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_리뷰/SSD

인텔 옵테인 SSD 900P 280GB 벤치마크 성능 액세스타임 놀라워

by 씨디맨 2018. 1. 29.
320x100

3D Xpoint 기술 무장한 정말 빠른 저장장치가 나왔다

정말 빠르고 안정적이고 수명이 긴 녀석이 나왔네요. 인텔 옵테인 SSD 900P 280GB 벤치마크를 해 봤는데요. 확실히 저장장치의 성능이 좋아지면 컴퓨터 성능이 좋아지는게 느껴지네요. 인텔 옵테인 SSD 900P 280GB 벤치마크 결과를 놓고 보면 그 빠르다는 SSD보다도 더 성능이 나옵니다. 특히 성능도 놀랍지만 엑세스타임 부분이 놀랍네요. 앞으로 이 장치가 더 많이 사용될 것은 분명할 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램도 곧 대체가 되겠죠. 이제는 정말 끄고 켜는것이 의미가 없어진 컴퓨터도 나오게 될 것 같습니다.

Intel Optane SSD 900P 입니다. 이 제품은 U.2 타입과 PCIe SSD 타입이 있는데 이번 소개하는것은 PCIe SSD 타입 입니다.

 

인텔 옵테인 SSD 900P 280GB 벤치마크 성능 엑세스타임 놀라워

받자마자 영상은 이미 올렸었는데요. 박스부터 뭔가 멋지게 생겼습니다. 이름은 옵테인 SSD 9 으로 되어있긴 하네요.

 

이제품은 280GB 480GB 두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모델은 280GB 입니다. 오픈된 정보로는 280GB는 U.2 타입이 $329.99 이며, PCIe 480GB는 $605.99 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판매될 때에는 가격이 이것보다는 더 높겠죠. 아직까지는 일반 저가형 3D TLC SSD와 가격만 놓고 보면 4배 가까이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근데 워 비싸 저걸 누가사 하실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네요. 이미 초기물량은 다 팔려버려서 구하기 힘든것 같네요.

 

이 제품은 초기판이여서 그런지 STAR CITIZEN 쿠폰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제품은 내부에 스티로폼 안에 안전하게 들어가 있네요.

 

구성품들 입니다. 설명서와 별도의 슬림PC용 브라켓이 하나 더 들어가 있네요.

 

PCIe NVMe 3.0 x4 인터페이스를 가진 제품으로 그 빠르다는 옵테인 SSD 입니다. 옵테인 메모리는 이전에 소개한적이 있는데요. 옵테인 메모리는 HDD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캐시 용도로 사용하는 제품이었는데요. 이제는 그 옵테인을 이용해서 저장장치가 나왔습니다. 물론 그때도 이미 예고 되었던 부분이긴 하지만 실제로 이제는 제품화 해서 나왔죠.

 

이 제품은 후면에 백플레이트도 있습니다. 고급모델답게.

 

내부에는 방열판이 존재하며 (팬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후면과 앞부분에 통풍구가 있습니다.

 

고성능 저장장치는 발열이 어쩔 수 없이 생기는데 이렇게 큰 방열판이 붙어있어서 실제로 동작시 발열은 높진 않네요.

 

PCIe 타입이므로 컴퓨터에 PCI-e x4 만 있다면 달아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옵테인 메모리는 8세대 컴퓨터에 z2xx 시리즈에서만 동작한다는 가정이 있었지만 이것은 저장장치이므로 그런 제한은 없는것 같네요.

 

제 컴퓨터에 장착을 해 봤습니다. U.2 SSD 타입은 별도의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지만 PCIe 타입은 그냥 장착만 하면 끝난다는 편리함은 있습니다.

 

클린 상태에서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돌려봤습니다. 명령조합 읽기속도는 2735 MB/sec, 쓰기 속도는 2278MB/sec가 나옵니다. 성능은 상당한데요. 더 놀라운것은 4K 성능입니다. 읽기 쓰기 둘다 꽤 좋게 나옵니다.

 

이것을 보면 감이 확 잡힐텐데요. AS SSD 벤치마크를 돌려봤는데 총점이 5720점 입니다. 무슨 램디스크도 아니고 이렇게 높은 점수는 오랜만에 보네요.

 

추가로 크리스탈디스크인포 정보 입니다. 처음 연결한것인데 사용횟수가 나오는것 봐서는 처음에 테스트를 거친 뒤 밀봉이 되는듯 합니다. 물론 수명 걱정은 안하셔도 될듯해요. 3D Xpoint 기술이 적용된 옵테인 SSD는 일반 SSD보다 1000배 정도 내구성이 더 깁니다. 거의 수명이 반 영구적이라고 하죠. 

 

엑세스타임을 비교해보기 위해서 준비한 자료 입니다. 위는 옵테인 메모리의 엑세스 타임 입니다.

 

위는 4TB 하드디스크의 엑세스 타임 입니다. 최대 엑세스 시간 기준으로 보면 옵테인 메모리와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HDD가 느립니다.

 

제가 가진 SSD중에서 가장 빠른 제품 삼성 960 Pro 512GB 입니다. 엑세스타임만 놓고 보면 빠른 편이지만, 더 빠른 옵테인 메모리와 비교해보면, 512 byte기준으로 옵테인 메모리는 평균 0.018ms , 삼성 960 Pro 는 0.066ms 입니다. 오테인 메모리가 훨씬 빠릅니다.

 

옵테인 SSD는 512byte 평균 액세스 타임이 0.015ms, 960pro 는 0.066ms 입니다. 그 빠르다는 SSD 보다 옵테인 SSD가 엑세스 타임은 훨씬 더 빠릅니다.

사실 이런 부분 때문에 HDD 성능 높이기 위해서 옵테인 메모리를 썼던 것이기도 한데요. 이제는 옵테인 SSD가 나와버려서 이제 정말 최고 성능의 저장장치라고 말해도 될 것 같네요. 접근속도가 중요한 서버에서도 앞으로 많이 사용될 것 같고 저장장치에 정말 많은 부하가 걸리는 부분에서도 문제가 없으므로 점점 사용은 확대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인텔 옵테인 SSD 280GB의 전송속도 입니다.

 

위는 삼성 960 Pro의 전송속도 입니다. 속도를 놓고 보면 읽기 쓰기 둘다 안정적인 것은 인텔 옵테인 SSD 쪽 입니다.

 

위는 추가테스트를 통해서 삼성 960 Pro의 추가 테스트 결과 입니다.

 

인텔 옵테인 SSD 280GB의 추가 테스트 결과 입니다. 모든 부분을 비교해도 옵테인 SSD가 성능이 전체적으로 더 좋게 나옵니다.

 

인텔 옵테인 SSD 280GB 나래온 더티 테스트 결과 인데요. 잘 보면 계속 테스트 해도 쓰기 속도가 일정하게 좋습니다. 그래프 폭이 넓게 퍼지지 않을 수록 쓰기 속도의 편차가 적은 것인데 편차가 상당히 적습니다. 즉 쓰기를 무리하게 시켜도 성능이 줄어드는 부분이 거의 안보입니다.

 

삼성 960Pro의 나래온 더티 테스트 결과 입니다. 가장 빠른 SSD 답게 성능은 엄청 잘 나옵니다. 다만 지속적인 쓰기 테스트 시 쓰기 속도의 편차는 발생이 합니다. 심하게 성능이 떨어지는 구간이 아주 짧게 짧게 반복이 되어서 전체적으로는 성능이 조금 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일반 SSD와 비교자체가 안될정도로 빠르지만 굳이 따지면 인텔 옵테인 SSD가 훨씬 더 빠르긴 하네요. 280GB를 다 채워버리는데 정말 빠르게 채워집니다. 놀라울정도네요.

지금은 새로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사용을 해보고 있는데요. 느낌상으로 전체적인 반응속도가 더 매끄러워지고 빨라진 느낌이 듭니다. SSD를 쓰고 있었음에도 이런 체감이 느껴지는것은 오랜만이네요. 정말 빠른 저장장치 그리고 안정성 높은 제품을 서보고 싶은 분은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리뷰가 별로 없는데 제가 글로 먼저 성능을 빨리 올려봅니다.

이 글은 인텔로 부터 제품을 지원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