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인터넷 우리나라만큼 빨리 보급되는곳도 없다
이사를 처음 왔을 때 가장 먼저 신경을 썼던 부분이 인터넷 이었는데요. 1000Mbps 인터넷을 신청 하고 바로 사용했죠. 기가인터넷 최고 속도를 최근에 봤는데요. 그것과 함께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도 소개를 해 봅니다. 유플러스 광기가를 사용 중 인데요. 속도가 측정 사이트마다 조금씩 다르게 측정이 되네요. 물론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서버의 상태에 따라 드르니. 기가인터넷 최고 속도는 그런 이유로 각기 모두 다 다를겁니다. 참고로 인터넷에 있는 속도 중 잘 나온 속도는 여러번 벤치마크를 한 것 중 가장 잘 나온 속도일 것 입니다.
10Gbps를 지원하는 PLANET 랜카드 입니다. 엄청난 물건이죠. 물론 일반적으로는 사용이 안됩니다. NAS와 연결할 때나 사용되죠. 이부분은 다음글에 자세히 풀어보도록 하고 여기서는 인터넷 속도 부터 보죠.
기가인터넷 최고 속도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유플러스 광기가
공유기는 디링크 DIR-885L을 이용해 보기로 합니다. 참고로 유플러스 광기가 사용하시는 분들은 공유기 바꿔서 쓰실 수 있습니다. 저도 공유기를 바꿔서 쓰고 있는 중 이구요. 이 공유기는 3150Mbps (듀얼링크)를 지원하는 물건 입니다. 무선 성능도 엄청 난 물건이죠.
노트북에서 먼저 USB 랜포트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노트북의 운영체제 상태가 비교적 깨끗하고 USB로 연결해도 최대 속도가 나오는 것을 테스트 하기 위해서 이죠.
벤치비 측정 결과 입니다. 유플러스 광기가 사용 중 속도는 다운로드 903Mbps, 업로드 907 Mbps 가 나옵니다. 지연시간은 평균 6.0ms 입니다. USB 3.0 랜포트로도 엄청난 속도가 나옵니다. 지연시간은 근데 노트북의 CPU 영향과 여러가지 영향으로 약간 더 낮게 나옵니다. 물론 일반적인 인터넷보다는 아주 빠른편이긴 할겁니다.
참고로 위 결과는 USB 랜포트를 이용했고, 광허브에서 직접 노트북에 연결 했습니다.
DIR-885L 디링크 기가인터넷 공유기를 사용 한 상태에서 속도 측정을 해 봅니다. 속도 측정은 제 메인컴퓨터에서 진행 합니다. 다만 메인컴퓨터에 실험을 너무 자주해서인지 다운로드 속도가 약간 변차가 있었습니다.
위 내용은 유플러스 전용 속도 측정 사이트 입니다. 유플러스 기사분이 방문하면 이것으로 속도 측정을 합니다. 이것외에도 별도로 뭔가 속도 측정하는게 더 있긴 했는데 그것은 일반 사용자는 접근이 안되는 듯 하더군요.
어쨋든 다운로드 820.30 Mbps, 업로드 906.80 Mbps , 지연율 2.25ms 가 나옵니다. 물론 이것만 봐도 엄청 좋은 속도 입니다. 업로드가 특히 좋게 나왔네요.
벤치비로 속도 측정을 다시 해 봅니다. 다운로드 811 Mbps , 업로드 882 Mbps가 나옵니다. 지연율은 3.4ms 가 나옵니다. 꽤 속도가 잘 나옵니다. 지연율은 확실히 컴퓨터 사양 등에 의해서도 차이가 좀 나타나네요.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 http://www.benchbee.co.kr/
스피드테스트에서 속도 측정 결과 입니다. 지연율은 4ms , 다운로드 867.64 Mbps, 업로드 875.49 Mbps가 측정이 됩니다. 스피드테스트는 별도의 ActiveX 설치 없이 바로 속도 측정이 가능 합니다. 다만 버그로 인해서 그것을 피하려면 간단한 아이디 생성후 테스트 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측정이 잘 되네요. 속도는 참 잘 나옵니다.
스피드테스트 인터넷 속도 측정 : http://www.speedtest.net/?test-5
한국정보화진흥원 품질측정사이트에서도 속도 측정을 해 봅니다. 다운로드 333.17 Mbps, 업로드 838.62 Mbps가 나옵니다. 근데 다운로드가 이상하게 많이 낮게 나옵니다. 과거 기가인터넷이 처음 보급될 때 속도 측정이 그래도 잘 된다고 해서 꽤 인기를 얻었던 사이트이긴 하지만 속도가 좀 다르게 나오고 편차도 큰 편이여서 잘 사용하지는 않긴 합니다.
NIA 인터넷 품질 측정 : http://speed.nia.or.kr/
참고로 기가인터넷을 쓴다고 해서 인터넷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지는것은 아닙니다. 이 말이 이해가 잘 안될텐데요. 100Mbps의 일명 광랜이라고 부르는것도 사실은 1000Mbps 회선을 나눠서 쓰는 것 입니다. 웹서핑시에 파일의 조각의 크기는 그렇게 큰 편은 아니므로 100Mbps 회선을 쓰든, 1000Mbps 회선을 쓰던지 속도가 비슷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기가인터넷 광고하면서 더 빠르게 표를 구매하거나 그럴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맞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용량이 무척 큰 파일을 받을 때는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100Mbps 회선을 사용하는 분은 빨라야 10MB/sec 정도의 속도로 받게 되겠지만 1Gbps 회선을 쓰는사용자는 70-98MB/sec 정도의 속도로 아주 빠르게 게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틀필드4나 GTA5 같은 게임은 용량이 무척 큰 편인데요. 실제로 이런 게임을 받아보면 시간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참고로 스팀게임을 받을 때도 차이가 엄청나게 나더군요. 이런 부분에서는 물론 1Gbps 회선이 진가를 발휘 합니다. 물론 토렌트로 다운로드 받을 때도 동시에 빠른 속도로 받을 수 있죠.
토렌트 경우 보내는 사용자도 속도가 빨라야하는 것 때문에 1개 파일이 보통은 10MB/sec 정도의 속도가 보통이긴 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치더라도 1Gbps 회선 사용자는 여러개의 파일이 동시에 10MB/sec 의 속도가 측정될 수 있습니다. 그런식으로 동시에 7-8개의 파일을 받으면 700Mbps 속도 이상으로 받아지기도 하죠. 물론 속도를 캡처하려고 찍는 순간 이미 파일을 다 받아버려서 그것을 모두 다 목격하기가 쉽지는 않을겁니다. 확실히 인터넷 속도가 빨라서 편한점은 많네요.
곧 10Gbps 테스트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이것은 지금 인터넷의 또 10배인데 기대가 많이 되네요.
'소소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BM BPM on Cloud 비즈니스 프로세스 메니저 활용성 (1) | 2016.05.18 |
---|---|
WIS 2016 최신 IT 트랜드를 읽다 가볼만한 전시회 추천 (2) | 2016.05.17 |
BPM 비즈니스 프로세스 그리고 Cloud 환경을 통한 개선 (2) | 2016.05.09 |
핸드폰 액정 수리 파손케어 LG유플러스 서비스 이용하기 (4) | 2016.05.04 |
빅데이터분석 티버즈 이용해서 쉽게 분석 캠페인분석 (2) | 2016.05.02 |
댓글