 튼튼해 보입니다. 색상은 골드 색상이 사용되었는데 상당히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제품 사이즈는 가로로는 30cm 약간 넘는 사이즈 입니다.
세로 길이는 21cm가 약간 넘는 사이즈인듯 하네요. 물론 대략 자를 이용해서 측정해본 사이즈이지만 전체적으로 상당히 작고 슬림한 형태 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을 펼쳐봤는데 화면 사이즈는 13인치로 작아서인지 하단에 힌지부분과 화면에 공간이 조금 있습니다. 화면은 터치는 안되며, 빛반사가 없는 타입 입니다. 베젤은 무척 얇고, 카메라는 상단 베젤에 위치한 형태 입니다.
바디는 이음세 없는 하나로 이어진 형태를 하고 있으며 키보드의 자판 배열은 너무 특이하진 않아서 타이핑 하거나 사용하는데 있어서 특별히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왼쪽 아래에는 라이젠 7 이라는 마크가 있습니다. 이 홀로그램 로고도 특이했는데 안을 보면 깊게 뭔가 들어간듯한 스피커 디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스티커 자체도 상당히 이쁘네요. 왼쪽 상단에는 JBL 마크가 있습니다. JBL 스피커 기술이 이용되어 더 좋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왼쪽 부분에는 전원연결과 확장을 위한 단자가 있습니다.
USB-C 포트 2개와 USB 3.0 포트 1개가 있습니다. USB-C 단자는 위 아래 상관없이 꽂아도 충전은 가능 합니다. 둘다 꽂아도 먼저 꽂힌 부분을 통해서 충전이 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USB-C 충전이 가능하여 책상에 있는 USB-C 멀티 충전기를 이용해서 충전 해 봤습니다. 20V를 낼 수 있는 제품이라면 뭐든 연결해서 충전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맥북 충전기를 연결해도 충전이 가능 합니다. 그만큼 범용성이 좋다는 뜻이죠.
오른쪽에는 USB 3.0 단자와 헤드셋, 리셋 버튼이 있습니다. 슬림한 일부 노트북 중 USB-A 단자를 없애고 USB-C 단자만 넣는 경우도 있는데 아직은 마우스나 대부분의 장치들이 USB-A 단자를 이용하므로 USB-A 단자를 양쪽에 남겨둔 것은 괜찮은 점인것 같습니다. 물론 USB-C 단자를 이용해서 여러 장치들을 확장 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팜레스트 부분에 지문인식기가 있습니다. 지문인식을 통해서 결제나 처음 윈도우 운영체제 로그인 시 Windows Hello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은 180도로 펼쳐서 거의 눕힐 수 있는데 실제로 해보면 평평한 곳에서는 완전히 눕혀지진 않네요. 화면을 눕힐 때 화면 윗부분이 바닥에 먼저 닿아서 입니다. 참고로 화면 자체는 180도까지 펼쳐지는것이 맞긴 합니다.
하단 부분에는 아래에 양쪽에 큰 스피커가 들어가 있습니다. 중앙에는 넓은 통풍구 부분이 보입니다.
화면은 크기는 13인치로 작은 편 이지만 밝고 선명하고 깨끗했습니다. 해상도는 FHD로 100% 배율로 보아도 괜찮았습니다. 글자가 좀 작다면 약간 배율을 높여서 사용하면 될 정도였는데요.
빛반사가 없고 시야각이 넓은 화면을 이용해서 눈이 꽤 편했습니다. 시야각이 넓어서 책상에서 앉아서 토론시 화면을 거의 눕혀넣고 같이 본다거나 다양한 활용이 가능 합니다.
성능을 살펴보면 일단 이 노트북은 AMD Ryzen 7 2700U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4코어 8쓰레드로 동작을하는데 4코어 제품이므로 당연하지만 2코어 제품들에 비해서는 성능이 좀 더 좋고 작업을 할 때 좀 더 부드럽게 동작 합니다.
CPU-z 결과 인데요. TDP 15W급에 4코어 8쓰레드 제품 입니다.
L3 캐시는 4MB가 사용된 모델 입니다.
DDR4 메모리가 사용되었고 8GB가 사용되었습니다. 메모리는 싱글채널로 동작 하고 있습니다.
CPU 성능을 확인해보기 위하여 씨네벤치 R15를 돌려 봤습니다. CPU 점수는 554cb가 측정이 되었는데 2코어 제품들에 비해서는 확실히 성능이 더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PU에 의존하는 작업들을 많이 해야하는 경우에 큰 성능 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GPU-z 결과 입니다. 이 제품은 라데온 Vega 10 모바일 그래픽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온도는 부하가 크게 없는 경우에 47도 정도를 유지합니다. 팬 소음은 비교적 낮은 편이었는데 그렇지만 팬이 동작 중에는 팬소음이 미세하게 계속 있는 형태 였습니다.
3DMARK Fire Strike 결과 인데요. 그래픽 점수는 1463 점 입니다. Vega 10이 사용된 모델이므로 데스크탑에서 사용된 Vega 11 이런 것과 차이는 분명 있었습니다. 아주 그래픽성능이 높다고 말하긴 애매하지만 그래도 온라인 게임 등은 할 수 있는 정도 였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 입니다. 명령조합 읽기 속도는 2650.2MB/sec, 쓰기 속도는 812.5MB/sec 입니다. 저장장치의 성능 자체는 무척 좋아서 M.2 PCI-e SSD가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레노버 모델 경우 보안에도 신경을 꽤 쓴것으로 보입니다. 상태 및 지원이라는 항목에서 프로세스 및 메모리 ,메인보드 등 다양한 항목에 검사 및 결과 코드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AMD 프로세서를 사용한 노트북을 내어 놓는 이유도 인텔 CPU의 보안이슈 때문이기도 한데요. 레노버 경우 과거 백도어 논란 등 문제가 있었죠. 이것을 커버하기 위해서 이런 프로그램도 넣어둔 것 같네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해 보고 싶었지만 실제로 해보면 배틀그라운드 게임은 무리 였습니다. 프레임이 너무 낮게 나와서 게임 자체가 힘들더군요. 대신 오버워치 게임으로 해 봤는데 오버워치 게임 경우 프레임이 30-35 정도가 나왔지만 게임을 할 수 는 있었습니다.
물론 옵션은 가장 낮은 옵션을 선택된 상태 였습니다. 그렇지만 게임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정도여서 다른 온라인 게임도 부하가 낮다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이 노트북은 게이밍 노트북은 아닙니다. 온라인 게임을 가끔 한다면 할 수 있다는 정도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열화상카메라로 촬영도 해 봤는데요. 파일 복사정도의 비교적 일반적인 부하에서의 발열 상황 입니다. 열이 나오는 통풍구 부분에는 열이 높지만 바디 부부분은 온도가 낮은게 확인 됩니다.
게임 테스트를 해서 발열을 높인 상태입니다. 발열은 크게 변화가 없는데 왼쪽 팜레스트 부분이 약간 온도가 올랐습니다. 그래도 34도 정도로 비교적 온도가 낮은것이 확인 됩니다.
멀티미디어를 즐길 때 사운드가 확실히 좋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특히 이 제품은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 되어 있었습니다.
음악이나 영화, 게임, 다이나믹, 음성 등 다양한 메뉴선택으로 음색을 바로 바꿀 수 있습니다.
개인화 설정을 통해서 이퀄라이저를 직접 설정도 가능 합니다. 확실히 스피커는 좋다는 느낌이 드네요. 뮤직비디오나 음악을 들어보면 스피커의 사운드의 공간감이나 음색이 상당히 깨끗하고 좋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스피커를 중요시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어필이 될 것 같네요.
동영상으로도 제품의 느낌을 전해 봅니다. 영상을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이 글에 사용된 노트북은 레노버로 부터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얼리어답터_리뷰 > 노트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생 노트북 가볍고 무소음 마소오피스 아이뮤즈 스톰북14오피스 (11) | 2018.06.01 |
---|---|
MSI 게이밍 노트북 MSI GT75 Titan 8RG-i9 리뷰 (16) | 2018.05.14 |
MSI GE63VR 7RF 레이더 리뷰 120Hz 놀라운 사운드 배그 게임 (6) | 2018.04.26 |
삼성 올웨이즈 2018 8세대 노트북 Always NT900X5T-K78A 리뷰 (20) | 2018.03.05 |
에이수스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G703VI-E5125T 벤치마크 (7) | 2018.03.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